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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트키 [Tip]
type barb peasant briton
dictionary barb_peasant_briton ; Barbarian Peasants 바바리안 일꾼
category infantry
class light
voice_type Light_1
soldier barb_peasant, 60, 0, 0.7
officer
mount
mount_effect
attributes sea_faring, hide_improved_forest
formation 1.2, 1.8, 2.4, 2.4, 6, horde
stat_health 1, 0
stat_pri 1, 0, no, 0, 0, melee, simple, piercing, knife, 25 ,1
stat_pri_attr no
stat_sec 0, 0, no, 0, 0, no, no, no, none, 25 ,1
stat_sec_attr no
stat_pri_armour 3, 1, 0, leather
stat_sec_armour 0, 0, flesh
stat_heat 2
stat_ground 2, -2, 3, 2
stat_mental 0, low, untrained
stat_charge_dist 30
stat_fire_delay 0
stat_food 60, 300
stat_cost 1, 150, 100, 20, 30, 150
ownership britons
type barb peasant briton
dictionary barb_peasant_briton ; Barbarian Peasants 바바리안 일꾼
category infantry
class light
voice_type Light_1
soldier barb_peasant, 60, 0, 0.7
officer
mount
mount_effect
attributes sea_faring, hide_improved_forest
formation 1.2, 1.8, 2.4, 2.4, 6, horde
stat_health 1, 0
stat_pri 1, 0, no, 0, 0, melee, simple, piercing, knife, 25 ,1
stat_pri_attr no
stat_sec 0, 0, no, 0, 0, no, no, no, none, 25 ,1
stat_sec_attr no
stat_pri_armour 3, 1, 0, leather
stat_sec_armour 0, 0, flesh
stat_heat 2
stat_ground 2, -2, 3, 2
stat_mental 0, low, untrained
stat_charge_dist 30
stat_fire_delay 0
stat_food 60, 300
stat_cost 1, 150, 100, 20, 30, 150
ownership britons
type
유닛이 이름이며, 작성자가 아무거나 적으면 됩니다. 단, 중복되는 이름이 아닌 고유한 이름을 적어야 합니다.
dictionary
유닛 사전의 이름입니다. 다음에 설명하지요. 그냥 유닛 설명에 관한 거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category
병종입니다. infantry 보병, cavalry 기병, siege 공성, handler 조련사, ship 배, non_combatant 비전투요원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class
light 경무기, heavy 중무기, missile 미사일류, spearmen 창 으로 무기의 종류입니다. 대장간에서 업그레이드 할때 이 것을 구분으로 무기의 강화가 됩니다.
voice_type
목소리 타입입니다. Light_1, Heavy_1, Female_1 과 같이 바꿔주면 목소리가 변경됩니다.
soldier barb_peasant 고유이름, 60 병력수, 0 동물수, 0.7 무게
barb_peasant 이 이름은 type와 같은 고유한 이름입니다. 바바리안_일꾼 이라고 적혀 있군요. 잘 기억해 두세요. 이녀석을 이요해서 유닛의 스킨을 바꿀때 사용되니까요. 지금은 그냥 이 녀석이 곧 유닛의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0 병사들의 인원수입니다. 설정에서 유닛규모를 바꾸면 이 녀석에 따라서 변경되지요! 이 값은 중간값을 의미합니다. 유닛규모를 바꾸면 이 수에서 나눗셈을 실시합니다. 최소규모라면 60/3으로 20명만 등장하게 되지요!
