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C3210
향해장비
- 기존위치에 방향과 속도를 고려한 추측항법은 빠르고 간단하지만 정확하지 않으므로 풍속과 조류를 고려하여 추정위치로 개선한다. 지피에스로 확정위치를 결정하며 위성장애시 천문향해나 육안확정을 한다.
- 극지방향해는 150톤이상의 국제선이나 500톤이상의 경우 법에서 정한 장비를 설치하여 오염방지에 주력해야 한다. 2002.7.1이후에 건조된 배는 이를 위한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퀴즈1
DP
- 바람이 가장 크고 파도, 조류, 배추진력도 선체에 가해지는 힘이다. 헬기의 착륙, 건현, 트림 등은 바람센서에 영향을 미칠수있다.
- 클라스1: 한번의 능동소자 장애에도 위치를 상실할 수 있다.
- 클라스2: 한번의 능동소자 장애에는 위치를 상실하지 않는다.
- 케이블이나 파이프, 수동밸브 등은 수동소자로 프로텍션이 있는 경우 장애로 간주하지 않는다.
- 클라스3: 하나의 방수구역이나 방화구역의 모든소자의 화재/침수나 한번의 능수동소자의 장애에는 위치를 상실하지 않는다.
time
- GMT는 정오부터 시작했으며 자정에 시작하는 것으로 바꾸면서 기존은 GMAT로 새로운 시간을 UT로 명명했다.
- 여기에 자전의 변동성을 반영하여 UTC로 다시 바뀌였고 자전시간과 원자시계로 정한 TAI로 결정한다.
- GPS는 4개이상의 위성이 가시적이어야 3차원장소와 시간정보를 제공할 수있다. 위성이 보낸 패턴과 자신의 패턴을 비교하여 거리를 계산하고 세위성의 거리를 계산함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판단한다.
- 두개의 레퍼런스로 부터 송신되는 전파를 쌍곡선을 이용하여 데카, 오메가와 로란은 100/10/100키로주파수로 위치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