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조미김 시장동향
- 건강식으로 인식되는 한국산 조미김에 대한 관심증가
- 최근 대형 수퍼마켓 체인점에서도 유통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조미김
ㅇ HS Code: 121221 (김 및 해조류)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건강식으로 인식되는 한국김
- 뉴질랜드 성인의 35%와 어린이의 21%가 과체중으로 분류될 만큼 많은 이들이 비만에 대한 우려와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특히 김의 경우 맛은 물론 건강식품으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간식과 도시락을 준비해야 하는 뉴질랜드에서 인기 있는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음.
- 과거에는 한인 마트 또는 아시안 마트에서만 김이 판매 되었으나, 이제는 대형슈퍼마켓 체인에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음.
- 한국인들에게는 조미김이 반찬으로 인식 되지만 현지인들에겐 스낵으로도 인기 있음.
ㅇ 조미김 시장규모 및 대한 수입규모 동향
- 2018년 뉴질랜드의 김 및 해조류 수입규모는 550만 달러로 2017년 380만 달러 대비 43%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8년 기준 78만 달러로 수입국 중 중국, 일본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음.
- 현지 식품유통 전문업체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하는 김 및 해조류는 뉴질랜드 중국인 시장을 대상으로한 건미역 종류의 수입이 많으며, 일본은 스시(롤)용 전장김을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되는 조미김은 대부분 한국으로부터 수입되는 것으로 확인됨.
- 업체 관계자는 한국산 조미김은 한인/아시안 마트 뿐만 아니라, 현지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 도 공급되고 있으며, 2019년의 경우 전년 대비 시장에서의 반응도 매우 좋아, 최근 월 10만불 규모의 수입물량이 시장에 유통된다고 전함.
최근 3년 뉴질랜드 김 및 해조류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1212.21 기준 / 단위: 천 USD,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율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중국 | 3,523 | 1,657 | 2,630 | 60.33 | 42.61 | 47.32 | 58.72 |
일본 | 920 | 648 | 874 | 15.75 | 16.67 | 15.72 | 34.78 |
대한민국 | 777 | 872 | 788 | 13.31 | 22.42 | 14.18 | - 9.62 |
아일랜드 | 33 | 156 | 522 | 0.56 | 4.02 | 9.38 | 233.91 |
호주 | 77 | 130 | 291 | 1.32 | 3.34 | 5.24 | 124.61 |
영국 | 206 | 154 | 118 | 3.53 | 3.95 | 2.13 | - 23.00 |
인도 | 197 | 85 | 60 | 3.37 | 2.18 | 1.09 | - 28.67 |
태국 | 12 | 5 | 40 | 0.21 | 0.14 | 0.71 | 639.67 |
홍콩 | 40 | 20 | 38 | 0.68 | 0.53 | 0.68 | 83.92 |
대만 | 5 | 2 | 38 | 0.08 | 0.05 | 0.68 | 1762.92 |
자료원: 글로벌 트레이드 아틀라스(Global Trade Atlas 2019. 07)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한인 및 아시안 마트 동향
- 한국 조미김은 주로 반찬 및 스넥용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스시(롤)용 김(전장김)에 있어서도 일부 제품은 일본산과 경쟁중임.
- 최근 김을 주원료로 한 다양한 형태의 스넥(중국,태국 등)들이 아시안 마트를 중심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음.
한인 및 아시안마트 조미김 제품
제품명 | 사진 | 제품정보 |
아씨 올리브유로구운 파래김 Assi Roasted Seaweed Snack Green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4g 9shts 8+2 - 가격: US$ 4.67 |
삼해명가 재래김식탁용 Samhae Myunga Seaweed for Lunchbox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4.7g×3 - 가격: US$ 2.11 |
비비고 Wrap & Roll 스시김 CJ Bibigo Wrap & Roll Sushi Seaweed |
| - 용도: 김밥/스시용 - 용량: 10g (5장) - 가격: US$ 1.40 |
해표 구운김밥용김 전장 HP Roasted Seaweed for Sushi |
| - 용도: 김밥/스시용 - 용량: 20g (10장) - 가격: US$ 2.50 |
타오캠노이 김스낵(태국) TKN Big Bang Classic Grilled Seaweed |
| - 용도: 스넥 - 용량: 110g - 가격: US$ 3.34 |
스키나 스시용 구운김(일본) Sukina Roasted Seaweed |
| - 용도: 김밥/스시용 - 용량: 26g (10장) - 가격: US$ 3.13 |
GBL 김스넥 (중국) GBL Burdock Seaweed Chips |
| - 용도: 스넥 - 용량: 40g - 가격: US$ 3.93 |
동샹 참기름 김(중국) Dongshang Seaweed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50g - 가격: US$ 2.80 |
자료원: 오클랜드 무역관 방문조사
ㅇ 현지 대형 슈퍼마켓 동향
- 현지 유기농 제품 유통사인 Ceres Organic의 경우 한국 생산자로부터 조미김을 수입하여 자체 브랜드로 대형 슈퍼마켓에 판매하고 있음.
