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코린트 박물관(Corinth museum)
空慧 林鍾旭
코린트 유적지 안에 있는 작은 박물관이다.
규모는 작으나 내실(內實)있는 박물관으로 고고학적 가치가 높은
유물과 복제품(複製品)도 있다.
↑ 코린트(Korinthos.jpg) 위치
코린트 박물관(Corinth museum)
↑ 코린트 박물관 입구.
단층 박물관 건물 안 현관 위에 걸린 모자이크(mosaic)화는
기원전 4세기 남성아파트 바닥을 장식했던 모자이크화로
상상의 신수(神獸: diety)인 기린(Griffin)이다.
↑ 코린트 박물관 현관에 걸린 기원전 4세기경,
남성 아파트 바닥에 그려졋던 그리핀 모자이크
경기에서 우승한 손기정(孫基禎) 선수가 수상한 것과 같아보였다.
그청동주(靑銅)도 높이 21.5㎝로 6세기경 이곳 코린트(Corinth)에서
만들어진 것이라 한다.(men's apartment Griffin mosaic floor)
로마 황제의 방에는 로마황제들 석상,
네로(Nero)황제와 시저(카이자르: Caesar)의 두상(頭像),
술의 신(酒神:주신) 디오니소스(Dionysos:
로마 신화의 바커스(Bacchus)의 모자이크화(畵),
에로스(Eros)로 추정되는 두상(頭像)과 에로스의 아들 큐피트(cupid)의 웃고
있는 모습, 그 모습은 활과 화살도 없고 날개도 안 달린 두상뿐이였지만
사랑을 가득 전해줄 것 같은 행복하고 즐거운 웃음만이 가득 차있었다.
돋보이는 것은 기원전 550년경에 만들어졌다는
제물용(祭物用) 대리석 스핑크스상(像)이었다.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의 청동헬멧(靑銅:청동주: Bronze helmet)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경기대회 마라톤
↑ 로마황제들의 석상(Roman emperor's statues, Corinth museum)
↑ 코린트 박물관, 고대 그리스-로마의 청동 헬멧. (Ancient Greek-Roman helmet, Corinth museum)
↑ 에로스와 큐피드 두상에로스(左) 큐피트(右)의 두상
↑ 주신(酒神) 디오니소스 모자이크(Dionysos mosaic)
↑ 포도넝쿨 부조, 코린트 박물관(Grape relief, Corinth museum)
↑ 포도를 먹는 사자의 부조(Grape eating Lion, Corinth museum)
↑ 기원2세기경 로마인 저택의 목가적인 장면의 모자이크 바닥
(Pastoral scene fresco mosaic, Corinth museum)>br>
↑ 사자의 벽부조.
↑ 기원전 550년 제물용(祭物用) 대리석 스핑크스
(marble sphinx from funerary monument, 550BC, Corinth museum)
만(★卍)자 도호(陶壺: clay pot)와 고린도를 살찌게했던
유명했던 도기 (陶器: pottery)들도 전시어 있었다.
↑ 기원전 8세기의 만(★卍)자 도자기
벽 한면은 스토아(★Stoa)의 모형으로 장식되어있었는데,
하필이면 거기 새겨진 부조(浮彫)가 환락가(歡樂街)인
홍등가(紅燈街) 남창(男娼: Male Prostitute)의 수문장(守門將: Gate Commander)이였다.
그 부조는 일국의 폐망의 원인이 외침(外侵)보다 내우(內憂)에 있음을
시사(示唆)하는 전시물로 보였다.
↑ 박물관 한 면을 장식한 수문장 부조
↑ 남창(男唱)들 까지 들끓었던 홍등가의 수문장들
(Guides, in front of brothel area. , Corinth museum)
그리스 시대에는 페더라스티(Pederasty)가 귀족사회에서
사회적 풍습으로 유행한 일이 있었다.
물론 이것은 철저한 여성비하(女性卑下) 사상에서 비롯하였고,
여성의 지능저하(知能低下)로 존귀한 남성이 상대하기에
천박(踐薄)한 존재아가 때문이라고 그 이유가 표명 되였지만,
그것은 한 시대의 변명이고,
필자의 견해로는 남성들만의 오랜 군영생활에서
비롯된 부작용이라고 간주(看做)하고 싶다.
여하간, 귀족과 비역(sodomy: buggery)의 묘사를 대신하는 판신과 염소
(Pan with goat)의 조각(彫刻) 쯤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의외로 판신 (神:Pan god)의 조각은 작은 사람형상의 석상으로 구석에 팽가처있었다.
판신과 염소(Pan with goat)의 사실적이고도 인각적인
정상위 성행위(正常位性行爲): 미셔나리 포지션(missionary position)의 묘사를
야만적 표현이라고 폄하(貶下: derogation)하거나 비난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단연 같은 발상(發想:conception)이야말로 독재적이고,
표리부동(表裏不同)하며,전근대적이며,
도덕의 탈을 쓴위선자(僞善者)라고 일갈(一喝)하고 싶다.
