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네멋 게시판에 씁니다.
아래 코스모스119 님의 제안에 동의한 나머지..미친 척 하고 네 멋 책 출판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살짝 시간이 쩜 나는 관계로..게다가 출판업종 종사자이므로 한번 제안해 봅니다.
일단 제가 이 프로젝트 팀에 참여할 생각이 있으며, 관련 업종 종사자들은 참여해주셨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이 간단한 제안이 운영진이 오케이하구 저에게 이 프로젝트 실무를 맡겨 주신다면, 팀을 구성해서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동발 이하 운영진은 찬찬히 검토해주시고, 가능하다면 임시 게시판이나 하나 열어주십시오.
아래의 기획 초안은 그냥 간단한 것이고, 개인적인 입장이며 이후 이 프로젝트가 실현되어 진행되면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출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회원 분들의 적극적인 의사개진이 하지말래도 넘쳐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판매방식은 디브이디 공구와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그럼 봐주시지요!
네멋 1주년 기념 프로젝트
가칭 '네 멋30' 책,책,책을 만들자!
기획의도 :
'네 멋' 방송 1주년을 기념하여, 그 동안 '네 멋'과 관련하여 생산되었던 의미있는 텍스트를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발간하여, 회원과 방송 관련자 등이 영구 소장하자는 의도를 가진다. 온라인에 더도는 많은 텍스트들 중 가치있는 것을 선별 정리하고, 기존의
대본이나 팬픽 형태의 소설 등도 정리하여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 1주년을 자축하고
'네 멋 30' 커뮤니티의 장기지속을 도모한다.
책의 형식 :
1. 일반 고급 단행본 형식.
2. 300페이지~400페이지의 볼륨(원고지 1200~1500매 분량)
3. 판형 : 국배판 혹은 4.6배판
4. 지질 : 표지-아트지 내지-고급 모조지
5. 제본 : 소프트커버 양장본. 일반평제본
책의 내용 :
1. 작가, 피디의 인사말
작가와 감독의 간단한 인사말
2. 배우들의 인사말 혹은 간단 인터뷰
주요배우들의 코멘트 혹은 인터뷰
3. 네 멋 30의 소개
까페 소개와 그동안의 활동 정리
3. 대본 원본 + 영문판
대본원본 정리 및 독자의 영문번역판 같이 게재(당근 협의해야함)
4. 팬픽 네멋 2 소설
소설방의 원고들 재정리
5. 네 멋의 모든 것 그리고 비평과 감상글(음악,배우론등 포함)
각 게시판 글 선별 및 재 정리
6. 기획원고 "무엇이 네 멋을 다르게 만드는가?"
기존의 기사들이나 평론가의 글들 선별 허락받고 게재
7. 마무리 글, 향후 진로에 대하여
까페 대장의 인사말과 향후 전망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
제작 과정 :
제작주체 : 네 멋 30 + 운영진
제작실무 : 시현(자원!) + 2~3인의 전문가팀(편집디자이너, 교정교열전문가, 취재전문가?)
1. 기획 : 자체 팀 구성 후 1차 기획을 하고, 바로 게시판을 통해 의견수렴 후에 최종 기획안을 만든다.
2. 저작권 등에 대한 해결 : 대본이나 기타 다른 원고들의 저작권 에 대한 해결을 진행한다. 사진 등도 마찬가지다.
3. 원고 취재 : 기획안에서 새로 쓰거나 보완해야할 원고나 취재물들을 진행한다.
4. 컨텐츠 취합 : 제작 편집 전 단계로 모든 컨텐츠들을 취합하여 선별하고, 정리 리스팅하고 교정교열 작업 시작
5. 편집 및 디자인 : 원고 정리가 끝나면 표지부터 기타 내지 편집을 맥킨토시작업으로
진행한다.
6. 사전 예약 판매 : 출간일이 확정되면 예약판매를 실시한다. 구입자 명단 및 입금과
발송주소 확인을 실시한다.
7. 인쇄 제작 : 일정에 맞추어 편집을 끝내고, 필름출력, 필름교정, 종이발주, 인쇄, 제본 순서로 제작을 진행한다.
8. 배포 및 발송 : 기획에 따라 납품받은 책들을 발송 혹은 배포 한다.
이외에 고려해야할 점.
