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o 문화홍보의 국제적 영향력과 중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와 함께 문화홍보의 적극적 역할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는 중
o 기존의 국제문화교류정책의 순수성에 대한 강조, 공공외교정책의 정치 외교적 목적성과의 부합 정도에 대한 강조, 문화산업 및 문화예술시장진흥정책에서의 시장진출성에 대한 강조 등이 혼재되면서, 그간 해외문화홍보정책의 정책적 개념과 방향성 정립이 모호해짐
o 해외문화홍보를 문화예술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행사형 문화홍보로 인식하는 방식의 한계와 국가 중심적 문화홍보방식의 재편이 필요하다는 문제 지적들이 반복되고 있음
o 또한 2020년 Covid-19사태 이후, 한국에 대한 국제인식이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 기반한 해외문화홍보정책의 거시방향 전환 모색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