동물수: 동물이나 투석기의 수량입니다. 동물은 코끼리, 개나 돼지를 의미합니다. 투석기/스콜피온/발리스타 수량은 이 값에 변경되며, 유닛규모에 영향을 받습니다. 투석기들은 2로 고정되어 있는데, 이 수를 늘리면 보다 많은 투석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_+ 주의 하실점은 투석기 수만 늘린다고 수가 늘지는 않구요. 투석기를 사용하는 병사들의 수도 같이 늘려주셔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투석기는 갯수가 2로 고정되어 있어서 유닛규모를 아무리 늘려도 투석기 갯수가 늘어나지 않는 부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무게: 공격을 받아서 날아가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작다면 보다 멀리날아가고, 크다면 보다 적게 날라가겠지요. 대부분 1입니다. 기병이 차지하거나, 코끼리가 들이받거나, 투석기에 맞을때 적용되는 무게입니다.
officer 고유이름
백인대장. 장교. 오피서군요. 병력들 앞에 생기는 대장입니다. +1 되는 인원이 바로 이넘이지요.. 고유이름을 갖습니다.
mount 고유이름
탈것. 탑승. 즉, 말이나 전차, 코끼리, 돼지, 강아지 같은 애들의 고유이름입니다. 고유이름 고유이름 하면 이곳이 아닌 다른 파일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mount_effect
탈것 효과이지만 사실은 탈것들에 대해서 주는 효과입니다. elephant 코끼리, chariot 전차, camel 낙타, horse 말에 대해서 +숫자 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mount_effect elephant +6, chariot +6 푸른색부분이 종류가 들어가고, +숫자로 원하는 값을 넣습니다.
attributes sea_faring, hide_improved_forest
속성값입니다. 아래와 같은 값들을 갖습니다.
sea_faring 배에 탈 수 있음. 이 기능이 없으면 배로 운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hide_forest, hide_improved_forest, hide_long_grass, hide_anywhere 매복 가능지역. 숲, 숲(매복증가), 긴풀, 아무데나
can_sap 땅파기(공성할때 땅을 팔 수 있는 능력)
frighten_foot, frighten_mounted 보병에게 공포, 기병에게 공포 - 보통 코끼리들이 이 능력을 갖습니다..ㄷㄷㄷ
can_run_amok 통제에서 벗어납니다. 컨트롤이 안 된다는 소리지요 - 보통 강아지들이 이 능력을 갖습니다.. 어쩐지 개객끼;;;
general_unit 장군유닛. 보디가드들을 부른다네요. 장군의 특수능력이지요. '집합'(나팔소리~)
cantabrian_circle 칸타브리안 써클로 궁기병들이 빙글빙글 돌면서 쏘는 묘기중 하나지요
no_custom 노커스텀. 커스텀 전투에 사용하지 못 하게 만듭니다.
command 사령관. 이 효과는 주변 아군의 사기를 높입니다. 1군단병 계열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지요.
mercenary_unit 용병유닛입니다. 모든 팩션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formation 1.2, 1.8, 2.4, 2.4, 6, horde
포메이션. 대형입니다. 사람과 사람간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다른 것보다 마지막에
horde 무질서합니다. 보통 농민들이 이러지요.
square 사각대형. 농민 아닌 애들이 보통 갖추는 대형입니다.
phalanx, testudo, wedge 특수대형으로 팔랑크스(방진), 테스토두(귀갑진형), 엣지(삼각-기병돌파용) 입니다.
stat_health 1, 0
HP입니다. 이 수치에 따라서 유닛이 죽고 살고가 결정됩니다. 앞은 병력의 생명력이고, 뒤는 코끼리,말,낙타, 강아지 등 탈것의 생명력입니다.
stat_pri 9 , 4, javelin, 70, 12, thrown, archery, piercing, spear, 25 , 1
stat_pri 공격력, 돌격력, 미사일타입, 사거리, 탄수, 무기타입, 테크타입, 데미지타입, 피격소리, 무기딜레이 ,무게
공겨력: 무기의 공격력입니다.
돌격력: 차지보너스, 돌격할때 주는 추가 공격력입니다.
미사일타입: pilum(필룸), javelin, arrow 등등 다양합니다. 없다면 no입니다. 이 내용은 추후에 등장합니다.
사거리: 발사거리입니다. 미사일타입에 따라서 거리가 정해집니다. 아무리 높은 값을 넣어도 지금은 원하는 값을 얻지 못 합니다.
