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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인구의 균형 발전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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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뉴스 스크랩 수도권 개발지도가 바뀐다.(용인)
JEY 추천 0 조회 61 08.04.05 22:0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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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개발지도가 바뀐다]

(1) 용인 … 처인區남사 · 이동 · 모현면 각광 예상                 입력  : 2007-10-16 17:50 / 수정: 2007-11-05 09:33

수도권에서 '투자유망 1번지'로 꼽혀온 용인이 2020년까지 남부권의 중심 거점도시로 탈바꿈한다.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최근 확정·고시된 '2020 용인도시기본계획'은 용인시 전체(592㎢)의 핵심 개발축을 현행 수지구·기흥구에서 처인구로 바꾼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에 따라 남사면·이동면 등 서남부권과 모현면 포곡읍 등 북부권,용인시청 주변 등 구시가지를 포함한 경전철(2009년 개통예정) 역세권에 신규 개발지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지구·기흥구 등 서북부지역은 아직도 1990년대 준농림지 난개발에 따른 후유증이 남아있는 만큼 추가 개발을 가급적 억제할 계획이다.

용인시는 이를 통해 '서북부-동남부 간 균형발전'을 이뤄 수도권 남부지역을 대표하는 광역도시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시가화예정용지 동·남부에 집중 배정

용인시는 2020년 인구를 120만명으로 잡고,이들이 이용할 주택·상가·산업단지 등을 짓기 위해 개발 용지 등 시가화용지를 현행 35.4㎢(1070만평)에서 45.3㎢(1370만평)로 크게 늘렸다.

이 가운데 주거용지는 29.6㎢에서 35.8㎢로 확대된다.

이와 함께 도시 확장에 대비,21.2㎢(643만평)를 '시가화예정용지'로 편입했다.

이는 용인에서 빈 땅(개발 가능지)으로 남아 있는 104㎢의 20.3%에 해당한다.

생활권별로는 △용인 8.8㎢ △남이 7.5㎢ △수지 2.4㎢ △기흥·구성 2.2㎢ △백원 0.2㎢ 등이다.

시가화 예정용지란 향후 토지 수요가 늘면 우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 놓은 녹지지역 또는 개발예정용지를 말한다.

여기에다 비도시지역내 관리지역 중 개발이 가능한 계획관리지역 16㎢도 2종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거쳐 추가 개발된다.

시가화예정용지와 계획관리지역 등을 합쳐 중·장기 개발예정용지로 모두 37㎢가 확보된 셈이다.

특히 새로 편입된 시가화예정용지는 개발여력이 많은 동남부권에 집중돼 있다.

주요지역으로는 △남사면 봉명리 △이동면 덕성리 △양지면 양지리 △모현면 초부리 △포곡읍 금어리 △원삼면 죽릉리 △백암면 용천리 등이다.


◆51곳에 주거단지 조성

용인에서 앞으로 추진될 2만㎡이상 대규모 개발지는 2종 지구단위계획 수립대상을 제외하고 대략 59곳 안팎으로 파악된다.

이 가운데 8곳을 제외한 51곳이 주거단지 위주로 개발된다


가장 관심을 끄는 곳은 남사면 일대다.

우선 남사면 봉무·봉명·통삼리일대 570만㎡(172만여평)에 주거기능과 연구·업무기능이 함께 갖춰진 복합신도시가 들어설 예정이다.

용인시는 늦어도 2010년까지는 건교부의 승인을 받아 사업에 착수한다는 구상이다.

이곳은 경부고속도로가 서쪽을 지나는데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도 가까워 이미 간선 교통망이 어느 정도 갖춰진 상태다.

남사면 아곡리에도 100만㎡ 규모의 주거단지가 들어서고,북리 일대에는 산업단지 160만㎡와 유통단지 48만㎡가 조성된다.

남사면과 단일생활권인 이동면에도 송전리 일대 3곳과 천리일대 2곳 등에도 각각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

덕성리일대 106만㎡에는 첨단·연구·제조업 위주의 복합형 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역세권 개발도 관심

개발예정사업 중 상당수가 용인 경전철 역세권 주변에 몰려있다는 점도 관심이다.

