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H/W-7인치 Tablet PC가 스마트폰 교체를 늦출까? - HMC투자증권
- Apple iPad Mini, Google Nexus 7 등 7인치 Tablet PC 시장 본격적으로 성장 예상
- Amazon의 Kindle Fire BOM Cost가 판매 가격보다 높은 상태
- USD 200대 7인치 Tablet PC가 High End 스마트폰 교체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은 미미할 것으로 보임
2분기 전세계 PC 시장은 YoY로 -2.4% 성장한 85.5백만대를 기록하였다. 지금까지 PC성장을 이끈 Notebook 수요도 YoY로 -0.1% 성장한 49.3백만대를 기록하였다. 반면, Tablet PC는 YoY로 66.2% 성장한 25백만대를 기록하였고, Notebook 수요의 50.7% 수준까지 상승하였다. 2분기에 New iPad를 본격적으로 판매한 Apple이 Tablet PC 시장의 68.2%를 점유하였다. 삼성전자는 2.4백만대를 판매하면서 2위 자리를 지켰다. 하지만, Apple의 New iPad가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된 것을 감안할 때 2분기 iPad 출하량 증가 폭은 QoQ로 3.0% 수준에 그쳤고, 3분기에는 iPad 출하량이 QoQ로 감소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Apple의 iPad 출하량 증가 폭이 예상을 뛰어 넘지 않는 이유로 Galaxy Note처럼 분기에 400만대 이상 팔리는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였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5.3인치의 Galaxy Note와 같은 스마트폰은 Tablet PC의 Display 크기와 스마트폰의 휴대성을 접목한 제품으로 동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Tablet PC 구매를 늦추는데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다. 특히, 5인치 스마트폰은 Retail Price 기준으로 USD 900 이상으로 Tablet PC보다 비싸다. 충분히 Tablet PC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크다.
최근 들어서 7인치 Tablet PC가 쏟아지고 있다. 7인치 Tablet PC는 Steve Jobs가 시장의 성장성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지만, Apple도 7인치의 iPad Mini를 4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Google은 7인치의 Nexus 7을 출시하였고, Amazon의 Kindle Fire도 7인치이다. 삼성전자의 Galaxy Tab 첫 번째 모델도 7인치다. 7인치의 장점은 휴대성이 10인치보다 높으며, 자동차에 장착할 경우 Navigation 단말기로서도 제격이다. 여기에 Amazon이 7인치 Kindle Fire를 히트시키면서 저가 Tablet PC 시장의 성장성이 크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제는 Amazon의 7인치 Tablet PC의 BOM Cost가 Retail Price보다 높다는 점이다. Amazon은 Contents의 장점을 바탕으로 생태계 구축을 위해 Tablet PC의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 여기에 Apple까지 iPad Mini를 출시할 경우 저가 Tablet PC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Tablet PC 업체들의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동 제품 출시가 부품 업체들의 의미 있는 실적 개선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생태계를 확보한 Apple, Google, Amazon이 7인치 Tablet PC를 출시할 경우 다른 Tablet PC 업체들의 7인치 시장에서의 입지는 좁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편, 5인치 스마트폰이 Tablet PC 구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지적처럼 7인치 Tablet PC가 스마트폰 교체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저가에 WiFi 위주인 7인치 Tablet PC는 이동 통신 사업자들의 통신망에 의존하는 스마트폰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기호품인 7인치 Tablet PC가 대체할 가능성은 낮아 보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