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日報文明九(西紀 2023年 12月 2 日 土曜日)
계 묘 년 癸 卯 年
檀紀 4357年 음력 10月 20 日
西紀 2023年 12月 2 日 土曜日
🔵 법원이, 이재명 前 성남도지사 기소하고 김지사에 거액 건넸다는 김용에 징역 5년선고 했으나 검찰은 공소장에 돈 다발 등 돈 흐름의 증거를 한가지도 입증하지 못하였으므로 한가지만 더 묻자, 이재명에게 돈 건네고 받았다는 증거는 무엇이냐?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사퇴!!.
탄핵 전에 꼼수 자진사퇴했다!]
윤석열정부 방송장악기술자의 굴복이다!
KBS 장악ㆍ방송문외한 박민도 물러나라!
굳세어라, 더불어민주당! 끝까지 방송장악저지한다!
🔵 MBC도 혹세무민 동참!? MBC, 윤석열대통령의 빈살만인용
사우디입장 "윤석열대통령 엑스포 유치실패 대국민 사과후 빈살만에 성공개최 경험 바탕 지원 약속했다, 이에 빈살만 감사 표시했다"
MBC 자료생략 '사우디 감사' 확인했나!
🔵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내일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취임 이후 세 번째 거부권 행사가 될 텐데요, 당장 예산안 처리와 앞으로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까지 연말 정국은 냉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심 법원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법원의 첫 판결로, 불법 정치 자금과 뇌물 혐의가 유죄로 인정됐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 초청으로 오는 11일부터 나흘간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합니다.
이번 방문은 1961년 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로 이뤄지는 우리 정상의 국빈 방문입니다.
🔵 미국에서 개인 소비 지출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이어서, 금리가 더 오르지 않을 거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 미국 재무부가 북한 해킹조직 '김수키'와 최성철 등 개인 8명을 제재 대상 리스트에 추가했습니다.
재무부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라며 이는 북한의 물자조달과 정보 수집 능력 등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북한이 5년 만에 서해 일대 진지에서 해안포를 꺼내 사격 준비 훈련을 시작한 것으로 우리 군이 파악했습니다.
군은 긴장을 높이기 위한 북한의 무력시위로 보고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체질에 맞춰 살을 뺄 수 있게 해준다며 SNS를 통해 비싸게 판매되는 다이어트 약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이들 제품 상당수는 맞춤형과는 거리가 먼 중국산 기성 식품에 불과했습니다.
피해자가 전국적으로 수백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중국에서 들여온 전기차 차체를 정상적으로 판매된 것처럼 속여 보조금 수십억 원을 타낸 일당이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환경부나 지자체가 실제로 차량이 판매됐는지 검증하지 않고 보증금을 내준다는 점을 노렸습니다.
🔵 법원 전산망이 악성코드에 감염됐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올해 초 보안 점검을 하던 중 악성코드 감염이 확인됐고, 데이터 일부가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도 있었는데, 북한 해커 그룹 '라자루스'가 소송 서류를 빼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대한육견협회 등은 어제(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사육 농민 등 관련업 종사자 100만 명과 일체 소통도 하지 않은 채 생존권을 짓밟으려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사우디의 승리 뒤에는 투표 매수가 있었다’
잠피에로 마솔로 2030 로마 엑스포 유치위원장 발언.
그는 ‘압도적 리야드 선택은 거래가 작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월드컵이었고, 오늘은 엑스포, 다음에는 올림픽이 될 수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 부산 엑스포 패인 세가지
ⓛ오일머니 ②전략미스 ③취약한 외교력...
결선 못가고 90표차 완패. 엑스포 참패 후폭풍 예상.
PT에 총리가 불참한 伊와 12표차 불과. 대통령실 짧은 메시지만. 韓총리 책임론 불가피하다.
🔵 ‘짜먹는 약’ 품질 논란, 식약처, ‘문제 이어지면 선제적 조사’ 예고했다.
최근 대원제약 짜먹는 타입 지사제 세균 오염으로 회수조치.
앞서 지난 5월에는 대원제약의 '콜대원키즈 펜시럽', 동아제약의 '챔프시럽' 등도 약제와 물 분리현상, 색상 변질, 진균검출 등 문제로 회수조치했다.
🔵 카드발 리스크 오나...
리볼빙 잔액 7.5조 카드 값을 갚지 못해 일부를 다음 달로 이월하는 카드 리볼빙 잔액이 7조 5000억원대로 커져, 금융당국 리스크 관리 나설 듯.
리볼빙 마케팅 자제 촉구했다
🔵 통계로 확인된 양극화...
대장 아파트만 뛰었다.
서울지역 평균 7.53% 하락에도 서울 주요 50개 단지
‘KB선도아파트 50지수는 작년 동월대비 -0.57%로 작년말 수준 회복.
지방에선 인천, 경기, 대구가 평균 하락률 10% 넘었다
🔵 ‘침치료’는 정확한 경혈 찾는 것이 중요 한의학硏,
한·미·노르웨이 3국 공동연구.
피부를 찌르지 못하는 뭉텅한 가짜 침을 이용한 비교실험에서도 정확하게 경혈을 자극했을 경우엔 경혈이 아닌 곳에 자극한 경우보다 치료 효과 높았다.
🔵 ‘케이크에 올린 과일 세척 안 해. 다들 모양만 보고 사 먹더라’.
유명 카페 아르바이트생, 케이크에 올라가는 과일을 씻지 않는다는 폭로에 인터넷 시끌.
카페 사장은 ‘케이크 집들 과일 세척 다 안 할 걸?
베이킹에 들어가는 과일은 원래 세척 안 해’라고 말했다.
🔵 정신건강 검진도 2년마다 받는다.
전국민 신체 검진처럼 정례화 추진.
정신건강위원회 설치, 체계적 국가관리 시스템 구축.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신건강 혁신안 12월 5일 발표 예정이다
🔵 우울증 환자 100만 처음 넘었다.
절대 숫자도 문제지만 증가 속도도 우려...
지난해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100만 744명. 2018년 75만 2976명과 비교해 4년만에 30% 넘게 늘었다.
🔵 헷갈리는 우리말 3
① 천정을 높였다/높혔다
② 우려 먹는다/울궈 먹는다
③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모두 후자가 맞다.
🔵 법원 전산망이 악성코드에 감염됐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올해 초 보안 점검을 하던 중 악성코드 감염이 확인됐고, 데이터 일부가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도 있었는데, 북한 해커 그룹 '라자루스'가 소송 서류를 빼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대한육견협회 등은 어제(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사육 농민 등 관련업 종사자 100만 명과 일체 소통도 하지 않은 채 생존권을 짓밟으려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올해 마지막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현재 3.5%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2월과 4월, 5월, 7월, 8월, 10월에 이어 일곱 차례 연속 동결 결정입니다.
🔵 가수 유승준 씨가 우리나라 입국 비자를 발급해달라며 제기한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습니다.
병역기피로 입국이 금지된 지 21년 만에 한국 땅을 밟을지 관심이 쏠리는데, 최종 입국까지는 아직 절차가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