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6.) 갑진년 백중기도 5주 차 법문/ 백중기도 공양 중의 공양
지장 불공과 함께하는 2024년 갑진년 백중 기도 오늘 금요일 대비주 수행 법회 함께했습니다.
백중기도 기간은 효도의 기간이다. 효도 시즌입니다. 그리고 우애의 기간입니다.
그 도를 닦는 기간이죠. 효순의 도 우애의 도를 닦고 실천하는 기간입니다.
그 핵심이 우란분경에서는 공양 올리는 것으로 설명을 하고 계시죠.
공양을 잘 올려야 백중 기도를 잘 하시는 겁니다.
부모님께 공양 올리고 조상님께 공양 올리고 또 형제자매들에게 공양 올리고 또 아드님 따님, 손자녀, 후손들에게 공양 올리는 그 공양을 잘 올려야 되는데 어떤 공양이 가장 수승한 공양일까?
우리 전통의 효도 법에는 세 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부모님이 주신 이 육신을 건강하게 잘 보존하는 것.
부모님이 주신 이 몸은 머리카락 하나도 소홀하게 하지 않는 그런 정신입니다.
그리고 입신양명이죠. 출세해서 가문을 빛내고 우리 조상님들이 염원했던 벼슬자리로 나아가서 벼슬자리로 나아가는 것은 많은 분께 더 효과적으로 이익을 주겠다, 도움을 주겠다 하는 뜻이거든요.
출세하는 것 그리고 봉양 직접 의식주를 제공해 드리고 잘 봉양하는 것을 말씀하고 계시는데 바로 여기에 그 방법이 들어 있습니다.
공양 중에 가장 수승한 공양은 바로 여러분의 건강입니다.
여러분의 건강 소식을 바람결에라도 들으시면 최고의 공양을 받으신 겁니다.
흐뭇하시고 마음이 편안하십니다.
객지에 나가 있는 우리 아들딸, 시집가고 장가든 우리 손자, 손녀,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인연 깊은 분들이 건강하다 소식 듣는 것 그것이 큰 공양입니다.
부모님께 올리는 공양이고 또 형제자매들에게 드리는 공양이고 또 아랫대에 주시는 공양입니다. 그리고 조상님들께 올리는 공양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 것인가? 방법이 무엇일까요?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한결같이 신묘장구대다라니입니다.
대비주를 지성심으로 외우면 내 마음 깊이 살아오면서 쌓였던, 살아온 삶으로 인해서 맺혀졌던 응어리가 떠올라요. 잡념처럼 떠오릅니다.
그러면서 계속 일심으로 신묘장구대라니를 지송하다 보면 그것이 참회가 일어납니다.
용서와 화해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마음의 응어리가 풀려버려요.
마음의 응어리가 몸 병을 만듭니다. 그런데 이 마음의 응어리는요. 우리 마음 깊은 곳에 만들어져 있거든요.
우리의 마음 응어리를 풀 줄 알 때,
이번 조상 영가님들 천도를 위한 백중기도 기간에 우리의 응어리를 풀 때 조상님의 응어리도 함께 풀립니다.
조상님의 마음 응어리가 풀어지시기를 진심으로 발원하고 축원하고 공양 올리는 이 기간에 자기 응어리도 못 풀면서 무슨 조상님 응어리까지 풀어지기를 그렇게 발원을 하십니까?
이렇게 이야기하면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먼저 자기의 마음 응어리를 다 푸는 것이 중요하겠죠.
마음 깊이 뭉쳐져 있는 그 응어리가 풀릴 때 그것이 뿌리에서 온 것, 이파리에서 모여진 것, 전부 다 같이 연결됐습니다.
조상님들로부터 온 것, 부모님하고 관련이 있는 것들, 그런 것들이 내가 살아오면서 살았던 그 삶에서 어떤 일이 있었고 누구와 어떤 충격적인 경험을 했고 마음의 상처를 받았던 그런 것들과 전부 다 관련이 있어요. 과거의 업연에 따르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이 응어리가 풀어질 때 부모님의 마음이 풀리고 조상님 마음이 풀리는 신묘한 도리가 여기 있어요. 그래서 내 마음 응어리 푸는 것이 중요해요.
