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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리바이어던(2020.11.30.)
마키아벨리/임명방 역
홉즈/ 한승조 역
삼성출판사 1982
마키아벨리_르네상스 말기의 이탈리아 정치사상가 역사가. 그는 메디치가의 몰락 후 피렌체 공화국의 정치 외교가로서 활약했고 당시 분열상태에 있었던 이탈리아의 통일을 위해 군주론(1513년)을 집필했다. 그는 이 책에서 정치에서 힘의 결정적인 요인을 인정하고, 정치의 세계에는 도덕적인 면을 무시하고 오직 기술적 합리성만을 문제삼아야한다고 역설했다.
피렌체의 산타크로체 사원에 있는 마키아벨리 묘
피렌체 근교 산타드레아의 마키아벨 리가/ 정계에서 은퇴한 뒤 마키아벨리는 1513년부터 6년간 이 집에서 살면서 군주론 정략론 등을 집필했다.
홉즈의 초상(런던 국립초상미술관소장)_17세기 영국의 퓨리턴 혁명시대의 정치학자 철학자/그는 주저 리바이어던에서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본존이며 그를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계약을 맺어 공통의 권력을 설정하고, 주권자를 선출하고 그 제정된 법에 복종하라고 주장했다.
리바이어던 초판 속 표지_이 책은 퓨리턴 혁명이라는 비참한 정치상황을 한시바삐 종결시켜, 국내 평화를 확보하려는 홉즈의 염원으로 이루어졌다. 리바이어던이란 성서에 나오는 괴수의 이름이다.
역서
역사가 랑케는 한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받아들임에 있어, 독자가 처하고 있는 시대의 감각에서가 아니라, 그 역사현실이 발생한 그 시대의 감각, 즉 그 시대성 정신상황 배경을 토대로 해석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역사학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에 해당되는 중요한 암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마키아벨리를 약육강식, 권모술수 일인독재를 주장한 부정적인 면으로 접하기 쉬운데 이런 위험성은 우리가 랑케의 말 그대로 우리 자신을 마키아벨 리가 생존했던 그 시대, 그 환경에 들어가 그를 봄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마키아벨 리가 살고 있었던 그 시대야말로 이탈리아, 특히 그가 태어난 피렌체는 문자 그대로 전국시대였고 특히 르네상스문화의 표면적 영광의 후면엔 강대국의 침입, 자체의 내분 등 이탈리아는 정치적 암묵기를 맞고 있었다. 이런 역사적 수난 속에서 마키아벨리의 뇌리에 남은 유일한 이상은 로마제국적인 유럽 질서의 회복이었으며 이 최대선을 위하여서는 어떤 희생이라도 바쳐야 한다는 것이 그의 신념이었다. 즉, 그는 법에 의한 유럽 사회의 회복과 이를 위해 잠시나마 일단 무정부상태를 수습할 수 있는 인물과 수단으로 보르지아와 그의 잔인무도한 정치수단과 방법을 빌렸을 뿐이다. 이 군주론은 바로 그의 최종목적을 묘사한 것이 아니며, 다만 그 목적으로 향하는 일시적 수단방법을 말한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박명방
역서
토머스 홉즈는 17세기 영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근대적 자연법학자이며, 철학자요, 사상가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여기에 번역한 리바이어던은 근대적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를 토대로 구성한 최초 최대의 국가론이요, 그가 남긴 저술 중에서도 대표작이ㅏ라는 대 이론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여기서 그가 근대 민족국가 권력의 주권성을 강조하는 나머지, 마키아벨리와 더불어 악명 높은 근대전제정치 사상가의 대표자가 되고 말았다. 그러나 의회민주정치가 성장하는 시류를 타서 크게 시대의 각광을 받은 존 로크에 비한다면 그 학문의 체곗겅과 심오성, 명석한 논리성,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예리한 동찰력은 존 로크를 포함한 어느 정치사회사상가의 추종도 불허하는 바 있다. 이 사실은 리바이어던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쉽게 간파할 수가 있을 것이다.
