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주차 공지에 소개한 용어 소개를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게 하겠습니다.
매주 수업 공지 이후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심심할때 들어와서 쭉 훑어 보세요^^
그리고 [읽을꺼리]로 소개한 글들도 여기에 링크 걸어둘게요.
용어 사진은 매 초급때마다 반복해서 소개되는 '그림으로 보는 땅고 용어'에서 가져왔고
추가적인 용어는 앞선 기수 품앗이 분들이 정리한 용어자료, 개인 블로그, 타카페 등의 자료를 취합했습니다.
수업커리에 없는 동작용어나 수업 중간중간에 적절한 때에 소개될 용어 및 탱고 라이프중에 우연히 듣게될 용어는 기타로 빼서 미리 넣어뒀습니다.
※주의 : 거른다고 걸렀지만 내용이 중복되거나 배치될 수 있으니 이해해 주시고 아래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그리고 단순히 잘못 해석한 단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부분은 언제든지 제보를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읽을꺼리] 1. 땅고의 역사, 흐름, 종류 : http://cafe.daum.net/latindance/3N5z/11897
[읽을꺼리] 2. 땅고음악 및 악단 : http://cafe.daum.net/latindance/3N5z/11910
[읽을꺼리] 3. 무게중심, 중심축, 회전축 개념 : http://cafe.daum.net/latindance/3N5z/11961
[동작 Tip] 피봇 & 디소시에이션 연습 영상 // 팔로워 오초 연습 영상 :
http://cafe.daum.net/latindance/3N5z/11972
[읽을꺼리] 4. Embrace(안기) : http://cafe.daum.net/latindance/3N5z/12008
1주차: 걷기(까미나르)/홀딩자세(아비에르또(오픈) 아브라소)/식스 살리다
Paso (빠소) : step. 스텝.
Paso basico (빠소 바시꼬) : basic step. 기본 스텝.
Sobre paso : change walking. foot change. 살리다의 3번째 스텝에서 남자가 왼발로 나가는 스텝.
Caminar (까미나르) : 혼자 걷기, 무릎을 스치며 살쾡이처럼 걸음.
Caminando, Caminado (까미난도, 까미나도) : 두 사람의 걷기. 서로 마주보며 앞으로 옆으로 걸음.
Caminada (까미나다, Walking) : 걷기
Salida(살리다)
나가다. 출구(exit). 탱고는 즉흥적인 춤이기 때문에, 이렇게 춤 춰야 한다는 정형화된 패턴이 없다. 단, 연습을 위한 시퀀스나 패턴이 있는데, 전통적으로 정형화된 시퀀스로 6스텝 살리다와 8스텝 살리다가 있다. 어떤 탱고 댄서들은, 탱고의 전통과 선배에 대한 존중의 의미로 항상 살리다 시퀀스로 춤을 시작하기도 한다. 가장 기초가 되는 6~8 paso(빠소)를 모아둔 패턴.
Abrazo(아브라쏘)
껴안음, 포옹. 영어의 embrace. 파트너간에 상체가 홀딩된 상태를 뜻한다. 오픈 임브레이스는 아브라소 아비에르또(abrazo abierto)라고 하고 클로즈드 임브레이스는 아브라소 쎄라도(abrazo cerrado)라고 한다. 아브라쏘 쎄라도를 말할 때, 보통 줄여서 쎄라도라고도 한다.(*Cerrar 동사형, Cerrado 형용사형)
홀딩. 탱고를 추기 위해 서로 안는 동작.
- abrazo abierto (아비에르또) : open hold. 오픈으로 안기.
- abrazo cerrado (쎄라도) : close hold. 클로즈로 안기.
Pivot (피봇)
무게중심을 발바닥의 한 점(발 볼)에 실어 회전하는 것.
LOD(엘오디)
Line Of Dance의 약자. 여러 사람이 모인 밀롱가에서 엘오디를 지키며 시계바늘 반대방향으로 돌면서 춤을 춘다.
Tanguero(땅게로) 탱고를 추는 남자.
