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 사례 및 전형 특징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학생 선발 사례
1. 사례선정의 주안점
-사정관제 전형 초기: 교육환경이 지나치게 열악한 경우 등 매우 특별하고 자극적인 사례를 발굴
-현재: 주어진 여건 속에서 학업에 대한 적극적 태도, 열정, 도전의식, 주도적인 노력, 학생의 의지가 돋보이는 경우 등 위주 선발
2. 평가의 주안점
-학업성취도
-학업관련 활동 및 전공적성
-교과 외 활동, 공동체의식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
3. 사례 유형
-학교 내에서 주도적인 노력을 보인 경우
-지원자의 의지와 교사들의 노력이 돋보인 경우
-도전정신과 적극성이 우수한 경우
-지역의 대표학생인 경우
-개인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경우
#사례1(주도적인 노력을 보인 경우): 인문대 철학계열
기회균형선발전형(저소득)/서울 일반고
교과 성적: 다른 지원자에 비해 높지 않으나 출신학교에서는 상위권
특징:
수상, 봉사 및 임원활동 등에 특이사항 없음
모집단위에 대한 열정이 높으며 주도적으로 노력
「평행우주」를 읽고 신의 뜻을 알고자 할 정도의 남다른 지원동기
철학동아리에서 2년간 반장 활동
수능공부에 방해된다고 철학 관련 서적을 압수당하기도 할 정도의 열정(교사 일화)
독서 감상문
면접 통해 내용 확인 후 합격결정
#사례2(지원자와 교사의 노력이 돋보인 경우): 자연대 화학부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저소득)/부산 일반고
교과 성적: 점차 향상되어 3학년 때 매우 높음
특징:
가정환경이 어려움
학교 및 교사들의 지원노력 우수
교내외 적극적인 활동이 돋보임
가정환경이 매우 어렵다는 점보다 지원자의 노력과 학교의 적극적 지원이 인상적
동아리 및 학업관련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원 높음
화학반 및 R&E활동 등에 참여
주도적 학습을 통해 3학년 때 높은 학업성취도
과학(화학)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보여줌
현장 실사 및 면접 후 지원자의 잠재력 확인
#사례3(도전정신 및 적극성이 돋보인 경우): 공대 기계항공공학부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농어촌)/공주 비평준화고
교과 성적: 등급상으로는 낮음(출신교에서는 상위권)
특징:
공식에 의한 교과 평가로는 합격 불가능
도전정신, 교내외 적극적 활동 돋보임
비평준화고 재학 중이어서 교과를 공식에 의거 평가한다고 오해하여 많은 우수성 자료 제출
교내 과학탐구 동아리, 수학동아리 활동 우수
토론 동아리 활동(사회 문제 인식 위해)
지역 과학탐구대회 수상
수능준비에만 몰두하지 않고 적극적 활동
#사례4(군지역의 대표학생인 경우)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농어촌)/경남 일반고
교과 성적: 교내 최상위(한 학년 100명 내외의 학교)
특징:
출신교의 대표학생으로 학업성적 및 교내외 활동 우수
지역 사회의 기대가 높은 학생
많은 독서를 통해 논리력, 표현력 탁월(추천서)
학급 반장, 지역 사회에 대한 봉사 우수
“군 단위 소재 학교의 간판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얼굴입니다”(추천서)
후배들뿐만 아니라 자포자기하는 어른들에게도 귀감이 될 만한 인재
#사례5(개인적 어려움 극복 노력이 돋보인 경우): 인문대 어문계열
특수교육대상자특별전형/서울 일반고
장애유형: 장애1급(척수성 근육위축)
특징:
공부하기에 매우 어려운 신체조건
상상할 수 없는 노력 통해 이를 극복하고 좋은 성취 보여줌
척수 수술 후 팔에 힘이 없어 오전 수업만 가능(오후-재활 치료)
모친의 도움 및 스스로 학습을 통해 성적 향상
필기 거의 불가능, 문제풀이 거의 불가능(언어: 개요 암기 연습, 수리: 답을 보고 암산 연습/지속적 반복)
긍정적 사고, 교우관계 우수
충분한 학업능력 보유, 의지와 열정 우수
4. 전망
-공식에만 의거한 평가로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공교육 정상화 위해,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음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상 정립 필요
-학업에 대한 적극성, 열정, 의지, 공동체 의식 등은 매우 중요한 요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은 의미 있음
-단순한 스펙의 나열보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학생이 강한 인상을 주었음
연세대
진리·자유 전형
1. 평가절차
1단계 서류평가
-서류평가는 개인적, 사회적 역량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학생 선발을 목적으로 종합적, 포괄적 평가로 진행함