홉즈의 대표작인 리바이어던은 모두 4부로 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지면 관계로 제1부와 제2부만 번역하였다. 제3,4부는 근대 국가 주권형성을 방해하는 당대의 그리스도교 사조, 곧 구체제를 뒷받침한 그리스도교적 정치사상과 고대 희랍의 정치사조의 모호성 부조리 비논리성을 폭로 파과하기 위한 신학논쟁에 불과하며, 현대인이 홉즈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것은 존로크의 시민정부론도 2부로 되어 있는데 보통 1부는 떼어버리고, 현대적 의의를 갖는 제2부만 보게 되는 것과도 같은 이치라고 하겠다. 그러나 제3,4부는 해제에서 역자가 그 내용을 요약했으므로 그 줄거리를 아는데는 도움이 되리라고 믿어진다.
차례
역서
해제_마키아벨리의 사상과 군주론
1 전기 활동과 시대배경
마키아벨리는 1469년5월3일 르네상스 시대의 문예운동이 그 최고봉에 도달한 느낌을 주기 시작한때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니콜로 베르나르도 마키아벨리로, 1517년6월22일에 58세의 생애를 마치고 타계했다. 그는 동시대의 천재들, 즉 라파엘르,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인류역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금자탑을 세운 역사적인 존재이다.
마키아벨리는 피렌체의 공리 또는 외교사신으로서 국가간에 무자비한 비윤리적 투쟁과 교주를 눈으로 목격하며 이 비극에서 조국 이탈리아를 구출할 수 있는 길을 바로 군주론에서 밝혀 놓은 것이다.
2 후기 활동과 저작
군주론보다 뒤늦게 씌어진 티투스 리비우스 첫10권에 관하여는 군주론의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반드시 병독해야 될 논문이다. 그 내용은 제목 그대로 로마 사학자 리비우스의 로마 기원에서부터 기원전 9년까지의 역사를 총 120권으로 분류하여 씌어진 로마 사료중에 가장 귀한 것으로서 마키아벨리는 그 중 첫 10권에 관하여 해설식으로 주석한 것이다.
3 군주론이 씌어진 동기와 배경
솔직 담백하고, 하등의 불필요한 수식도 없이 직설적인 문제로 이루어진 군주론은 마키아벨리 자신이 핌플렛이라 부를 만큼 부피가 작은 저술이다. 그러나 이 저작만큼 그렇게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고, 위정자들과 이 방면의 전공자들 사이에 널리 애독된 책은 그리 흔치 않으리라.
4 마키아벨리가 파악한 군주의 개념
마키아벨 리가 비분의 은둔생활에서 착상한 군주론은 과연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한 것인가. 그것은 바로 외침의 대상과 내분에 허덕이며 로마 제국의 영광을 저버린 조국 이탈리아의 구국이다. 그러기에 이는 일반적인 국가정치론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며, 순수학문적으로 이탈리아 문제를 다루기엔 너무나도 절박한 느낌이 있다.
이탈리아 구국을 위해서는 먼저 국내통일과 외세구축이 필요하다고 그는 생각했다. 그러하기 위해 강력한 국가가 절대 필요시되고, 그 실행은 오로지 새로운 폭군적인 전제군주로만 가능한 것이다. 이 새로운 군주와 그가 영도하는 국가는 과연 어떤 정책으로 이탈리아를 구제할 것인가. 이 문제점을 그는 다년간의 경험과 학식, 그리고 천재성으로 밝혀나간 것이 바로 군주론의 내용이며 그 집필이 목적이다.
