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제기>
○ 담당자님 수고하십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지속적인 문제로 끊임없이 불편을 느끼는 곳중에 하나인 성당네거리 교통흐름과 관련된 민원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 1997년부터 사실상 서부정류장이 화원으로 이전된다는 얘기가 나온 이후로, 수십차례 갑론을박하다가 지금은 그마저 자취를 감추고 있습니다.(동대구로 환승센터가 개통되는것과 연관이 있는지는 모름)
※ 동대구로 환승센터는 단순 고속터미널 주변에 있는 한진터미널+동양터미널+중앙터미널+금호터미널을 통합만 하는건가요? 아니면, 서부,남부,북부,동부시외버스터미널까지 포함해서 환승센터를 운영하는건지는 궁금합니다.
○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성당네거리는 평상시 출퇴근 시간은 물론이며, 주변에 관문시장과 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함께 있어서 유동인구가 항상 많은 곳 중 하나입니다. 행정구역상 동서남북으로 따지면 횡단보도 하나 사이를 두고 달서구와 남구를 포함하여 2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어집니다.
문제는 바로 "관문시장삼거리(구, 달성군청 삼거리) → 성당네거리방향"과 두리봉네거리 → 성당네거리방향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 우선,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주변을 기준으로 택시승강장은 성당네거리에서 구. 달성군청 삼거리 방향으로 맞은편 앞 신호등 통과직전에 한곳,
그리고, 성당네거리에서 남대구세무서방향으로 성심병원앞에 한곳 이렇게 총 2개가 있습니다.
전자의 기준의 택시승강장은 유동인구와 접근성의 편리성으로 택시승강장에 명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다지 교통흐름에 방해되거나 시내버스 승/하차하는데 불편이 없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성심병원앞 택시승강장은 그야말로 택시가 한대도 정차하지도 않고 사실상 완전히 승강장의 기능을 상실한채 방치하고 있습니다. 이들 택시는 정류장은 애시당초 잘못설치했는지 아니면, 택시들이 손님이 없다는 이유로 아예 무시하는건지 궁금하네요.
이들 택시들은 어디서 정차하느냐면 성당네거리앞(서부시외버스터미널쪽) 성당못역에 그것도 버스전용차로가 있는 4차로에 택시들이 정차를 합니다. 아무리 택시업계의 생계가 곤란하다는 이유로, 교통흐름의 진행을 방해하는건 쉽게 눈감아 주어서는 안될거라 봅니다.
이들 택시대기줄은 심지어 길게는 관문시장삼거리까지 연결되어 있어 이곳 사이에 있는 버스들은 사실상 승강장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물론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씩 붐비는 시간대에는 정말 불편합니다.
저상버스가 다닐 이유도 없어보이고, 레드존(버스만 정차)을 왜 만들었는지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습니다. 특히 불편을 느끼는 노선은 서부정류장에서 대명역방향으로 우회전하는 노선들 604 623 649노선들이 불편을 느낍니다.
택시들이 불법 주정차만 없으면 한번에 무리하게 통과할 수 있는데 불가피하게 한번만에 통과하지 못해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으로 두리봉네거리를 지나서 성당네거리방향 가차로 역시 버스전용차로에 택시들이 있어서 직진과 우회전하는 해당노선은 불편을 느끼는데 이만저만 아닙니다. (618 609 706 836 650 600 452)
또, 성당네거리에서 관문시장방향으로 직진으로 통과하자마자 횡단보도에 택시 두대들이 어느새부터 습관적으로 대기하고 있어서 교통흐름의 방해의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 이곳에 시민들의 민원이 없어서 행정당국께서 행정지도를 안했는지, 아니면 사실상 포기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분명,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주변에는 합법적인 택시승강장부스가 마련되어야 하지만, 현재 이같은 상황은 쉽지가 않아 보입니다.
성심병원앞에 있는 택시승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안내를 부착하는지 아니면, 차선을 하나 포기해서 지금 현행자리에 공식적인 택시승강장을 마련하는지 관련대책이 시급합니다.
<대구시 민원 답변>
먼저 대중교통이용에 불편을 초래한 점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주신 환승센터운영, 성당네거리앞 성당못역주변, 두리봉네거리를 지나서 성당네거리방향 택시들이 불법 주정차하고 있는 것 대해서는 한진터미널+동양터미널+중앙터미널+금호터미널+남부터미널+동부시외버스터미널를 포함해서 환승센터를 건설 추진 중입니다. 그리고 현재 택시의 무질서한 정차행열로 인하여 교통소통 방해의 주원인을 초래한다는 사실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정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우리시에서는 개인택시조합와 법인택시조합에서 각업체 운전자에게 교육 등 자율적인 계도를 할 수 있도록 통보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시 교통행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리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중교통과(전화 053-803-4853)로 문의하여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첫댓글 ㅋㅋㅋ 자율적인 계도를 할수있도록 통보를 했다?
걍 웃음만 나는군요
최년식님 수고하셨습니다..
꼼꼼한 연식님의 지적에 전적으로 동감을 합니다. 특히 서부정류장 장기정차를 묵인할 바에는 그냥 그 자리에 택시 승강장을 성심병워앞에서 옮기는것이 오히려 보기에는 더 좋을것 같네요. 항상 시내버스를 위하여 수고하시는 연식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무더위 건강하십시오!
대구시내 지역 안그런곳이 어디있습니까 . 횡단보도에 택시 항상대기
아 짜증나
자세하게 올려주심 감사합니다 .
저도 관문시장에서 우회전하는 노선을하고있습니다 얼마전에 회사배차실에 제가운행하는버스 포함해서 같은노선몇대가 고발이들어왔다고 벽보를 붙어있어서 자세히 읽어보니까 관문시장앞 정류장에 정차방법위반이라고 지적이 들어왔습니다 같은노선운행하는 동료들 웃고 말았습니다...누구를 고발해야하는지는 알고 지적 했는지 ...
연식님 여전히 수고가 많으시네요. 요즘 건강 하시지요?
자전거 도로를 만들면 해결 가능성이 보입니다.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