응어리 없는 분들은, 응어리가 없다고 여겨져도 대비주 해 봐요.
줄줄이 연결돼 있는 분들까지 다 편안해집니다.
그리고 내 마음의 상처입니다.
상처를 받고 그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은 것이 내 마음속의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다 잊어버린 것처럼 보여도 흔적이 몸 병으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울 때 지성심으로 백중 조상 영가 천도 기도를 올릴 때 그 상처가 다 아물 수 있도록 하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어요. 상처가 낫는 증상이, 징후가 있단 말입니다.
짜증이 점점 줄어들어요. 화가 점점 줄어들어요. 마음이 더 편해져요.
몸도 더 이완하고 편안해진단 말입니다.
그리고 막혀 있는 것이 있습니다. 막혀 있어. 혈관이 막혀 있고 소통이 안 돼. 자기 마음이 막혀 있단 말이에요.
대화가 막히고 그것이 징후로 나타나는 것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소통이 잘 안되는 그것이 환경과 소통이 잘되지 않고 인연과 소통이 잘되지 않고 세상과 소통이 잘되지 않는 그러한 증상으로 나타난 것이 마음 막힌 거란 말입니다.
지성심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면서 백중 기도를 할 때 막힌 것이 뚫어집니다.
풀린단 말이에요. 벽이 없어져요. 거리가 없어지고.
이렇게 해서 아픈 분들은 속히 낫고 건강하신 분들은 더 건강해지시고 병이 낫는 데 필요한 과정에서 만나야 할 좋은 분들도 만나고 기회도 만나고 방법도 만나고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거예요.
그래서 건강이 더 좋아지고 더 아름다워지는 그런 가피를 입게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여러분이 건강할 때 건강한 그것이 건강하면 얼마나 편안하고 즐거워요. 그죠.
건강한 몸으로 출셋길에 들어서고 건강한 몸으로 또 의식주에 여러분들이 정성을 잘 쏟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그것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하고 그것이 전부인 공양입니다.
건강한 모습 활짝 웃는 여러분의 이쁜 모습을 부모님께 형제자매들께 또 사랑하는 분들에게 공양 많이 올리십시오.
지성심으로, 고성으로 너무 용맹정진을 해서 그만 몽롱하신 것 같아요. 아무 반응이 없어.
그래도 압니다. 그래도 이 공한 가운데 뭐 아무 생각이 없어. 그냥 빨리 드러누워서 자고 싶어. 그게 바로 아주 깊이깊이 이완 돼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것도 좋아요. 그게 아니면 빨리 마치라는 뜻이기도 하고,
실시간 채팅 함께하신 분들은 뵙고 마치겠습니다.
햇사리이승주: 반갑습니다.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이현희: 진여성 실시간 법회에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정화: 감사합니다.
김정화: 오늘 실시간 법회 함께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샵에서 근무하면서 조용히 들으니 더욱더 집중되는 지금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침에도 대비주 독송하시면서 또 일과를 시작하신 것 찬탄 드립니다.
1지: 실시간 법회에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시리: 실시간 법회에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정애(혜안정): 실시간 법회에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최건숙: 스님 감사합니다.
성아: 기도하면서 눈물만 납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스님 기도 감사합니다.
조수일: 모든 형제자매가 하나가 되어 어머니 건강을 발원하면서 孝 友 愛의 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 주신 갑진년 백중 기도입니다. 온 가족이 실시간 법회 시청하고 있습니다.
아이고 목소리 좀 이쁘게 낼걸 그랬네.
부처님 감사합니다. 큰 스님 감사드립니다. 덕양 선원의 백중기도, 7일 기도 위신력 최고입니다.
신복태: 부처님 감사드립니다. 스님 감사드립니다. 법문 들으면서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인수: 불 법 승 삼보 전에 부모님 전에 공양 잘 올리겠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모두 모두 사랑합니다.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