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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전공역사 임용시험(3교시 전공B) 문제지입니다. 예시답안 및 답안 근거는 '전공역사 연도별 기출풀이'에 있습니다. |
제1차 시험 | 3교시 전공B | 11문항 40점 | 시험 시간 90분 |
[원산 총파업]
1. ㉠에 들어갈 단체의 명칭을 쓰고, 밑줄 친 ㉡을 참고하여 ㉢에 공통으로 들어갈 노동운동 노선을 쓰시오. [2점][2020-B1기출]
(가) 원산총파업 사건은 원산의 한 회사에서 일본인 감독이 조선인 노동자를 구타한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노동자들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을 일으켰고, 이 지역 노동운동의 중심이었던 ( ㉠ )이/가 파업을 지휘하면서 도시 전역의 총파업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파업은 수개월에 걸쳐 지속 되었으나 실패로 끝났다. 대륙 침략을 본격화한 일제가 노동운동을 가혹하게 탄압함에 따라 합법적 노동운동은 개량주의로 흐르거나 활동 자체가 힘들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회주의자들은 ㉡개량주의를 배격하고 노동자들 속으로 들어가 비합법적 방식으로 아래로부터 노동조합을 결성하고자 하였다.
(나) 일본제국주의는 민족개량주의적 부르주아에게 자치를 약속함으로써 그들을 매수하고 그들의 도움을 얻어 새로운 혁명의 방파제를 쌓으려 하고 있다. … (중략) … 신간회도 역시 마찬가지로 민족개량주의적 단체이다. 그들은 학생 스트라이크 및 노동자 시위운동에 대한 그들의 사보타주 정책으로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 (중략) … 한편 조선 노동자 운동의 큰 약점과 결함도 폭로되었다. 노동조합 운동의 주요 약점은 조선 프롤레타리아가 아무런 독자의 ( ㉢ ) 조직을 갖지 않았다고 하는 데 있다. - 「조선의 ( ㉢ )의 임무에 관한 결의」 (1930) - |
[백제와 신라-대야성과 단양적성비]
2. ㉠에 공통으로 들어갈 성(城)의 명칭을 쓰고, 신라가 밑줄 친 ㉡을 차지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가장 이른 시기의 비석의 명칭을 쓰시오. [2점][2020-B2기출]
◦ 장군 윤충을 보내 군사 1만 명을 거느리고 신라의 ( ㉠ )을/를 쳤다. - 삼국사기 백제본기 의자왕 2년 -
◦ ( ㉠ )의 패전에서 도독 품석의 아내도 죽었는데, 그녀는 춘추의 딸이었다. 춘추가 듣고 기둥에 기대어 서서 종일토록 눈을 깜박이지 않고 사람이나 물건이 그 앞을 지나도 알지 못했다. 얼마 후 말하기를, “슬프다. 대장부가 되어 어찌 백제를 멸하지 못하랴.”라고 하고, 왕에게 나아가 아뢰기를, “신이 고구려에 가서 군사를 청해 원수를 갚고 싶습니다.”라고 하니 왕이 허락했다. … (중략) … 고구려의 왕이 (춘추에게) 말하기를, “㉡죽령은 본디 우리의 땅이니 네가 만일 죽령 서북의 땅을 돌려주면 원병을 보내겠다.”라고 하였다. - 삼국사기 신라본기 선덕왕 11년 - |
[수업계획-질문의 종류와 내용 서술]
3.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3기출]
(가) 박 교사의 수업 계획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박 교사는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 단원을 가르치기 위해 풍속화를 활용하기로 하였다. 박 교사는 ‘출처확인—표면적 읽기—맥락적 읽기—의미 도출하기’ 읽기 단계를 설정하여 조선 후기 풍속화에 보이는 양반의 모습을 파악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 (나) 박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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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지역지배]
4.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4기출]
(가) 나라가 작아 큰 나라 사이에서 압박을 받다가 마침내 고구려에 신속(臣屬)되었다. 고구려는 동옥저의 ㉠대인(大人) 들을 사자(使者)로 삼아 서로 (맡은 지역을) 이끌도록 하고, ㉡대가(大加)로 하여금 그 조세를 통책(統責)하도록 했다. 맥포, 물고기, 소금, 해산물을 천 리 떨어진 곳으로부터 운반해 온다. 또한 그 미녀를 보내오니 비첩(婢妾)으로 삼고 노복(奴僕)처럼 대한다. - 삼국지 동옥저전 -
(나) ◦ 인세(人稅)로 포 5필과 곡물 5석을 낸다. 유인(遊人) * 은 3년에 한 번 10명이 세포(細布) 1필을 낸다. 조(租)로서 호(戶)마다 1석을 내고, 차등호(次等戶)는 7두, 그 다음 호는 5두를 낸다. * 유인 : 말갈족 같은 이종족 집단이나 농업생산에 종사하지 않는 주민을 가리킨다. - 수서 고려전 -
