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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노선도는 부산광역시청에서 제작한것으로 2020년도 까지의 부산,부산권 지하철,경전철,광역전절 등의 노선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필자가 번호를 썼습니다.보기에는 단순하게 보이지만 자세하게 보면 엄청나게 많은 계획이 있으며 실제 여러곳에서 공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것입니다.이 노선도에 번호를 붙인것은 부산시 홈페이지에 있는 '부산발전2020'에 나와있는 계획을 그대로 옮겨 적어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할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노선도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1번 지하철 1호선 부터 16번 부산-대구 광역전철까지는 거의 공사를 하고 있거나 조만간에 착공에 들어가서 공사가 시작될것으로 보이며 900만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부산,울산,경남권을 연결하는 전철이 대거 공사중이라는 점에 대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감격스럽기까지 합니다.그리고 17번 동부산선(해운대선-센텀시티선) 부터 21번 서부산선(진해선-BJFEZ선)은 부산의 밀레리엄 사업이라고 하는 서부산권 개발<BJFEZ(부산,김해 자유구역)>,센텀시티개발,동부산권 개발의 일환으로 새로운 산업단지와 주거지에 필수적인 교통수단으로 연결되는 전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산권에 500만인구,부산,울산,경남권에 900만 인구,대구 경북권에 400만 인구와 급격한 발전상을 볼 때 왜 수도권만 전철이 집중적으로 건설되고 예산이 집중적으로 지원되어 산업을 발전시켰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너무나 늦은감이 있지만 부산권에 전철화가 필수인 만큼 계획대로 잘 건설되어 해양수도 부산이 되기를 바라며 2020년 올림픽이 유치되기를 희망한다.(2005년 10월4일 부산시민헌장이 새롭게 개정 선포되면서 허시장이 2020 부산시 계획을 차질없이 실행하겠다고 하였다.)
부산의 전철들을 아래처럼 반송선,울산선,진해선,김해선,용호선,초읍선 등으로 따로 구분하여 부산교통공단에서 지하철노선도를 제작하면 어떨가 합니다.어차피 서울과는 아주 다른거 같은데 부산은 이름을 붙여서 따로 분리하면 매우 경쟁력이 있어 보이고 뭔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것 처럼 보입니다.
1. 지하철 1호선 입니다.(현재 운행중입니다)
2, 지하철 2호선 입니다.(현재 운행중입니다)
3. 지하철 3호선 입니다.(수영선)
수영에서 대저에 이르는 지하철입니다 2005년 11월 개통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 운행중이라고 해도 될거 같습니다.APEC으로 인한 테러 위험때문에 개통시기가 APEC 이후로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어째든 운행중인거나 마찬가집니다.지하철 3호선 구포역에 가보았는데 동대구역만하게 크게 짓고 있더군요.맞은편에는 korail 구포역이 있고 무궁화,새마을,KTX등 철도가 다니고 있습니다.3호선 전 구간이 전국최초,최고수준으로 백도어가 설치된다고 합니다.서울은 신길역에 가면 백도어 볼 수 있습니다.
4. 반송선(지하철 3호선 2단계)
지하철 3호선이라고 하는데 지하철이 아니라 전국 최초의 경전철입니다.민자가 아니라 공공사업이라고 합니다.미남교차로∼반송(13개역: 8개 지하, 5개 지상역)에 이르는 경전철입니다.왜 지하철 3호선이라고 분류를 하는지 이해가 잘 안되지만 부산교통공단에 의하면 3호선 2단계 구간이라고 합니다.2008년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밤에 공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5. 부산-김해 경전철(김해선)
김해선이라고 해도 좋을듯 합니다.민자로 추진중이구요.전국 최초의 민자 경전철 1호가 아닌가 합니다.2010년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부산시 사상역에서 김해시 삼계동에 이르는 경전철입니다.최근까지 열우당등의 반대로 지하철 3호선 연장이냐 경전철이냐로 지연되다가 최근 예산에 반영되었고 착공이 본격화될것으로 보여집니다.306억원의 사업비가 이미 반여되어 있고 착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김해시는 부산권으로 경남인데 부산의 강서권과 진해시,김해시의 장유등이 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으며 부산이 아닌 부산권에 부산으로 연결되는 전철이 운영된다는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고 김해시와 부산강서권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 예상됩니다.500년의 역사를 가진 금관가야의 도읍지였던 김해시는 경전철의 개통과 함께 1500년전의 가야문화를 복원할려고 1단계 공사에 1300억을 투입했다.그동안 KTX,무궁화,새마을등 철도의 중요한 역이였던 인근의 구포역이 지하철 3호선 개통을 앞두고 크게 발전되고 신설되고 있다.한편 지하철 2호선 사상역,부산 김해 경전철의 출발역이자 부산-마산,부산~대구간의 전철화인 사상역이 부전역과 함께 엄청나게 성장할것으로 보여집니다.위의 노선도를 참고 하세요.
