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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ENSE
Inside Shot Success : 이번작에 새로 생긴 항목입니다...전에는 Close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번작에는 좀더 디테일하게 나눈듯 합니다...
말그대로 인사이드에서 슛성공률입니다.
인사이드에서의 레이업이나 덩크도 영향을 받기는 하나 그 부분은 밑에 레이업과 덩크성공률수치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어느정도 연계해서 조합수치를 맞출수는 있겠으나 나름 실험결과 레이업 덩크는 밑에 그 수치에 더 영향을 받습니다.
Close Shot Success : 말 그대로 근접거리에서의 슛 성공률입니다. 주로 페이트존내(페이트존 근처 측면포함) 에서의 득점에 영향을 미치는 수치입니다.
(특정선수몇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수들이 슛성공률중 이 수치가 제일 높습니다.그렇기 때문에 Close성공률은 다른 슛에 비해 대폭 수치를 낮추는게 현실적 스텟이나 상황에 더 좋습니다.)
Mid-Range Success : 페인트존밖과 3점라인경계까지의 중거리슛 성공률에 관한 수치입니다.
미들점퍼 성공률...
3PT Success: 3점슛 성공률
Layup Success : 레이업 성공률
Dunk Success : 덩크 성공률
Dunks in Traffic : 혼잡상황이나 앞에 마크를 두고 얼마나 덩크를 시도하고 얼마나 성공을 하느냐의 수치입니다.
덩크 어템프수치 슬라이더가 따로 있습니다만 이 수치가 높으면 같은 덩크어템프 수치라도 혼잡상황내지 마크있을때 성공률을 떠나서 좀 더 덩크 시도를 합니다.
50기준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시물적인 상황으로...숫자가 높을수록 아케이드적인 성향으로 됩니다. 실제 농구와 비슷하게 추구하신다면 수치를 기본25정도에서 혹은 그 이하로 낮출것을 권합니다.
Defense
Steal Success : 스틸 성공률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볼 온 상황에서(상대 선수 드리블 치고 들어올때 특히나) 스틸버튼 눌렀을시 파울외에 스틸확률이 높으며 레이업이나 덩크뜨려는 상대팀 선수에게 타이밍 맟쳐서 스틸 버튼 눌러주면 '툭'하고 수비수가 잘 쳐냅니다.(잡고 붕뜨려는순간 툭하고 밑으로...상대 선수 만세 부르는 모양이 되버리죠..)
또한 말그대로 스틸수치가 높아집니다.
이 수치는 난이도와 추구하는 방향 그리고 실제 게임하면서 본인이 적당하게 내리거나 올리시길...
Help Defense Strength : 더블팀이나 협력수비 (더블팀과는 좀 다른...도움수비라고 해야 하나요...이번작 하시다 보면 아주 쉽게 나오는 상황이니 다들 아실듯) 빈도와 강도입니다.
이수치가 높을수록 전작에서는 빡센(?)더블팀으로 압박 잘했었고요(점프볼 상황이 자주 나왔죠) 이번작에서는 이 수치는 개인들마다 0으로 하거나 100으로 할듯 싶습니다.혹은 그와 비슷하게 아주 낮게 잡거나 높게 잡거나...
이번작에서는 본인 수비 스타일이나 게임하면서 올리거나 낮추실 분들이 극명하게 갈리실듯싶어요 개인적 생각으로는...
게임 하시다 보면 무슨 말인지 아실듯...
Attributes
Quickness : 민첩성입니다.
이수치가 높을수록 휙휙 다른 동작으로 빠르게 움직일수 있고요 (선수 스피드와는 조금 다른 개념) 특히나 오프 볼 스틸에서 민첩하게 반응을 합니다.
말그대로 민첩성...
좀더 현실성있게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디폴트에서 낮춰서 하십니다.
저같은 경우엔 '전작'에서는 0으로 했었던...(HOF난이도기준)
Vertical : 점프력입니다....정확히는 써전트 점프...
디폴트값에서 숫자가 낮아지면 낮아지고 높아지면 더 높아집니다.
오래 하신분들중에 어느정도 낮춰서 하시는 분들이 역시나 '전작'에서는 많으셨었습니다.
역시나 개인취향대로...
Strength : 몸싸움이나 포스트업등에서 많이 적용됩니다. 혹은 점프시 몸충돌등에서도...
이 수치가 낮은 선수와 높은 선수가 서로 점프해서 부딪히는 경우(덩크라던지) 낮은 수치의 선수가 팅겨나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트업시 일명 등과 엉덩이로 밀고들어가는데에도 많은 영향을...