용인 행정타운이 들어서는 등 핵심 도시기능을 수행할 용인생활권의 경우 모현면 초부리와 포곡읍 금어리 일대 254만㎡(2곳)에 저밀도 전원형 문화복합주거단지가 조성되는 등 모두 24곳에 주거단지와 상업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모현면 갈담리 99만㎡ △고림동 61만㎡ △역북동 일대 97만㎡ △남동 일대 64만㎡ △양지면 양지리 42만㎡ △양지면 남곡리 62만㎡ 등 초대형 주거단지 개발사업이 예정돼 있어 눈길을 끈다.

기흥저수지 주변 268만㎡는 대규모 호수공원으로 탈바꿈한다. 이는 일산 호수공원의 두배 규모다. 19개 역세권 중에서는 분당선과 경전철의 환승복합 역세권으로 개발되는 구갈역과 행정타운 배후 상업기능을 맡게 될 시청·용인대역,공장이전지가 복합주거타운으로 개발되는 고진역 등이 관심 대상이다.

 

[수도권 개발지도가 바뀐다]

(1) 용인 … 관리지역(옛 준농림지) 활용방안도 관심

 

2020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인시가 추산한 개발가능지 면적이 104㎢에 달해 관심을 끌고 있다.개발가능지를 찾아내는 데는 최첨단 지리정보시스템(GIS)이 활용됐다.

용인시는 우선 관내 전체 면적인 591㎢를 대상으로 생활권이나 읍·면·동 등 세부 지역별로 기준 표고(해발)를 정한 뒤 표고가 100·를 넘는 곳과 자연경사도가 15도를 넘는 곳은 일단 개발 불능지로 분류해 솎아냈다.분석결과 용인 전체면적의 41%인 242.9㎢가 개발이 불가능한 땅으로 분류됐다.물론 이미 주택이나 상가,업무시설,공장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기(旣) 개발지 119.3㎢도 개발가능지에서 제외됐다.

다음으로는 도시용도로 개발은 가능하지만 도시의 쾌적성이나 환경 등을 고려해 개발을 가급적 억제할 대상을 찾아냈다.도시지역 중에서는 보전녹지,생산녹지,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중요시설물 보존지구,생태계 보존지구,지방하천 등 수변구역이 여기에 포함됐다.또 비도시지역에서는 농림지역과 자연환경보전지역,관리지역 중 토지적성평가 결과 1·2등급지 등도 개발억제지로 분류했다.그 결과 용인 전체면적으 21.2%인 125.3㎢가 개발억제지로 결정됐다.

이렇게 해서 얻어낸 개발가능지 총량은 104.0㎢였다.이는 용인 전체면적의 17.6%에 해당하는 면적으로 다른 시·군에 비해 가용토지 자원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것으로 분석됐다.

용인시는 이 가운데 즉시 개발한 시가화용지에 10㎢를 편입시켜 모두 45.3㎢(1370만평)로 늘렸다.또 2020년까지 도시확장에 대비해 추가로 필요한 땅을 확보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해 이용할 ‘시가화 예정용지’를 21.2㎢(643만평)로 정했다.

이밖에 비도시지역의 관리지역(옛 준농림지)중 개발이 가능한 계획관리지역은 별도로 시가화예정용지로 위치를 표시하지 않고 ‘2종 지구단위계획구역’등 공급총량을 정해 이 범위 안에서 개발용지를 공급하기로 했다.이에 따라 이미 개발된 관리지역(2종 지구단위계획구역) 2.4㎢외에 2020년까지 균형발전 사업 등을 포함해 모두 16㎢를 추가로 계획해 총량관리하기로 했다.

이들 토지는 자연보전권역 내 공장을 이전시키기 위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1.7㎢를 활용하고,동남부권에 조성하는 MBC드라미아 배후 관광지구(1.0㎢)와 복합문화테마파크(1.9㎢)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또 아파트 단지 등 주거용으로는 2010년까지 2.5㎢,2015년까지 1.0㎢,2020년까지 0.5㎢ 등 모두 4㎢를 활용할 방침이다.

(1) 용인 … 도시기본계획이란

도시기본계획이란 시·군이 관할지역에서 5~20년 안에 시행하는 것을 전제로 도시공간 구조 및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을 말한다.

도시기본계획에 담겨 있는 핵심 지표는 역시 장래 인구 목표다.

이에 맞춰 도로·철도,상·하수도 등 기반시설과 주택 공급,경제·산업,교육·복지시설 등의 부문별 계획이 세워진다.

