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셈,함,야벳의 이동사의 원인
1.‘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창 9:7).
노아와 그 후손들은 생육하고 번성하여,땅에 충만 하라,땅에 편만 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따라 이동한다.
이것은 원래 아담에게 준 명령이었는데 왜 이 명령을 노아에게 했는가를 살펴보면 하나님을 대신하여 모든
만물을 다스리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은 아담을 짓기 전에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
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온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창 1:26)고 말씀 하셨다.
2. 행위의 형벌에 따른 지역분배 대로 이동했다.
1)노아의 실수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창9:21)
2)함이 노아 하체를 보고 조롱함
가나안의 아비 함이 그 아비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두 형제에게 고하매“(창9:22)
3)셈, 야벳은 뒷걸음쳐 하체를 덮어줌
“셈과 야벳이 옷을 취하여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비의 하체에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
을 돌이키고 그 아비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창 9:23)
4)가나안(함)저주받음
“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이에 가로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창 9:24-25)
5)함을 그(셈)의 종이 되게 함
“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창9:26).
6)야벳은 창대, 셈의 장막에 거함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
였더라.(창9:27)
3. 이 땅에서도 자기 행위 따라 상급이 주어짐을 알 수 있다.
1)함족과 아프리카
아프리카 땅은 저주 받은 땅이다. 사막과 모래 낮에는 뜨거운 태양 불, 밤에는 차가운 달빛, 강물도 모자란
땅이 아프리카 땅이다.
2)셈족의 편만성
아버지의 허물을 덮어준 셈은 하나님 섬기는 복을 받았다
세상 모든 종교는 다 셈족을 통하여 나왔다
기독교,불교,유교,이스람교,도교가 바로 이 예언의 말씀의 증거다
그리고 아세아, 북미, 남미, 태평양 산호섬에도 광범위하게 셈족이 흩어져 살고 있다.
3)야벳과 아시아
아버지의 허물을 덮어준 야벳은 지중해 서북쪽 지역에 거하면서 이 예언대로 ‘창대케 하심’, 셈의 장막
‘에 거하는 복을 받았다. 셈이 거하는 북미, 남미 정복도 바로 이 예언의 성취요, 아시아 지방이 야벳에
의해 정복됨도 바로 이 예언의 성취다
4)황인종
함이 야벳의 종(흑인노예)이 됨도 바로 이루어진 것이다, 백인이(야벳) 황인종이 거하는 땅의 정복사의 증
거도 바로 노아의 예언 성취요, 흑인이 그의 종 됨도(흑인노예) 바로 이 예언의 성취이다.
5)한민족과 셈족
우리민족은 바로 ‘셈족’에 속하기에 ‘셈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는 예언대로 ’하나님 찬송‘하는 사
역을 맡아 동방으로 이동하여 반도에 장착됨을 알 수 있다.
4. 야벳의 이동사(백인종)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을 낳았으니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리밧과
도갈마요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달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라 이들로부터
여러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방언과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창10:1-5)
1. 성경적 증거
1)야벳의 아들들의 이동사이다.
(고멜,마곡,마대,야완,두발,메섹,디라스)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창10:2)
2)야벳의 손자 이동사이다.
①고멜의 아들, 아스그나스, 라밧,도갈마
“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 라밧,도갈마요”(창10:3)
②야완의 아들, 엘리사 달시스,깃딤,도다님
“야완의 아들, 엘리사 달시스,깃딤,도다님이라”(창10:4)
3)야벳 자손의 이동지역
야벳 자손의 이동지역은 지중해의 서북쪽(유럽지역)지역이다
“이들로부터여러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방언과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창10:5)
2. 역사적증거/아래 통시적 관점에서 본 이동사 참조
3 함의 이동사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
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영걸이라 그가 여호와 앞에
서 특이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은 특이한 사낭꾼이로다 하
더라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그가 그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이는 큰성이라)을 건축하였으며 미스라임은 루
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블레셋이 가슬루힘에게서 나왔
더라)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족속과 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이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의 조상을 낳았더니 이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처하였더라 가나안의 지경은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
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이들은 함의 자손이라 각기 족속과 방언과 지방과 나라대로이었더라“(창
10:6-20)
1. 성경적 증거
1) 함의 아들의 이동사이다
(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창10:6)
2) 함의 첫째아들 구스의 자손의 이동사이다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창10:7-8)
①‘여호와 앞에 특이한 사냥꾼’이됨
“그가 여호와 앞에서 특이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은 특이
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창10:9).
② 그의 나라의 시작과끝
시작은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이다.“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
되었으며(창10:10) 끝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 이다.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창10:11)
③ 성을 건축함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이는 큰 성이라)을 건축하였으며”(창10:12)
3)함의 둘째 아들 미스라임의 자손(함의 증손)의 이동사다.
①미스라임의 이동사다.
“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창10:13)
②사슬루힘에게서 블레셋이 니왔다.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 (블레셋이 가슬루힘에게서 나왔더라)”(창10:14)
4). 함의 넷째아들 가나안의 자손의 이동사다.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알가 족
속과 신 족속과 이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의 조상을 낳았더니 이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
어져 처하였더라(창10:15-18)
5) 함의 자손의 퍼진 지역
가나안족속, 팔레스타인 지역이다, 오늘날 아프리카이다.
“가나안의 지경은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
지였더라”(창10:19).
① 구스족속은 이란,이락,사우디아라비아다.
② 미스라임의 족속은 아프리카 지역이다.
“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 (블레셋이 가
슬루힘에게서 나왔더라)(창10:13-14).