6.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울산선)
통근권역인 울산-부산권의 동해남부선을 광역전철로 개발하려는 계획입니다.2010년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화를 완료하고 2013년 급행전철까지 운행할려고 하고 있으며 지금 공사중입니다.울산,부산권의 급격한 발전을 볼 때 늦은감이 있습니다.(수도권 중심으로만 개발했던 정부는 반성하세요.경상도에만 1300만이 넘는 인구가 사는데 수도권만 개발 집중했다는거 정말 이해 안됩니다.부산 경남 지역에 900만 정도 산다고 합니다.)그동안 그린밸트로 묶어 30년동안 발전하지 못했던 기장이 본격적으로 개발됨과 동시에 부전-동래-수영-해운대-기장-울산을 관통하는 전철이 개발되는것은 필수이며 아주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라 하고 싶다.동해남부선은 기존의 동해남부선 철도를 전철화 하는 작업으로 수도권에서 볼 수 있는 국철(디젤기관차 류)의 개념이 될거 같다.
7. 초읍선
민자로 추진되는 경전철로 사직운동장-초읍-서면등으로 연결된다.미군 하알리아 부대가 이전되면서 공원이 조성되고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오고 경전철이 운행될것이라고 한다.초읍은 어린이 대공원이 있어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반드시 가보게 되는 지역으로 많은 인구를 감안하면 경전철과 같은 전철은 필수라 생각한다. 하알리아 미군부대 지역이 서울의 용산이라고 불리는 지역인 만큼 향후 부산의 최고의 거주지가 될것이라 생각한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11년에 초읍선이 운영이 될것이라고 합니다.아직 착공은 하지 않았습니다.
8. 영도선
민자로 추진되는 경전철로 부산역-중앙역-태종대등으로 이르는 경전철입니다.영도는 섬인데 부산과 연결되는 영도다리와 부산대교로 유명하다.특히 영도다리는 1934년 국내 최초로 바다 위에 세워진 해상가교 즉 연륙교(連陸橋)다. 특히 다리를 들어올리는 도개교(跳開橋) 여서 더 유명했던 다리였고 당시 화폐로 총 공사비 7백만원을 들여 3년간의 대공사 끝에 214m의 다리가 완성되었습니다. 교량형으로 보존가지가 높다고 하고 문화재로 지정할려고 하고 있다.영도다리 보존과 철거로 논쟁을 거듭하다 결국 보존과 철거 동시에 하기로 했으며 새로 건설될 다리위로 경전철이 지나간다고 한다.영도선과 제2롯데월드로 인하여 남포동일대인 중구는 옛날의 도시 최고지역의 명성을 되찾을것으로 예상된다.영도선의 역중에 하나인 중앙동지역의 제2롯데월드역에서는 아시아에서 최고 높은 107짜리 하이퍼빌딩인 제2롯데월드가 건설되고 있다.물론 건설이 완료되면 부산의 랜드마크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최고 높은 빌딩으로 한국의 랜드마크가 될것이며 세계4위의 높이라고 한다.부산시 2020계획에 의하면 2012년 운행될것이라고 합니다.아직 착공은 하지 않았습니다.
9. 양산선(지하철 2호선 연장)
양산선은 지하철 2호선의 3단계 구간으로 양산시 호포~양산시 북정으로 연결되는 지하철이다.부산이 아닌 부산권에 있는 양산시로 연결되는 지하철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또 양산시는 시자체에서 경전철을 계획하고 있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12~2013년에 운행될것이라고 합니다.지금 공사중입니다.