특히 눈여겨볼 대목이 바로 토지이용계획이다.

이 가운데 시가화 예정용지는 나중에 개발될 잠재력이 큰 땅이라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다.

이미 주거·상업지역 등으로 지정돼 있는 시가화 용지보다 땅값이 상대적으로 싸다는 점도 매력이다.

하지만 시가화 예정용지는 도시기본계획 도면에 직경 1㎝의 점으로만 표시된다.

시세 차익 등을 노리는 투기를 막기 위해서다.

도시기본계획에 담겨 있는 개발 구상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도중에 사정이 생겨 계획이 바뀌기도 한다.

실제로 도시기본계획은 5년마다 내용을 정비·수정하도록 돼 있다.

기본계획에 담겨 있는 청사진은 실제 집행 계획인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돼야 법적 구속력을 갖는다.

따라서 부동산을 갖고 있거나 투자하려는 일반인들은 개별 청사진이 구체화되는 도시관리계획을 유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1) 용인 … 기흥저수지에 일산 호수공원 2배 만한 수변공원

용인지역에 들어설 대규모 공원 등 시민 휴식공간 개발구상도 관심거리다.

우선 기흥구 고매ㆍ하갈ㆍ공세동 일대 기흥저수지 주변 268만㎡(81만평)이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돼 수변공간을 활용한 대규모 호수공원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이는 일산신도시 호수공원(30만평)의 2배를 넘는 규모다.

용인시 관계자는 “기흥저수지 주변의 난개발을 막고 시민들의 휴식공간 확충을 위해 유원지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공영개발을 전제로 민자유치를 최소화하고 호수주변에는 도로개설을 최소화하는 등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암·원삼면 일대에는 문화방송(MBC)의 드라미아(영상단지)와 백암온천,백암면 옥산리 한택식물원 등 자연환경을 활용해 복합문화테마파크를 건설해 이 곳을 ‘체류형 관광휴양도시’로 개발하겠다는 게 용인시의 구상이다.

행정타운 인근에도 대규모 근린공원이 들어선다.용인시 삼가동 일대 37만9140㎡(11만4000평)에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수영장은 물론 다양한 체육시설과 분수대 등이 들어서는 체육공원을 만들어 시민들이 휴식과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동면 이동저수지와 백암면 용담저수지 주변에는 테마공원과 숙박시설,선착장,자동차극장,모험놀이장,승마센터 등이 들어서는 특화관광지구로 각각 개발될 예정이다.

용인 남사면에 570만㎡ 신도시

용인 성남 파주 안양 등 수도권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이 개발 청사진을 잇따라 내놓고 있어 주목된다.

이들 지자체는 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2020년까지 개발계획과 개발예정지역을 명시한 도시기본계획을 속속 확정짓고 단계적으로 시행에 들어갈 채비를 차리고 있다.

수도권의 개발지도가 만들어지는 셈이어서 부동산 시장에 큰 반향을 몰고올 전망이다.

이들 가운데 서울 강남권에 버금가는 유망 지역인 용인의 경우 남사면 봉무리 일대에 부천 중동신도시(165만평)보다 큰 570만㎡(172만평) 규모의 복합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16일 용인시가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거쳐 확정한 '2020년 용인 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이제까지 수지구와 기흥구 등 서북부 지역이 중심이던 개발축이 앞으로는 처인구의 동북 지역과 남부권으로 바뀐다.

특히 이제까지 유력한 신도시 후보지로 꼽혔던 남부권의 남사면 봉무리 일대에는 주거·업무·연구단지를 갖춘 복합 신도시가 건설된다.

기흥에서 용인 구시가지를 거쳐 북쪽 포곡읍을 잇는 경전철 주변 등에도 대규모 복합 및 전원주거단지가 조성된다.

용인 인구는 2020년까지 120만명으로 지금보다 40만명 더 늘어난다.

분당신도시(43만명)와 맞먹는 인구가 증가한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용인은 경기도에서 수원(135만명 목표)에 이어 두 번째 도시로 커진다.

용인 인구는 2005년 말 현재 수원(105만명) 성남(99만명) 고양(91만명) 부천(86만명)에 이어 도내 5위권이다.

건교부에 따르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도시기본계획을 확정한 수도권 지자체는 용인을 비롯해 성남 구리 안양 등 12곳이다.

