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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구입옵션
악기현,브릿지,사운드포스트,테일피스,턱받침,어깨받침,송진,활(활털 포함),팩
테일피스,턱받침,팩의 경우 대부분 세트 구매하구요..낱개 구매도 가능한 재품
바이올린색상
색상은 줄무늬,갈색(혹은 베이지,아이보리),검정색
바이올린 현
대부분 악기 구입시 중국산,국내산 현에서 수입현들로 바꿉니다.
피라스트로,도미넌트,헨리코어(헨레꼬레)..등의 브랜드들이 있고..
세트에 몇만원~ 몇십만원대 까지 다양합니다. 물론 그만큼 재질도 다양하죠.
바이올린 송진
송진의 경우도 저가의 중국산 송진이나..국내산 송진 이외에..수입송진들이 많습니다.
피라스트로,베르나델,쟈드,콜로포늄(?)등의 브랜드가 있구요..모양은 악기모양,사각,라운드 등이 있습니다.
값도 몇천원~몇만원씩하죠.
바이올린 사운드포스트, 브릿지
사운드포스트,브릿지의 경우 악기 소리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 합니다. 이것들의 위치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지죠. 그래서 전문성을 요하기도 하구요..
연습용(교육용)악기의 경우 몇천원이면 구입 가능합니다.
전공자용의 경우 개당 몇만원씩 이상씩 합니다. 문제는 구입이 아니라..위치를 얼마만큼 잘
잡느냐죠. 위치를 잘 잡아서 세워야 좋은 소리가 날수 있게 되거든요.
바이올린 어깨받침
수입품과 국내,중국산등이 있습니다. 국내산이나 중국산은 대부분 수입품 copy재품이구요 수입품
오리지날 재품보단 질적으로나 수명면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대부분 몇달 쓰고남 스폰지가
떨어져나가거나 그렇습니다.
수입품은 쿤,울프를 많이 사용들 하구요..같은 브랜드라도 모델에 따라서 차이를 보입니다.
가격대는 3만원 이상씩 하구요..바이올린,비올라에 사용되죠.
바이올린 현악기관리법
1.Cleanliness (청결)
연주 후 에는 항상 부드러운 융(lint)으로 악기와 현을 닦아야 한다. 이것은 송진가루에 의한
오염을 방지해 주며 즉시 닦지 않으면 제거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가능하면 연주 중간중간
송진가루를 닦는 습관을 갖는게 좋다. 즉시 닦을수록 잘 제거되며 Cleaner나 Polish(광택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만일 Polish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현악기를 위한 공인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가구 광택제등
oil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면 악기표면에 oil막을 형성하며 계속 쌓이게되 소리에 나쁜 영향을
준다. 반대로 알콜등으로 닦으면 표면의 칠을 벗겨내 악기에 악영향을 준다. 이미 송진가루가
막을 형성하고 있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Protection (보호)
연주하지 않을 때 여러분의 악기는 항상 닫혀진 Case안에 보관되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악기
파손은 악기가 의자나 침대, 보면대, 바닥에 놓여 있을 때 사소한 실수로 일어나며 Case를
열어놓은 상태에서도 가끔 발생된다. 악기는 매우 얇은 나무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로 밟는 다던지 떨어 뜰이면 매 우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윗판은 더욱 얇은 잘 건조된 Spruce(가문비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많고
조율한 부분이 있는 악기는 더욱 높다.
악기에 칠해져 있는 Varnish는 흰 나무에 아름다움을 갖게 하는 이상의 또 다른 가치가 있다.
Varnish는 악기의 표면을 보호하며 소리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악기의 표면을 외부적인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또한 운반시 충격을 받는 일이 많은데 가장 좋은 방법은 충격을 최소화하는 좋은 Case를 사용하는
것이다. 외관이 뛰어나서 좋은 것이 아니라 충격을 흡수하고 온도와 습도로부터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악기를 좀 더 안전하고 좋은 환경 속에서 유지해 주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3. Temperature and Humidity (온도와 습도)
악기는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히터등 온도가 높은 곳은 삼가야 되고 급격한
온도의 변화도 악기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나무를 건조 시킬 때에도 응달에서 서서히 말려야
균열이나 비틀림이 없는 것을 상기하면 그 이유를 이해하기 쉽다.
지사광선은 피하는게 좋고 장마철에는 자주 꺼내어 환기를 시켜 줘야 한다. 특히 여름철에
자동차의 트렁크 안에 장시간 보관하다 보면 한 순간 없었던 균열을 발견할 수도 있다. Crack을
발견했을 때에는 즉시 전문가에게 조율를 맡겨야 하며 장기간 방치시 손상은 더욱 깊어가 악기에
치명적 인 손상을 줄 수도 있다.
4. Bridge
Bridge를 어떻게 설치하는가에 따라 소리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경험한 분들이 계실 것이다.
Bridge는 악기에 따라 전문가가 설치해야 한다. 높이와 두께에 따라 그리고 위치에 따라 소리는
틀려진다. Bridge는 소모품이다. 다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항상 악기 표면과 직각을 유지하고
연주 후에는 현을 느슨하게 하여 Bridge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다.
