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키우기
▲ 초급 : 내가 협상 대표라면 어떻게 할까요
- 왜 재협상이 어렵다고 할까요?
- 서희 장군 못지않게 훌륭한 일을 해서 역사에 남는 조선시대 인물들을 찾아봅시다.
- 협상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 봅시다.
- 협상의 기술 10계명을 만들어 봅시다.
- 내가 만약 협상 대표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적어봅시다.
- 국제적인 협상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 할 다섯 가지를 말해보세요
- 가정이나 학교에서 협상이 필요한 경우나 상황을 말해 보세요.
▲ 중급 : 정부는 왜 재협상을 요구하지 못하나요
-국민들은 이번 쇠고기 협상이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타임머신을 타고 고려시대로 돌아가 서희 장군이 거란과 협상을 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상황을 재현해 보고 이를 기사문으로 작성해 보세요.
-정부가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에 대한 재협상 요구에 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북한의 협상술과 관련한 다음의 용어를 조사하세요.
벼랑 끝 전술,살라미 전술
▲ 고급 : 쇠고기 협상에 대한 논리적 해결책은.
-우리의 전통적인 유교문화는 실리보다는 명분을 강조하여 협상에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반론을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하여 800자 서술해 보세요
-조선시대 주화파와 척화파의 주장을 근거로 오늘의 쇠고기 문제와 비교하여 정리해 보세요
-우리나라는 아직 협상문화가 발달하지 못한 실정이다.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처럼 협상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가나 교육기관 그리고 국민들의 책무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말해 보세요.
-어떤 일을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한다는 "끝장문화"나 빨리 끝내야 한다는 "속성주의문화"는 협상의 장애물이 된다고 한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이번 쇠고기 협상에 대한 정부(광우병 위험없다). 국민의 주장(불안하다)을 중심으로 정- 반 - 합의 변증법적인 논리로 그 해결책을 말해 보세요.
-자국민 보호를 위한 국가간 협상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협상 태도 및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세요.
※도움 교사위원: 김병욱(김제 중앙중), 강우석(정읍 인상고), 정성록(남원 서진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