-종합적 평가의 관점에서 하나의 역량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다른 역량에서 충분한 가능성이 보인다면 평가에서 고려하도록 함
2단계 면접평가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능력이 있는 지원자의 경우 학업 이외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것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학업능력의 발현이 개인의 역량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진리·자유 전형의 면접은 지원자의 역량 평가에 주목
-사정관 2인 1조 지원자 1인당 10분간 면접
-확인면접과 인성면접으로 구성
-확인면접은 사실 확인이 필요한 지원자에 한하여 시행
2. 입학사정관제 전형 주요사항
(1) 서류평가 미반영 항목 명시
국내고 출신자가 제출한 AP, SAT성적
사설기관과 연계된 리더십프로그램 및 단기간의 해외봉사활동
고등학교 진학 이전의 교과 및 비교과 자료
(2)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 조건 완화
사회적배려대상자, 연세한마음, 정시모집특별전형
인문: 언/수/외/탐 중 2개 2등급 이내
자연: 인/수/외 과탐 중 2개 과목 등급 합 5 이내
고려대
1. 2010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 평가기준
공통 기준: 성실성, 공선사후정신, 리더십, 발전가능성
전형별 중점 평가기준
학생부우수자전형: 창의력
세계선도인재전형: 세계문화소양
과학영재전형: 과학적 탐구력/창의력(리더십)
WorldKU전형: 창의력
체육특기자전형: 체육특기
사회공헌자전형: 자기효능감
교육기회균등전형: 교육적 역경 극복 노력
농·어촌학생전형: 애향심
2. 우수사례
#학생부우수자전형1
안00(석관고, 생명공학부 지원)
:자기주도성(성실성 및 창의성) 탁월
중학교 때 백혈병 극복, 긍정적 삶의 자세-고입 검정고시→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계기
감염위험성 때문에 오직 학교수업과 인터넷 강의로만 학력증진-모든 교과 1~2등급(이과반 최우수 성적)
#학생부우수자전형2
서00(대구 경명여고, 국어국문과 지원)
: 발전가능성 탁월
모든 교과 성적 우수(예체능, 수학포함), 대내외 활동 우수, 다양하고 많은 독서
지원 분야와 관련이 많은 글짓기, 산문분야에서 3년간 교외수상
본교 진학의지 확고
#세계선도인재특별전형
정00(검정고시, 경영대학 지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탁월
수도권 외고 자퇴, 비수도권 거주, 외국체류 경험이 없지만 외국어 구사능력 탁월
모의수능 7과목 1등급, 다양한 비교과 활동
#WorldKU특별전형
심00(뉴질랜드 고교, 의과대학 지원)
:뛰어난 학업성취도
조부·부 고려대 출신, 단 1년간 준비로 SATⅠ만점, iBT 119점
미국 존스홉킨스 의예과 합격(장학금)
#사회공헌자특별전형
김00(남양주 청학고, 정경대학 지원)
:뛰어난 리더십
대통령 희망, 많은 봉사활동, 학생회장, 언변 탁월
자기효능감 뛰어남
#교육기회균등특별전형
문00(부천 상원고, 정보경영공학부 지원)
:교육적 역경 극복 능력 탁월
활발한 교내외 활동(학급반장, 전교 학생회 체육부 부장, 축제기획단 반장, 밴드부) 및 담임교사의 적극적 추천
뒤늦게 알게 된 부모님의 이혼사실로 인한 충격의 어려움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삶을 살아옴
KAIST
학교장추천전형
1. 인재상(과학기술리더 양성)
-특별히 재주 있는 학생/자기의 뜻을 바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
-사회에 나가서 성공할 가능성이 많은 학생/글을 잘 쓰는 학생/성적이 좋은 학생
-과학기술에 특히 흥미 있는 학생/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잘 맺는 학생
-호기심이 많은 학생/정직, 윤리, 도덕성을 갖춘 학생
2. 개요 및 특징
-입학사정관제로 일반고생 150명 선발
-저소득층 및 농산어촌 학생 20% 포함
-성적자료는 제출하지 않으며, 각종 경시대회 수상실적이나 공인영어성적은 미반영
-일반고에서 학교장이 고교 당 한 명의 학생 추천
-추천 기준
수학, 과학분야에서 영재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학생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여 성장잠재력이 높은 학생
리더십과 봉사정신이 뛰어나 국가사회의 중추적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
-서류평가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방문면접을 실시함
-사회저명인사 위촉사정관 방문면접 참여 및 평가과정 모니터링
3. 합격 사례
박00(서울 백암고): 국내 특허 10개를 가지고 있거나 출원한 발명가