10. 경전선+부산신항철도
2002년까지 세계 3위의 항구인 부산이 상해 항구등에 밀려 세계5위로 밀려났다.하지만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항만으로 부산이 거듭난다면 세계일류 항만으로 거듭나고 세계속의 부산이 될것이라 확신한다.BJFEZ(부산,진해 경제자유규역)으로 지정된 부산 강서구 일대와 진해경계구역에 세계 최고수준의 첨단 항만인 부산신항의 탄생과 더불어 물류를 당담할 부산신항철도와 경남의 주요도시인 진주-창원-마산-김해등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이다.경전선의 환승역인 장유역은 마치 수도권으로 따지자면 부천과 인천의 부평역등이 연상된다.부평처럼 롯데월드와 장유신도시가 있다.우리나라에서 수도권에 버금가는 인구를 가진 경상도의 인구중에서 3/2가 살고 있는 부산.경남을 연결하는 전철이라는 점에서 참으로 마음을 설레이게 한다.또한 이 전철은 전라도와 연결된다고 하니 더 이상 바랄게 없고 이 전철이 경상도와 전라도 즉 남부권을 하나되게 하는 마음의 연결고리가 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참고로 부산신항철도는 전철이 아닌 물류를 운반하게 될 철도로 알려지고 있는데 왜 위의 지도에서 처럼 광역전철에 포함시켰는지 잘 모르겠다.위의 지도에 의하면 장유 밑쪽인 부산으로 향하는 부분은 부산신항철도인것 같아 부산신항철도라고 적은것이며 장유 위쪽 즉 경남쪽은 겅전선 복선 전철이다.어째든 경전선 복선도 부산을 경유해서 간다.부산시 2020계획에 의하면 경전선은 2013년 운행된다고 합니다.그리고 지금 공사하고 있습니다.BJFEZ의 인근지역인 마산시,창원시,진해시,김해시에서 자체시내를 경유하는 경전철을 계획하고 있어 부산강서구의 발전과 더불어 향후 이 일대가 복잡하게 전철화가 되어 급속한 인구증가와 함께 성장할것으로 예상된다.
11. 부산-마산 복선전철(경전선)
부산의 부전역에서 김해공항을 거쳐 마산시에 이르는 전철로 경전선 사업의 일환이다.그동안 그린밸트로 묶어 개발이 제한되었던 부산시 강서구 일대와 경남의 중심지인 창원시과 마산시를 연결해주는 전철로 공사중이며 2013년 운행된다.900만에 이르는 부산,경남권의 엄청난 인구와 발전에 비하여 왜 이제야 전철화가 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될 정도로 너무 너무 늦은감이 있다.더불어 날로 늘어가고 있는 김해공항의 국제선 사용자들을 위하여 남부권을 대표하며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세계적인 신공항이 건설되어 남부권과 서부산의 발전을 기대한다.실제 최근 5년동안 김해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수 증가율이 8.74%로 인천공항의 5.55%보다 훨씬 앞선 것으로 나와있고 실제 이용객수도 훨씬 앞선다.
12. 다대선(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
현재 운행되고 있는 지하철 1호선은 신평까지 들어오는데 신평에서 다대포 해수욕장까지 연결되는 전철이다.2002 부산 아시안게임 때 북한선수들이 다대포를 통하여 들어왔다.아직 오염되지 않고 비교적 자연 그대로 보존이 잘 되어 있는 다대포 해수욕장까지 연결되어 서부산권의 교통체증이 해소될것으로 예상된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13년 운행된다.최근 2006년도 정부예산안을 최종 확정하면서 건설교통부와 부산시 등이 신청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용역비 10억원과 부산지하철 1호선 다대선 건설 기본설계 및 타당성 조사 용역비 20억원을 국비에 반영키로해 곧 착공될것으로 보이며 변양균 기획예산처장관 직접 현장을 답사했다.다대포선은 부산시에서 만든 위의 노선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아 필자가 직접 그려넣었다.포샵으로 작업한게 되어 선이 깔끔하지 못한점 양해바합니다.
13. 용호선
민자로 추진되는 경전철로 경성대에서 용호동에 이른다.부산대 인근과 더불어 부산의 대학로라고 불리는 경성대 근처에서 용호동까지 연결하는 용호선이다.부산의 남구에 위치하여 인근의 광안대교 전망이 보이는 곳도 있으며 오룍도가 보이는 뛰어난 전망을 가지고 있는 용호동이 경전철의 개통과 더불어 발전되기를 기대한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15년에 운행된다.
