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추위때문인지 모르겠는데요. 집안 거실에 있고 유독 서쪽 창가에 가까이 있던 콜라나무와 커피나무의 잎에 갈색 반점이 생겼어요.
적어도 지난주에는 없었고요. 금주 초에도 없었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 갑자기 생겨 있네요. 커피나무는 특히 심한데요. 지난 일요일 물줄때는 없었거든요.
혹 어떤 곰팡이류나 그런 것은 아닌지 해서요. 추위때문이라면 괜찮아 지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약을 써야할 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콜라나무는 올 8월 경 발아시킨 것이고, 커피나무는 5월 경 3년생 구입한 것입니다.
첫댓글 동해를 입은 것 같습니다...다행히 전체는 아니라서 날이 풀리면 좋아질 것 같습니다. 지난 목요일인가 환기를 좀 오래시켰는데 그때 피해를 입은 것 같습니다..^^;;
동해의 피해로 보여집니다.
만파식적님...감사합니다...이 둘은 안쪽으로 들여놨어요...^^;;
그런데... 지금 마지막 사진을 보니 하얀 점 같은 것이 있는게, 솜 깍지벌레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것 없애느라 고생중인데, 여기에도 생겼네요...으...
커피나무엔 하얀 깍지솜벌레 잘 생겨요..근데 좀 이르게 생겼네요..
글고 애들은 열대성이라 아직 내놓기는 이르네요..
일부 동해입었네요..
동해입은 잎들 따주셔야하는데요..
양분이 다른잎들로라도가게요
안녕하세요. 후니엄마님.
그렇지 않아도 지난번 동해에 좋지 않은 잎을은 다 따버렸습니다. 그런데 그곳에도 솜깍지 벌레가 몇마리 보이더군요. 그 잎들은 모조리 버려버렸습니다.
사진은 콜라나무 잎이고요. 여기 보이는 것들은 손으로 잘 부벼주고, 그리고 마요네즈 희석액을 뿌려주었는데 아직까지는 괜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