조00(부산 대진 정보통신고교): 실업계 고교학생이지만 국제 로봇 올림피아드 한국대회 및 세계대회 대상 및 3등 입상 등 로봇대회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임
이00(대전 지족고): 발명특허 6건과 실용신안 2건
김00(충남 아산고): 컴퓨터 관련 자격증 13개 취득
김00(한일고): 고교수준의 수학, 과학 논술집과 수학 이론집 등 교재 2권을 펴낸 경력을 인정받음
오00(동국대 사대부고): 어머니와 함께 매달 한번씩 양로원에서 봉사활동
POSTECH
1. 입학전형의 특징
학생부 성적 등 점수에 의한 서열화 배제
수능성적과 논술, 전형요소에서 배제
-2010학년도 전형내용
(1) 1단계 서류평가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우수성 입증자료
평가 항목: 지원자의 모든 자료 종합평가, 잠재력과 성장가능성 중요하게 고려, 학문에 대한 열정, 학업태도, 대학 공동체 기여 의지, 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도전정신, 인성 등
(2) 2단계 잠재력 평가 면접 및 수학/과학 심층면접
평가 항목: 수학/과학, 잠재력 평가 면접결과만으로 최종 합격자 결정, 1단계 합격자 전원은 잠재력 평가 면접 실시, 서류평가 우수자는 수학/과학면접 면제 가능
면접시간: 수학/과학 심층면접 30분 준비 20분 면접, 잠재력 평가 20분 면접
*영어실력 검증이 필요한 경우 영어면접을 볼 수도 있음
2. 합격사례
박00(수학과, 백마고)
1학년 1학기 내신 석차 상위 45.7%에서 3학년 1학기 상위 4.7%로 상승
경시 대회 등 스펙 없으며, 사교육 없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성적 상승시킨 점 인정
한00(물리과, 경기고)
가정형편이 어려웠지만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POSTECH 물리경시대회 은상 수상
역경 극복 의지와 물리학에 대한 뛰어난 재능을 인정
김00(생명과, 물금고)
생활보호대상자임에도 우수한 성적 유지
한국생물올림피아드 장려상 등 생물분야에 열정과 재능 소지
장00(단일계열, 외국고)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고교생활, SAT 2,200점, 카네기멜론대, 퍼듀대에 이미 합격
예년 입시에서는 우수성을 입증, 평가하기 어려웠던 사례
서강대
입학사정관 전형의 특징
(1) 대학의 설립이념과 교육이념에 부합한 서강형 인재 선발 및 육성
서강인재지수(Sogang Intelligence Quotient)
사후관리연구 및 패널 조사
(2) 공정성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다수, 다단계평가를 통한 신뢰성 확보
교육 및 훈련을 통한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확보
(3)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 억제를 위한 노력
해외봉사 불인정
사설업체 주최 교외 수상실적 불인정
고교 교육과정 최대한 반영(학생부 반영비중 확대)
교사의 평가권 보장(추천서의 정량, 정성 평가)
(4) 2011학년도 특기자 전형 신설: 입학사정관 전과정 참여 전형
1단계 서류 60%
2단계 면접 40%
성균관대
리더십특기자전형
1. 평가요소
-개인: 자기주도성
-관계: 대인관계능력
-조직: 주변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사회: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
2. 면접고사
평가영역1:
인문과학계열/사회과학계열/경영학→ 교과형(언어/사회) 영어지문 출제가능
자연과학계열/공학계열/전자전기컴퓨터공학계열→ 교과형(수학)
평가영역2: 리더십특기적성
평가영역3: 입학사정관 면접
3. 합격 사례
#사회과학계열 김00
학생부 2.9등급
뇌성마비장애인축구단 등 봉사활동 500시간 및 서울시 교육감 표창, 청소년기자/사이버외
교관/총학생회임원 등 다양한 활동, 전국학생통일글짓기 최우수상 등 글쓰기 관련 다수 입
상
학업성적은 높지 않으나 상대를 배려하는 리더십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적극적인 봉사활
동이 돋보임, 유복한 환경에도 불구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복지사업의 꿈을 지닌 노블레
스 오블리주를 실천할 수 있는 진정한 리더로서의 자질 보임
#자연과학계열 이00
학생부 1.8등급
수학/과학 교과우수상, 학급반장, 교내 국악관현악단 부단장, 사랑의 장기기증 서약, 봉사
활동 소감문 대회 입상 등
조손 가정으로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 사교육 없이 우수한 학업성적을 유지하고 장기
기증 등 봉사활동도 열심히 수행함
힘든 여건에도 자신감 있고 당당한 태도로 학우들에게 귀감이 되는 리더십이 돋보임
경희대학교
1. 서류평가 항목 및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