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실시간 즐기는 게임방송, 한국 BJ 맹활약 중2018-08-01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 게임,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산업으로 성장 - - 한국 게임 BJ 선호도 높아 -
□ 중국 게임 생방송 플랫폼 시장규모 확대
ㅇ 광둥성은 중국 게임산업의 중심지임. - 광저우, 선전 등이 소재한 광둥성은 중국 게임기업의 21.7%가 위치해 중국 내에서 게임산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임.
중국 지역별 게임기업 분포 자료원: KOCCA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11월 2호(3분기 보고서)
ㅇ 중국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사용자 규모는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함. - imedia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3억9800만 명, 성장률은 28.4%였음. 온라인 생방송 사용자 규모는 2018년 5억6700만 명, 2019년에는 5억7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2015~2019년 중국 인터넷 생방송 이용자 규모 예측 자료원: imedia 리서치
ㅇ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e스포츠 중계 활성화는 중국 게임시장의 수익구조에도 영향을 미침. - KOCCA의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e스포츠 수익 구조는 2016년 기업 스폰서가 42.9%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스트리밍 광고가 32.1% 비중을 차지함. 그러나 2021년에는 스트리밍을 통한 광고가 46.4%, 기업 후원 29.8%, 부가상품 판매 등 소비자 구매 17.1%, 티켓 판매 6.6%의 비중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기업 후원이 수익의 중심이 되는 북미나 유럽시장과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중국 e스포츠 수익구조 변화 자료원: KOCCA 글로벌 게임산업 트랜드 11월 2호(3분기 보고서)
□ 중국 주요 게임 생방송 플랫폼
ㅇ 중국의 게임 생방송 시장은 판다TV, 더우위TV, 후야TV 3대 플랫폼이 가장 점유율이 높음. - 이들 플랫폼은 경쟁적으로 게임 BJ와 유명 크리에이터를 전세계적으로 영입하고 있으며, 영입 후 중국어가 부족할 경우 통역을 붙여주거나 생방송을 하는데 필요한 설비들을 제공하는 등 스트리밍 회사를 넘어선 엔터테인먼트 회사 수준의 복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음.
자료원: 아이리서치, 해당 플랫폼 홈페이지 등
□ 한국 게임 BJ 진출 방법
ㅇ 한국 BJ가 중국에서 방송하는 방법으로는 한국 현지에서 개인방송을 열거나 게임 왕홍 회사에 소속되어 방송을 하거나 또는 자신이 직접 팀을 구성해 진행하는 방법 등이 있음. - 개인방송을 여는 경우 중국에 가지 않아도 한국에서 방송을 할 수 있고 수수료를 제외한 소득을 자신이 다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그러나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할 경우 시청자에게 반응을 보이기 힘들며, 자신이 동영상 편집을 비롯한 모든 활동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있음. - 중국에서 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