Tanguera (땅게라) 탱고를 추는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땅게로 + 땅게라 = 땅고를 즐기는 사람들
Milonguero(밀롱게로) 자주 밀롱가에 나타나는 땅게로(남자)
Milonguera(밀롱게라) 자주 밀롱가에 다니는 땅게라(여자)
※외국에서는 땅게로(라)와 밀롱게로(라)를 구분해서 사용하는것 같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심각하게 구분짓고 있지는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땅게로는 땅고의 역사,음악,가사 등 땅고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깊이있게 공부하고 알아가는 사람이라면, 밀롱게로는 밀롱가에서 살다시피하는 사람, 탱고의 정신에 살고 탱고에 추는데에 전념하는 그야 말로 라이프 스타일 자체가 탱고인 사람, "탱고의 일상화"를 실현 한 사람을 말한다고 합니다. 춤은 거의 추지 않고 학술적(?)으로 관심을 갖고 파고드는 사람은 땅게로라고 하는 반면 밀롱가에서 춤추는데 주력하는 사람을 밀롱게로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아무나 땅게로/밀롱게로라고 불리지 않고 그렇게 주변사람에게 불리는 사람은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어디서 본것 같습니다(출처는 모름 ㅋㅋ). 암튼 우리나라에서는 땅고추는 남자, 여자 구분을 땅게로/땅게라라고 할뿐 외국에서처럼 존경의 의미를 담아 부르는 것은 아니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추가 - 요즘 페이스북을 통해 보면, 요즘 외국인들도 대충 남자/여자 의미로만 사용하는듯 한데, 이게 아르헨티나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건지, 장소와 상관없이 최근으로 올수록 전체적으로 의미를 담는 것이 희석된 건지는 모르겠네요^^;)
Practica(쁘락띠까)
연습, 실습. 줄여서 그냥 쁘락이라 부르기도 해요.
솔땅에서는 매주 수요일 연습실에서 8시부터 쁘락띠까를 합니다. 시간 여유가 되면 많이 참여해 주세요.
탱고 실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수업, 쁘락, 밀롱가" 이 세가지 활동을 균형있게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Apertura (아뻬르뚜라)
무게중심을 양발에 두고 상대방을 앞에 둔채 다리를 벌리고 서서 상체를 마주보고 열어둔 자세.
수업때 보통 side step이라고 하는 것을 외국 마에스트로는 '아빼르뚜라' 혹은 '오픈'이라고 표현하네요.
2주차: 아마까(락스텝)/에이트 살리다/끄루사다
Rebotes [Switch step (bounce)] Change of direction, bounce. 레보떼
Amagues [Amagues아마게]
Cunita(꾸니따, cradie) / hamaca(아마까)
요람이 흔들리듯 혹은 해먹이 왔다 갔다 하듯 하는 모양. 무게중심을 완전히 이동하지 않고 왔다 갔다 하는 모양. 방향전환을 할 수 있음.
Cruce / Cruzada(끄루쎄 / 끄루사다)
교차, 엇갈림 / 교차된. 영어의 cross를 뜻한다. 한 발이 다른 한발의 앞이나 뒤로 교차된 모양이나 교차시키는 것을 의미함. 주로 팔로워가 뒤로 걸을 때, 뒤에 따르는 발이 앞에 가 있는 발의 안쪽에 위치하면서 다리가 꼬이는 상태. 에잇살리다(8-salida)에서 5번째 스텝에 이루어진다고 해서 씽코(숫자5)라 일컫는 사람도 있다.
cruzado (끄루싸도) : cinco(싱꼬)와 동일한 모양이며 십자 모양을 의미.
Disociación (디쏘시아시온) : Dissociation(디쏘시에이션). 때때로 isolation(아이솔레이션). 상하체분리
시간과 속도의 변화에 따라 신체 부위(가슴과 골반)의 독립적인 움직임을 주는 동작. 예로 뒤틀린 수건을 생각해본다.
Parallel System : 걷기에서 마주보는 파트너간 평행한 발이 나가는 시스템. 우리나라에서는 2차선과 4차선을 의미한다. 로/오른발-라/왼발, 로/왼발-라/오른발.
※ 차선은 두사람의 다리 4개가 마주보며 걸을때 몇개의 lane을 형성하는지 그 수를 세어서 지칭하는 명칭입니다. 확인한 바는 아니지만 차선이라는 개념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겪은 마에스트로는 차선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parallel/cross를 사용 했습니다.