5 군주론의 구성과 내용
군주론은 총 26장으로 그 내용에 따라 다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1~11장 국가의 종류와 그 변화
제12~14장 병비와 군주관계
제15~25장 군주가 지켜야할 사항
제1장은 서설이라 볼 수 있고, 제26장은 전체적 결론이다
마키아벨리 군주론
차례
올리는 글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위대한 로렌조 데메디치에게 올림
제1장 군주국의 종류와 그 형성과정
제2장 세습군주국
제3장 복합형군주국
제4장 알렉산더 대왕이 다리우스 왕국에서 사망한 후 후계자를 둘러싼 반란이 없었던 이유
제5장 점령하기 전에 시민자치제를 취해온 도시나 국가를 통치하는 방법
제6장 자기무력과 역량으로 지배하게 된 새로운 군주국
제7장 타인의 무력과 운수로 얻어진 새로운 군주국
제8장 비행으로 지배자가 된 군주
제9장 시민형군주국
제10장 군주국의 국력 추정
제11장 교회국가
제12장 군대의 종류와 용병군
제13장 외국원군 혼성군 자기군대
제14장 군비에 관한 군주의 임무
제15장 인간 특히 군주가 찬양받거나 비난받는 몇가지 이유
제16장 관대함과 인색함에 대하여
제17장 잔인함과 인자함에 대하여 그리고 사랑받는 것과 두려움을 받는 것중 어느 편이 나은가
제18장 군주는 어떻게 신의를 지킬 것인가
제19장 경시와 증오를 피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제20장 군주가 구축하는 요새 및 그 비슷한 것들이 과연 유익 또는 유해안 것일까
제21장 명성을 얻으려면 어떻게 행동하여야 할 것인가
제22장 군주의 측근대신
제23장 간신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제24장 이탈리아의 군주들은 왜 영지를 잃었는가
제25장 운명은 인간사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힘을 가졌으며 또 운명의 힘에는 어떻게 저항할 것인가
제26장 만족으로부터 이탈리아를 해방시키기 위한 권유
해제_홉즈의 사상과 리바이어던
1 17세기 영국의 사회적 배경
토머스 홉즈의 정치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17세기 영국의 정치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 맥락 속에서 홉즈 사상의 위치를 확립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1) 근대적 주권국가의 등장과 시민계급의 발달
백년전쟁과 장미전쟁에 의해서 쇠퇴하여 가는 봉건 귀족을 억압하고 봉건제도를 극복하자 중앙집권적 군주정치제도가 시작한 것은 15세기 투우더 왕조의 개조 헨리 7세(1485~1509년)부터의 일이었다.
(2) 영국 정치의 전통적 메커니즘
1_군주와 교회의 관계
절대군주는 외래 세력에 대항하는 국민적 상징으로서 봉건적 특권계급의 반발과 횡포를 억압하며, 또 한편에 있어서는 모든 기존제도와 질서를 파괴하는 급진적 신교 분파와 막강한 구교도 세력을 조정하는 권력으로서 필요한 존재였다.
2_군주와 의회와의 관계
당시만 해도 주권의 소재라든가, 군주의 권한이라든가, 의회의 권리에 관해서는 아무런 명확한 관념이 없었다. 군주는 의회로부터 입법, 사법, 행정의 권한을 행사하긴 했으나, 무엇이 어떠한 권한을 갖고 또 무엇이 어떠한 기능을 담당할 것인지 아무런 규정도 없었다. 이것은 당시의 군주도 의회도 아직 준봉건적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3_군주와 법과의 관계
법률가들은 자연법 사상 로마법 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개인의 자유 및 재산권이 신성함을 주장하였으나 의회와 보통법이 국가 주권의 법률상의 권위의 유일한 원천이라고까지 생각한 사람은 드물었다. 이리하여 모든 정치문제는 군주 교회 의회 귀족 시민 대표자들의 억제와 균형으로서 관습적으로 해결되었던 것이 예부터 영국 국민사회를 특징적인 전통이 되었다.
(3)스튜어트 왕조의 제임스 1세의 사제정치와 왕권신수설
(4)청교도혁명과 인민주권의 이론
(5)명예혁명의 사적 의의
2 홉즈정치사상
(1)홉즈의 생애
(2)리바이어던이란 무엇인가
리바이어런이란 구약성서에 나오는 수중 괴물의 이름이다. 마르큰 루터가 번역한 성서에는 리바이어던에 주석을 붙여서 악어라고 했다. 그러면 왜 가공의 괴물 이름을 그의 국가론에 붙여 놓았는지, 이 문제부터 검토해 보기로 하자.