◦ 경상남도 함안의 성산산성에서 삼국시기의 목간(木簡)이 다량 출토되었다. 이 목간의 대부분은 신라가 아라가야를 정복한 후 축성 또는 방어를 위해 필요한 물자를 신라 각지 에서 운송해 오면서 납부자의 신상, 물품의 종류와 분량 등을 밝히기 위해 작성되었다. 예를 들어, 「及伐城只利稗石」 이라고 기록된 목간은 ‘급벌성에 사는 지리가 곡물인 피를 1석 납부한다.’라는 뜻을 담고 있고, 목간 끝 부분 양쪽에 홈을 파서 끈으로 포대에 달아맬 수 있도록 했다. |
<작성 방법> ◦ 밑줄 친 ㉠과 ㉡이 수취 과정에서 각각 수행한 역할을 서술할 것. ◦ (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수취 대상을 쓸 것. ◦ (나) 방식의 수취를 가능하게 한 지역 지배의 방법을 쓸 것. |
[로마의 기독교 정책]
5.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5기출]
(가) ◦ 폐하, 저는 ㉠그들의 범죄 성격이나 그들에 대한 처벌 수위 뿐만 아니라, 그들에 대한 조사를 얼마나 깊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습니다. … (중략) … 저는 그들에게 ( ㉡ ) 신도인지 여부를 물었습니다. 그들이 그렇다고 자백 하면 저는 즉각 그들에 대한 처벌을 명했습니다. - 속주 총독 플리니우스가 황제 ㉢트라야누스에게 보낸 서한 -
◦ ( ㉡ ) 신도에 대한 귀하의 조치는 매우 적절했다. 이런 성격을 지닌 모든 사건에 대해 획일적인 계획을 수립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 ) 신도들을 찾아 내려고 애쓰지 말라. - 황제 ㉢트라야누스의 답신 -
(나) 황제 ( ㉣ )와/과 내가 공공의 안녕과 안정에 관한 모든 일을 협의했을 때, 우리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충분히 유익하다고 생각했던 일 중에서도 가장 먼저 신에 대한 외경심을 견지하는 일이 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 ㉡ ) 신도와 많은 사람들이 각자가 원하는 종교를 믿을 자유를 부여 받은 것이다. … (중략) … 귀관이 포고를 덧붙여 이 서한을 여러 곳에 공시하고,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도록 하라. 우리의 이 호의적인 법이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채로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 황제 리키니우스가 속주 총독에게 보낸 서한 - |
<작성 방법> ◦ 밑줄 친 ㉠의 내용을 ㉡ 종교와 관련하여 쓸 것. ◦ 밑줄 친 ㉢ 황제의 ㉡ 종교에 대한 정책을 ㉣ 황제의 정책과 비교하여 그 특징을 쓸 것. ◦ ㉣에 들어갈 인명을 쓰고, ㉣ 황제가 제국의 안정을 위하여 시행한 경제 정책을 1가지 쓸 것. |
[토론식 수업]
6. 홍 교사의 수업일기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6기출]
< 1차시 학생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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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라-왕전제]
7. ㉠에 들어갈 왕조와 13경(經) 중 하나인 ㉡을/를 순서대로 쓰시오. 그리고 ㉠ 왕조가 ㉡을/를 참고하여 제정한 토지 제도에 규정된 내용을 2가지 서술하시오. [4점][2020-B7기출]
(가) 夫改定神祇 上儀也。欽修百祀 咸秩也。明堂雍臺 壯觀也。九廟長壽* 極孝也。制成六經 洪業也。… (중략) … 況堂堂有 ( ㉠ ) 正丁厥時 崇嶽渟海通瀆之神 咸設壇場 望受命之 臻焉。 * 長壽 : 원후[元后, 왕태황태후(王太皇太后)]를 위해 건설한 궁 - 文選 符命 -
(나) 乃均土地 以稽其人民而周知其數。上地家七人 可任也者家 三人 中地家六人 可任也者二家五人 下地家五人 可任也者 家二人。 - ( ㉡ ) 地官 小司徒 - |
[여성 운동]
8.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8기출]
(가) 여권운동에서 ( ㉠ )은/는 여성운동가들이 인식했던 것처럼 여성의 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징으로서 정치적 진보를 의미했다. 영국에서는 ( ㉠ ) 운동이 급진 적인 성격을 띠면서 1903년 에멀린 팽크허스트(Emmeline Pankhurst)가 여성사회정치연합(Women’s Social and Political Union)을 창설하고 호전성과 시민불복종을 전술로 채택하였다. 이들은 의회에 난입하거나 건물에 불을 지르는 과격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체포되어 투옥된 이후에도 단식투쟁을 벌이면서 ‘정치범’ 대우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1913년에는 에밀리 데이비슨(Emily Davison)이 더비 경마일 (Derby Day)에 국왕의 말 앞에 스스로 몸을 던져 밟혀 죽는 이른바 ‘순교’를 행하여 ( ㉠ ) 운동가들의 도덕적 요구가 얼마나 컸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주었다.