Cross System : 걷기에서 마주보는 파트너간 교차된 발이 나가는 시스템. 우리나라에서는 3차선을 의미한다. 로/오른발-라/오른발, 로/왼발-라/왼발
숫자읽기
0 cero/ 쎄로/
1 uno/ 우노/
2 dos/도스/
3 tres/뜨레스/
4 cuatro/꾸아뜨로/
5 cinco/씽꼬/
6 seis/쎄이스/
7 siete/씨에떼/
8 ocho/오쵸/
9 nueve/누에베/
10 diez/디에쓰/
3주차: 오초꼬르따도
Ocho Cortado (오초 꼬르따도) Cut eight: 이것은 탱고 밀롱게로의 가장 전형적인 스텝중 하나이다.
오초(주로 남자의 오른쪽으로 아델란떼)를 하다가 남자가 Block을 하거나 방향을 되돌려서 여자를 원래 위치로 보내면서 cruzada크루사다 시키는 동작. 오초의 진행을 끊어서 되돌림. 제한된 공간에서 춤출때 리드믹한 음악 해석을 보여줄 수 있다
Cut eight: molinete(풍차형 히로)나 오초와 같은 움직임이 멈추고 제자리로 되돌아갈 때 발생함.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이런 멈춤이 많이 발생하는 클럽 스타일에 전형적인 동작. 히로를 끊는 동작이기에 오쵸 아델란떼를 끊는 이름은 잘못된 것이며, Ocho Milonguero(오초 밀롱게로)가 바른 말이라고도 하고, Milonguero cross(밀롱게로 크로스)라고도 한다.
Ocho milonguero [Non-pivot ocho (lazy ocho)] 실질적인 torso(몸통)과 hip(골반)의 피봇 없이 오초를 리드하고 팔로우 하는 것.
Cortado(cut) : 끊기.
오초꼬르따도와 관련된 논쟁 2가지
1. 이름관련 : 오초 꼬르따도인가 오초 밀롱게로인가? 오초 꼬르따도가 더 널리(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용어일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오초 밀롱게로로 부른다. 이런 논쟁은 아마도 BsAs 밀롱가에서 "오초 밀롱게로" 용어를 더 자주 쓰기 때문일 것이다.
※ Gustavo(구스타보 나베이라)는 사람들이 'Ocho Milonguero'라고 부르는 용어를 자신이 만들었다고 말한다 : Ocho Cortado는 잘못된 용어이다. 실제 cut ocho는 cut turn 이다. 방향의 전환이다. 왜냐하면, 정면으로 가고 사이드(오픈)를 간 후에 또 다른 방향으로 가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초를 자르는 동작이 아니다. 단지 한 방향으로 돌다가 다른 방향으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정면과 오픈(사이드) 스텝을 하는 것이다.
2. 동작관련 : 오초 꼬르따도는 댄스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동작이다. 어떤 사람은 자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이 동작을 꺼려한다. 밀롱게로 스타일은 이것을 사용하기를 즐기는 반면, 많은 살롱 스타일 댄서는 오초꼬르따도로 추는 것을 피한다.
유명한 살롱스타일 댄서는 오초 꼬르따도(락스텝, 레보떼)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는것과 같다고 불평하기까지 했었다 : "훌륭한 비프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는데, 왜 그런것을 먹는가?"
흥미로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동작을 배우는 것은 꽤 가치가 있다. 다양한 변주를 가진 오초 꼬르따도는 작은 공간만을 필요로하고, 춤 레파토리에 커다란 확장을 만들어 준다.
4주차: 오초의 기초
Adelante(아델란떼) (방향) 앞, 앞으로. front / forward
Atras(아뜨라스) (방향) 뒤, 뒤로. back / backward
ocho (오초)
숫자 8을 오초라 한다. 8자모양의 스텝. 움직이는 발의 궤적이 아라비아 숫자 8을 옆으로 눞혀놓은 모양이라 이름 붙었다. 피봇하고 앞으로 걸으면 오초 아델란떼, 뒤로 걸으면 오초 아뜨라스가 된다.
- ocho adelante (오초 아델란떼) : front ocho. 앞으로 걸을때 생기는 8자모양의 스텝.
- ocho atras (오초 아뜨라스) : back ocho. 뒤로 걸을때 생기는 8자모양의 스텝.