구약성서 욥기 제40~41장을 보면 여호와께서 욥에게 신의 절대적 위력을 과시하던 끝에 자신이 창조한 리바이어던의 성능 위력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네기 능히 낚시로 악어를 낡을 수 있겠느냐, 노끈으로 혀를 맬 수 있겠느냐, 줄로 그 코를 꿸 수 있겠느냐, 갈고리고 그 아가미를 꿸 수 있겠느냐, 그것이 어찌 네게 연속 간구하겠느냐. 유순한 말로 네게 이야기하겠느냐, 어찌 너와 계약하고 영원히 네 종이 되겠느냐, 아무도 그것을 격동시킬 용맹이 없거든 능히 나를 당할 자가 누구냐?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갚게 하였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것이니라. 그것이 재채기를 한즉 광채가 발하고 그 눈은 새벽 눈꺼풀이 열림 같으며, 그 입에서는 횃불이 나오고 불똥이 튀어나며, 그 콧구멍에는 연기가 나오니 마치 솥이 끓는 것과 갈대의 타는 것 같구나. 그 숨이 능히 숯불을 피우니 불꽃이 그 입에서 나오며, 힘이 그 목에 뭉키었고 두려움이 그 앞에서 뛰는구나. 그 살의 조각가들이 서로 연하고 그 몸에 견고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며, 그 마음이 돌같이 단단하니 그 단단함이 맥돌 아래짝 같구나. 그것이 일어나면 용사라도 두려워하며 경겁하여 창황하며 칼로 칠지라도 쓸데없고 창이나 살이나 작살도 소용이 없구나. 땅 위에는 그것 같은 것이 없나니 두려움 없게 지음을 받았음이라. 모든 높은 것을 낮게 보고 모든 교만한 것의 왕이 되느니라.
이 글로 보아 리바이어던이라는 가공동물은 지상 최강의 존재를 상징한 것이 분명하다.
(3)리바이어던을 쓰게 된 동기
자연과학 연구의 원리와 방법을 인간행동과 관계의 연구에 적용함으로써 정치 도덕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기하학적인 정확성을 갖는 사회과학을 창시해 보고자 한 점이다. 이것이 리바이어던의 전술방법과 형태를 만들어내는 데 크게 기여한 거나 다름없는 일이다.
(4)리바이어던의 내용 개요
이 저술은 홉즈가 성격적으로나 지능적으로 가장 성숙한 50대에 구상 집필되어 63세되던 해에 출판된 책으로서 그의 사상이 남김없이 집대성 체계화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리바이어던의 내용은 인간의 인식론 인성론 사회 국가철학 국가의 기원 목적 기능 형태 법률, 성경에 계시된인간 사회 국가의 제문제, 기타 당대의 문명비판을 포함한 광활한 문제가 거창한 건축물과 같이 일사불란의 체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5)리바이어던의 비판
리바이어던을 비판함에 있어서 시대나 사회환경을 달리하는 사람의 정치사상을 다른 상황에 사는 사람들이 왈가왈부 속단할 수는 없다. 홉즈의 사상이 원자론적 기계론적 유물론이라 해서 그것이 틀렸다거나, 전제주의 사상가라고 해도 전재주의 제도의 결점을 드러낸다는 것은 지극히 우매한 노릇이기 때문이다.
(6)홉즈의 정치사상사적 의의
홉즈 리바이어던
차례
서설
제1부 인간론
제1장 감각에 대하여
제2장 상상력에 대하여
제3장 상상력의 결과 및 흐름에 대하여
제4장 언어에 대하여
제5장 추리와 학문에 대하여
제6장 정념이라 불리는 의지적 운동의 내용동기 및 그것이 표현되는 언어에 대하여
제7장 토론의 목적과 해결에 대하여
제8장 일반적으로 지적이라 불리는 덕 및 그 반대되는 결함에 대하여
제9장 지식의 몇 가지 주제에 대하여
제10장 권력 가치 지위 명예 및 적격성에 대하여
제11장 예법의 차이에 대하여
제12장 종교에 대하여
제13장 인류의 행복과 불행에 관한 그들의 자연상태에 대하여
제14장 제1 및 제2의 자연법과 계약에 대하요
제15장 기타 자연법에 대하여
제16장 인격 행위자 및 인격화된 것에 대하여
제2부 국가론
제1장 국가의 원인 발생 및 정의에 대하여
제2장 제도화된 주권자의 권리에 대하여
제3장 국가제도의 형태와 주권의 계승에 대하여
제4장 가부장적 지배와 폭군이 지배에 대하여
제5장 신민의 자유에 대하여
제6장 정치적 사적 신민의 제도에 대하여
제7장 주권의 공적 대행자에 대하여
제8장 국가의 경영과 번식에 대하여
제9장 조언에 대하여
제10장 시민법에 대하여
제11장 범죄 면죄 및 작량감경에 대하여
제12장 처벌과 보수에 대하여
제13장 국가를 약화시키거나 국가 해체의 제원인에 대하여
제14장 대표적 주권자의 직무에 대하여
제15장 자연에 의한 신국에 대하여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