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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산 조리기구,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로잡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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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17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홍석균(호치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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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조리기구,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로잡아 - 가격 비싸지만 안심하고 구입 가능, A/S와 광고에도 힘써야 - □ 베트남 조리기구시장 현황 ○ 베트남 조리기구시장에서 안전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가격 이외의 요소가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시작 - 베트남의 로컬 대형마트인 Maximark 대표 Ms.Anh Hong에 따르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베트남산 조리기구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디자인이 단조로우며 신규 모델 출시가 느리다고 전함. - 고품질 제품이 부족하고, 젊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유행에 뒤처진다는 소비자 의견이 지배적임. - 한편, 수입산 제품은 사용재료뿐 아니라 모델, 디자인, 색상이 다양하고 다양한 고급기능을 갖춘 새로운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로컬 조리기구의 평균가격은 냄비 1세트에 50만~120만 동(25~60달러)이며, 수입제품은 1세트에 200만~350만 동(100~270달러) 수준임. ○ 냄비, 프라이팬과 같은 조리기구는 항상 베트남 주부들의 주된 관심임. - 디자인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많은 베트남 주부는 넘침방지 고무에 사용되는 Teflon과 같은 유약제와 세라믹 재료의 안전성에 관심을 가지게 됨. - 시장에 가짜 세라믹 제품이 범람하면서 소비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안전한 세라믹 조리기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됨. □ 베트남에서 잘 팔리는 한국산 조리기구의 특징 ○ 현지 바이어, 소비자 인터뷰 결과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조리기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 - (안전성): 화학물질, 멜라닌, PFOA, PTFE, LEAD, 카드뮴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돼 있지 않고, 넘침 방지 장치를 조절할 수 있음. 안전한 다이아몬드 세라믹 코팅과 자연석 코팅, 높은 내구성, 원적외선 배출 등 많은 이점이 있음. - (편의): 보온기능이 있어 요리시간을 줄여주며, 바닥과 손잡이가 열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됨. 쉽게 더러워지지 않으며, 세정이 용이한 것도 특징. 유리로 된 뚜껑은 구매자들이 음식의 조리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디자인):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밝은 색상과 세련된 디자인은 조리기구를 더 우아하게 보이는 효과를 줌. - (내구성): 견고한 표면처리로 쉽게 긁히거나 마모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 가능
□ 고품질 세라믹 넘침방지기능 냄비, 프라이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및 바이어 의견 ○ Le Gia Import-Export &Trading JSC
- 한국산 세라믹 코팅 소스팬, 냄비와 프라이팬 등을 판매. 비쌈에도 베트남산 제품보다 더 선호되는 이유는 양질의 재료로 생산, 뛰어난 내구성, 세정의 용이성, 녹슴 방지코팅 및 안정성 때문임. -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또는 스테인리스로 만든 일반적인 제품보다 넘침 방지 기능이 있는 세라믹 코팅 제품이 선호됨. - 천연 세라믹 냄비가 가장 잘 팔리는 시기는 연말 또는 연초에 집중되며, 이 기간에 소비자는 그들의 고객, 동료 또는 친척에게 선물용으로 제품을 구입함. 2분기와 3분기는 판매가 더딘 편 ○ Fire Phoenix Co., Ltd.
- 한국산 등 해외브랜드 제품을 거래하며, 한국으로부터의 직수입이 아닌 상사를 통해 제품을 수입함. 최근 베트남에서 화장품, 녹차, 조리기구, 아이스크림, 음식 등 잠재력을 가진 많은 한국산 제품이 다수 목격됨. - 현지 소비자들은 제품구매 시 건강에 안전한지, 발암물질이 포함된 재료로 만드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함. 최근 베트남 언론들이 Teflon의 PFOA와 같은 세라믹 제품의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정성에 대해 기사를 내면서 관심이 증대됨. - 한국산 제품 가격은 많은 지역 소비자 평균 수입과 비교했을 때 아직 비싼 편으로, 고소득층 소비자들이 주요 구매층임. - 이 회사는 한국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할 계획임. 베트남 소비자들은 고품질 제품의 디자인과 편의성과 더불어 건강과 안전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향후 더 많은 소비자가 한국산 조리기구를 선택할 것으로 전망함. ○ Viet Mart Online Minimart
- 수입상사를 통해 현재 한국산 3D Cookway 요리냄비 제품을 수입 중. 이 상품에 대한 광고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판매가 더딘 편으로 일부 소비자만 이 제품을 알고 있음. - 상품 가격은 지역 소비자들의 수입과 비교해 꽤 비싼 수준임. - 광고활동 등을 통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상품이 널리 알려진다면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며, 앞으로 한국기업으로부터 프라이팬·냄비 등 새로운 가정용품에 대한 정보를 받기를 희망함. ○ 소비자 의견
- 최근 한국산 세라믹 요리냄비 5종 세트를 구입함. 인터넷에서 많은 종류의 세라믹 넘침 방지기능 조리기구를 비교해본 결과, 한국산 제품을 선택. 한국제품은 디자인이 우아하고 세척이 용이하며, 연료절감이 가능하고, 넘침방지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함. - 조리 시 손잡이가 뜨거워지는 것이 단점으로, 제조업자의 A/S가 필요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국산 조리기구는 세트로 판매된다는 점인데, 만약 낱개로 판매할 경우 더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음. - 한국의 우수한 가정용품은 베트남에서 꽤 많이 알려짐. TV 홈쇼핑 또는 인터넷 광고를 통해 베트남 주부들은 새로운 가정용품을 접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다른 한국 가정용제품도 계속해서 구입할 예정임. □ 시사점 ○ 높은 가격대에도 수입산 가정용품은 베트남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음. 특히, 식생활과 관련 있는 조리기구는 품질이 보장된다면 비싼 가격이라도 구입하겠다는 인식이 확산 ○ 향후 한국산 조리기구 제품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뿐만 아니라 광고, 소비자 체험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에도 초점이 맞춰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내용 종합, 상품별 홈페이지 참조,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