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스리랑카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시장 한국산 점유율 1위 | ||||||||||||||||||||||||||||||||||||||||||||||||
---|---|---|---|---|---|---|---|---|---|---|---|---|---|---|---|---|---|---|---|---|---|---|---|---|---|---|---|---|---|---|---|---|---|---|---|---|---|---|---|---|---|---|---|---|---|---|---|---|---|
게시일 | 2015-04-23 | 국가 | 스리랑카 | 작성자 | 황금비(콜롬보무역관) | ||||||||||||||||||||||||||||||||||||||||||||
품목 | 기타알루미늄제품 | 품목코드 | 6219 | ||||||||||||||||||||||||||||||||||||||||||||||
--> -->
스리랑카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시장 한국산 점유율 1위
□ 시장 동향
○ 시장동향 -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Zinc aluminum Roofing Sheet)는 현재 스리랑카 시장에서 활기를 띠는 제품으로, 주로 저렴한 가격 및 유지비용과 내구성을 갖춘 지붕 시트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현재 스리랑카 내 이 제품에 대한 제조업체가 전무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주요 수입국으로는 한국, 인도, 중국 등임.
○ 수요 증가요인 - 현재 스리랑카에서 주택 및 아파트 주거 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관련 수요 증가 전망 - 전통적인 지붕재에 속하는 점토 및 시멘트 타일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연알루미늄을 선호하는 추세임. - 대부분의 주거 및 산업용 지붕의 빗물처리 시스템에 아연알루미늄 시트가 사용됨. 이는 아연알루미늄의 얇고 가벼운 속성 때문으로 낙후된 건물의 재건축 시 용이하게 사용됨. -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는 색이 다양해 소비자 니즈에 맞는 효과 및 연출이 가능, 디자인 기능을 동시에 충족시킴. - 현지 제조업체가 전무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상태임.
○ 수요 감소요인 - 아연알루미늄의 특성상 단기간에 쉽게 부패될 가능성이 있어 해안가 지역에 사용 시 한계가 있음. - 현재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는 시점으로, 낙후된 건물의 재건축 등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들이 미미한 상태. 프로젝트 부분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 - 현지 엔지니어링 회사들이 이 제품에 대한 판매가격을 높게 책정함에 따라 시장 수요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됨. 이에 따라, 엔지니어링 업체에 지붕 시트 설치를 의뢰하는 것보다 저렴한 점토 및 시멘트 타일 시트를 직접 설치하는 사람이 증가함. - 스리랑카는 고온다습의 열대지방에 속하는 국가로, 특히 3~5월에 32도가 넘는 고온현상이 지속되기 때문에 아연알루미늄 시트 설치 시 이 시트 밑에 과열 방지층을 필히 깔아야 함.
□ 수입동향
○ 최근 3개년 수입 동향 및 통계 (HS Code 7210 기준) - 아연알루미늄의 수입량은 지난 3년간 현저한 증가세를 보임. 이는 정부 주도의 다양한 건설 프로젝트 증가로 인한 것. 이 제품은 주거 건설 프로젝트 시 주로 지붕면에서 빗물을 지상으로 흘러내리도록 하는 홈통 설비로 사용됨.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의 지난 3년간 평균 가격은 1㎏당 1.06달러에서 0.99달러로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현지 시장에서 아연알루미늄에 대한 수요 전망은 더욱 밝을 전망. 그러나 현재 현지 시장에서 제곱피트 단위당 230~400루피에 거래됨.
- 한국은 아연알루미늄 지붕시트 품목의 1순위 수입국임. 스리랑카는 지난 3년간 꾸준하게 한국으로부터 최대 수입액을 수입. 한국산의 장점은 일본산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품질대비 저렴한 가격이라고 함. - 한국 다음으로 인도와 중국에서 상당량 수입하지만 관련 산업 관계자에 의하면 한국이 이 제품에 있어 월등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함. 그러나 인도산과 중국산은 한국산에 비해 15~20%가량 저렴한 것으로 확인됨.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해당 품목에 대한 수입규제 없음.
○ 관세율 - 통관세(Customs duty) 0% - 부가가치세(VAT) 12%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 - 이 제품의 주요 바이어는 현지 엔지니어링 업체로 지붕 관련 솔루션을 제공함. 주요 유통경로는 현지 엔지니어링 업체 및 에이전트에 직접 공급되는 방식임.
○ 주요 엔지니어링 업체
- AMANO: 스리랑카 내 지붕 시트를 처음 도입한 업체로 일본에서 수입함. 이 회사 제품은 15년 이상 지속될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함. - ADMO: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업체로, 현지에 광범위한 유통업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 AMANO사 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스리랑카 내 지붕 시트시장 주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Metecno: 호주 제조업체로부터 직수입, 산업용 지붕재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현지에서 주로 발생하는 수요 품목은 45%의 아연이 포함돼 코팅된 0.47㎜ 두께의 알루미늄 지붕시트임. - 다양한 범위의 시트 색깔 또한 중요한 요소임. 제품에 대한 다양한 색을 보유할수록 소비자의 니즈 충족이 용이함. - 판매 공급업체의 명성과 브랜드가 제품 품질과 인식에 직결되므로 에이전트 선택이 중요함. - 현재 인도로부터 수입량이 증가하는 추세로 저렴한 인도산 제품에 대응하는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 현지의 주요 엔지니어링 업체들과 주선 가능한 에이전트를 통해 공급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바이어 인터뷰,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