14. 사상-가덕선
부산 강서구 가덕도-1호선 하단역-2호선 사상역에 이르는 민자로 추진되는 경전철이다.BZFEZ(부산,김해 자유구역),부산 신항만등과 더불어 서부산 개발로 인한 부산 강서구의 녹산,신호공단등을 연결하는 경전철이다.가덕도 신공항,녹산국가산업단지,신호지방산업단지,신호신도시,화전첨단산업지구,르노삼성자동차,명지신도시,명지국제신도시 등이다.또한 인근에 인구 10만명 규모의 미래형 혁신도시가 부산 강서구에 들어선다.강서구 대저1동과 강동 일대 219만평에 총4조원이 투입돼 2015년까지 완공되는 강서신도시는 그동안 그린벨트에 묶여 오랫동안 개발이 지연돼 왔던 강서구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현재 용역비 14억원을 들여 개발청사진 제작 작업이 한창 벌어지고 있다.강서신도시는 공영개발을 통해 저층ㆍ저밀도의 친환경적 시범도시로 건설되며 주거ㆍ상업ㆍ생활편익시설을 적정하게 배치, 서부산 권역의 중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올해 한국토지공사와 사업계약을 체결하고 2007년부터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 2015년까지 신도시 건설을 마무리할 계획이다.이와함께 관내 가덕지구와 명지지구 개발사업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가덕도 성북ㆍ동선동 일대 30만평의 가덕지구에는 신항만과 신항 지원시설,신항 배후 주거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며 현재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등 대규모 국책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남부권 신공항과 풍력발전단지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이곳은 물류와 관광휴양지 개발의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다.명지동 일대 50만평의 명지지구는 경제자유구역의 주거ㆍ첨단생산ㆍ연구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현재 이곳은 명지대교가 건설 중이며 명지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다.이밖에 서낙동강과 맥도,평강,조만,지사천 4개 하천 54㎞, 500여만평에 오는 2010년까지 국비 3,430억원,시비 1,470억원이 투입돼 대규모 친환경 수변공원이 조성된다. 18.5㎞의 강변도로 개설에 이어 문화시설과 친환경 농장이 마련되고 경정장,자연학습장,체육시설,야외음악당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서부산권 관광ㆍ문화중심지로 자리잡을 전망이다.왜 강서구를 그린밸트로 지금까지 묶어 두어 개발을 전혀 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안되고 전철 또한 늦은감이 있고 이 지역안에 전철이 더 필요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부산의 밝은 미래를 개척하여 주길바란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16년에 운행된다.
15. 송도선
괴정역-감천사거리-고신대-자갈치역에 이르는 민자로 추진되는 경전철이다.자갈치역쪽에 거주지가 상권으로 재개발된다고 한다.부산의 유명한 명물인 자갈치시장을 지난다.인근의 송도해수욕장이 정비되어 다시 부산의 명물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송도해수욕장이 다시 정비된다고 하는 말이 있다.부산시 2020 계획에 의하면 2020년에 운행된다.필자가 송도선을 그려넣어 조잡한 느낌이 있는데 양해 바란다.
16. 부산-대구 광역전철 - 경부선(?)
위에서 보는것처럼 부산-대구간 광역전철로 부산시에서 그림을 그렸다.경부선을 전철화하는 계획이 있는데 이 노선도가 경부선 전철화인지 아님 또 다른 부산-대구 광역전철인지 확실하지 않는데 노선도를 보니까 경부선하고 노선도가 일치를 한다.누가 아시는 분 있으면 설명을 좀 해주세요.
17. 해운대선(동부산선)
해운대 우동 센텀시티-요트경기장-동해남부선 기장역에 이르는 경전철이다.광안리에서 부산 해운대로 들어가는 길목, 옛 水營(수영)비행장 터에 있는 수영강변 근처는 광안대교가 보이는 전국최고 조망권으로 수영강변에 있는 아파트는 강남의 왠만한 고급아파트 이상의 가격이다.이 수영江을 낀 35만 평의 거대한 도심 금싸라기 땅에 주거·상업·첨단산업·문화 지구를 포함하는 너무나 유명한 최첨단 신도시인 센텀시티가 솟아나고 있다.이 지역은 IT·한국 영상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부산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려는 再개발 공사가 한창이다.센텀시티는 아시아 최고,최대규모의 백화점과 영화관,명품패션몰등이 입점한다.쇼핑센터 건설을 위해 신세계 측에 2만2900평을 분양했다.신세계는 2006년 하반기에 연면적 10만 평 규모의 쇼핑센터 건설을 시작한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 면적의 2배 크기다. 日本의 초대형 쇼핑센터인 라라포트(7만7000평), 홍콩 하버시티(5만6000평)보다 크다.매장 면적 1만9000평 규모의 백화점, 5000석 규모의 동양 최대 영화관, 명품 패션몰 등이 들어서 국제적인 쇼핑·엔터테인먼트의 명소로 개발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센텀시티는 올해 「IT 콤플렉스 센터」 건립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강남 부산시 2020 계획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장기구상하여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노선이다.이 경전철은 강남처럼 모노레일로 운행될것이라는 설이 있다.이 지역에 경전철과 같은 신교통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인거 같다.
