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인물강의10. 다니엘(단1:8,9)
1. 다니엘
다니엘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이시다.”라는 뜻이다. 성경에서 다니엘은 유다지파에 속한 자라는 사실외에 다니엘의 부모와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왕족혈통이거나 귀족가문의 출신이다.(단1:3) 다니엘은 소년시절(20세로 추정)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에 의하여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갔다. 다니엘은 포로생활중에 ‘크게 은총을 입은자’(단9:23, 10:11,19)라는 말이 세 번이나 언급될만큼 흠없는 인격과 신앙을 구비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왕궁에 발탁되어 당대 최고의 학문을 접할 수 있었고 결국 바벨론의 총리가 되는 축복을 받았다. 특히 하나님의 은총가운데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는 지혜를 받아 바벨론의 멸망과 마지막 때의 사건에 대하여 예언할 수 있었다.
2. 포로로 잡혀간 다니엘(단1:3~7)
1)다니엘이 포로로 잡혀간 시대상황(단1:1,2)
-유다왕: 여호야김3년(대하36:5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바벨론왕: ①느부갓네살의 침공(대하36:6~) 여호야김왕을 잡아가고 여호와 전의 성물들을 탈취해 가서는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의 신당에 둠.(1차 성물탈취)
②유다는 여호와김왕을 대신하여 그의 아들 여호야긴이 8세에 유다왕으로 올랐으나 3 개월10일을 치리하면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고(대하36:9) 느부갓네살왕은 여호야긴마저 바벨론 잡아가고 여호와의 전의 귀한 성물들을 탈취해감.(2차성물탈취) ③느부갓네살은 유다왕으로 시드기야(21세,여호야긴의 삼촌이자 여호야김의 동생)을 세 웠으나 시드기야도 여호와앞에 악을 행하였고, 그의 즉위한지 9년10월10일에 느부갓 네살왕이 침공하여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죽이고 시드기야의 두눈을 빼고 결박당하여 바벨론으로 끌려갔고, 성전의 모든 성물들을 탈취해감.(3차성물탈취)(왕하25:1~17)
*참고)바벨론의 침공과 느부갓네살왕의 유다왕과 성물탈취사건은 하나님이 하신일(단1:2)
2)포로생활중에서도 다니엘이 입은 하나님의 은혜1.(4,5)
-왕족, 귀족으로 왕궁에 모실만한 소년으로 구비하도록 하였음.
①흠이없고②아름다우며③모든 재주를 통달하며④지식을 구비하며⑤학문에 익숙하여
-갈대아인의 학문과 방언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심.
-왕이 지정하여 자기의 진미와 포도주를 날마다 쓸것을 삼년동안 지원하며 훈련하도록 하였음.
-함께할 수 있는 세친구를 붙여주심.(다니엘-밸드사살, 하나냐-사드락, 미사엘-메삭, 아사랴-아벳 느고)
*느부갓네살왕의 식민지통치에서의 개명(일제식민지통치시대의 창씨개명):
영구식민지화하려는문화말살정책의 일환:
①다니엘: 하나님은 나의 심판이시다. 벨드사살: 바알의 은총을 베푸는자
②하나냐: 여호와께 사랑받는자 사 드 락: 태양신에 의해서 조명을 받는자
③미사엘: 하나님과 같은 자 누구냐 메 삭: 그는 이스탈이다
④아사랴: 여호와는 나의 도움이시다 아벳느고: 지혜의 신의 노예
3)소년 다니엘의 결연한 신앙고백과 결과(1:8,9)
-다니엘의 굽힘없는 고백(8) “뜻을 정하여”
-하나님의 은혜2. (9) “하나님이 다니엘로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하나님의 은혜3.(17)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3. 왕의 꿈을 해석해준 다니엘(단1:17)
1)느부갓네살왕의 꿈을 해석(단2:1~35)
-꿈을 꾸고 번민하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느부갓네살왕(1~3)
-느부갓네살왕은 당대의 술사와 박수들을 불러 꿈과 그 해석을 말하도록하였으나 아무도 꿈을 말 하지 못하여 죽이도록 명령(4~13)
-다니엘과 느부갓네살의 만남과 청원(14~16)
“기한하여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보여 드리겠다하니”
-다니엘의 세친구와 더불어 기도와 하나님의 은밀한 이상으로 응답하심.(14~24)
-꿈의 내용(25~35)
①한 큰 신상으로 크고 광채가 특심하며 그 모양이 심히 두려우니
②우상의 머리는 정금이며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 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
③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부숴뜨리고
④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타작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고
⑤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었나이다.