전작에서는 골밑 패치후에 좀 말이 많았었던...ㅋ
Hand : 쉽게 말해 캐치능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수치가 높으면 애들이 어려운 패스를 받을때건 (골밑에서 뛰어들어가면서 등뒤에서 날아오는 빠른 노룩패스를 받는 와중에도) 공을 잡을때 촥 촥 잘 잡고요...
수치가 적당하거나 낮을수록 '개개인' 능력치에 따라서 (개인선수 능력치에도 Hand가 있기때문에 전체 Hand수치와 선수 개인 Hand수치가 연동되어 작용합니다.) 공을 실제처럼 좀 놓쳤다 잡는다던지 혹은 종종 패스를 놓치기도 합니다...
가끔 속공시 멋진 패스 가로질러 들어갔는데 xx처럼 공을 잡았다 놓치면서 흐름 끊기면 욕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죠..ㅋㅋ "저런 xx그걸 놓쳐~!"이러면서(멋진패스일수록)...호호
Stamina : 체력...
좀더 빵빵하게 4쿼터 풀로 뛰고 싶으시면 이 수치를 높게 올리시면 됩니다.
여러 게임 해가시면서 적당히 취향에 맞게 수치 조절하세요~
Hustle : 말 그대로 허슬플레이시 적용되는...
예를 들어 수치가 높아지면 아웃되는 볼을 넘어지면서 살리려고 한다던지 (헌데 이번작은 이장면에서 전작에 비해 어쏘에서 상당히 부상빈도가 높아졌습니다.뭐 이번 어쏘모드는 부상이 버그수준이라는...제 닉으로 검색해보시면 자세하게 설명해 놨습니다.) 이수치와 부분적으로 연관되서 아주 작은영향이긴 하지만 오펜스 리바운드에도 조금 영향이 있습니다.
물론 높을수록 더 잘 잡는...(역시나 선수 개인 허슬 슬라이더와도 연계됩니다.)
쉽게 말해서 슬램덩크 강백호가 안선생님 배를 이용해서 볼 살려내던 플레이등이 더 많이 나오고 성공률도 높아집니다.
바닥에 오프 볼 상황일때도 몸 던져서 안는다던지 하는...
Stealing : 말그대로 스틸....
Offensive Awareness : 공격에 대한 이해도와 센스 정도라고 쓸게요...
왜 이표현을 썻냐면 이 수치가 높을수록 선수들이 공격시 더 활발히 움직입니다.
빈공간을 더 찾으려 한다던지 수비 뿌리치고 왔다갔다 한다던지...
그리고 전반적인 공격능력치 (슛,패스,드리블)와 어느정도 연계도 될듯하나 가장 크게 체감할수 있는건 속공시와 작전 걸었을시 입니다.
이수치가 높으면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할때 속공하러 좀더 빠릿빠릿하게 잘 뛰쳐 나가고요 작전걸었을때도 빠릿빠릿하게 합니다.
전체적으로 그외 기분상일지 모르겠으나 공격 전반적인 슛등도 높아지는듯도 합니다.
전 이 수치를 전 100만땅으로 컴도 꽤 높이 주고 합니다. 애들 농구 IQ가 올라가요~ㅋ
다만 HOF에서는 cpu 이수치를 너무 높이면 애들이 너무 날라다녀서 적당히~
Defensive Awareness : 위에 말한 공격에서 반대로 수비쪽 상황으로 대입하시길~
Offensive Rebounding : 공격리바운드에 관한 능력...
여러게임 진행하시다 공격리바운드 스텟이 너무 저조하거나 혹은 좀더 원하시면 이 수치를 대폭올려보세요~~~~전 hof에서 100까지도 올리곤 합니다(전작에서)일단 100까지 올렸다 스텟과 여러 게임 진행하면서 상황봐가며 내리면서 조절하지요~
전작에서는 디폴트로 놨더니 항상 어쏘모드에서 팀 전체 공격리바운드가 꼴찌였었던...ㅡ.ㅜ
역시나 적절히 게임하시면서 조절하시길...
Deffense Rebounding : 공격리바 반대로 생각하세요...이 수치 역시나 공격리바에 적은것처럼 개개인이 본인에 맞게 수치 조절하세요~~~
공격리바건 수비리바건 전체 게임슬라이어에 더해 개개 선수 능력치와 합쳐져서 게임당 수치가 나오니 게임 쭉 진행하시면서 (한두게임만에 확확 바꾸시지는 말고...)조금씩 본인이 만족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전작에서는 컴의 너무나 많은 오펜리바때문에 cpu부분은 0으로 놨었다는...특히나 이놈들 자유투시나 그외 뒤에서 획 채가는 사기성도 많았어서...이번작 역시 여러게임 진행하면서 개개인이 만족하게 수치 조절하시면서 하세요~
Clutch Factor : 이부분은 검색하시면 설명은 물론이고 매우 많은 의견들과 상황등의 글들이 자세히 있으니 검색추천...