탄수: 화살수, 투창수 입니다.
무기타입: melee 근접, thrown 투척, missile 미사일, siege_missile 시즈미사일 로 구분됩니다.
테크타입: simple 단순, other 복수, blade 칼날(범위), archery 활, siege 공성. 복수는 2인을 공격하며, 칼날은 범위전체를 공격합니다.
데미지타입: 이것은 쓰이지 않습니다.
피격소리: knife, spear 등 무기로 적을 칠때 소리입니다.
무기딜레이: 그닥 의미 없는 수치군요.
무게: 무기가 얼마나 무게가 있는지 인데. 그냥 작은 무기들은 0.78 정도 값을 갖고, 나머지는 대부분 1입니다.
stat_pri_attr ap, bp, long_pike, prec, thrown
기본무기의 추가 속성값입니다. 이 부분이 무기의 속성을 아주 잘 변화 시킵니다!!
ap: 아머 피어싱. 방어구 관통. 방어를 무시하고 공격합니다. 무섭군요.
bp: 바디 피어싱. 몸 관통. 화살이 투창이 몸통을 뚫고 뒤에 있는 대상도 공격합니다.
long_pike : 공격 거리가 증가됩니다. 단, 팔랑크스 가능해야만 작동합니다(팔랑크스 없는데 이 문장 넣으시면 팅~)
short_pike : 공격 거리가 짧아집니다. 역시 팅~
prec : 차지 전에 투척무기를 던집니다. 하스타티나 스쿠타티 같은 애들이 바로 이겁니다. 이게 없으면 그냥 투창병;;;
thrown : 쏘는 무기가 아니라 투척하는 무기입니다. thrown ap 이런 문장도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launching : 발사하는 형태. 공중발사입니다. 1.0 버전분들은 이걸로 화살을 쏘면 앞 사람이 잘 맞지 않습니다. 패치하면 뭐;;
area : 사람을 공격하는게 아니라 땅을 공격합니다. 즉, 땅이 닿는 부분의 모든 인간을 공격합니다.
두번째 무기는 첫번째 무기와 속성값이 같습니다. 생략.
stat_pri_armour 3, 1, 0, leather
stat_sec_armour 0, 0, flesh
방어력입니다. 기본방어력은 갑옷, 방어기술, 방패, leather 로 이것은 병사들의 방어력이며, 세컨 방어력은 탈것, 즉, 코끼리, 전차의 방어력입니다. 세컨은 당연히 방패가 없지요;;; 마지막 문장은 flesh, leather, metal 세가지 값을 갖습니다. 순서대로 알몸, 가죽, 금속 즉, 맞을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이제 중요한 부분은 끝나고 간단한 그냥 수치들입니다. 몰아서 설명하지요..
stat_heat 2 체력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쉽게 지치지 않습니다. 에너자이져를 만듭시다+_+
stat_ground 2, -2, 3, 2 지형 이점입니다. 지형에 보다 잘 싸웁니다. 평지, 사막, 숲, 겨울 입니다.
stat_mental 0, low, untrained 사기, 복종도, 훈련도 입니다. 아 밑에서 바로 설명요;;;;
stat_charge_dist 30 차지 거리, 돌격하는 거리입니다.
stat_fire_delay 0 의미 없지요.. 딜레이를 왜;;;
stat_food 60, 300 사용되지 않는 값입니다. 식량 값인데 쓰지 않습니다.
stat_cost 1, 150, 100, 20, 30, 150 밑에서 바로 설명요;;;
ownership britons 오너쉽. 소유 팩션. 팩션 명이 들어가면 됩니다.
stat_mental 0, low, untrained
stat_mental 사기, 복종도, 훈련도
모랄. 사기는 말 그대로 사기입니다. 이 부분이 낮으면 금방 도망갑니다. 특히 뒤나 옆에서 공격 받으면 쉽게 전투를 포기하지요.