- 조미김 유통업체에 의하면 현재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반찬 /스넥용 김은 한국산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함.
- 일본산 제품은 한인, 아시안 마트와 마찬가지로 주로 스시(롤)용 전장김 위주로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현지 대형 슈퍼마켓 조미김 제품
제품명 | 사진 | 제품정보 |
Ceres Organic 유기농김 Organics Seaweed 뉴질랜드 유기농 제품 유통업체로 한국 조미김 수입 및 유통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5g - 가격: US$ 1.34 |
종가집 올리브오일 김 Olive Oiled Seaweed Snack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40g - 가격: US$ 3.34 |
시골김 Sigol Seaweed Nori Snack Original |
| - 용도: 반찬/스넥 - 용량: 15g - 가격: US$ 1.34 |
마마산 스시김 (일본) Sushi Seaweed 10 Sheets |
| - 용도: 김밥/스시용 - 용량: 10g (10장) - 가격: US$ 1.86 |
Want Want 김스넥 (대만)Seaweed Rice Crackers 136g | | - 용도: 스넥 - 용량: 136g (10장) - 가격: US$ 1.87 |
자료원: 오클랜드 무역관 방문조사
□ 유통구조
ㅇ 현지 식품 수입 및 유통업체 전문가 인터뷰
- 한국 조미김 수출 시 뉴질랜드 현지 수요처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과 중소형 한인/아시안 마트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중소형 마트의 경우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나, 많은 현지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의 경우 제품공급 시 까다로운 프로세스를 거침.
- 기본적으로 본사 구매부서 차원의 벤더등록 절차를 통해 입점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업 이력과 취급제품리스트에 대한 검토를 진행함.
- 이후 실제 공급하게 되는 제품의 가격, 품질, 서비스 측면에서 최종 검증이 완료된 제품에 한해서 각 지역별 점포에 공급이 가능함.
-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은 푸드스터프(Food Stuff Group)그룹과 울워쓰(Woolworths NZ)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 위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 그룹은 90%이상의 압도적인 식품유통시장 점유율로 데어리샵(Dairy Shop)과 야채가게(Vege Shop)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식품유통매장을 압도하면서 편의점 형태의 소형 유통점 사업에도 진출함.
현지 대형 슈퍼마켓
대형 슈퍼마켓 | 브랜드 | 지점수 |
푸드스터프 그룹 (Foodstuffs Group) | 팩켄세이브 (PAK'nSAVE)
| 전국 140개 매장 |
뉴월드 (New World)
| 전국 50개 매장 |
울워쓰 그룹 (Woolworths NZ) | 카운트다운 (Countdown)
| 전국 180개 매장 |
자료원: 뉴질랜드 각 유통업체 홈페이지
- 또한 뉴질랜드 대형 슈퍼마켓은 각 직역 별 점포가 독자적인 제품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어서 실수요처인 점포 입점시에 별도로 제품 가격에 대한 추가 협상과 점포별 별도 프로모션 계획도 준비해야 함.
- 식품 수출을 통해 현지 대형 유통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프로세스와 검증 절차가 요구되기 때문에 이미 벤더로 등록되어있고 수입, 통관과 관련한 안정적인 제품 공급망을 가진 현지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관세율 및 규제
- 조미김(HS Code 1212.21) 기준 수입관세는 0%(FTA Rate)를 적용 받으며 비관세 장벽 등의 별도 규제는 없음.
ㅇ 인증관련
- 조미김과 같은 식품류의 경우 뉴질랜드 수출을 위해서는 생산자가 HACCP 인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현지 바이어가 뉴질랜드1차산업부(www.mpi.govt.nz)에 식품 수입자로 등록이 되어야 함.
- 또한 현지 유통시에는 규정에 맞는 라벨링(원료표기, 영양성분표, 수입자표기 등)이 되어 있어야 하고 식품첨가물 규정에 금지된 첨가물이 들어가서는 안됨.
- 특히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표기에 대한 누락이 있을 경우 정부차원에서 제품 리콜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출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 시사점
ㅇ 뉴질랜드 조미김 시장
- 현지인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한국산 조미김의 인기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 맛과 향이 자극적이지 않아서, 일부 매니아 층을 형성하는 기존의 한국식품과 달리, 아시안과 유러피언 백인 모두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입맛이 까다로운 어린이, 청소년들에게도 호응도가 높아 중장기적으로 두터운 소비층을 형성할 수 있는 제품임.
- 최근 들어 중국인 등 아시안 소비자를 대상으로 김이 첨가된 새로운 유형의 스넥들이 판매 되고 있으며, 다민족으로 구성된 현지 식문화를 분석하고, 건강식품으로 인식된 한국산 김을 원재료로 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한다면 꾸준한 현지시장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뉴질랜드 1차산업부, 한국농수산식품공사(KATI 웹사이트), KOTRA오클랜드 무역관 인터뷰 및 현지시장 조사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