또 부천 고양 수원 등 11곳은 이미 승인받은 기본계획을 변경해 다시 마련했으며,화성 등 5곳은 중도위의 심의가 진행 중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서울·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33개 지자체 가운데 28곳의 도시기본계획 수립 및 개편 작업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마무리될 전망"이라며 "지방에서도 강릉 제천 청원 군산 남원 광양 등 10곳이 현재 중도위 심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시기본계획이란 20년 단위의 도시공간 구조와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중장기 토지 및 주택 수급,교통망 계획 등이 담긴다.

(1) 용인 … 투기대책은? … 대부분 개발제한 거래 허가구역으로 묶어

 


시가화예정용지는 향후 주택이나 상가 공장 등으로 개발될 예정인 땅이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게 마련이다.

특히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기가 발생하기도 해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은 개발행위 제한지역으로 묶여 주택 신·증축 등 개발행위가 일정기간 제한된다.

용인의 경우 현재 남사면 복합신도시 후보지 일대,역북동 대학촌 일원,이동면 덕성리 일원,포곡읍 금어리 및 모현면 초부리 전원복합주거단지 일대 등이 올해부터 2010년까지 3년간 개발행위가 제한된다.

또 동탄2신도시 주변인 남사면 북리·기흥구 농서·고매동 일대,기흥호수주변 등 상당수가 개발금지 대상으로 묶여있다.

여기에다 용인 모현·포곡·양지·백암·원삼면 등 용인 동쪽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규제가 심한 자연보전권역인 데다 일부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수질환경보전지역 등 규제가 중첩돼 있다.

남사면 일대는 개발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한 성장관리권역이지만 전체가 토지거래허가구역이어서 외지인 투자가 쉽지 않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1) 용인 … 2020년까지 18만가구 더 짓는다

용인에서는 인구 120만명의 거주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2005년 말 현재 18만가구인 주택 수가 2020년까지 36만7900여가구로 늘어난다.

2005년 말 현재보다 2배 수준으로 증가한다는 얘기다.

연도별로는 2005~2010년까지 13만6200가구를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2010~2015년에 2만1250가구,2015~2020년에 1만4520가구를 각각 짓는다는 구상이다.

이렇게 되면 2020년 주택보급률은 115%로 높아져 집값 및 주거안정을 이룰 것으로 용인시는 기대하고 있다.

아파트는 초고층·고밀 개발을 가급적 억제할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용인·남이·백원생활권 등 동남부권은 고밀 개발비율을 40%까지 낮춰 중·저밀도 개발을 유도할 방침이다.

택지공급이 집중된 서북부권(수지·기흥구) 역시 주거단지의 일정비율을 전원형 공동주택 형태로 개발하도록 유도해 고밀개발 비율이 60%를 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용인지역 전체의 공동주택 비중을 67%,단독주택은 33% 선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아파트 등 주택건설사업 착수 시기가 지역별로 차등화된다는 점도 관심이다.

무엇보다 이미 아파트가 집중적으로 들어서 있는 수지·구성·기흥 일대의 추가 주택건설사업은 대부분 도시기본계획상 마지막 단계(4단계)인 2016~2020년으로 미뤄질 예정이다.

실제로 용인권 전체에서 4단계 기간에 사업이 착수될 14개 사업 가운데 12개가 수지·기흥구에 몰려있을 정도다.

용인권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67.8%에 달하는 40개 사업이 2006~2010년 안에 조기 착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북부 지역에 대한 추가 개발을 억제하려는 용인시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 대신 복합신도시가 들어설 남사면이나 전원복합 주거단지가 조성될 모현면 등 개발 잠재력이 풍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개발 속도가 더딘 처인구 일대의 주거단지 개발사업은 대부분 2·3단계인 2006~2015년에 시작될 예정이어서 대조를 이룬다.

용인시청 관계자는 "단계별 개발계획의 착수시점 이전에 신청되는 사업제안이나 인·허가는 사실상 모두 반려된다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1) 용인 … 교통망 확충은 … 제2경부 등 고속도로 3개 신설

용인시의 2020 도시기본계획은 이른바 '21세기 에코폴리스(생태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핵심 목표 중 하나가 교통대책이다.

