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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회기> 프로그램 소개와 인사나누기 -R단계임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고 구성원 간의 문제를 공유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1. 상담자 소개와 인사
- 본 프로그램의 내용과 취지 이해
2. 구성원 소개
-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이유와 프로그램을 끝냈을 때 어떤 모습이고 싶은지에 대해 이 야기하기
3. 프로그램 진행 내용 소개 및 자기가 원하는 별명 정하고 계속 별명 부르기로 약속하기
- 프로그램의 횟수, 1회 소요시간, 매주 진행내용 소개
4. 프로그램 규칙 소개
- 빠지지 않기, 지각하지 않기, 숙제는 꼭 해 오기, 구성원의 얘기 비난하기 않기, 변명하지 않기, 외에도 구성원들이 함께 상의해서 만든 규칙도 포함시킨다.
5. 휴대폰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주로 이용하는 횟수, 사용 시간, 최초 사용 시기, 월별 납부액)에 대해 상태 파악하기 → “짱”정하기(본인의 심각성 파악하기)
6. 휴대폰 중독 프로그램 참가 서약서 작성하기
- 집단원이 지켜야 할 일을 상호 의견을 교환하여 규칙을 정한다.
-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한다는 의미의 약속으로써 서약서(자료 ①)를 작성 후 다음시간에 제출하기
7. 집단 구성원 알기
1)자기 별명 소개와 인사나누기
- 별칭 외우기 게임을 한다. → 점진적으로 첫 사람의 별명부터 자기까지 박자 맞추어 계속 외우기 게임을 한다.
- 자기소개를 적는 활동지에 각자가 기록한 다음 준비한 이름표에 여러 색깔의 사인펜으 로 본인이 직접 만들어서 달게 하고 두 사람씩 짝을 이루어 서로 자신에 대한 소개(활동 지 ①)를 한 후 집단 원 앞에서 자신의 짝에 대하여 소개한다. 짝을 소개하면서 즐거움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8. 소감 및 평가
- 본 활동을 지도자가 정리해 준다.
- 오늘의 활동은 어떠하였나요? 회기 평가 질문지(자료 ②)를 작성한다.
9. 과제
- 일주일 동안 행동 관찰 표를 작성한다.(활동지 ③)
<제 2회기> 나의 중요한 기본적 욕구들 - W 단계임
프로그램의 목적을 이해하며 나의 소속, 성취, 자유, 즐거움, 생존의 욕구에 대하여 탐색한다.
1. 활동 과정
1) 나의 욕구에 따른 다섯 가지 욕구 Brain 구조로 나타내기
- 인간의 욕구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한 후 자유, 힘(성취), 사랑(소속), 즐거움, 생존하면 떠오르는 생각을 %로 각각에 붙인다.
2) 나의 욕구는 무엇일까?
- 흰 전지에 큰 나무 모양을 그려 칠판에 붙여 놓는다.
- 나비, 별, 하트, 스마일, 밥그릇 5가지의 모양을 이용하여 선생님, 친구, 학교생활 등에서 내가 바라는 욕구를 사인펜으로 쓰고 꾸민다.
- 다 쓴 후 오려서 전지의 나무에 붙인다. 이때 5개의 인간의 기본 욕구 중에서 현재의 자 기 마음 상태와 맞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 집단 원 전원이 앞에 나와서 발표하며 사람마다 욕구가 다름을 알고 다른 사람과 타협 하고 조절해야 함을 안다.
3) 소감 및 평가
- 본 활동을 지도자가 정리해 준다.
- 본 활동에서 느낀 점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돌아가면서 한다.
- 오늘의 활동은 어떠하셨나요? 회기 평가 질문지 작성
<제 3회기> 자신의 전 행동 탐색 - D단계임
궁극적으로 현실에서의 효능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휴대폰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 지를 지각하게 한다. 그리고 휴대폰에서 무엇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꼈는지를 탐색하고 그것을 통해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휴대폰 공간에서의 욕구 충족은 진정한 욕구 충족이 아니며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위해서 현실에서 해야 할 일을 모색해야 함을 인식시킨다.
1. 지난 한 주간 자신에게 있었던 일을 중심으로 행동 관찰표를 작성해보고 느낀 점을 돌아 가면서 함께 나눈다.
