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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네 텃밭도서관(전통놀이 체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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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나무 아래 앉아서(자유게시판) 스크랩 승부역, 산골 간이역에 정차한 백두대간 협곡열차, 중부내륙 순환열차
나먹통아님 추천 0 조회 385 16.08.12 07:48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석포역을 출발하여 승부역으로 들어서는 영동선 무궁화호 기차

 

포스팅에 들어가기 앞서 승부역으로 들어 오게된 경로를 이야기 하자면 대략 이렇다

분천역에서 자동차로 현동역과 현동의 깊은 골짜기를 휘돌아 어마어마한 고갯길, 청옥산 넛재를

넘었다. 그리고 대현리와 월암리의 험한 골짜기를 따라 육송정 삼거리까지 온 다음,

육송정 삼거리에서 영풍 석포 제련소가 있는 석포역으로 진입,

석포역에서도 비좁은 계곡길과 비탈진 산길을 타고 약 12Km 달렸더니 비로소 승부역이 보였다 

 

말하자면 분천역에서 이곳 승부역까지 오는 시간은 자동차로 1시간 하고도 20분은 더 소요된듯 하다

만약 우리가 자동차를 버리고 분천역에서 기차를 탔다면 승부역까지 20분 정도면 도착했을 것이다

그래서 승부역은 예전부터 기차가 아니면 들어갈수 없는 역이라는 말이 생겨나지 않았나 싶다

기차가 아니면 갈수 없다는 역, 승부역 !

하지만 우리는 이 날, 이 말을 그냥 무색하게 만들었다

기차가 아닌 백토마를 타고 들어왔으니....

 

석포역을 출발하여 승부역으로 들어서는 영동선 무궁화호 기차

 

승부마을과 승부역을 이어주는 빨간색의 승부교

 

승부마을과 승부역을 이어주는 빨간색의 승부교

 

사진을 촬영하는데 갑자기 역광이 ?

승부역 전체 모습이 역광 때문에 하얗게 변하더니 온통 눈부시게 반짝반짝 빛을 발한다

그래도 승부역이 좋은점은 분천역처럼 역 주변이 어수선하지 않고 차분하다는 점이다

 

분천역은 마을 입구에서 부터 마을 골목골목 역사까지 차들이 빼곡히 들어차 주차할 공간조차

찾기 힘들다. 그리고 슈퍼, 음료수 파라솔, 식당, 먹거리장터는 웬만한 도시의 장터보다 더 북적거린다 

그리고 중부내륙 순환열차나 백두대간 협곡열차만 역으로 들어왔다 하면

열차에 탑승하고 있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다 역 대합실로 우르르 빠져 나와 역 주변 먹거리 장터는 

그야말로 순식간에 인산인해, 부산 자갈치 시장을 방불케 한다 

 

역 출구에서는 스위스 복장을 한 요들팀 악단들이 북을 두두리며 나팔을 불어대고

이 무더운 삼복더위에 산타 할배들은 방한모를 뒤집어 쓰고 썰매를 끈다

 

이렇게 어수선한 분천역에 비하면 승부역 주변은 그야말로 적막강산이다

그 흔한 구멍가게 하나 없으니 관광열차에 타고있던 탑승객들은 열차가 정차하는 5~10분 동안만

승강장에 나와 있다가 출발시간이 되면 또 한꺼번에 열차에 올라탄다

그러고는 또 승부역은 적막강산, 고요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승부역에서 분천역으로 향하는 철교와 터널

 

 승부역 건너편에 있는 저 포장집은 어쩌다 행사가 있을때마다 사람들이 찾아가는 듯 하다

번듯한 건물 한동 없이 천막 비스므리한것들이 길게 쳐져 있고 그 아래로는 평상이 놓여져 있다

 

승부역 아래에 세워진 트레킹, 등산 안내 표지판

 

승부역으로 오르는 계단 - 봉화군 석포면

 

 영동선 오지 트레킹 안내 표지판과 민박 안내 표지판

 

비동역 승강장 6.5Km, 양원역 승강장 5.6Km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영동선 오지 트레킹은 분천역에서부터 시작하여 비동마을 입구, 비동 승강장, 양원역, 구암사, 

무주암 순으로 되어 있고 등산로는 양원역에서 시작하여 승부역까지 5.6Km,

배바위재, 비동 마을 입구, 분천역 순으로 되어 있다 

 

그 아래 민박 안내문도 하나 붙어 있는데 전화 번호를 보니 승부리 마을에 있는

하늘 세평 펜션 전화번호는 아니었다. 그렇다면 승부리에 하늘 세평 펜션 말고도

또 다른 곳에 민박이 있다는 이야긴데 그곳이 과연 어딜까 ? 