여름에는 악기가 확장되고 겨울에는 수축이 된다. 미세한 정도이지만 소리에 주는 영향은 있다.
그러므로 계절에 따라 Bridged의 높이도 차이가 나게 설치를 해야 한다. Bridge는 전문가에게
5. Strings (현)
현은 항상 최고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싸구려 현은 Stradivarius의 소리도 보통 악기의 소리로
만들 수 있다. 좋은 현은 영구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사용하는 동안 활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좋은 소리를 울린다.현을 교체할 때는 모든 현을 뺀다음 교체하면 안되고 한 줄씩
교체해야 Bridge의 움직임을 막을 수 있다.
6. Chinrest (턱받이)
턱받이와 악기의 표면이 접하는 부분의 손상을 조심해야 한다. 너무 세게 조이면 손상이 가고
너무 헐거우면 잡음이 난다. 또한 턱받이와 Tailpiece (현걸개)가 접촉되어 있어도 잡음의
우려가 있으니 조금 떨어뜨리는게 바람직하다.
7. Peg (줄감개)
영주를 하는 동안 Peg와 Peg hole은 많은 힘을 받고 있다. 연주 후에는 현을 느슨하게 하여
Peg의 부담을 줄여야 하고 틈새에 끼인 먼지를 처소해 주어 마찰력을 유지 해 주는 것이 좋다.
8. Soundpost
Soundpost는 악기의 내부(Bridge의 조금 아래 `E` 현 위치)에 설치되어 있다. 그 위치에 따라
소리의 진동,공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반드시 전문가에 의해 설치되어야 하며 위치 이탈시
즉시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만일 추운 겨울에 느슨하게 설치가 되었다면 더운 여름에는 쓰러져
버릴 것이고 더운 여름에 단단하게 설치되었다면 추운 겨울에는 윗판의 가장자리가 벌어지는
경우가 생긴다. 적당한 온도의 유지가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9. Bow (활)
활은 부러지기 쉽고 곧음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말총을 느슨한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또한 사용시에도
무리하게 팽팽한 상태를 유지하려다 보면 활의 곡선이 바뀔 수 있고 심지어 부러지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매일 연주를 하는 사람은 6~8개월 마다 말총을 바꿔야 한다.말총이 늘어나면 더욱 팽팽하게
하려다 활에 손상을 주게 되며 소리에 나쁜 영향을 준다.
현악기와 같이 청결,온도,습도에 주의하고 특히 보면대를 활로 친다, 또는 장난을 치다 활의
머리부분이 부러지는 경우가 많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좋은 악기는 항상 좋은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평범하게 묻혀있던 악기가 전문가의
손에 의해 훌륭한 소리를 내는 악기로 둔갑 하기도 한다.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유지하는 일은 알면서도 귀찮은 일이다.
특히 악기나 활의 수선이나 부품교체등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현악기 전문가에게 의뢰하기 바란다.
우리나라에도 지금은 외국에서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많다. 관악기를 전문으로 하는 악기사에
의뢰하는 우를 범하지 말며 악기 이상 발생시 즉시 조율를 하기 바란다.
바이올린 운지법(포지션) 바이올린포지션
왼손가락으로 현을 누를 때는 손가락의 무게만으로 내려치듯이 누르며
딱딱해지지 않고 편하게 누를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익숙해지면 명확한 음을 낼 때는 손가락을 세워서 누르고
반대로 부드러운 음을 낼 때에는 손가락을 눕혀 살이 많은 부분으로 누르기도 하지만
초보의 경우에는 먼저 손가락 끝을 세워 누르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답니다.
<주의사항>
모든 손가락은 줄을 누르지 않고 있을 때에도 편안한 둥근 모양으로 유지하고 있어야 해요.
자주 범하는 실수로 4번 손가락이 마디 끝이 직각으로 굽지 않도록 특히 조심해야해요.
힘이 없는 약한 손가락으로 너무 힘을 주어 누르다 보면 생기는 현상으로
처음 배울 때 습관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답니다.
2번) 지판과 계이름의 위치
위의 표와 바이올린 지판 그림에 있는 알파벳과 비교해서 보세요...
G개방현부터 순서대로 (라→시→도→레→미→파→)
D개방현부터 순서대로(미→파→솔→라→시→)
A개방현부터 순서대로(시→도→레→미→파→)
E개방현부터 순서대로(파→솔→라→시→도→)등의 순서로 되어 있을거에요
※쉽게 운지법(포지션)을 익히기 위한 지판에 테이프 붙이는 요령
바이올린 위쪽 끝부분(줄받침(nut))부분부터 3.4센치
1포지션위치에 테입을 붙이고
1포지션부터 3포지션지점→ 1포지션 기준으로 4.7센치 부분에 테입을 붙여줍니다.
Q.도레미파솔라시도 다장조의 경우 반음은?
→미, 파와 시,도가 반음입니다.
-반음의 경우 손가락 간격이 좁습니다.
-온음간격은 손가락을 하나 뗀 정도 간격입니다.
-손목은 직선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