오초는 탱고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특징적이며 가장 중요한 동작중에 하나이다. 오초를 하면서 팔로워는 바닥에 8자를 그리기 때문에 이름이 오초(숫자8)로 붙여졌다. 초기 탱고는 10여년 동안 더러운 플로어, 바깥(외부), 더럽고 먼지투성이의 거리에서 춤을 췄었다. 이런 바닥에서 오초의 아름다운 곡선이 분명하게 그려진다. 요즘은 이런것을 잘 볼 수 없다. 댄서들은 우아한 탱고 슈즈를 신고 훌륭한 나무 플로어에서 춤을 추기 때문이다.
* sobre paso : change walking. foot change. 살리다의 3번째 스텝에서 남자가 왼발로 나가는 스텝.
5주차: 홀딩자세 (아브라소 쎄라도)
6주차: 히로 기초.
불어로 '크로와상(croissant, 초승달)'
스페인어로 '메디아 루나(media luna, 반달)'
메디아루나와 히로의 차이점
1. 히로(Giro)라는 것은 '회전' 이라는 의미예요. 메디오(Medio) 는 '절반' '중간' 의 의미죠. 메디오 히로는 180도냐 360도냐 하는 각도의 양에 집중하기보다 팔뤄님의 스텝 수를 집중합니다.
통상 1히로는 팔뤄님들의 4개 스텝에( 뒤 옆 앞 옆)
메디오 히로는 3개 스텝 (뒤 옆 앞, 혹은 앞 옆 뒤) 에서 회전이 끝나는, 짧은 회전 동작을 통칭해요.
2. 메디아 루나( Media Luna)는 반달이라는 의미로, 리더 중심에서 봤을 때 오른쪽으로 반회전 하는 동작이죠. 아르헨티나 사람들이 일상식으로 먹는 빵이 반달 모양이라 매우 친근하고 일상적인 동작이라는 특별한 애칭을 붙여준 동작으로 보아요.(그만큼 오른쪽 반회전 동작은 탱고에서 무지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 동작 중 하나라는 얘기)
3. 메디아 루나는 좀 더 상위개념으로 보았을 때 메디오 히로(반회전) 에 포함된다고 말할 수 있어요.
메디오 히로는 오른쪽이건 왼쪽이건 팔뤄님이 3스텝 움직이는 반회전이므로.
4. 댄서의 역량에 따라서 메디오 히로의 3스텝만으로도 360도를 도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고요,
할매 할배 밀롱게로스들은 메디오 히로를 ( 메디아 루나 포함) 시전하셔도 45도도 이동하지 않기도 하니, 각도 이동은 중요하지 않아 보여요.
메디아 루나는 우측으로 뒤 옆 앞 에서 끝나니, 2번 연달아 하려면 중간에 연결고리 동작이 필요하고 따라서 연결고리가 끼어든 2번 메디아 루나는 '메디아 루나 ' 라기 보다 '2회전 히로' 라고 말하는 것이 유연하겠어요.
Giro (히로, turn)
회전 동작을 일컫는다. 축을 중심으로 앞, 옆, 뒤, 옆의 순으로 스텝을 밟게 되며 박스 모양으로 빽-사이드-프론트-사이드 순으로 돈다. 여성이 남성의 주위를 cruce adelante, apertura, cruce atras, apertura를 반복적으로 함.
Box step : cruce adelate, apertura(아뻬르뚜라), cruce atras, apertura(아뻬르뚜라)의 연결.
Media luna (메디아 루나): 반달 모양의 스텝. ocho atras (오초 아뜨라스)와 사이드 스텝과 ocho adelante (오초 아델란떼)의 연결스텝.
7주차: 빠라다/빠사다/바리다/간초의 기초.
Pausa(빠우사)
Pause, 멈추는 모든 동작을 빠우사라고 한다.
Parada (빠라다)
멈춘, 움직이지 않는. (주로 리더가) 파트너를 발로 멈추는 동작을 뜻한다.
※ 빠우사와 빠라다의 차이
빠우사는 음악이 늘어짐과 함께 동작도 늘어지고 느려지는 부분을 포함하여, 제자리에 멈춘 상태에서도 두사람간에 미세한 움직임으로 리드/팔로우 신호를 주고 받는 상태를 말하고
빠라다는 두 사람 간의 긴장(텐션)은 있을지라도 밖에서 타인의 눈으로 봤을때, 동작이 완전히 멈춰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Pasada(빠사다) : passing over. 발넘기.