18. 신정선
노포동에서 정관에 이르는 경전철이다.부산 기장군내 보전산지 701만평이 이달들어 해제돼 정관신도시가 들어올것이고 30년 동안 그린밸트로 묶어 개발 되지 못한 정관에 동부산관광단지,장안산업단지,원자력의학원등이 건립 될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필요하고 가능한 노선이다.부산시 2020 계획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장기구상하여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노선이다.
19. 정관선
좌천역에서 정관에 이르는 경전철이다.기장군 장안읍 반룡리 일대 40만평 부지에 조성될 장안지방산업단지는 올해 단지 지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2월 공사를 발주, 2008년 12월 조성이 완료된다. 인근의 기룡리 일대 3만9,000평의 기룡지방산업단지도 2007년 12월까지 조성된다.생물 바이오 및 의약ㆍ제약관련 기업과 대학연구소 등이 들어설 20만평의 삼성지구산업단지는 최근 한국토지공사 부산본부의 투자 타당성 심의를 거쳐 토공 본사의 승인절차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37만평중 1차 산업용지 70여개 필지의 분양을 완료한 정관지방산업단지는 내년 12월까지 마무리된다.정관신도시를 비롯해 3개 택지지구 총 180만평이 조성돼 기장군이 농촌과 어촌의 티를 벗고 현대적인 도시로 탈바꿈한다. 26만평에 달하는 정관신도시는 총 9,046억원이 투입돼 2만8,000여가구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2007년 12월까지 조성된다. 이달부터 택지 분양에 들어가 내년 6월 아파트 분양이 이뤄진다.이밖에 장안읍 좌동리 일대 2만2,000평 부지에 들어설 원자력의학원이 올 12월 착공, 2008년 12월 개원할 예정이다.따라서 반드시 경전철과 같은 교통수단이 필요하다.부산시 2020 계획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장기구상하여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노선이다.
20. 기장선
반송에서 기장에 이르는 경전철이다.이 일대는 동부산 광관단지 개발이 되는데 총사업비 1조4,150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이곳에는 각종 놀이기구 등을 갖춘 어뮤즈먼트파크 등 테마파크와 골프장 등 관광시설이 들어선다. 또 대형 호텔과 리조트,콘도미니엄 등 숙박시설 등이 함께 들어서 국제적인 명소로 떠오를 전망이다.기장군 일광면 삼성리 일대 40만2,000평 규모로 조성되는 일광택지지구 개발사업도 건설교통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과 단지 지정이 완료되면 2007년 9월 착공, 2009년 준공될 예정이다. 8만3,000여평의 내리택지사업지구는 동부산관광단지 예정지 내 주민들의 이주단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따라서 경전철과 같은 교통수단이 반드시 필요하다.부산시 2020 계획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장기구상하여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노선이다.
21. 진해선(서부산선-BJFEZ선)
부산 녹산단지에서 경남 진해 마천동에 이르는 경전철이다.BJFEZ를 관통하는 경전철로 부산신항만과 배후지역이 엄청나게 발전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진해시의 용원신도시,안골만신도시,동아대보배캠퍼스,부산지사과학단지,진해시의 두통지구,남양지구,마천지구,융통지구등이 있다.이 지역들을 경유할거같다.BJFEZ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나는 경전철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것이다. 2020 계획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장기구상하여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노선이다.필자가 직접 노선도를 그려넣어 조잡한 느낌이 있다.이 경전철을 BJFEZ선이라고 해도 좋을거 같고 BJFEZ선이라고 부른다면 왠지 이 경전철의 필요성이 매우 절실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민자유치나 국비지원에도 유리할거같다.이 BJFEZ선이 부산-마산 북선전철이나 진해시에서 추진하는 진해경전철등과 연결되어 환승된다면 정말 이상적일거 같다.