Injury Severity :부상의 효과및 그 정도...이펙트에서 용어가 바꼈네요...
수치가 높을수록 부상당할 확률및 부상당했을때 큰 부상쪽으로 당하기 쉽습니다.
헌데 이번작에서는 0으로 높고 그외 부상관련에서 안당하는쪽으로 최대한 수치 먹여도 어쏘시 아주 짜증나는 상황이...패치로 고쳐줘야 할텐데 이 부분은 리포트가 제대로 안 이뤄진듯 하더군요...
역시나 제 닉으로 검색하시면 자세하게...
Tendencies
Take Inside Shots : 인사이드에서의 슛 시도 성향입니다. 디폴트 기준으로 숫자가 높아지면 많이 적어지면 역시나 그 반대...
연달아 쭉 3점까지 같은 겁니다~
전작까지는 cpu의 미들점퍼 시도가 너무 적어(다 디폴트시..게다가 전작에서는 좀더 현실성 위해 코치 프로필에 필히 손을 대었어야 했기에...) 미들슛 수치를 대폭 올리고 근접슛을 0에다 놓고 많이들 플레이 했었죠...0에 놔도 마구마구...ㅋ
어디까지나 전작이 그렇다는 얘기입니다...이번작들은 역시나 플레이 하시면서 입맛대로 성향대로 느낀대로~~~~~ㅋ
Attack the Basket : 돌파시도후 슛 쯤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특히나 가드진에서 드리블치면서 돌파에의한 슛을 많이 날립니다~
역시나 입맛대로~여러게임 해보면서 수정하세요~
Look for Post Players : 포스트에(포스트 플레이어) 패스정도?라고 표현할게요~
이수치가 높을수록 센터나 파포에게 포스트업 플레이를 많이 시키고 포스트업플레이를 위한 패스를 많이 합니다...
패스시도보다는 포스트업시도라고 하는게 더 정확하겠네요.
Throw Alley Oops : 앨리웁패스 시도입니다.
수치 높을수록 많은 앨리웁이 나갑니다.역시나 입맛대로~
Attempt Dunks : 덩크시도...역시나 수치높을수록 시도를 더 하는...
이수치가 어느정도 낮으면 레이업을 많이하고요~
이건 덩크인트레픽과도 어느정도 연계되나 그냥 그거 신경안쓰고 이 수치만 조절하신다고 생각하세요~
디폴트만되어도 많이 합니다. 좀 안한다 싶은 선수등이 있으면 이 수치를 올리시지 말고 차라리 특정선수 에디트 가셔서 그 선수의 텐던시부분에서 이부분을 개별적으로 올려주세요.
이 수치가 너무 높으면 개나소나 다 덩크시도를 해서...덩크게임이 되버리는 수도...
디폴트에서 적당히 낮출것을 권장합니다. 역시나 입맛대로 느낌대로~게임하는데로~~~ㅋ
Attempt Putbacks : 덩크와 마찬가지로 풋백상황의 횟수에 관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오펜스 리바운드시 리바운드보다는 팁인이나 풋백성크시도를 많이 합니다.유저같은 경우는 팀선수ai가....
역시나 적당히 게임해가시면서 조절을...
Throw Flashy Passes : 음...멋진..죽이는...오버하는 패스 정도라고 할까나요?
오버쓴 이유는 노마크 속공시에도 이 수치가 높으면 쓸데없이 비하인드 백패스를 한다던지 하는 좀 뭐랄까 말 그대로 "재 왜저래?"하는 오버하는 듯한 장면도 종종 발생하고요 멋진과 죽이는은 말 그대로 멋지고 죽여주는 한게임에서 한번 나올까 말까한 패스들을 컴이 날려주시죠....특히나 09에서는 아오..그냥 아주...
이수치가 어느정도 있으면 쓸데없이 역시나 "재 왜저래?" 하는 노룩패스라던지등등...
개인적으로 이 수치는 역시나 0을 추천합니다.
게임 슬라이더 수치에서 0으로 놓으셔도 폴이니 키드니 내쉬하는 특급 가드들이나 평소에 요런 패스 잘하는 애들은 개별 성향에서 이 수치가 높게 잡혀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Commit Fouls : 파울 시도 횟수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역시나 파울이 많이 나옵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컴이야 당연히 파울횟수가 높아지고 유저수치 역시 높게 잡으면 내가 조정하는 선수가 파울을 많이 한다기 보다 우리팀 내가 조정하지 않는 선수들에게서 잘 나옵니다.적당히~ 게임해가면서 파울수치 평균보면서 올리세요~~~~
디폴트보다 좀 많이 올리시길~~~
Play Passing Lanes : 패스가는 길목 차단정도라고 쓸게요....