(※참고 ☞ 필자 임종욱 저(著) 성의 지,계,열(知,戒,悅) 제43장.성의 행위 양태. )
↑ 코린트 박물관, 판 신상(神像: statue of god of pan)
↑ 로마 사저에서 산양과 판신
↑ 자기 에로메노스(eronomes)에게 피리를 가르치는 판신
그 외 헤아릴 수 없는 여러 유물들을 뒤로하고 발을 돌렸다.
회랑(回廊: corridor)에는 신화에 나오는 여러 전쟁장면들의 그림이
석고부조 모조품으로 12점이 붙어있었다.
그 중 사자 가죽을 들고 용맹을 과시하는 헤라클레스
(Heracles, Hercules)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 신화 속에 나오는 그리스 12신의 전쟁 장면 부조(murals)
↑ 목없는 로마 수상들의 석상(Roman premiers neckless statues)
작은 뜰에는 로마의 정치가들
즉 귀족들의 머리 없는 석상들이 노천에 진열되어있었다.
작은 방은 의신(醫神) 아스클레피오스(Asklepios)의
박물관으로 꾸며져 있었다.
입구에는 당시의 석관(石棺: coffin)과 인골(人骨)에 놓여 있었다.
안에는 아스클레피오스 석상과 여러 질병의 부위별 석고표본
(石膏標本: gypsum model들이 가득 전시되어있었다.
그리스 여행에서 체험한 일이지만 건물바닥이 미끄러운 대리석인지라
그 옛날에도 발의 부상과 골절이 많았다.
당시의 풍습으로 병이 완치된 환자들이 작의 환부
(患部: pathological lesion: diseased area)를 이렇게 표본으로
헌납(獻納)하는 것이 관례 (慣例: precedent)이었다고 한다.
↑ 의신(醫神) 아스클레피오스(Asklepios)의 두상
아스클레피오스는 아폴론(Apollon)의 아들이고 카이론(Chiron)의 제자 이다.
의신(醫神)인 아버지를 닮아 죽은 자를 살려낼 만큼
출중한 의술을 가지고 있다.
죽은자를 살리는 바람에 저승의 왕 하데스(Hades)가
불만을 품고 제우스(Zeus)에게
요청하였고 부득이하게 벼락을 내려 죽임. 죽음 후에 신격화 됨.
↑ 건강의 여신 히게아(Hygeia)<(br> ↑ 아스클레피오스 박물관 입구에 놓인 석관과 유해(遺骸:dead human bone)
↑ 아스크레피우스(치료소) 박물관 전시물
Ps: ★Griffin(gryphon: 그리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
사자의 동체에 뱀 꼬리를 가지는 동방 기원의 괴물이다.
아폴로의 괴수로 삼아지는데,
디오니소스에도 관련되어 그라테르를 지킨다고도 한다.
올림피아 성역에 봉납된 동(銅)의 트리푸스(聖鼎) 윗 가장자리(上緣)에
부속되어 있던, B.C.7세기 후반의 그리프스 머리 부분이 많이 남아 있다
(올림피아 미술관).
그 외 코린토스 도기에 자주 그려져있고,
그리스어로는 그리프스, 중국에서는 기린 (麒躪)이라고도 했다.
★Stoa(스토아): 고대 그리스 건축의 열주랑(列柱廊)이다.
아고라에 신전, 회의소,보고(寶庫) 등과 나란히
이 스토아가 독립적으로 지어져 있었다고 한다.
한쪽의 주열(柱列)은 틔어 있고 다른 한쪽의 주열 사이는
석조로 벽을 쌓는 것이 보통인데,
그 중에는 주열의 수를 늘려서 작은 방을 줄지어 만들어 놓은 예가 많았다고 전해진다. ★字(만자): 부처의 가슴이나 손발에 나타나는 만덕(萬德)의 상징이다.
산스크리트로는 스바스티카 또는 슈리바차이며,
길상해운(吉祥海雲) 또는 길상희선(吉祥喜旋)으로 번역한다.
특히 우만자()는고대문명이 찬란하였던 서양에서도 아시리아 (Assyria), 그리스, 로마 등에서 흔히 발견되며 원만한 흐름을 의미 하여
지구의 우회전(右回轉)따위를 시시(示唆)하기도 한다.
★Pan(god: 판 신:神): 그리스 신화에서 자연(산과 들)을
사랑하는 양치기신으로 수렵과 목가적인 음악을 좋아하는 님프(nymphs)의 친구
. ★염소(goat):은 고대 서양에서 가끔 호색한 악인으로 묘사된다.
★eromenos(에로메노스): 비역(남색:男色,
계간(鷄姦) 즉 남성동침의 젊은 상대자(여성역),
특히 그리스 시대 (Pederasty:페더라스티)의 상대자.
★正常位性行爲): 미셔나리 포지션(missionary 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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