Gancho (간초, hook)
‘고리’라는 뜻으로 서로의 다리가 고리에 걸린 것처럼 휘감겼다 풀어지는 동작.
상대방의 다리를 본인의 허벅지와 종아리로 잡음.
Sanguchito(상구치또) / Mordida(몰디다)
샌드위치 / 깨물다. 샌드위치라고도 불리는 동작으로 상대의 발을 자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Barrida(바리다, sweep)
바닥을 쓸듯이 상대방의 발을 본인의 발로 끌고 가는 동작. 발로 무리하게 상대의 발을 미는 것이 아니라 발이 붙어가는 모양으로, 이 역시 상체의 리드로 이루어지는 동작이다.
8주차: 사까다/볼레오의 기초.
Boleo (볼레오)
한쪽 다리로 다른쪽 다리를 감는듯한 동작으로, 무게중심이 실리지 않은 쪽 다리(Free Leg)가 중심을 잡고 있는 다리를 감는듯한 동작. 팔로워가 하게 될 때 리더가 관성의 법칙을 이용하여 리드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앞 볼레오(boleo adelante와 뒷 볼레오(boleo atras), 직선 볼레오와 원형 볼레오 등이 있다. 리더가 하는 경우는 아도르노(장식 동작)에 속하게 된다.
- boleo adelante : front boleo.
- boleo atras : back boleo.
Sacada (사까다)
뽑다, 빼내다. 상대의 두 발 사이에 자신의 발을 넣어 무게 중심을 이동하면서 상대의 발을 밀어내는 듯한 동작이다. 다른 동작과 마찬가지로 실제 리드는 발이 아니라 상체에서 이루어진다. 허벅지(혹은 발 안쪽)로 상대방의 허벅지(혹은 발 안쪽)을 터치하여 중심을 옮기며 ocho(오초)로 연결함.
음악관련
Tango(땅고)
1. 탱고라는 춤 자체를 일컬을 때
2. 탱고 음악을 크게 Tango / Vals / Milonga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4/4박자 Tango 곡을 의미함.
Vals(발스)
왈츠풍의 3/4 박자 곡. 쿵작짝~ 쿵작짝~ 하는 박자로 이루어진 곡이다.
Milonga(밀롱가)
1. 땅고 춤을 추기 위해 땅게로스(땅고를 추는 사람)가 모이는 공간이나 장소를 일컬음.
2. 2/4 박자로 이루어진 빠른 음악.
* DJ에 따라 달라기지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밀롱가에서는 <탱고곡 딴다 + 탱고곡 딴다 + 발스곡 딴다> + 꼬르띠나 + <탱고곡 딴다 + 탱고곡 딴다 + 밀롱가곡 딴다> + 꼬르띠나... 이렇게 반복해서 구성된다. 줄여서 탱 탱 발, 탱 탱 밀 이렇게 부르기도 해요! 또한 요즘에는 AM(Alternative Milong-얼터너티브 밀롱가)이라고, 전통 탱고곡(탱고, 발스, 밀롱가)이 아닌 가요나 뉴에이지 음악을 틀고 탱고를 추기도 해요.
--------
Tanda(딴다)
밀롱가에서 춤을 출 때 보통 3~5 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연이어 내보내는 형식. 각 뮤지션 혹은 장르별로 3~4 곡을 묶어 연속해서 트는 것을 '한 딴다'라 함. 1~2곡으로는 새로운 파트너와 익숙해지기 힘들고, 너무 많이 연이어 곡이 나오게 되면 서로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형식이다.
Cortina(꼬르띠나)
장막, 막 이라는 뜻. 밀롱가(장소)에서 딴다와 딴다 사이에 짧게 탱고가 아닌 음악을 내보내는 막간을 일컬음.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며, 파트너를 에스코트하여 자리로 안내하고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까베쎄오를 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딴따-꼬르띠나가 생긴 유래를 음악재생 장비에서 찾기도 합니다. 레코딩을 LP로 하여, DJ가 음악을 틀때에는 한개 LP판(동일 악단의 음악)에서 음악을 틀수 밖에 없었고, LP를 교체하는 시간이 꼬르띠나가 되었다는 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기타
Adorno(아도르노)
꾸미기, 장식 동작을 일컫는다.