복종도. disciplined , normal, low, imperuous, berserker 이렇게 존재합니다. 군기만땅, 보통, 낮음, 매우 낮음, 광분 정도입니다. 보통 매우 낮음이라 할 수 있는 imperuous(오타인듯; 그러나 저희는 이걸 써야 안 팅깁니다)는 보통 야만인들이 이 상태입니다. 버저커는 말 그대로 미쳐서 통제에 따르지 않습니다;;;;; 먼가 공격력이 증폭되는게 아니라, 제가 컨트롤 하지 않아도 아주 혼자 잘 싸운다는 것이지요..
훈련도. highly_trained, trained, untrained. 높은 훈련도, 훈련됨, 훈련 안됨. 세가지인데요. 이 수치는 보다 대형을 잘 유지합니다. 팔랑크스와 같은 대형은 깨지면 병사들이 칼질을 하지요;; 그럼 위력이 감소되는데 이게 그것을 막아줍니다. 야만인들은 뭐 훈련도가 거의 untrained입니다.
stat_cost 1, 150, 100, 20, 30, 150
stat_cost 생산턴, 생산비용, 유지비용, 무기 업그레이드 비용, 방어구 업그레이드 비용, 구입비용
생산턴을 바꾸면 쉽게 유닛을 뽑아서 싸울 수 있겠지요?
생산비용과 구입비용이 비슷하지만 사실 둘은 다릅니다. 생산비는 시설에서 생산할 때의 비용이며, 구입비용은 커스텀 전투에서 구입하거나, 용병으로 구입할 때 소모되는 자금입니다.
유지비용은 잘 아실껍니다.
자연재해 수정 [Tip]
텍스트 파일 이름은 descr_disasters.txt 이구요 경로는 data\world\maps\base\ 에 있습니다.
메모장을 통해 열어서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다음과 같이 나올 겁니다.
; event event_type
; frequency in years
; winter only occurs in winter
; summer only occurs in summer
; warning provides a one year warning
; position position event can occur in strat coords [can specify multiple positions on consecutive lines]
; region region event can occur by region name [can specify multiple regions on consecutive lines]
; climate climate event can occur by climate name [can specify multiple climates on consecutive lines]
; min_scale minimum size for event
; max_scale maximum size for event
각 명칭에 대한 부연설명 부분이죠 영어 잘하시는 분은 해석하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event earthquake(지진 이죠)
frequency 20(년도 혹은 턴수를 말합니다.)
winter false(겨울에만 발생함을 정하는 부분입니다.true로 하면 겨울에만 발생할 듯)
summer false(여름에만 발생함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true로 하면 여름에만 발생할 듯)
winter, summer 둘다 false면 아무때나 일어납니다.
warning false(경고를 해줄지 안해줄지 정하는 부분 같습니다. true로 하면 1년전 경고가 나올 듯)
이 밑에는 다음과 같은 지역에서 일어난다는 소립니다.
region York_Province
region Caernarvon_Province
region Nottingham_Province
... 쭉 나옵니다.
min_scale 2(최소 일어나는 지역 수 입니다.)
max_scale 5(최대 일어날 수 있는 지역 수 입니다.)
이것의 연속입니다.
climate rocky_desert
climate sandy_desert
climate semi_arid
이런게 있을 수도 있는데 이것은 이런 계절에 발생한다는 뜻 입니다.
plague 부분이 흑사병 관련 부분입니다. 전부 삭제하면 흑사병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틀린 부분이있다면 고쳐 주세요 ㅎㅎ
토탈워카페의 주백통(wowwow078)님의 자료글을 퍼왔습니다.
대략 저의 팁은 여기까지입니다..
모르는건 뭍지마세요..귀찮아요..ㅈ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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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담이구요 아는 한도에서만...어찌어찌해드릴께요..
첫댓글 오 방대한 자료내요. 근데 카페 활동인원이 많이 없으시긴 한가봅니다. 댓글이 없다니
좋은자료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