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대학서열은? :
★2008년도 각 학과별 정규직 취업률 순위 By.연희동★
2008학년도 각 학과별 정규직 취직률을 내 놓게 된 이유는 요즘 인터넷 상에서 경영학과 학생들이 졸업하고 나면 치킨집 차린다는 자조어린 말투에 자극을 받아 도대체 취직률이 어떻게 되길래 이런 패배주의적 사고에 물들었나 알아보기 위함이다. 그러는 도중 타학과는 어떠한가에 대한 의문을 품어 주관적이지만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TOP11학과를 뽑아 정규직 취직률을 알아보았다.
이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보공시센터의 대학알리미(http://academyinfo.or.kr)의 자료를 통해 표본을 수집하였다.
대한민국에 대학이 너무 관계로 4년제 대학, 학생수 2만명 이상, 서울 소재대학으로 한정하였다.
학생수는 아마 재학생과 졸업생을 포함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방대학을 포함하려면 표본수가 너무 많아서 자료를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있기에 배제하였다. 이에 지거국과 수도권대학생들에겐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 그리고 취업률 100% 같은 극단적 상수값 또한 배제하였는데 이는 졸업자수가 한 두명 안되는 관계로 신뢰도에 심각한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대학 전공내에 학부와 전공이 모두 나오는 경우 취업률이 높은 경우를 채택하여 낮은 것은 삭제하였다. 이 부분에 대해선 어느 정도 왜곡이 있을 수는 인정하나 자료의 수치를 가감하는 일은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자료는 충분한 객관성을 확보하였다고 보여진다.
과연 문과는 낚시 잉여과인가에 대한 판단은 이 자료를 보고 여러분들이 스스로 판단하기 바란다. 이과는 따로 선정하여 통계를 내지 않았다. 사실 귀찮다. 이는 다른 능력있는 이과훌들이 해주길 바란다. 순서는 ㄱㄴㄷ순을 따랐다.
1. 경영학과 정규직 취업률.
문과 취업의 꽃인 경영학과 다운 결과가 나왔다. 상당수의 대학이 80%를 넘는 결과가 나왔다. 외대의 선전이 경이롭다. 외대는 전통적으로 어문계열 대학인 줄 알았으나 상경계에서 강세를 보였다. 대체로 여대가 취업률이 낮은 결과가 나왔는데 이에 대해 별다른 코멘트는 하지 않겠다. 숭실대의 취업률 또한 눈 여겨 볼 만 하다.
2. 경제학과 정규직 취업률.
경제학과도 경영학과만큼 취업이 잘되는 결과가 나왔으나 경영학에 비해 부진한건 사실이다. 경제학과 역시 외대가 선전하였다. 고려대의 식자경이 3위에 랭크되었는데 인풋만큼 낮은 곳은 아닌가보다. 건국대가 5위를 달성하면서 기염을 토했다.
3. 국어국문학과 정규직 취업률.
국어국문학부터 취업률이 급격히 감소하는걸 볼 수 있다. 고대가 1위를 하고 연대가 0.2%의 근소한 차이로 석패하였다. 숭실대가 6위라는 국어국문학에서 의외의 결과를 나타냈다. 대학서열과 취업률은 정비례하지 않는 것 같다.
4. 법학과 정규직 취업률.
경기대가 61.1%라는 취업률로 1위에 등극하였다. 법학과는 취직하면 막장이라던데 이 취직률에 사시합격해서 연수원에 들어간 것도 포함되었는지 모르겠다. 여기서 외대가 2위, 그 다음은 국민대,고려대,건국대! 이상 5위까지였고, 그 밑으론 말할 가치가 없어 보인다.
5. 사학과 정규직 취업률.
문사철의 한 축을 담당하는 대망의 사학과 취업률이다. 고려대가 대략 75%를 달성하면서 1위다. 서울대학교는 5.3%로 꼴찌다. 전반적으로 고려대학교를 제외하면 역시 사학과의 취업률은 안습으로 보인다. 사학과 진학을 원하는 수험생은 꼭 이 자료를 참고하길 바란다.
6. 신문학송학과 정규직 취업률.
낚시과라고 말 많은 신문방송학과다. 여기도 그렇게 취직률이 좋아보이진 않는다. 신방과의 낚시질에 떡밥을 무는 수험생들이 감소했으면 좋겠다.
7. 심리학과 정규직 취업률.
문대생들에게 가장 선호 받는 심리학과이다. 지금이 새벽 5시인 관계로 쓰기가 귀찮아졌다. 그냥 알아서 판단해라 내 입장은 여기도 그다지 전망 있어보이진 않는다.
8. 영어영문학과 정규직 취업률
이쯤되면 고려대 무섭다 대부분의 취업률에 있어 1위를 달성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다른과는 모르겠고 인문대 전공 내에선 선전하고 있다. 아쉽게도 한국외국어대학교가 자료에서 누락되었다. 영문으로 검색해서 그런지 몰라도 외대의 자랑인 통번역과가 보이질 않는게 아쉽다.
9. 정치외교학과 정규직 취업률.
이번에도 고려대학교가 1위를 하였다. 2위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이다. 서울대는 정치학과와 외교학과가 분리되어있으나 자료 수집의 용이성을 위해 특별히 한 카테고리와 하였다. 서울대 외교학과는 3위나 정치학과는 17위인게 이례적이다. 숭실대는 4위다. 5위는 건국대! 본인이 개인적으로 숭실대를 무지 혐오하나 취업률에 있어서만큼 무시할만한 학교는 아니라고 느껴진다.
10. 철학과 정규직 취업률.
문사철의 또다른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철학과이다. 생각보다 그렇게 취직이 안되진 않는다. 황립 성균관대 답게 다양한 철학전공으로 1,2위를 하였다. 그러나 정작 유교철학전공은 13위로 바람직하지못하다. 서울대와 이대가 0%로 나란히 꼴찌를 하였다. 서울대는 그렇다쳐도 도대체 이대는 뭐하는걸까?
11. 행정학과 정규직 취업률.
우리학교 경영 취업률 2위네 ㄷㄷ;;
2년전자료라 고전이지만~ㅋㅋㅋㅋㅋㅋ
첫댓글 경영학과 취업율로보면 숭>>설인가?? 말도안되네 ㅋㅋㅋㅋ 단순 취업률만이 아니라 취업의 질까지 생각해야지,,
이게 정답.
설대 사학과는 교수하려는거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
외대는 어학때문에 괜찮은듯
지방대는 아예없음?? 그래도 부산, 경북은?? 그리고 철학은 어디 취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