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석은 회사마다 제각기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 예컨대 스텍트 스톤(Stacked Stone)의 경우 금강돌이나 한라석이란 이름으로 나와 있다. 현재 나와 있는 인조석은 코블 스톤(Coble Stone), 리버 락(River Rock), 충주돌, 운치석, 고산돌, 파벽돌, 계곡돌, 무늬돌, 단층돌, 백두돌 등이 있다.
1. 스텍트 스톤(Stacked Stone)
직사각형의 길쭉 길쭉한 돌로 거친듯 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스텍트 스톤은 매직스톤에서는 금강돌, 마인은 한라석이란 이름으로 생산하고 있다. 금강돌에는 중간에 큰 돌을 박아 넣은 금강돌 점퍼가 있다. 스텍트 스톤은 줄눈 없이 조각 조각을 붙여 시공한다. 아이보리, 백색, 진회색 등이 있다. 이와 비슷한 제품으로 마인에서 생산하는 장백석이 있다. 장백석은 50cmx20cm 크기의 패널로 나오기 때문에 시공하기 쉽다.
2. 코블 스톤(Cobble Stone)
넓적 넓적한 돌로 주택보다는 업소 건물에 잘 어울리는 코블 스톤은 매직스톤에서는 산성돌로 마임은 편마암이란 이름으로 생산하고 있다. 2층 정도의 건물에 시공하면 좋고 줄눈 없이 시공한다. 여러가지 모양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패턴을 만들 수 있다. 벽난로, 거실벽체 등 인테리어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브라운색, 고동색, 회색 등이 있다.
3. 캐슬 스톤(Castle Stone)
반듯 반듯한 사각형 모양의 돌로 말 그대로 성을 쌓을 때 쓰던 돌 모양이다. 매직스톤에서는 궁전돌로 마인은 고성돌이란 이름으로 생산한다. 캐슬 스톤은 줄눈을 넣어 반듯하게 쌓아 올리기 때문에 정갈한 맛이 난다. 색깔은 화이트, 아이보리, 베이지, 브라운 등이 있다. 줄눈 작업을 할 경우 시공비가 비싸게 먹힌다.
4.리버 락(River Rock)
강 바닥에 뒹구는 돌과 같은 종류다. 매직스톤에서는 북한강돌로 마인은 호박돌이란 이름으로 생산한다. 천연 강돌과 같은 느낌이 난다. 시공은 타일처럼 붙인다. 전체를 리버 락으로 시공하면 약간 투박한 느낌을 준다. 담장이나 정원의 조경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색깔은 아이보리, 회색+브라운 등이 있다. 강돌과 비슷한 모양의 돌로는 매직스톤에서 출시한 씻김돌이 있다.
5. 충주돌
충주백석이란 이름으로 나온 자연석을 본따 만든 제품으로 대부분의 인조석 업체에서 취급한다. 충주석은 줄눈 없이 시공할 수도 있고 줄눈을 넣어 시공할 수도 있다. 충주돌은 사각형과 부정형 2가지 종류가 있다.
6. 운치석&고산돌
운치석은 마인에서 생산하는 돌로 자연스런 조형미를 보여준다. 줄눈을 넣어 시공한다. 어울리는 곳은 주차장 입구나 옹벽 부분이고 다른 돌과 섞어 써도 좋다. 흰색, 브라운색, 회색 등이 나온다. 고산돌은 운치석과 비슷한 모양의 제품으로 매직스톤에서 생산한다.
7. 파벽돌
깨진 벽돌처럼 만든 인조석으로 벽돌 대용으로 쓰기에 좋은 제품이다. 파벽석, 파벽돌이란 이름으로 나와있다. 벽돌처럼 외장재로 써도 훌륭하고 실내 가벽을 만드는데 써도 좋다. 파벽돌은 분홍색, 오렌지색, 적색, 백색, 황토색 등이 나와있으며 원하는 색을 주문해 쓸 수도 있다.
