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폴 항공 이용시 싱가폴에서의 6시간 보내기 >
1. 싱가폴 공항 출국시
출발시간 2시간 전까지는 공항에 도착하도록 한다.
서울 도심이나 김포공항에서 공항리무진을 타면, 바로 지상 3층 출국장에 도착한다.
공항리무진은 1번 게이트와 11번 게이트 두 번 정차하는데, SQ(싱가포르 에어라인) 카운터와 가까운 11번에서 하차한다.
11번 게이트로 들어오면 바로 K가 보이고, K카운터가 SQ카운터이다.
간단한 수화물은 기내로 반입이 가능하고 (가로, 세로, 높이 한 면의 합이 115cm 미초과시), 나머지 짐은 부치도록 한다.
미리 입 출국카드를 작성하고, 보딩을 한 후, 가까운 환전소로 향한다. (외환, 신한, 한빛, 조흥은행 있음)
환전소에서 공항이용권(₩10,000)을 사고, J뒤에 있는 3번과 4번 출국장 으로 향한다.
값비싼 물건이나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은 세관에 신고하도록 한다. (세관신고서 작성)
보안검색과 출국심사 후에는 면세구역이 나온다.
면세품 인도는 3번 출국장 오른쪽에 있는 28번 게이트 앞이다.
2. 입국시
도착전에 기내에서 미리 출입국카드와 세관 신고서를 작성한다.
지상2층에서 도착과 동시에 입국심사를 받은 후, 입국심사장 앞의 전광판에서 수화물 수취대 번호를 확인한다.
지상 1층 수화물 수취대 (Baggage Claim) 에서 짐을 찾은 후, 집으로 향한다.
3. 싱가포르 관광 (6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Sia Hop-on Course
싱가포르 항공을 이용하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싱가포르의 주요 관광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보통 30-4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운행시간은 09:30-21:30, SQ를 이용한 승객들은 항공권을 제시하면 된다.
*운행코스 : 오차드 로드, 부기스정션, 썬택시티, 시민지구 (우리나라의 한강시민공원 같은...), 클락크키, 보트키, 차이나타운, 싱가포르 보타닉 가든등...
★교통편
Transit-link Farecard S$12 (MRT + SBS + TIBS) : 보증금 S$2, 나중에 환불가능
Tourist Day Ticket S$10 (하루동안 MRT + SBS + TIBS 12번 이용)
*가격
MRT : S$0.8-S$1.5
냉방장치 없는 버스 : S$0.6-S$1.2
냉방장치 있는 버스 : S$0.7-S$1.5
시간 :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민속거리 : 차이나타운, 깜퐁글람, 리틀 인디아.
*차이나타운 (Chinatown) : 스미스 스트리트와 아우트램 파크 (Outram Park : W2)에서 도보로 짧은 거리. 가장 번화가는 트렝가누. 오래된 담뱃대, 타구, 현지 예술품과 공예품, 전자제품, 값싼 의류 (나막신, 기름칠한 종이우산, 도자기, 식기류, 옥석 등을 싸게 판다), "차이나타운 포인트나 피플즈파크 콤플렉스" 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다.
*탄종파가 (Tanjong Pagar) : 단층 페라나칸 양식의 상점들, 음식점과 나이트 클럽, 미술품점, 기념품점등이 모여있음. 탄종파가(Tanjong Pagar : W1)역.
*깜퐁글람 (Kampong Glam) : 아랍 회교 문화의 중심지로, 아랍문화와 말레이, 인도문화가 혼합된 흔적을 볼 수 있다. 깜퐁글람 (술탄의 왕궁)과 술탄모스크로 통하는 계단들이 남아있다. 부드러운 실크와 벨벳, 아랍회교의 전통적인 음식과 특산품. 부기스역 (Bugis : E1)에서 내려 빅토리아 로드에서 아랍스트리트 방면으로 걸어가면 된다.
*아랍 스트리트 (Arab Street) : 바틱, 말레이 기성의류, 바구니류, 등나무 제품, 민속 장신구, 향수등과 향수에 젖으면서 쇼핑할 수 있는 거리이다.
*부기스 정션 (Bugis Junction) : 싱가포르 최초의 유리로 된 천장과 에어컨 시설이 완비된 파르코 (Parco) 가 있다. All-in-one 콤플렉스로 많은 간이 상점과 수레, 미술공예품과 세일제품, 의류상점과 디자이너 및 개인상점,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영화관, 세이유 (Seiyu) 백화점등이 한곳에 모여있어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곳이다.