* firulete (decoration) : 꾸밈. 꾸미기.
Transpie : triple step. 박자 나누기.
Rulo (룰로)
상대가 히로(회전동작)를 하는 동안 한 발 중심으로 서서 다른 한 쪽 발로 바닥에 작은 원을 반복적으로 그리는 동작.
Lapiz (라삐스)
연필. 상대가 히로(회전)를 하는 동안 다른 한쪽이 중심을 꽂은 채 다른 쪽 발로 반원을 그린다.
Soltada(솔따다)
큰 동작이나 회전 동작, 개별적인 춤 연기를 위해 아브라소 상태를 풀어 손을 놓아 따로 떨어지는 것.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동작이다.
Enrosque(엔로스께)
상·하체를 꼬아서 생기는 힘으로 발을 나선형으로 빠르게 감는 동작. 장식 동작으로 쓰이는 아름다운 동작이다.
Colgada(꼴가다)
'매달리기'라는 뜻으로, 남녀의 서 있는 무게 중심의 축이 하나로 모여, 서로 매달린 채 상체를 최대한 멀리하는 동작이다.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대표적인 탱고 동작이다. 발을 맞댄 역삼각 원뿔형으로 원심력을 이용한 회전.
Volcada(볼까다)
Volcar(볼까르). 엎어버린다는 뜻으로, '꼴가다'와 반대되는 자세이다. 상체를 서로 기울여서 의지하고 하체를 서로 멀리하는 자세이다. 이 역시 현대 누에보 탱고에서 개발된 최신의 탱고 동작이다. 가슴을 맞댄 원뿔형으로 구심력을 이용한 땅게라 발동작.
Cadensia(까덴시아)
박자, 리듬. 탱고에 까덴시아를 더한다는 것은, 딱딱하게 추는 것을 벗어나 한 동작 한 동작 리드미컬하게 추는 것을 의미한다.
diagonal(디아고날)
대각선의.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것. 현재는 a la izquierda de muher(알 라 이쓰끼에르다 데 무헤르-여성의 왼쪽으로 걷는 것)과 혼동되어 쓰이고 있다.
1.vamos (바모스) - 자 어서 (가자)
2.cambio (깜비오) - 변화 변경 변동(파트너 체인지 할때)
3.muy bien(무이비엔) - 참 잘했어여
4.esa (에싸) -그 그것(형용사) - 추임새같은 역할로 사용합니다
Derecha(데레차) : 오른쪽
Izquierda(이쓰끼에르다) : 왼쪽
Pecho(뻬쵸) : 가슴
Cadera(까데라) : 골반
Pie(삐에) : 발
Taco(따꼬) : 굽, 힐
Peso(뻬쏘) : 무게
Eje(에헤) : 축
Cambio peso (깜비오 뻬쏘) : 중심 이동
Cambio eje (깜비오 에헤) : 축 이동
Cambio pareja (깜비오 빠레하) : 파트너 체인지
Paso(빠소) : 한 걸음을 지칭
Caminar(까미나르) : 걷는 것
Marca(마르까) : 신호, 리드
esa(에싸)
그것. 탱고를 관람하면서 멋진 동작이 나왔을 때 감탄사로 쓰인다. 그래! 바로 그거야! 이런 느낌으로 쓴다.
Figura(피구라)
모습, 형태, 피규어. 탱고를 출 때 쓰는 기술이나 패턴을 일컫는다. 예문 : '어, 너 요즘 쁘락 열심히 나가더니 피구라가 많이 늘었네!'
Corazon(꼬라손)
심장.
Cabeceo(까베세오)
Cabeza(머리)와 관련된 동사 ‘cabecear’의 명사형.
머리를 옆으로 까딱하거나 위 아래로 까딱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첫댓글 감사해요~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드디어 완결되었네요! 사까다가 뭔가 싶어 8주차 내용보러 왔는데 사진이 넘 진인해요 ㅠㅠ 자세한 정리 감사해요 월청쌤!!!!!!
강습을 다 듣고 읽으니 새롭네요~ 월청쌉 감사요~!!!
감사합니다.용어가 다 생소했는데 몇번씩 정독^^
유월청님. 이제야 이 자료를 읽네요 ㅎㅎ. 작성하는데 고생 많으셨을텐데~~. 감사합니다 ^^
잘 봤습니다... 다시 자주 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