전작에서는 대부분 0으로 놓고 썼었는데요 역시나 게임해가면서 본인 취향이나 스텟(스틸)봐가면서 줄이던지 늘리던지 하세요~
이 수치가 높을수록 유저건(조정하고 있지 않은) cpu건 손을 뻗어 패스를 채가거나(팔로 친다고 하죠) 방해하거나 합니다...
Go for On-Ball Steals : 볼을 잡고 있는 선수에게 스틸시도하는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역시나 cpu건 우리팀 ai건 스틸시도를(볼가지고 있는 선수에게...드리블 안치고 그냥 잡고 있건 드리블중이건) 많이 합니다.
파울관련 슬라이더에서 리칭파울 수치가 높고 스틸링 슬라이더 수치가 낮다면 매우 많은 파울이 납니다...역시나 게임하시면서 적당히 조절을...
Contest Shots : 슛 경합이란 뜻인데요...즉 점퍼를 날리거나 레이업을 하거나 덩크를 할때 블락을 시도하거나 같이 떠서 방해하는 횟수 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나 수치가 높을수록 빈번...
Backdoor Cuts : 이번작에서 새로 생긴 슬라이더인데요...뒤로 들어가는 선수내지 패스를 차단하는 수치같습니다.
이건 정확한게 아니니 다른 분께서 좀더 정확한 설명을 리플로 부탁드려요~~~
아직 제가 이 수치가지고 실험을 못해본 상태라서...
이글쓰고나서 해보려 합니다.
지금까지는 전체적인 게임 슬라이더에 관한거였습니다.
텐던시..즉 성향이나 행동등은 슛관련해서는 어차피 유저가 직접 조정할때는 영향이 없고요 cpu에게 치중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ttemp Dunks부터 쭉 밑으로는 유저(특히 유저가 조정하지 않는 우리팀 ai들) cpu모두에게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수 에디트의 Attirutes부분은 게임 슬라이더와 겹치는 부분도 많고 대부분 쉽게 아실만한 것들에다가 친절하게 영어이기는 하지만 어떤거에 관한거라고 설명이 나옵니다.
특별히 궁금한 부분들만 따로 질문하시는게 좋을듯 싶기도 하고 노트북이 없어서 거실에서 받아적고 방에와서 글 남기려고 나름 힘들어서...ㅋ 죄송...ㅠㅠ
선수 능력에 관해서도 몇가지 추가가 되었더군요...심판판정에 관해서 않좋은 영향을 받는 감정부분이라던지(Emotion수치) (보통 판정때문에 흔들리거나 감정변화가 크다고 표현하죠~~) 공격.수비 클러치 수치라던지...
그리고 선수 텐던시 부분에서 전작에 비해 많이 상세해져서 참 마음에 듭니다...
이부분 역시 대부분 쉽게 아실듯 있으실거 같고요 궁금한 부분이나 수치 있으시면 질문글 올려주시면 많은 게시판 유저들께서 친절하게 답변해주실겁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를 빼놓고는 선수 개개인의 텐던시 부분은 덩크시도성향이나 훅샷 파울빈도 스틸 플래쉬패스등과 같은 경우 개인이 감정이입해서 수정해주는 경우 빼고는 거진 손을 안대실듯 하네요...
(특별한 경우라고 쓴것은 어떤 특정 유명선수가 있는데 너무나 성향이 다르게 수치가 적혔다던지 혹은 어떠한 성향이 아주 두드러진 경우인데 그게 제대로 표현 안되어있거나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수 에디트에서 HOTSPOTS부분이 추가되었더군요....
이부분역시 능력치 개념이 아닌 좀더 디테일한 선수의 활동구역내지 플레이 성향이라 (user가 조정하는 선수는 무관합니다. cpu움직이라던지 우리팀 ai들의 주 행동반경이라 해야하나..혹은 코치모드로 관람할때 즉 cpu vs cpu라던지 할때 드러나는...user vs cpu면 cpu와 우리팀 비 조정 ai)
예를 들어 삼점은 왼쪽 45도 각도에서 평균 40%를 날리고 정면에서 20%를 날리고 등등
픽엔롤은 왼쪽 윙쪽에서 20%에 아크 정면에서 40%에 블라블라~~~ 루리 비오님글
첫댓글 hotspot의 경우 그 선수의 슛메이드 확률 수치인 것 같더군요.. 에디터로 이 수치를 올려 주면 3점의 경우 확실히 성공률이 급상승하더군요...제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