-꿈의 해석(36~45)
①우상머리의 정금:느부갓네살왕의 통치 ②가슴과 팔들의 은: 왕만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나 통치
③배와 넓적다리의 놋: 셋째로 놋같은 나라가 일어나 통치 ④종아리는 철: 넷째 나라의 철권통치
⑤발과 발가락의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며 얼마나 철인것은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철은 든든 한 나라이며 진흙은 부숴질만할 나라
⑥철과 진흙이 섞인 것은 철의 든든함과 다른 인종과 서로 섞일 것이며
⑦사람의 손으로 아니하고 산에서 부숴뜨린 돌: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실 것이라
⑧다니엘을 확신: “이꿈이 참되고 이 해석이 확실하니이다.”(45)
*참고)‘손으로 아니한 뜨인 돌’은 열왕들 시대에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존귀하게 된 다니엘(2:46~49)
-느부갓네살왕이 다니엘에 엎드려 절하고 예물과 향품을 선물
-다니엘의 하나님을 은밀한 것을나타내시는 자로 고백하는 느부갓네살왕
-다니엘을 높여 바벨론 온 도를 다스리는 총리(바벨론 모든 박사의 어른으로 삼음)
-다니엘의 청구:세 친구를 도백으로 일하도록 함.
-다니엘의 꿈 해석으로 인하여 죽을 뻔했던 모든 박사와 박수, 술사들이 살아날 수 있었다.
3)느부갓네살왕의 두 번째 꿈(단4:1~37)
-느부갓네살왕의 꿈
①땅의 중앙에 한 나무나무가 높이가 높고
②나무가 자라 견고하여지고 높이가 하늘에 닿아 그 모양이 땅끝에서도 보이고③잎사귀는 아름답 고 그 열매는 많아 만민의 먹을 것이 되고
④들짐승이 나무 그늘에 있고 공중의 새가 깃들이고 육체를 가진 모든 것이 나무에서 먹을 것을 얻고
⑤환상중에 하늘에서 한 순찰자, 거룩한 자가 내려와 이르기를, “나무가 베고 그 가지를 자르고 그 잎사귀를 떨고 그 열매를 헤치고 짐승들을 그 아래서 떠나게 하고 새들을 그 가지에서 쫓아 내리라 그러나 그 뿌리의 그루터기를 땅에 남겨두고 쇠와 놋줄기로 동이고 그것을 들 풀 가운 데에 두어라 그것이 하늘 이슬에 젖고 땅의 풀 가운데서 짐승과 더불어 제 몫을 얻으리라. 또 그 마음은 변하여 사람의 마음 같지 않고 짐승의 마음을 받아 일곱 때를 지내리라. 이는 순찰자 의 명령대로요 거룩한 자들의 말대로이니 지극히 높으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 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시며 또 지극히 천한 자를 그 위에 세우시는 줄을 사람들이 알게 하려 함이라.”
-다니엘의 꿈해석
①나무는 높은 왕으로
②왕이 자라 견고하고 창대하여 권세가 하늘에 닿고 땅끝까지 미침
③④만민과 온 세상에 미치는 왕의 권세
⑤지극히 높으신 이가 명령하신 것이 왕에게 미칠것이라는 것, 즉 왕이 사람에게서 쫓겨나 들짐승 과 함께 살며 소처럼 풀을 먹으며 하늘의 이슬에 젖어 일곱 때를 지낼것이라. 그 때에 지극히 높 으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시는 줄을 알고 그 들이 그 나무뿌리의 그루터기를 남겨 두라 하였은즉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줄을 왕이 깨달은 후 에야 왕의 나라가 견고하리이다. 그런즉 왕이여 내가 아뢰는 것을 받으시고 공의를 행함으로 죄 를 사하고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김으로 죄악을 사하소서 그리하시면 왕의 평안함이 혹시 장구 하리이다.
-꿈의 내용과 해석에서 주는 메시지:
①한 나라의 왕을 세우는 일이나 버리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며, 한 나라와 만국, 열방을 다스리시 는 분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시라는 것.
②존귀함과 명예, 권세, 절망과 낮아짐, 고통과 고난 이후에 회복도 하나님께서 진행하시며 고통과 고난으로부터의 회복도 결국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만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믿음, 공의로 행함,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기는 삶으로 죄사함을 받고 평안함과 장구함을 회복한다.
4)벨사살왕과 다니엘(단5:1~31)
-느부갓네살왕의 손자인 벨사살이 벽에 나타난 하나님의 필적을 다니엘이 증거한다.
①벽의 글자: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25)
②글자 해석: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끝나게 하셨다 함.
-데겔은 왕을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이 보였다 함.
-우바르신은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매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 함.
4. 사자굴에서 구원받은 다니엘(단6:1~28)
1)총리들과 고관은 왜 다니엘을 고발하는가?
-다니엘의 민첩한 마음과 충성됨(아무 그릇됨이나 허물이 없었음)(4)
-총리들과 고관들이 다니엘의 고발할 근거를 찾음(5~8)
①금령을 건의: “왕외에 어떤 신이나 사람에게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넣기로”
②왕의 어인으로 금령을 공포
-다니엘의 변함없는 감사기도(10)
①장소: 자기집 윗방(다락방,기도실) ②방향:예루살렘으로 ③환경: 창문을 열고
④기도의 횟수: 하루에 세 번 ⑤기도자세: 무릎을 꿇고 ⑥기도주제: 하나님께 감사기도
2)사자굴에 던져지는 다니엘(11~24)
-사자굴에서 다니엘(22)“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굴에서 구원받는 다니엘(23)
-다리오왕의 조서(25~27) “...모든 백성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할찌니...”