*리틀 인디아 (Little India) : 수공예품. 캐시미어 실크, 조미료, 은제품, 동제품, 민속장신구, 자스민 화환과 실크사리, 사리와 청동제품, 인도풍의 장식품은 이곳에서 사기 좋다. 주쟈오 센터 로드의 위층은 여러가지 제품을 아주 싸게 파는 세일 코너이다. 오차드로드에서 세랑군로드로 가는 64, 65 또는 111번 SBS버스, 리틀 인디아 아케이드등이 있다. 세랑군 로드에 있으며, 주쟈오센터와 마주하고 있다. 정통 인도요리를 맛볼수 있는 푸드센터도 있다.
무스타파는 알뜰한 쇼핑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초대형 백화점이다. 식품에서 전자제품, 의류까지 모든 것이 다 있다.
★주롱새 공원(Jurong Birdpark) :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가장 큰 새전지장이다. 놓쳐서는 안될 볼거리는 30m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폭포-"폭포새장" 이다. 이밖에도 펭귄들이 남극과 유사한 환경에서 서식하는 "펭귄 퍼레이드" 와 매일 정오마다 천둥 폭풍우가 재현되는 "동남아시아 사육장" "후지매의 세계", "올스타 새쇼" 등도 빼놓을수 없는 이곳만의 볼거리이다.
개 장 : 매일 오전8시부터 저녁 6시까지
입장료 : S$ 10.30
교통편 : 분레이역(Boon Lay : W12)에서 내려 SBS버스 194번 251번을 타면 된다.
*공연일정
오후 03:00 주룽새 공원 올스타 버드쇼, 원형극장
03:30 펭귄 먹이주기, 펭귄 퍼레이드, 진홍 잉꼬 먹이주기, 폭포새장
04:00 킹 오브더 스카이쇼, 후지 호크 워크
04:30 벌잡이 새와 지르레기 새 먹이주기, 폭포새장
★나이트 사파리(Night Safari) : 세계최초의 야간개장 동물원으서 45분의 여정의 트램(추가요금 부담) 을 타거나, 세가지 도보코스중 하나를 택해 8개 구역으로 나뉘어진 고원을 탐험한다. 신선한 밤공기를 즐기며 "야간 동물쇼"를 관람하거나 도보 코스를 따라 산책을 할수 있습니다.
개 장 : 매일 오후 7시30분 - 자정
입장료 : S$ 15.45
교통편 : 앙모키오(Ang Mo Kio : N9)역에서 내려 SBS 버스 138번을 타거나 초아추강(Choa Chu Kang : N21)역에서 TIBS버스 927번을 이용하면 된다.
★싱가포르 동물원(Singapore Zoological Gardens) : 싱가포르 동물원은 열린 개념의 동물원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동물원" 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이 동물원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전세계에서 들여온 오랑우탄들이 전세계에서 가장 큰 무리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북그곰이나 피그미 하마와 직접 대면하거나,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물원에서 오랑우탄과 아침식사를 즐기거나 차를 마셔본다.
개 장 : 매일 오저 8시30분 - 저녁 6시30분까지
입장료 : S$ 12
교통편 : 앙모키오(Ang Mo Kio : N9)역에서 내려 SBS 버스 138번을 타거나 초아추강(Choa Chu Kang : N21)역에서 TIBS버스 927번을 이용하면 된다.
★싱가포르 식물원 (Singapore Bontanic Gardens) : Cluny Road Singapore, 479-7100
아열대섬의 화려함이 물씬 풍기도록 꾸며진 공원으로, 52헥타르의 방대한 식물원이 도심 가까이에 있다. 자연 그대로의 원시림과 자스민, 장미, 고비 및 사막식물등 주제별로 꾸며진 다양한 정원들, 전세계 희귀종을 비롯한 수천종의 식물들이 있다.