2020년 용인은 '남북 5축·동서 5축'의 간선도로망과 분당선·신분당선·경전철 등 3개 철도노선이 시내 주요 지역을 관통하는 광역 교통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특히 서울처럼 2개의 반지 모양을 띠는 '환상(環狀)형' 내·외부 순환도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수지·기흥 등 서북부 지역 난개발로 인해 태부족한 도로 등 교통체계가 과연 획기적으로 좋아질지 주목된다.


◆교통지옥 벗어날까

용인은 신갈분기점을 중심으로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다.

수도권 남부지역의 '관문'인 셈이다.

자연환경 역시 뛰어나 26개의 골프장과 에버랜드,민속촌 등 관광 인프라도 풍부한 편이다.

이러다 보니 고속도로 교통량이 크게 늘면서 주말·공휴일은 물론 평일 출퇴근 시간에도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고속도로의 교통 수요를 분담할 수 있는 새로운 광역 교통망 확충이 시급한 과제다.

용인시도 이를 감안해 고속도로 등 기존 간선도로망의 교통 수요를 분산시키는 동시에 5대 생활권과 주변 지역을 쉽게 오갈 수 있는 교통망 구축을 최대 과제로 삼고 있다.

◆영덕~양재 고속도로 2009년 개통

우선 제2 경부고속도로와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 등이 새로 건설될 예정이다.

기존 경부·영동고속도로를 포함,2020년까지 최소한 5개의 고속도로가 용인 지역을 관통하는 셈이다.

따라서 이들 도로가 완공되면 경부축에 쏠린 신도시 개발로 만성 체증으로 시달리는 경부·영동고속도로의 기능을 상당부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가운데 사업 추진이 가장 빠른 총 연장 24.5㎞의 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는 서울에서 화성 동탄신도시까지 4~6차로로 연결될 예정으로 17.9㎞ 구간이 용인권을 통과한다.


2009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는 현재 20% 안팎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제2 경부고속도로는 하남~용인~안성을 잇는 총 64.3㎞를 건설하는 방안이 2020 도시기본계획(광역교통계획)에 반영돼 있는 상태다.

제2 경부고속도로는 건설교통부가 현재 다른 민자사업과 함께 추진 주체(재정 또는 민자),우선 순위 등을 검토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진행 중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민자사업 추진 여부,세부 노선 등이 단계적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건교부도 경부고속도로 대체 노선의 시급성을 감안해 최대한 조기에 공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 역시 관심 대상이다.

인천~파주~동두천~양평~용인~오산~수원~화성~인천을 잇는 총 연장 240㎞로 이 가운데 서수원~평택,송현~불로,양평~화도 구간 등은 현재 민자사업으로 확정돼 사업이 진행 중이다.

건교부는 현재 국토연구원이 진행 중인 '수도권 고속도로망 구축 실행계획'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내년 상반기 중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에 대한 세부 구상을 확정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전철로 서울 접근성 개선

간선철도망의 경우 △용인 경전철(기흥 구갈~포곡 전대리·에버랜드) △분당선 연장선(오리~수원) △신분당선(수원~분당~양재~용산) 등이 용인 지역을 통과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들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출퇴근은 물론 수원·분당 등 주변 지역과의 연결이 훨씬 수월해질 전망이다.

용인 경전철의 경우 2005년 착공돼 2009년 6월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이 노선은 기흥 구갈~동백지구~행정타운(용인대)~명지대~용인시내~포곡 전대(에버랜드)까지 18.4㎞ 구간에 15개 정차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경전철 역세권을 중심으로 향후 개발 대상 지역이 밀집해 있어 부동산 투자 측면에서도 이들 역세권을 주목해 볼 만하다.

분당선 연장선의 경우 오리~죽전~신갈~기흥(구갈)~상갈~수원 간 19.5㎞로 구갈역에서 용인 경전철을 환승할 수 있다.

당초 내년 중 개통될 예정이었지만 토지 보상 등의 문제로 일부 지연될 가능성이 큰 상태다.

또 신분당선 연장선은 성남 분당구 정자동과 수원 광교신도시 구간(11.9㎞)이 2014년 완공될 예정이다.

용인 지역에는 동천~풍덕천~성복~상현역이 들어서고 나머지 광교~수원 호매실 구간(11.1㎞)은 2019년까지 연결될 예정이다.

신분당선 연장 구간은 2010년 개통되는 서울 강남~성남 정자 구간과 연결돼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용인 수지구 일대 주민들이 서울 강남에 30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등 서울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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