5. 다니엘이 깨달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 그리고 마지막 때의 이상(단9:1~)
1)다니엘이 깨달은 말씀(9:1,2): 예레미야선지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예언)
“예루살렘의 황무함이 칠십년만에 마치리라”
2)다니엘의 금식기도(9:3~19) 민족의 회복을 위한 금식, 자복, 회개기도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얼컫는바 됨이니이다.”
*참고)잠깐! 웃어볼까요? 한국교회의 주여 삼창기도의 원조는 다니엘?
3)다니엘이 들은 이상(9:20~27, 10장~12장)
-기도하는 다니엘에게 가브리엘천사의 고지(응답)
①하나님의 응답은 언제 시작되는가?(23) “네가 기도할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②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③“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10:11, 19)
④다니엘이 깨달아야할 메시지: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메시야예언
-다니엘이 본 마지막 때의 이상 중 큰 전쟁(10~11장) 남방과 북방의 전쟁
--->성서주석: 근동 패권다툼을 언급. 바사제국의 멸망과 헬라의 등장, 알렉산더대왕 사후 남방 (프톨레미왕조)와 북방(셀류쿠스 왕조)의 쟁투, 그리고 안티쿠오스 에피파네스의 등장 이후에 자행 되는 유대교 핍박 및 왕조의 최후...세속 정권도 하나님의 섭리안에서 진행된다는 것.
-종말에 임할 대환난과 통과한 자에게 주어질 상급, 적그리스도의 최후 심판
①마지막 대환난 때에 등장할 대군 미가엘(1) “네 민족을 호위하는 하나님의 군대장관”
②대환난 중에 구원얻는 자(1)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계20:15)
③자는 자의 부활(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중에서 많이 깨어”
*참고)자는 자: 육체가 죽은 후의 상태(욥3:13, 렘51:39, 마9:24, 살전5:10, 계14:13)
④영혼구원과 전도자에게 주는 상급(3):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⑤마지막때의 시대적 문화환경(4)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⑥지혜있는 자(10) “스스로 정결케하는 자”“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자”
⑦기다리는 신앙(13)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⑧때에 관한 말씀(7, 11, 12, 7:25)
⑴한때 두때 반때:
⒜한때는 하나님의 은밀하신 계획안에 있는 세속적 시간개념의 차원을 초월하는 시간, 일정이며, ⒝두때는 한때로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계획이 진행되는 지속적인 시간의 개념이고,
⒞반때는 한때와 두때에 비교하여 절반이라는 의미보다는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의 환난에서의 재앙을 단축하신다는 의미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⑵일천이백구십일(1,290): 한때, 두때, 반때와 같은 의미. 시간계산으로하면 4년의 기간.
⑶일천삼백삼십오(1,335): 핍박의 기간.
*참고)시간계산으로 볼때, 1,335일-1,290일 = 45일(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 까지의 시간과 일치하는 부분도 있다.) 궁극적으로 예수님의 승리를 얻기까지의 기간을 상 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정설. 핍박의 기간에 인내하며 기다리는 신앙으로.
“끝까지(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마10:22, 24:13)
“너희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눅21;19)
6. 다니엘을 통한 교훈과 적용
1)다니엘은 바벨론포로기에 세 왕(느부갓네살, 벨사살, 다리오)의 총리로 세움받을만큼 세상적으로도 큰 축복의 주인공이다. 축복과 성공의 키는 “하나님의 은혜요 은총이다.”
2)다니엘이 세상왕조앞에서 존귀한 자가 되고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 오직 하나님께 뜻을 정한 마 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죽음도 불사한 기도생활에 있다.
“뜻을 정하여”“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기도하며”
3)다니엘에게 보여주신 마지막때의 이상을 통하여 세상의 모든 섭리와 통치가 하나님에게 있다 는 사실과 하나님앞에서 심판이 있음을 가르쳐준다. 심판앞에서 상급받는 자(전도)가 되어야 한다.
4)다니엘은 당대의 최고권력자 왕을 신(우상)으로 섬기지 않은 일로 사자굴에 던져졌지만, 결국 하 나님의 구원을 받았고 왕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자신의 존귀함을 얻었다.
왕(사람, 권력, 명예, 물질)은 우리에게 우상이 될 수 있다. 현재 내게 우상은 무엇인가?
5)다니엘은 장차오실 메시야(예수그리스도)를 예언하는데 쓰임받은 인물이었다. 우리도 재림하실 예수님을 선포하고 전도하는 일에 온전히 쓰임받는 목회자가 되어야한다.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히11:33)
6)예수님께서도 다니엘의 예언(단9:27 11:31)을 마태복음24:15에서 “다니엘의 말한바”인용하시면서 인정하셨다. 오늘 우리 목회자들도 하나님의 예언을 결코 의심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