2. 휴대폰 과다 사용에 따른 장단점 평가하기
- 칠판에 각자 의견을 장‧단점으로 나눠서 써 보고 각자의 생각을 비교해 본다.
- 휴대폰을 접하면서 소홀히 했거나 줄어들게 된 모든 활동이나 습관들을 써 보게 한다.
3. 휴대폰을 과하게 사용하는 원인에 대해 탐색하여 휴대폰을 사용하기 전의 감정 상태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을 때의 상태를 파악하게 되면 무엇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으며 휴대 폰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휴대폰을 사용하기 전에 나는 을 느꼈다.
- 휴대폰을 가지고 좋아하는 것을 하면 처럼 느낀다.
4. 전 행동 자동차 탐색하기
과제 : 가장 즐거웠을 때에 찍은 사진 가지고 오기
<제 4회기> 질적 세계와 현실세계의 차이 -D 단계임
행복했던 순간(질적 세계)를 회상하여 현실세계와의 거리를 살펴본 후 그것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다.
1. 고고 씽!
‧ thumb 레슬링 게임을 한다.
2. 활동과정
1) 생각 나누기
- 2인 1조 :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부모님, 친구, 선생님 등이 나에게 원하는 모습과 나 의 현실과의 나 사이의 격차가 너무 커서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이야기 한다.
- 토론 : 2인 1조의 대화를 게임에서 진 사람이 전체 앞에서 발표를 하고 난 후 지도자가 사회를 보면서 토론으로 이끌어내어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거나 격려 해주고 싶고 공감이 가는 부분을 피드백을 한다. 따라서 집단 원들이 공동적인 관심거리를 통해 마음을 열며 나만의 문제가 아님을 알고 집단 원으로서 소속감과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만족감을 갖도 록 한다.
2) 거울 속의 두 얼굴
- 가장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그 순간을 생각하면서 활짝 웃는 얼굴을 짓는다.
- 같은 방법으로 속상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찡그린 얼굴을 한다.
3) 행복 사진첩 만들기
- 거울 속의 두 얼굴 중에서 행복했던 순간을 소책자로 꾸민다. 꾸밀 때는 준비해 온 사진 을 오려 붙이거나 잡지 등에서 행복해 하는 모습, 또는 글이나 그림으로 꾸민다.
- 칠판에 게시하며 꾸민 소책자 내용을 집단 원에게 발표한다.
3. 소감 및 평가
- 자신이 원하는 좋은 세계와 지각된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 차이에 대해 강의한다.
- 본 활동을 지도자가 정리해 준다.
- 본 회의 활동이나 과정에서 느낀 점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돌아가면서 한다.
- 들은 이야기 중에서 관심이 가거나 공감하고 싶은 부분을 자유롭게 피드백 한다. 피드백 을 할 때 상대방을 비판하지 않고 상대방의 좋은 점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는 방법과 의견 이 다를 때 공격하지 않고 나 같으면 이렇게 할 것 같다는 자기표현의 관점을 제시하도 록 격려한다.
- 오늘의 활동은 어떠하였나요? 회기 평가 질문지 작성
4. 과제 : 행동 관찰표 작성
<제 5회기> 내면적인 자신을 평가해보기 - E단계임
원하는 것을 탐색하고 얻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도움이 되는 행동이었는지를 평가한다.
1.적목 쌓기 게임을 한다.→ ‘나’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임
제목은 인간 만들기-누가 더 높이 쌓는지 조별 게임으로 돌아가며 각 나무이름대로 쌓는다. 적목에 나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주제에 맞는 선생님, 친구, 부모, 할머니, 친척, 연예인, 좋아하는 사람, 좋은 음악 등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로 돌아가며 넘어뜨리지 않고 높이 쌓는 팀이 이기는 것으로 ‘나’라는 인간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것들에 대해 인정하기
2. 지난 한 주 동안의 행동 평가하기
과제물을 해 온 것을 발표하고 못한 경우에는 지키지 못했던 이유를 들여 보고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는지 상의한다.
먼저, 자신이 카드로 꾸민 행복사진첩을 보고 즐거워했던 일을 회상해보고 다섯 가지 욕구 중에 어디에 해당하는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나서 자신의 행동관찰표를 보고 현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얘기해 본다.