(나) 먼저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한다. 여성이란 무엇인가? … (중략) … 우리는 여전히 여성성이 위험하다는 말을 듣는다. 우리는 여성이라고, 여성으로 남아 있으라고, 여성이 되라는 훈계를 듣는다. … (중략) … 인간성은 남성 적인 것이며 남성은 여성을 본질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에 관련된 존재로서 정의한다. 그녀는 자율적 존재로서 간주 되지 않는다. … (중략) … 여성은 성적 존재일 뿐이다. … (중략) … 여성은 남성과 관련하여 정의되고 구분되지만 남성은 여성에 따라 정의되고 구분되지 않는다. 여성은 부차적인 존재, 즉 본질적인 존재에 반대되는 비본질적인 존재이다. 그는 주체이다. 그는 절대자이다. 하지만 그녀는 타자이다. - ( ㉡ ) - (다) ‘여성의 신비’는 여성을 위한 최고의 가치와 유일한 책임이 여성만의 여성성 실현이라고 말한다. ‘여성의 신비’는 서양 문화의 커다란 잘못이 역사의 대부분 시기에 여성성을 과소평가해온 것이라고 말한다. … (중략) … 과거에 여성이 가진 고민들의 근원은 여성들이 오직 성적 수동성, 남성의 지배, 모성애의 진작 등에서만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자기 본성을 받아들이는 대신에 남성을 부러워하고 남성처럼 되려고 애쓰는 것이라고 ‘여성의 신비’는 말한다. 그러나 이 신비가 미국 여성에게 주는 새로운 이미지는 ‘직업 : 가정주부’라는 낡은 이미지이다. 새로운 신비는그 밖에 어느 것도 될 기회가 없었던 가정주부—어머니를 모든 여성의 본보기로 만든다. - 여성의 신비 - |
<작성 방법>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와 ㉡에 들어갈 서명을 순서대로쓸 것. ◦ (가)와 (다)에 대해 여성운동 내부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되었던 비판을 2가지 서술할 것. |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
9.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9기출]
나는 ㉠광둥[廣東]에 와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농촌 개혁을한 지 몇 년 되지 않았고 도시 개혁도 막 시작되었으며 ㉡경제 특구도 초보적인 단계였습니다. … (중략) … 당의 11기 3중전회 이래의 노선, 방침, 정책을 견지하려면 관건은 ㉢‘하나의 중심, 두 개의 기본점’을 견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중략) … 누구든지 3중전회 이래의 노선, 방침, 정책을 바꾸고자 한다면 인민 들이 승낙하지 않아 누구든지 타도될 수 있습니다. … (중략) … 판단의 기준은 사회주의 사회의 생산력 발전, 사회주의 국가의 종합적 국력 증강, 인민의 생활수준 향상에 유리한가의 여부 입니다. … (중략) … 계획에 좀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아니면 ( ㉣ )에 좀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의 문제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본질적 구별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도 계획이 있으며 사회주의에도 ( ㉣ )이/가 있습니다. 계획과 ( ㉣ ) 은/는 모두 경제 수단입니다. 사회주의의 본질은 생산력을 해방 하고 생산력을 발전시키며 착취를 줄이고 양극화의 해소를 통해 최종적으로 공동의 부(富)에 도달하는 데 있습니다.