이 부근에서 민박을 할만한 곳은 승부마을과 학교마을 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학교 마을 ? 

    

낙동강 세평 하늘 길, 탐방로 안내판

 

탐방로 안내판에는 승부역에서 양원역까지 5.6Km 구간을 낙동강 철로변을 따라 

탐방하는 코스로 되어 있는데 그 아랫쪽으로는 주의 문구도 적혀 있다  

 

본 탐방로는 철도 시설물과 철계단등, 강바닥을 걷는 길로서 통행시 각별한 주의를 요하며

폭설, 폭우, 하천수위 상승시 통행을 금지 합니다 - 봉화군수, 코레일 경북 본부장

 

승부역에서 양원역, 분천역으로 뻗은 영동선 철도

 

승부역에서 동점역, 철암역으로 뻗은 영동선 철도

 

승부역 승강장 - 봉화군 석포면 승부리

 

승부역에서 잠시 있다보니 어디서들 왔는지 승강장에는 7~8명의 승객들이 기차를 기다리고 있었다

승부역은 분천역처럼 매점이나 식당 하나 없어 어디 갈만한 곳도 없을것 같은데

그래도 이 주변 승부마을과 학교마을을 돌아보고 온듯 하다 

 

분천역에서 협곡열차는 타면 종착역은 철암역이다. 하지만 철암역까지 가지 않고 승부역에 내린듯...

그리고 승부역 주변을 산책하다가 철암으로 갔던 협곡열차 돌아오는 시간에 맞춰 다시 승부역으로 ? 

으음....내 추측이 맞다면 협곡열차를 탔다고 해서 꼭 철암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는.... 

 

철암역에서 승부역으로 들어오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철암역에서 승부역으로 들어오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문자 그대로 철암과 분천의 좁디좁은 협곡 사이를 운행하는 열차로서

아래로는 까마득한 절벽, 위로는 하늘을 찌를듯 우뚝 솟아 있는 산봉우리와

낙동강 상류 창 밖 풍경을 감상하면서 가는 관광열차이다

분천역에서 종착역인 철암역까지 약 30Km 구간을 시속 30Km의 느린속도로 달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왕복 2시간 30분 정도라고 한다

중간 양원역과 승부역에서 약 10분 정도 정차하는 시간까지 포함된 시간이다

 

의자가 창문과 마주보고 갈수 있게끔 되어 있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철암역에서 출발하여 분천역까지 총 27.7Km 구간을 운행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백두대간 협곡열차

백두대간을 누비는 백호를 표현하고 객차는 숲속과 협곡의 청정자연을 느낄수 있는

개방형 스타일로 리뉴얼 되어 있다

1호차 56석, 2호차 46석, 3호차 56석, 총 158석

 

영주 - 분천 - 철암 방면

1회 - (영주 8 : 50분 출발) - (분천 10 : 00 도착, 10 : 20분 출발) - (비동 10:29분 도착, 10:30분 출발) 

(양원 10:33분 도착, 10:43분 출발) - (승부 10:51분 도착, 10:56분 출발) - (종착역 철암 11:22분 도착)

2회 - 분천 14:00 출발 - 철암 15:01분 도착 

이렇게 하루 두번 운행하는데 주말에는 한 차례 더 운행 한다고 한다 

주말 - 분천 17:15분 출발 - 철암 18:10분 도착 

 

운임 : 8,400원(분천-철암 편도, 승부-영주 : 10,100원)

운행구간 : 분천역 철암간 (총 27.7Km 운행)

운행시간 : 편도 약 1시간 10분 소요   

 

철암에서 출발한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승부역에 도착하자

열차에 탑승했던 탑승객들 대부분이 한꺼번에 승부역으로 쏟아져 내린다 

승부역에서는 약 10분정도 정차 한다고 하니 그 시간동안 주변 경치도 구경하면서

사진도 촬영하다가 출발시간이 되면 다시 열차에 올라탄다

 

 백두대간 협곡열차 출입문  

 

 철암역에서 출발하여 분천역까지 총 27.7Km 구간을 운행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철암역에서 출발하여 분천역까지 총 27.7Km 구간을 운행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승부역 대합실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승부역 대합실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승부역에 정차중인 백두대간 협곡열차  

 

 승부역에서 약 10분 정도 정차한후, 다시 분천역을 향하여 출발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협곡열차가 지나간후, 또다시 고요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승부역 대합실

 

협곡열차가 지나간후, 또다시 고요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승부역 

 

협곡열차가 지나간후, 또다시 고요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승부역 승강장

 

하늘 세평, 꽃밭 세평이라는 봉화군 석포면 승부역

 

 하늘 세평, 꽃밭 세평이라는 봉화군 석포면 승부역

 

 승부역 승강장 안내표지판

 

 승부역에서 내려다 본 낙동강 상류 물줄기

 

백두대간 협곡 열차가 지나간후, 10분 정도 되었을까 ? 