개 장 : 오전 5시 - 밤 12시 (매일)
입장료 : 식물원만 무료
소요시간 : 2시간
교통편 : 오차드 블루바드 (Orchard Boluevard : N3)에서 SBS버스 7, 105, 106, 123, 174번
★차임즈 (CHIJMES) : 30 Victoria Street Singapore, 336-1818
국립 사적지의 하나로 식사와 여유있는 쇼핑공간, 레저와 오락을 제공한다. 세계에서 몇남지 않은 수도원의 하나였던 곳으로, 고딕양식의 건축물이 멋있다. 시티홀역 (City Hall : C2)에서 내려 스템포드 로드를 따라가다가, 스템포드 로드와 빅토리아 거리 교차로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본느상떼, 파더 클레니간 : 감미로운 분위기와 훌륭한 와인
더 점프 ; 뒤로 젖혀지는 의자와 데낄라, 라임이 든 음료수를 즐기는 곳.
★래플즈 호텔 (Raffles Hotel) : 1886년에 세워진, 19세기 양식으로 지어진 마지막 호텔중의 하나이다. "싱가포르 슬링" 이 처음 만들어진 곳이며, 같은 식민지 초기양식으로 지어진 쇼핑상가와 인접해 있다. 선사시대 화석 박물관, 쥬빌리 홀 (Jubilee Hall) 이라 불리우는 빅토리아 양식의 게임품, 티파니, 루이비통 같은 세계적 브랜드의 상점이 70여개나 있고, 지역의 상품을 파는 상점, 부띠끄등도 있다. 시티홀역 (City Hall : C2)에서 내려 비치로드 방면으로 간다.
롱바(Long Bar)에서 유명한 싱가포르 슬링을 음미해본다.
*래플즈 호텔 아케이드 (Raffles Hotel Arcade) : 유명브랜드, 고급보석, 시계, 가죽제품, 실크, 칠보제품, 카페트, 주석제품, 골동품점등이 있다. 래플즈 뮤지엄 (Raffles Museum) 샵에서는 래플즈 호텔상품도 판매한다.
★모스크 (회교사원) - 술탄 모스크 (Sultan Mosque) : 3 Muscat Street Singapore, 293-4405
웅장한 황금색 원형지붕이 솟아있고, 넓은 기도실이 있는 이 사원은 싱가포르 회교문화의 중심지이다. 부기스역 (Bugis : E1)에서 내려 블랑코 코트 방면으로 나간다. 골드랜드마크 호텔을 찾으면 된다.
★클락크 키 (Clarke Quay) : 강변의 상류에 있으며, 쇼핑과 식사, 유흥등을 즐길수 있다. 200여개의 상점, 레스토랑, 바, 유흥업소들이 있다. 클락크 키 사테클럽, 호커스 앨리에서의 길거리 식당들과 행사들, 스넥을 파는 40여개의 수레들, 디즈니 스타일의 놀이기구등이 있다.
교통편 : 래플즈 플레이스역 (Raffles Place : C1)에서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방면 출구로 나와서, 수상택시를 이용한다. 오차드로드에서 SBS버스 143번
★보트키 (Boat Quay) : 싱가포르 엔터테인먼트의 선구자격인 보트키는 "시원한 바람쐬기" 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다. 고급 레스토랑과 노천식당, 라이브바, 그리고 펍과 사이버 카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점들이 즐비하다.
교통편: 레플즈 플레이스역(Raffles Place : C1)에서 싱가포르 강쪽으로 간다.
★이스트코스트 파크 해산물 센터(East Coast Pa가 Seafood Centre) :
베독과 마린 퍼레이드 사이의 이스트 코스트 파크웨이(ECP) 외곽에 위치.
맛있는 해산물 요리를 즐겨본다. 블랙페퍼크랩과 바비큐 가오리등은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다. 식도락가들의 경우 UDMC 해산물 센터를 찾아 푸짐한 해물요리를 맛볼 수 있다. 바닷가의 바람을 맞으면서 자전거도 탈 수 있다.
★웨스틴 스템포드 호텔(Westin Stamford Hotel : 싱가포르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웨스틴 스템포드 호텔의 "컴파스 로즈(Compass Rose) 레스토랑"에서 최고의 야경을 즐겨본다.
★썬택시티몰 (Suntec City Mall) :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초대형 쇼핑몰로, 갤러리아, 트로픽스, 엔터테인먼트센터, 파운틴 테라스등 4가지의 테마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투니툰스 상품을 파는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와 유명브랜드, 실내장식용품, 캐주얼 의류, 레저용품을 파는 상점들,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 가상현실 테마공원과 5개의 영화관, 많은 음식점들이 있다.