- 「 ․ ․ ․ 등지에서의 담화 요점」 - |
<작성 방법> ◦ 밑줄 친 ㉠에서 밑줄 친 ㉡이 설치된 도시명을 1가지 쓸 것. ◦ 밑줄 친 ㉢의 내용을 서술할 것.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쓸 것. |
[이승만 정권]
10.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0-B10기출]
◦ 5월 25일 사실상 부산지역과 대한민국의 다른 지역에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이때 이래로 이대통령은 국회의원들을 체포하고, 국회의 손에서 ( ㉠ )을/를 빼앗아오는 헌법 개정을 요구했으며 법적인 제약에 대한 아무런 고려 없이 국회를 해산하겠다고 협박했다. … (하략) … - 「한국 국회와 이승만 대통령의 정쟁과 그 전망」, 1952년 6월 17일 - ◦ 오랫동안 국내외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던 한국의 정치 파동은 7월 4일 밤 9시 30분 정부 제출과 국회 제출의 양 개헌안 중에서 적당한 조항을 ( ㉡ )하여 통과시킴으로써 종언의 빛을 보이게 되었다. …(중략)… 아침부터 국회의장 실에서 숙의를 거듭하고 있던 개헌파(민국․무소속․자유원 내파) 65명의 의원들은 하오 6시 반, 동 ( ㉡ ) 조항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에 도달하게 되자 그 순간 눈물을 흘렸다. …(중략)… 최후의 3독회 표결은 기립 표결로 작정 하여 재석 166인 중 163표로서 실로 역사적인 결정을 보았다. - ○○일보, 1952년 7월 6일 - ◦ 지난 27일 국회에서 투표 결과 찬성표가 재적 3분지 2 미달로 부결이 선포되었던 헌법개정안은 자유당측으로부터 재적 203에서 찬성 135표는 3분지 2에 달한다는 이론(異論)을 일으켜, 29일 국회에서는 여야 간에 일대 혼란이 일어나 나중 에는 난투극까지 벌어졌다. …(중략)… 결국 “재적 203의 3분지 2는 135이므로 이번 ㉢개헌안은 통과된 것이다.”라고 회의록을 수정토록 결의하게 되었다. - ○○일보, 1954년 11월 30일 - |
<작성 방법> ◦ ㉠에 들어갈 내용을 쓸 것.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용어를 쓸 것. ◦ 밑줄 친 ㉢의 새로운 내용을 2가지 서술할 것(단, 대통령 중임과 궐위에 대한 내용으로 한정할 것). |
[교수학습 활동-시뮬레이션]
11. ㉠과 ㉡에 들어갈 내용을 1가지씩 순서대로 서술하고, (나)의 교수․학습 활동 유형을 쓰시오. [4점][2020-B11기출]
(가) ○○ 지역 역사교사 수업연구 모임
윤 교사 : 저는 올해 추체험적 역사 이해를 위해 <독립군의 하루>를 학교에서 재현해 보려고 합니다. ‘독립군이 되어 독립운동에 참여해보도록 한다.’를 학습 목표로 정하고, 극화학습 중 한 유형으로 학습 활동을 구상 하고 있어요. 다음 <엘리스 아일랜드 프로젝트>의 학습 활동을 참고하여, (나)의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였습니다. 선생님들께서 검토해 보시고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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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윤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
<독립군의 하루> | |
단계 | 교수․학습 활동 |
도입 : ( ㉠ ) | ·교사는 독립군이 참여한 여러 활동을 적절하게 단순화시켜 학습 장면으로 만든다. -독립군 모집, 가입, 훈련, 군가 제창, 이동 및전투, 결의문 쓰기 등의 장면을 선정한다. -독립군 활동 장소로 교과교실과 복도, 학교 곳곳을 적절하게 배정한다. |
참여자 훈련 : 인물 선정과 역할 배분 | ·학생들은 역사적 인물을 선정하고, 역할을 배분 한다. -독립군의 의식주, 조직 구성, 행동과 관련하여 규칙을 정한다. -독립군 모집과 가입, 훈련 과정별로 각자 맡은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순서와 절차를 익힌다. |
모의학습 운영 : 실연 | ·학생들은 독립군이 되어 각 장면별로 연기한다. - 독립군 활동이 승부를 겨루거나 승패를 결정 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유의한다. ·교사는 원만한 진행이 되도록 조력한다. |
참여자 결과 보고 | ·( ㉡ )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에 대해 학습 내용과 연결시켜 피드백을 한다. |
<수고하셨습니다.>
[임용역사 최용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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