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영상규격을 말할때 각 기기에 디스틀레이 되는 해상도, 즉 가로 세로 사이즈를 기준을 아날로그 DVD, DV, HDV, HD, Full HD등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먼저 그림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은 일반적인 규격을 나열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320 x 240 , 352 x, 240, 1280 x 720 등 포맷이 있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영상 규격을 말하게 되며, 이 기준으로 보았을때 1080i, 1080P는 HD 포맷 중에서도 영상을 재현하는 기술중
인터레이스 방식( i ) , 프로그래시브 방식( P )로 구분되는것입니다.
즉 가로 주사선이 1080 으로 재생되는데 그 기준이 프로그래시브냐, 인터레이 방식이냐 차이입니다.
그럼 다음 그림에서 1080i 와 1080P의 차이를 아실 수 있을것입니다.
즉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1080i 는 두 프레임을 기준으로 했을때, 한 프레임은 짝수선만 주사하고, 한 프레임은 홀수선만
주사하는 방식을 인터레이스 방식이라고 하고, 사진처럼 두프레임 모두 주사선을 전부 뿌려 주는 방식을 프로그래시브(P) 방식이라고
합니다.
1080i와 1080p의 차이점
먼저 우리가 흔히 보는 TV해상도를 이야기할때 480i, 480p, 720p, 1080i, 1080p등의 숫자를 보게 되는데
이 숫자들은 화면의 세로선의 갯수를 이야기한다.
즉, 480i는 640x480을, 720p는 1280x720을, 1080은 1920x1080을 의미한다.
앞에 붙은 1080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세로선의 갯수(수직 주사선의 갯수)를,
뒤에 있는 i와 p는 각각 인터레이스 스캔(Interace Scan)과 프로그래시브 스캔(Progressive Scan)을 의미한다.
인터레이스 스캔 방식은 TV가 선보여지던 시기에 우리가 볼 수 있었던 CRT TV가 나오면서 시작된 개념인데,
짝수라인과 홀수라인을 번갈아가며 뿌려주는 방식이다.
즉, TV 세로화면이 1부터 10까지라인이 모여 하나의 화면을 구성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인터레이스 방식에서는 처음엔
1,3,5,7,9 라인을 뿌리고, 그다음번엔 2,4,6,8,10 라인을 뿌려 하나의 화면을 구성한다.
이렇게 번갈아 뿌려도 하나의 화면을 완벽히 볼 수 있는 것은 우리 눈의 인식 속도보다 번갈아 뿌리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프로그래시브 스캔은 1부터 10까지의 모든 주사선을 한번에 순차적으로 뿌리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우리가 보는 PC 모니터 화면이나 PDP, LCD TV 등은 모두 프로그래시브 스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과 함께 우리 나라에서 쓰이는 HD TV 화면 규격이 1080i 라고 하는 것은 1920x1080의 화면을 인터레이스
방식으로 뿌린다는 말이된다.
이 경우 1080i는 세로 주사선은 1080개이고 인터레이스 방식이기 때문에 절반은 데이터 정보가 없는 빈줄이지만 인간은
그 빈줄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경우 1920x1080 해상도의 HD영상을 감상하는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를 PC모니터와 같은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디스플레이 환경으로 가져오면 신호 방식으로 인해 손실이 생긴다.
(우리가 흔히 PC모니터에서 볼때 계단현상이라고 함)
즉, PC 모니터는 프로그래시브 방식이므로 세로 주사선이 한번에 뿌려져야하고 이로 인해 1080개의 수직 주사선은
540개로 바뀌게 된다.
화면의 전체 가로 세로 비율도 맞춰지게 되므로 1080i는 1920x540p 해상도가 된다.
따라서 1024x768 해상도의 일반 CRT 모니터에서도 충분히 감상은 가능하다.
현재 HD영상의 규격은 1080i와 720p 두가지가 있는데,
위와 같은 원리로 따져보면 일반 TV에서는 1080i가 1920x1080 해상도를 보이므로 해상도가 높지만, PC나 평면
디스플레이에서는 1280x720 해상도의 720p 방식이 더 높은 해상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출현할 트루 HD인 1080p는 1080개의 주사선이 한번에 뿌려지기 때문에
PC나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디스플레이에서도 1920x1080 해상도를 그대로 감상할 수 있어
궁극의 HD 화면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것이 더 좋다라고 하는것은 물론 유저의 몫이지만..
대체로 빠른 영상에서는 그래도 인터레이스가 낮다는 분도 있고, 정지된 영상의 경우 프로그래시브가 낮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요즘은 프로그래시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1초에 60장을 뿌려 주는 방식에서 업스케일링을 하여 120장을
뿌려 주는 기술이 등장하고 있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