3. 휴대폰 사용 패턴 점검하기
이 때에는 행동관찰표를 보고 휴대폰의 매일 사용시간을 확인하고 주간 일평균 사용 시간과 평균 부과요금, 휴대폰 사용 습관 분석 등 구체적인 행동을 파악한다.
4. 현재의 행동 평가하기
현재의 행동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현재의 시간관리와 행동관리가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해 본다. 각각의 구성원들이 구체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상담자는 구성원의 대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하겠습니까?”,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어떻게 느껴지나요?”를 묻고 토론해 보면서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고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지 못했을 때의 갈등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게 돕는다.
5. 과제 : 행동 관찰표 작성
<제 6회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 계획 및 책임감 갖기 - P단 계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계획을 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선택한 행동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WDEP에 의한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잘못된 일에 대해 변명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탓을 하지 않는다.
1. 현재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 그것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이 있는지 계획해본다.
(간단하고 즉각적이며, 구체적이고 진한 계획 세우기)
-WDEP에 의한 계획 세우기를 한다.
2. 계획 세우기 연습을 한다.
- 2인 1조로 하며 각자 계획을 세우기 자신이 세운 계획을 짝과 함께 점검해 본다.
3. 자신이 세운 계획들을 발표 및 평가를 한다.
- 큰 종이에 돌아가며 자신의 계획을 적는다.
- 각자 실천할 행동들을 적어야 한다.
- 행동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설명한다.
- 계획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4. 변명 경험하기
- 생활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변명들을 생각해 본다.
- 자신이 가장 잘 사용하는 변명 3개 이상을 적어본다.
- 변명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친구들 앞에서 한다.
- 실천이 중요함을 지도자는 설명을 한다.
(잘못된 일에 대해 변명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탓을 하지 않기로 실천을 한다.)
-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진다.
5. 평가하기
- 현재의 기분, 깨달은 점, 다짐을 발표한다.
- WDEP에 의한 행동 해 보도록 한다.
- WDEP에 의한 행동 계획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 쌓기 및 문제점 파악과 보완을 한다.
<제 7회기>“행복한 나”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 P단계임
WDEP에 의해 세운 계획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며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키운다.
1. 고고씽!
1)명상
'행복한 나“가 되기 위한 계획을 일주일 동안 잘 지켰는가?
명상을 통해 돌아본다. (조용한 배경음악을 준비한다.)
2. 활동과정
#준비물 : 전지 1장, 스카치 테이프, 싸인펜
1) 지난회기 돌아보기
: 행복한 여행 계획을 어느 정도 실천했나 2인 1조로 자연스럽게 잘 지킨 점, 어려운 점, 좀 더 나아진 점 등을 발표하여 상호 의견을 교류한다. 집단원 에게 발표를 하고 다음 회기까지 잘 실천하도록 서로에게 격려해 준다.
2) 경매
돌아가며 자신의 좋은 장점에 3가지, 많이 쓰는 변명 3가지에 대한 기본 가격을 설명하며 매긴다. 그 가격을 친구들이 경매를 통해 가격을 올려가며 가장 높은 가격에 장점을 판다. 단점은 점점 가격을 깎아서 매기 며 가장 낮은 가격에 단점을 판다. 자신의 장점에 자부심을 갖고 단점에 미련을 버린다.
3) 나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
행복한 여행 계획의 실천이 잘 이루어지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 실천하려는 의지가 있는 나에게 용기를 주며 ‘내 안에 나 있다’는 메시지를 스스로에게 친구처럼 나에게 편지를 쓴다.
4) 미완성 그림 완성하기
.원으로 앉아 8절 도화지를 한 장씩 준비하여 머릿속에 그리고 싶은 그림을 생각하고 시작 신호에 맞추어 그림을 그린다. 1분 정도 시간 후에 그린 그림을 옆으로 돌린다. 한 바퀴 돌아 갈 때 까지 계속 그림을 그린 후 처음 생각과 완성되어온 그림과의 차이를 보며 내 계획은 스스로 해야 함을 알도록 한다.
3. 소감 및 평가
.본 활동을 지도자가 정리해준다.
.본 회의 활동이나 과정에서 느낀 점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돌아가면서 한다.
. 오늘의 활동은 어떠하였나요? 회기 평가 질문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