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에디터가 필요해서 검색하다가 워드프레스와 위블리 두개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정해질 무렵,,,,제가 관심있는 채팅창 회사보니까 위블리 쓰는거에요.(제 홈페이지에 적용할 채팅창 만들어서 서비스하는 회사) 그래서 지금 위블리 이틀동안 만지작 거리고 있는데....재미있어요. 조립식으로 웹 페이지 만드는 소프트 웨어입니다. 서울시청 홈페이지는 워드프레스로 만들었다는 기사를 읽었고 그것은 안써봐서 비교는 못하지만....위블리도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검색하다보니 워드프레스나 위블리로 웹페이지 만들어주고 돈받는 사람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그분들은 물론 개인이 하는거보다 훨씬 잘다루고 본인들 자료나 노하우를 써서 의뢰인의 요구에 보다 부합해 커스터마이즈 해주겠지만요. 튜토리얼이 영상으로 되어있는게 여러개있는데 필요한것부터 보면서 작업하는 중입니다. 개인 홈페이지 운영하시거나 만드실 분들은 고려해보시길.
왜 그런가하면 나중에 본인이 원하는것을 적용할 때 웹 디자이너들에게 종속할 필요가 없어지고 그때그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 의견으론... 세상의 변화가 너무 급속해서(소프트 앤 하드웨어 모두) 가령 일년간 홈페이지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견딜 정도면 그 회사는 죽어가는 중이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어쩌면 매일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도 있겠죠. 뉴스나 시사적인 얘기를 다루는 블로그 같은거. 하여튼 위블리 같은 웹 에디터는 약간 레고 블록같은 성격이 있네요. 출시예정이라는 조립식 구글폰처럼요. 이거 필수로 배우셔야할듯. 전 제로보드를 모르고 살았던 사람이라 주변적 지식을 습득하는데에는 조금 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원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