2. 역사적 증거
아래 통시적 관점에서 본 이동사 참조
4 셈의 이동사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
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아람의 아들은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며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
벨을 낳았으며 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
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웹과 예라와 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오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이들은 다 욕단의 아들이며 그들의 거하는 곳은 메사
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이었더라 이들은 셈의 자손이라 그 족속과 방언과 지방과 나라대로였더
라(창10:21-31)
1. 성경적 근거
1)셈의 자손의 이동사다.
(엘람, 앗수르, 아르박삿,룻, 아람)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
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창10:21-22)
2)셈의 다섯째 아들 아람자손의 이동사다.
(우스,훌,게델,마스)
“아람의 아들은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며”(창10:23).
3)셈의 셋째 아들 아르박삭 자손의 이동사다.
(셈의 손자 셀라, 셈의 증손 에벨, 셈의 고손 벨렉과 욕단)
“아르박삭은 셀라을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았으며”(창10:24).
“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창10:25)
4)셈-아르박삭-셀라-에벨-욕단 자손의 이동사다.
①알모닷 ②셀렙 ③하살마웹 ④예라 ⑤하도람 ⑥우살 ⑦디글라 ⑧오발 ⑨아비마엘 ⑩스바⑪오빌
⑫하윌라 ⑬요밥
“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웹과 예라와 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오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이들은 다 욕단의 아들이며”(창10:26-29).
5)욕단이 거하는 곳
메사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이었다.
“그들의 거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이었더라”(창10:30).
2 역사적 근거
셈,함,야벳의 이동사는 대 홍수 이후 ‘전 인류 이동사“다.’하나님의 기본적 명령인 땅에 흩어져 땅을 정
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기 위해 흩어졌다. 또한 땅 분배는 셈,함,야벳의 행위대로 지역이 분배되었다.
그리고 어떤 삶을 살 것인가 결정 되었다.
셈은 아시아, 북아메리카, 남 아프리카, 태평양 산호섬까지 흩어져 살며 셈의 하나님 찬송하라는 즉 기독
교,불교, 유교, 이슬람교, 도교을 만들었으며 그리고 함족을 종으로 삼고 살아왔다 야벳은 창대했고, 셈의
장막에 거하였으며 함족을 노예로 삼아 살아왔다.
함은 한번의 실수(아비의 하체를 형제에게 알림)로 노아의 저주를 받아 저주 받은 땅(아프리카)에 살며 셈
과 야벳의 종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셈,함,야벳의 이동사는 하나님의 기초 명령 따라 ‘생육번성’하고, ‘땅에 편만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이동근본배경’이며 여기에다 ‘행’에따라 지역이 분배 된 것을 알 수 있다.
4.5 통시적 관점에서 본 야벳 이동사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류는 노아의 홍수가 끝난 뒤 아라랏산에 멈춘 방주에서 나온 셈과 함과 야벳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 지구상의 모든 인류는 아라랏산에서부터 전세계로 흩어져 나갔으며 모든 민족
은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아라랏상에서 만나게 된다. 셈은 자그로스 산맥과 타우루스 산맥의 산지에,
함은 매소포타미아 평야에 그리고 야벳은 에게해와 흑해의 바닷가로 이동했다고 성서 고고학은 말한다.
성경에 의하면 오늘날 민족의 이동은 아라랏산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 살고있는 지역까지 오게되었다, 수메
르와 앗수르에서 시작하여 북유럽, 러시아, 몽고, 만주, 한반도, 중국 동북부 일대에 이르기까지 셈족의 회
색 토기 문화권과 가나안 바벨론에서 시작하여 인도남부와 중국 서남부에 이르기까지 야벳의 다신교 경향을
보이는 채색토기 문화권이있다.
성경에는 시날평지의 위치가 어디라는 설명이 없다. 그러나 대홍수이후에 아라랏산에서 시작되었다면 그들
은 아라랏산에서 발원하는 티그리스강과 유부라데스강을 따라서 이동했을것이고 바벨탑의 부근이었을 것으
로 추정되는 바벨론이라는 도시에 정착하였을 것이다. 이곳에서부터 동방으로 민족이동은 진행되었다.
셈족 중에는 엘람족속과 앗수르와 아람족속들과 벨렉족속(이스라엘)들이 중동지역에서 살고있는 중동지역에
서 살았다는 자취가 그 언어와 인종형으로 보아서 분명하지만, 메사에서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산에서 살았
다는 욕단족속들을 아무런 증거가 없으며 언어상으로보아서
알타이어족과 차이나 티벳어족들이 동북,동남,극동아시아 방면으로 퍼져있다. 즉 벨렉계 셈족은 중동지역에
살고 있는 종족들이고 욕단계 셈족은 동아시아지역에 퍼져있는 종족들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지구의 서방
과 북방은 야벳족들이 차지했고, 남방은 함족(흑인종)들이 찾지 했으며, 중부지역과 동방으로는 셈족(황인
종)이 차지 하고 있다.
욕단족속은 형 벨렉족속에게 양보하고 하나님의 명령따라 동쪽으로 이동하였던 것인데, 2천년 후에 세상에
드러나고, 나타나게 되었다. 우리의 조상들이 서방에서 동방으로 이동한 것은 신석기시대 초,중기시대부터
라고 역사가들은 말한다. 기원전 3천년까지는 수많은 소부족집단들이 북쪽의 육지 경계를 넘어서 한반도로
들어 온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노아홍수 이전의 입주로 보아야하며,
바벨분파 이후 B.C 2천3백년경에는 제2차 이주가 있은 것으로 봐야한다. 이렇게 보는 것이 성경 상으로도
모순이 없고 한국 역사로 봐서도 모순이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