원적외선 방출 역할을 하며, 여러가지 모양으로 제작되어 실내를 보다 더 아름답게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
에코스톤은 파벽돌 보다 쉬운 시공방법과 다양한 부조, 판재를 가지고 아트월을 꾸미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파벽돌보다 약 2배정도 비싸다. 에코스톤은 화장실 및 욕실에는 시공하지 않고 건물 외장재로도 사용하지 않는다.
9. 액세서리
인조석을 외장 마감으로 사용할 때는 창문이나 모서리 처리가 문제가 된다. 그냥 일반 문틀을 노출시켜도 되지만 조화가 안되는 게 문제다.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인조석으로 만든 프레임이다. 대리석과 같은 질감으로 우아한 멋을 연출할 수 있다. 엑세서리 값은 개당 9천5백원~1만2천원. 머릿돌은 5만원.
첫댓글시공비는 얼마나 될까? 고급품을 쓸 경우 평방 미터당 자재 값만 2만7천원이 고 시공인건비가 평방미터당 1만원이다. 30평형 정도의 단층건물이라면 대체로 2백50㎡~3백㎡가 필요하므로 9백25만원~1천1백10만원 가량이 든다. 인조석의 값은 자연석의 20%~30% 수준으로 드라이비트나 벽돌 값과 비슷하다. 인조석 값은 마인스톤의 경우는 종류에 상관 없이 평당미터당 1만8천원선이다. 매직스톤은 코너돌은 평방미터당 1만9천원, 금강돌, 백두돌, 화강돌은 2만7천원이고 다른 돌은 2만6천원선이다. 시공비는 줄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평당미터당 1만원선이고 줄눈을 사용하면 평당미터당 1만3천원 정도다.
인조석은 자연석 가운데 모양이 좋고 패턴이 우수한 것만을 샘플로 삼아 백시멘트로 만들기 때문에 무궁무진하게 생산할 수 있다. 또한 값도 자연석의 20%~30% 수준에 불과하고 무게도 가벼워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조석 시장은 전체 외장마감재 시장의 2%~3%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인조석을 생산하는 업체는 10여 곳 되지만 대부분이 영세한 업체이고 마인스톤을 생산하는(주)마인, 노벨스톤을 생산하는 (주)노벨스톤, 매직스톤을 생산한 (주)매직스톤코리아 그리고 모닝스톤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첫댓글 시공비는 얼마나 될까? 고급품을 쓸 경우 평방 미터당 자재 값만 2만7천원이 고 시공인건비가 평방미터당 1만원이다. 30평형 정도의 단층건물이라면 대체로 2백50㎡~3백㎡가 필요하므로 9백25만원~1천1백10만원 가량이 든다. 인조석의 값은 자연석의 20%~30% 수준으로 드라이비트나 벽돌 값과 비슷하다. 인조석 값은 마인스톤의 경우는 종류에 상관 없이 평당미터당 1만8천원선이다. 매직스톤은 코너돌은 평방미터당 1만9천원, 금강돌, 백두돌, 화강돌은 2만7천원이고 다른 돌은 2만6천원선이다. 시공비는 줄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평당미터당 1만원선이고 줄눈을 사용하면 평당미터당 1만3천원 정도다.
인조석은 시멘트와 부석이 주재료이기 때문에 푸석푸석하고 잘 깨진다. 힘을 주었을 때 부스러기가 생기거나 가루가 묻어나면 좋은 제품이 아니다. 겉면을 문질렀을 때 착색한 안료가 묻어나는 것도 좋지 않다
인조석은 자연석 가운데 모양이 좋고 패턴이 우수한 것만을 샘플로 삼아 백시멘트로 만들기 때문에 무궁무진하게 생산할 수 있다. 또한 값도 자연석의 20%~30% 수준에 불과하고 무게도 가벼워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조석 시장은 전체 외장마감재 시장의 2%~3%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인조석을 생산하는 업체는 10여 곳 되지만 대부분이 영세한 업체이고 마인스톤을 생산하는(주)마인, 노벨스톤을 생산하는 (주)노벨스톤, 매직스톤을 생산한 (주)매직스톤코리아 그리고 모닝스톤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