이번에는 철암역 방면에서 O train 중부내륙 순환열차가 들어온다

 

저 순환 열차는 서울에서 출발하여 종착역 철암까지 가는 중부 내륙 순환 열차로서

역 대합실 시간표에는 하루 1회 운행하는것으로 되어 있다. 소요시간은 약 5시간 40분 정도다 

정차역은 다음과 같다

서울 - 영등포 - 수원 - 천안 - 제천 - 영주 - 봉화 - 춘양 - 분천 - 양원 - 승부 - 종착역, 철암이다

잘은 모르겠지만 중부 내륙 순환열차인 O train 운행구간이 이번 6월 부터 청량리 - 원주 - 제천에서 

경부선인 수원 - 천안 - 오송 - 제천으로 운행구간이 변경 었다고 한다

 

 중부내륙 O train 순환열차 

중부 내륙권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사계절 아트를 표현하고 

객실은 사계절 이미지의 고품격 스타일로 리뉴얼 되어 있다 

에코석 56석, 카페 전망실 37석, 연인, 가족실 56석, 에코실 56석, 총 205석 

 

분천, 철암 방면    

서울 출발 08시 15분 - 영등포 - 수원 - 천안 - 제천 - 영주 - 봉화 - 춘양 - 분천 - 양원 - 승부 -

종착역 철암 도착 13 : 58분 

 

수원, 영등포, 서울방면

철암 출발 16시 25분 - 승부 - 양원 - 분천 - 춘양 - 봉화 - 영주 - 제천 - 천안 - 수원 - 영등포 - 

종착역 서울 도착 22 : 01분 

 

이렇게 하루 한차례 운행하는데 승부역 O train 순환열차 운임표는 다음과 같다 

철암 8,400원 - 분천 8,400원 - 봉화 8,700원 - 영주 10,100원 - 제천 16,000원 - 충주 19,700원 - 

청주 26,400원 -오송 27,100원 - 천안 30,800원 -수원 36,900원 - 영등포 40,500원 - 서울 41,500원  

이상 O train 중부내륙 순환열차 운임표인데 운임은 새마을호 특실 운임을 적용한것이라고 한다

 

정차역 : 서울, 영등포, 수원, 천안, 오송, 청주, 충주, 제천, 단양, 풍기, 영주, 봉화, 춘양, 분천,

양원, 승부, 철암이고 시행일은 2015년 06월 01일 부터라고 한다

 

전에는 청량리에서 원주를 거쳐 제천으로 들어왔는데 이번 06월 01일 부터는

서울, 영등포, 수원, 천안, 오송, 제천으로 운행구간이 변경 된듯 하다 

 

 O train 중부내륙 순환열차 출입문

 

 O train 중부내륙 순환열차

  

협곡열차, 순환열차 시각표와 운임표

 

승부역, 일반열차 시각표와 운임표

 

승부역 일반열차 시각표 - 영주, 동대구, 부전방면

무궁화 - 정동진 (06:30분) - 승부 (08:28분) 동대구 (12:39분)

무궁화 - 정동진 (13:35분) - 승부 (15:36분) - 부전 (21:21분)

무궁화 - 정동진 (17:38분) - 승부 (19:49분) - 동대구 (23:30분)

 

정동진 방면

무궁화 - 동대구(06:15분) - 승부 (09:58분) - 정동진 (12:00분)

무궁화 - 부전 (09:12분) - 승부 (14:52분) - 정동진 (17:02분)

무궁화 - 동대구 (16:30분) - 승부 (20:20분) - 정동진 (22:20분)

 

승부역 일반열차 운임표

부전 21,600원 - 해운대 20,600원 - 태화강 17,600원 - 경주 14,900원 - 동대구 14,400원 -

하양 13,000원 - 북영천 12,100원 - 의성 8,400원 - 안동 6,600원 - 영주 4,300원 - 봉화 3,400원 -

춘양 2,600원 - 철암 2,600원 - 동백산 2,600원 - 동해 4,900원 - 묵호 5,300원 - 정동진 6,700원

 

승부역을 출발하여 분천역으로 향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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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08.12 20:16

    첫댓글 심산유곡을 잇는 숨질이고 핏줄이그마..
    할랑허니 댕기오먼 좋으껀디... ^^

  • 작성자 16.08.14 09:29

    요런 관광열차보담 무궁화호 기차로 가는게 더 할랑하것쥬 ?
    김밥이나 계란 까묵 까묵 까묵....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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