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봄 물논 로터리작업중 엔진 출력저하로 연료계통ㅡ기름통,필터,호스,펌프 노즐을 점검했으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 습니다.
그래서 고압펌프를 통채로 교환해보라는 조언을 받았지만 비용상의 문제로 교환은 못했습니다.
그후로 엔진오일이 오래되어 교환차 오일을 빼던중 오일팬에서 300cc정도의 부동액이 먼저 나오고 그 후에 엔진오일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헤드가스켓교환을 하려 헤드를 내렸으나 여러 선배님들이사진을 보더니 사용불가 판단을 내려 중고로 사서 교환하려 했습니다.
중고파는 농기계상에서 얘기중에 그정도의 부동액이 오일팬에 있었다면 크랭크 기어케이스내의 동파방지배꼽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많으니 헤드 내린김에 한번 확인해보라했습니다.
하여 우여곡절끝에 기어케이스를 탈거하여 배꼽은 이상없음을 확인받았습니다. 다시 가스켓과 오일씰등을 새로 교환하고 토끼코크도 바르고 기어케이스를 조립하였습니다.
엔진헤드도 헤드가스켓용 본드를 얇게 바르고 토크렌치로 20, 30, 35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조이고 로커암은 2번흡기 3번배기가 동시에 움직이고 높이가 같을때 나머지 밸브의 간극을 0.35mm로 조정하고 팬 풀리를 360도 돌린후 나머지 두개의 간극을 맞추었습니다.
나머지 부분품들을 조립하고 연료공급라인에 공기빼기를하고 시동을 걸었더니 냉간이라 시동이 안되어 예열을 10초 더한 후 걸었더니 시동이 걸렸는데 아이들상태에선 시동이 꺼집니다. 그리고 노킹음같은것이 들리는것 같구요.
rpm도 여전히 2800을 넘지못하고 있네요.
조립중에 여러실수가 있을듯하여 동영상과 과정을 올리니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도 신나는 하루되세요.^^
첫댓글 RPM (엔진회전수) 는 기어케이스 분해시 가바나 스프링이 늘어난거 아닌까요 가바나 스프링 확인해보세요
네 고맙습니다. 안그래도 스프링이늘어났어서 다시 구부려서 조립했는데 한번더 확인해볼께요^^
헤드가스켓도 구리스나. 오일을 발라조립하구요 코크 본드나 가스켓 본드는 오일구망, 물구망을 막을수 있는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기어케이스폐킹 종류가. 석면이라면 코크나 가스켓본드 사용을하면 가스켓이 빌여 찌저는 경우가 생겨요
기어케이스 가스켓이 종이재질 같던데 석면이 포함된 건지도 모르겠네요.
코크를 많이 바른것같아서 기어케이스는 다시 탈부착을 할생각입니다, ㅠ
고맙습니다, 김부장님.
아직 미흡한부분들도 보충해보겠습니다.
수고러움과 고생많으셨습니다...대단하십니다...처음작업을...결국해내셨군요...^^
응원덕에 할수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