1. 책의 가격 및 소요자금
어림 잡아 책가격은 이윤부분을 생각하지 않으면 약 5~6000원 선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은 가능한 아마츄어의 냄새가 나지 않는 본격적인 양장과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소요자금은 인쇄관행상 종이발주는 선입금해야하고, 디자인이나 기타 교정실무 등에는 최소한의 실비를 지출해야할 것이다. 여기에, 우편발송시에 발송비와 기타 진행비
정도를 추가하면 답이 나올 듯 하다. 단행본 최소 인쇄부수라고 할 수 있는 1000부 정도를 예상하면 책 가격은 모든 원고료를 배제한다는 전제 아래 5~6000원 선을 보는 것이 타당하며, 까페에 1~2백만원씩 자금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예약판매를 통해 납품일 한달 전에 입금하여 진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자세한 책의 내용과 스펙이 나오면 견적과 책가격은 따로 정리하여 공지해야한다.
2. 저작권 문제
진행하는 실무 팀은 인정옥 작가와 박성수 피디...그리고 엠비씨 측과 대본에 대한 저작권을 풀어야 할 것이고, 사용될 '네 멋' 이미지들에서의 배우들의 초상권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책이 이윤동기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해서 크게문제는 되지 않겠으며. 시중판매되지도 않으니 쉽게 해결이 가능하겠지만 꼬옥 사전 해결이 필요한 부분.
또한 온라인 상의 글들에 대해서도 선택된 당사자들에게는 꼬옥 확인 작업을 통해..원고료 부분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해결해야할 것이다. 한편 사진자료들을 엠비씨 측과 협의하에 가능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권리를 얻어내는 것도 중요하다. 웹상의 이미지로 책 편집에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더 고해상도의 이미지 원본들이
필요하다.
100권 정도는 필자들과 작가 관계자들에게 무료배포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최소한 900명의 예약판매신청자를 확보해야한다.
물론 2000명이 넘으면 제작단가는 싸진다. 그러나 500명 이하가 되면 개당 단가가 많이; 올라갈 것이다. 고려해야할 지점이기도 하다. 소량인쇄시의 단가 무시 못한다.
3. 일정
일단 스타트하면 별 문제가 없을 경우 7월 1주년 기념일까지는 발간되는데에 무리가
없을 듯 하다. 초반에 소용되는 일부 자금들만 해결하고, 자원봉사 요원들만 팀에 확보되면 별 시간적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인쇄제작기일은 필름출력부터
약 10일 정도만 잡으면 된다. 사전에 원고의 윤문, 교정, 교열이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편집 디자인에 더욱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한다는 것이 입장이다.
<끝>
이상입니다.
너무 간단해서 잘 이해가 안가시면 리플로 질문하심, 성실히 답해드리겠습니다.
할만한 일인지 다들 한 코멘트씩 부탁드립니다.
^^ 그럼..
운영진은 빠른 결정을 부탁드립니다. 해라!! 해보자...하심 시작해 보겠습니다.
1000부 이상 나간다 생각하면 정말 해볼만한 일!!! ^^
시현..형아 두권 예약이오...
흐흐 역시 덕삼형님이 최고요... 근데 내가 뭐 해주믄 되나요.. 엉아? ^^;; 교정은 쫌 보는디.. 캬캬캬
우와~~~멋져요..간만에 들어왔더니..이렇게 좋은 소식을 안고 가네요..^^
환영입니다~~ 제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나비효과'란 이럴때...작은 몸부림이 이렇게 큰 울림으로 오게 될줄이야.
무조건 산다!!!!!!!!!!!!!!!!!
무조건x100 ....무조거언 산다..ㅡㅡ;
무조건 산다 2
팬덤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었으므로 유효!
가슴이 설레고 떨리는 소식.....기다릴게요
ME TOO!!^^....고양이 손이라도 필요할 정도라면 멀리있는 저도 도울 의사를 밝힙니다...전에 인작가님이 책낸다고 했던 기사는 신경쓰지않아도 되는 건지 모르겠네요...좋은 결과있길 바랍니다...
목빠지게 기다리던 소식임다~~^^ 폐인끼리 나눠보는 책이니 더욱 의미있고요... 시현님외 수고하실 분들... 화이링!!!
목빠지게 기다리던 소식임다~~^^ 폐인끼리 나눠보는 책이니 더욱 의미있고요... 시현님외 수고하실 분들... 화이링!!!
이리하야~~ 난 정모에 가서 책을 받았다 돌아오는 버스속에서..책 보다가 혼자 웃다가 눈에 물이 고였다 했다..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