★오차드 로드의 주요 쇼핑센터
*파 이스트 플라자 (Far East Plaza) : 특별히 무엇을 사면 좋을지 모를 때 들리면 도움이 되는 장소이다. 5층짜리 건물에는 스테레오부터 보석류, 티셔츠, 특이한 악세사리, 카펫, 핸드백까지 없는 것이 없다. 메트로 백화점도 입점해 있다.
*파 이스트 쇼핑센터 (Far East Shopping Centre) : 골동품에서 지퍼까지 7층짜리 쇼핑센터 안에 쇼핑하기 좋은 물건들이 다 모여 있다. 기념품, 보석, 스포츠 용품, 맞춤복, 백, 여행용 가방등을 구경하기 좋은 곳이다.
*니안시티 (Ngee Ann City) :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쇼핑센터인 이곳에는 다카시마야 쇼핑센터 (Takashimaya Shopping Centre) 가 있다. 그곳에는 백화점과 문화시설, 개인상점들과 식당, 헬스센터, 수영장, 행사장등이 있고, 6층에 걸쳐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여, 고급상점들도 가득하다.
*스코트 쇼핑센터 (Scotts Shopping Centre) : 55여개의 할인매장이 있다. 주요상점으로는 막스앤 스펜서 (Marks & Spencer), 플라이어스 (Flyers), 탕린 로프트 (Tanglin Loft) 이다. 지하에 있는 푸드센터에서는 현지음식과 다양한 아시아 음식들이 있다.
*오차드 에머럴드 (Orchard Emerald) : 4층짜리 쇼핑센터로 시계, CD, 스포츠 레저용품등을 싸게 사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다. 푸드센터와 뷰티샵도 있다.
*오차드 포인트 (Orchard Point) : 고급 상점들이 다섯 개층을 메우고 있는 인기있는 쇼핑센터이다. 달러스 월스 인터네셔널과 항상 인하된 가격으로 화장품과 향수, 스킨케어 용품을 파는 비 앤드 앤 화장품은 알뜰한 쇼핑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마리나 스퀘어 (Marina Square) : 어마어마하게 큰 초대형 쇼핑몰로 두 개의 소형 영화관, 두 개의 가족 오락센터, 실내, 야외푸드센터, 무려 200여개가 넘는 할인상점들이 있다. 교통이 편리하며, 의류, 신발, 기념품, 스포츠요품, 시계, 가죽제품등을 쇼핑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그밖에 탕스(Tangs), 위스마 아트리아(Wisma Atria)
★음식
*중국음식 : 광동식이나 캔토니즈 스타일이 많다. 전통적인 캔토니즈 요리로는 딤섬(Dimsum)이 있는데, 주로 점심에 먹는 작은 튀김이나 찐방, 만두등을 말한다. 캔토니즈 요리의 특징은 가볍고 고급스런 맛을 내는 양념에 있다. 그 외에 중국본토에서 전해온 요리로는 매콤한 스촨식 요리, 하이나니즈는 싱가포르 도처에서 볼수 있는 치킨라이스의 본고장이다. 젓가락이 가지런히 있는 경우 사람이 있다는 것이고, 음식에 꽂혀있는 경우에는 사람이 떠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레이/인도네시아 음식 : 순한맛의 카레, 코코텃향의 진한 향료, 독특한 맛의 케익과 페스츄리가 있다. 가도가도(땅콩소스를 얹은 샐러드), 타후고렝(땅콩소스를 얹은 두부튀김과 야채)등 거의 모든 말레이/인도네시아 음식에는 땅콩잼이 사용된다. 사테(작은 썬 고기나 닭고기류를 꼬챙이에 끼워 숯불에 구운 요리)는 현지인이나 관광객 모두 좋아하는 요리인데, 이것도 진한 땅콩소스와 함께 먹는다.
*논야음식 : 페라나칸 즉 논야 음식은 서로 다른 두 민족의 요리법이 섞여 독특하면서도 절묘한 맛을 창조해냈다. 거의 모든 레스토랑 코너에서 락사(두부튀김과 숙주가 든 야자우유로 만든 소스의 국수) 또는 미 시암(매콤하고 새콤한 그레이비의 쌀국수) 같은 페라나칸 음식을 맛볼수 있다.
*해물 : 많은 관광객들이 제일 먼저 맛보는 것이 유명한 "칠리크랩(짙은 토마토와 칠리소스를 얹은 게요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