첫댓글 제가 올 9월 말에 만들어서 10월7일 이 게시판에 올렸던 것입니다.정확하게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거 같군요.여러분들이 지적해주신 상계동-삼계동으로 수정했구요.투동지구-두동지구로 수정했습니다.오타나 틀린내용 있으면 지적해주세요..이제 부산-김해 경전철은 착공했다로 바꿀날이 멀지 않았네요!
지하철 3호선도 개통되었다로 수정해야 되겠네요
그리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은 경제자유구역중에서도 외자유치 1위로 외자유치는 순조로운데 반하여 부산신항 명칭등 경남 인근 지역의 고질적인 갈등으로 인하여 계획이 조금씩 수정되고 있습니다.계획이 수정 변경되는 즉시 수정하여 올리겠습니다.
경전철 원래 92년부터 나온 공약인데 열우당이 계속 반대해서 아직 착공조차 못했다지요... 이번엔 반드시 조속한 착공이 있길 바랍니다
엑박인데요... 혹시 다른 카페에서 그냥 긁어오신 건가요?? 보는 사람이 그 카페에 가입 안 돼 있으면 엑박 뜨게 되던데...
아닌데요..이 게시판에 10월7일날 올린건데요
이젠 잘 보이나요?사진 자료실에 올리고 그 사진을 이 게시판에 수정하여 붙였거든요
부산~울산 광역전철 개통되면 수도권전철과 같이 전동차가 들어가나요?
네 맞습니다.그리고 경전선 중 부산-마산 복선전철도 전동차 국철입니다.동해남부선(부산-울산),부산-마산 복선전철화 사업이 진행중이니다.기존 철로를 전철화하고 있습니다
이거 몇번째 보는거지 후덜덜..OTL...
업데이트 버젼 올릴께요..다음에요..ㅋㅋㅋ
자세한 노선을 알 수 없어서...그리고 알아보기가 조금 어렵기 때문에...서울 쪽은 그런 것을 찾아보면 나오는데 부산이나 대구쪽은 그런 자세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요.
저 노선들이 전부 완공되려면 몇년걸릴까요?? ㅋㅋㅋ
1번부터 15번까지는 10년안에 가능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부산의 경전철인 초읍선,영도선,가덕선,용호선,송도선 빼고 전부다 공사중이라고 보면 됩니다.
10년안에 불가능 할거 같은데요 경전철이 중전철에 비해 공사비가 작다고 하더라도 공사비가 엄청납니다 또한 경전선 복선전철이 2012년인가 완공이고 민자사업자를 선정하고 설계,완공까지 최소 5~6년 이죠..이 모든 경전철 사업을 모두 동시에 건설하기에도 무리고 제가 보기엔 15~20년 정도로 예상합니다
민자사업은 국비로 하는 사업이 아닙니다.그렇기 때문에 동시에 경전철은 동시진행도 가능합니다.노선이 그렇게 긴 노선이 아니라 동시진행도 가능하구요..제가알기로는 초읍선 같은 경우는 2008년 정도에 제일 먼저 착공에 들어갈것으로 보여지구요.영도선은 롯데가 건설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행사가 다르기 때문에 수익성이 있는것으로만 측정이 된다면 민자유치는 가능할것으로 보여집니다.외국에서도 한국의 경전철 사업에 투자의향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특히 부산은 한국에서 민자사업이 제일 많은곳입니다.그래서 유로도로가 전국1위고 국내에서 볼 수 없는 고가도로라는것도 부산에는 많습니다.
터널도 많구요..뭐랄까..서울위주로 예산이 편성되다보니 부산은 이런식을 철저하게 타시도에서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민자사업을 유치한 베테랑입니다.별 무리없이 진행될것이라고 봅니다.
계획은 거창한데-_-; 글쎄요... 계획'만' 거창하고 흐지부지 얼렁뚱땅 끝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계획이 거창한게 아니라 대부분 공사중이구요.초읍선,영도선이 가장 빨리 착공될것이고 우선순위에 따라 용호선,송도선,가덕선등이 착공될 가능성이 매무 높습니다
현재 부산은 지하철1호,2호,3호선은 개통이 되었구요.동해남부선,부산-마산 복선전철은 공사중이며 부산-김해 경전철은 이번달에 착공할것입니다.계획이 결코 거창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군요.아직 구상중인 노선은 구체적으로 적시하지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