- 마스크팩 시장 고속 성장 추세 유지 전망 -
- 중국 산업연구원, 2023년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 전망 -
- 소비자 요구 만족 위해 다원화된 발전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마스크팩 HS Code : 33049900
□ 선정 사유
○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보임.
□ 중국 마스크팩시장규모 및 동향
○ 마스크팩은 중국 소비자들의 사용습관과 소비관념이 더욱 명확해지면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임.
- 시장의 수요에 따라,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임.
- 2017년 마스크팩 판매액은 191억 위안에 이르고, 전년 대비 5% 성장했으며, 마스크팩 제품은 스킨케어 시장의 10%를 차지함.
- 스킨케어 시장에서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점차 성장하고 있으며, 상대적인 안정단계에 진입함.
2010~2017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 추세
자료원 : 중국 산업연구원
○ 마스크팩 기능 중 수분케어 기능이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통계에 따르면, 수분케어 기능을 가진 마스크팩의 판매액 점유율이 60%에 달함.
- 미백, 보습, 수딩 기능 마스크팩이 그 뒤를 이었고, 각각 10%, 7%, 5%의 점유율을 차지함.
마스크팩 기능별 온라인 판매액 분포
자료원: 91 먼후(91门户)
○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임.
- 몇 년 내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 2023년의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3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보임.
2018~2023 중국 마스크팩 시장 판매액 예측(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소비자 의식의 변화에 따라, 여성 소비자들의 중, 고급 마스크팩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 추세를 보일 전망.
- 통계에 따르면, 50위안 미만의 마스크팩 온라인 판매 점유율은 18.1%로 하락했고, 50~200위안의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69.%로 증가해, 소비단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음.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동향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7/'16) |
- | 총액 | 2,721,595 | 3,584,047 | 5,131,033 | 43.2 |
1 | 한국 | 666,572 | 1,028,632 | 1,476,420 | 43.5 |
2 | 일본 | 438,398 | 620,304 | 1,132,092 | 82.5 |
3 | 프랑스 | 775,875 | 901,271 | 1,080,022 | 19.8 |
4 | 미국 | 301,366 | 353,747 | 505,149 | 42.8 |
5 | 영국 | 164,774 | 245,375 | 257,435 | 4.9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마스크팩(HS Code 330499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천 달러) | 83,845 | 124,831 | 204,644 | 666,572 | 1,028,632 | 1,476,420 |
증감률(%) | 56.4 | 48.9 | 63.9 | 225.7 | 54.3 | 43.5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현재, 마스크팩 시장에는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과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의 두 분류가 있음.
-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팩으로는 OLAY, L'OREAL, Fancl 등이 있으며, 중국의 HERBORIST(佰草集), INOHERB(相宜本草)등이 있음.
-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로는 MG(美即), My Beauty Diary(我的美丽日记), SKINVITALS(维肌泉), Cortry(可采) 등이 있음.
○ 각 브랜드의 마스크팩 시장 점유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차이를 보임.
- 중국상업정보센터의 중국 대형소매기업의 마스크팩 제품 판매 상황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중,시장 점유율 1위는 OLAY이며, 6.35%를 차지함.
- 2위 MG는 6.14%, 3위 L'OREAL은 5.4%를 차지함.
중국 마스크팩 판매 TOP 10 브랜드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온라인에서는 이예즈(一叶子)가 2016년 온라인 시장 점유율 7.1%로 1위를 차지했음.
- 2위 모파쓰지아(膜法世家)는 6.8%, 3위 위에니팡(御泥坊)은 5.4%로 오프라인 시장과의 차이가 명확함.
중국 온라인 마스크팩 판매 점유율 TOP 10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 위 그래프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에는 독점형 선두 브랜드와 유명 브랜드 독점현상이 없고 소비자 충성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앞으로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음.
○ 중국 마스크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