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디지털 사진 ABC
단계별 안내 몇 달 혹은 몇 년을 기다려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했을 수 있지만 막상 가지게 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메라가 너무 작고 가벼워 "진짜" 카메라가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진을 카메라에서 컴퓨터로 옮긴 다음 이미지를 편집해야 한다는 생각에 겁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의 디지털 카메라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과거보다 훨씬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또한 초기의 디지털 카메라와는 달리 디지털 카메라 포장 안에는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단계씩 거치다 보면 어느새 디지털 사진이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플라스틱 장난감처럼 보이는 카메라가 금새 든든한 동반자가 됩니다. 즉각적인 만족감을 줄 뿐만 아니라 사진과 촬영 실력을 빠르고 영구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최종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마음껏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 새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면 처음에는 다소 주춤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사항을 익히고 조금만 연습하면 곧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Fujifilm Finepix S2 Pro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것입니다. |
카메라 준비와 첫 번째 사진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형, 준전문가형 또는 전문가형 모델 중 어떤 모델이든지 간에, 카메라를 처음 상자에서 꺼내면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상자에는 설명서, 등록 카드 및 홍보용 전단지 이외에도 케이블, 뷰어나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가 든 CD, PC 카드 어댑터 등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상자의 내용물만으로도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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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카메라를 설치하는 데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멀리 치워둡니다. 반면에 카메라 전문가가 아닌 이상 설명서나 퀵 스타트 가이드는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해야 카메라를 제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거나 미리 준비를 해서 충전용 배터리를 구입한 경우라면 배터리부터 충전시켜 두세요. 배터리에 따라 밤새 충전해야 할 수도 있고 몇 시간만 충전해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해 제가 테스트한 새 디지털 카메라에는 모두 상자 안에 배터리 충전기가 들어 있었습니다. 일부는 부분적으로 충전된 배터리가 제공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 단계를 건너뛰고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면 다시 충전하세요. 여기서 잠깐! 메모리 카드와 배터리를 자세히 보면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장착부의 덮개가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착부 덮개가 잘 닫히지 않을 때 억지로 닫지 마세요. 플라스틱 이음매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메모리 카드나 배터리를 뺀 다음 안내에 따라 다시 삽입한 후 덮개를 닫아보세요. 그래도 닫히지 않는다면 판매점에 문의하세요. 하지만 이 문제는 제가 수많은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하면서도 거의 발생하지 않았던 문제입니다. 카메라의 배터리가 충전식이 아닌 경우(일반적으로 AA)에는 상점에서 새로 구입하세요. 더 좋은 방법은 충전용 배터리를 두 세트 구입하는 것입니다. 카메라의 LCD를 적절히 사용한다 하더라도 비충전식 배터리는 몇 시간만 촬영하면 모두 소모됩니다. 메모리 카드 삽입 거의 모든 디지털 카메라에는 내부 메모리, 삽입 가능한 메모리 카드나 메모리 스틱 또는 멀티미디어 카드를 사용합니다. 메모리 카드를 넣거나 뺄 때는 카메라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메모리 카드를 끼울 슬롯을 찾습니다. 이 슬롯에는 대부분 카드 삽입 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미디어 카드를 사용하는 카메라인 경우에는 카드의 홈이 있는 부분을 카메라의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삽입합니다. 대개의 경우 카드를 거꾸로 삽입하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테스트 사진 | 카메라의 여러 단추에 대한 기능을 익혀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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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단추에 대한 설명이 그려진 안내 그림을 잘 살펴보세요. 배터리가 충전되면 설명에 따라 카메라에 삽입합니다. 그런 다음 카메라 본체의 여러 단추를 익힙니다. 특히, 이미지를 촬영하고 검토하는 단추, 모드 조절 다이얼(이러한 다이얼이나 스위치에는 인물, 산, 동영상 프로젝터 등의 기호가 표시되어 있음), 줌 조절 단추, 다이얼 또는 이미지를 검토하거나 카메라의 메뉴를 선택할 때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레버 등을 잘 익혀두세요. 이제 카메라를 켜고 카메라를 "기록" 또는 사진 촬영 모드로 설정하고 모드 다이얼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날짜와 시간을 먼저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날짜와 시간이 촬영 정보의 일부로 이미지에 저장되기 때문에 나중에 이미지들을 정리하고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의 퀵 스타트 가이드를 참조하여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십시오. SLR 또는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에는 셔터 단추를 누르면 바로 작동하지만 디지털 카메라는 "셔터 랙"(셔터 단추를 누른 시간과 실제 촬영이 되는 시간 사이의 지연)과 이미지를 메모리 카드에 기록하는 시간 때문에 실제 촬영이 더 오래 걸립니다. 각 기능에 걸리는 시간은 카메라와 메모리 카드의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2002년도에 제가 테스트한 디지털 카메라 모델은 셔터 랙과 이미지 기록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지만 지연 시간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사진을 촬영할 때 이 지연 시간을 고려하세요. 셔터 랙 및 기록 시간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사항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셔터 랙을 고려하세요. 촬영이 끝날 때까지 촬영자와 피사체 모두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카메라나 피사체가 움직이면 최종 이미지가 흐려집니다. 이 칼럼 뒷부분에서 셔터 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더 자세히 소개합니다.
- 이미지 기록 시간을 고려하세요. 이미지를 촬영한 뒤 카메라는 이미지를 내부 메모리나 메모리 카드에 기록할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일부 카메라에서는 모래 시계로 이러한 읽기 시간을 나타내며, 뷰파인더에 등이 켜져서 정보가 카메라에 전송 중임을 알리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이미지가 카드에 완전히 기록되기 전에는 카메라를 끄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 카메라의 초기 설정을 사용하여 하루 또는 며칠 동안 일반적으로 촬영하는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이러한 사진은 카메라 설정을 조정하는 기준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이미지는 Canon PowerShot G3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것입니다. | |
구도 잡기 사진을 촬영할 때 뷰파인더 대신 카메라의 LCD 모니터를 사용하여 촬영하면 처음에는 사진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흐릿한" 초점의 이미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즉, 가벼운 카메라를 몸에서 떨어뜨려 촬영하면 피사체가 흔들린 형태로 촬영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를 눈에 대고 촬영하면 안정적인 자세가 되므로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으려면 본체를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지지하세요. 그리고 팔꿈치는 옆구리에 붙이고 발은 어깨 너비로 벌린 채 촬영합니다. 촬영할 때 카메라의 LCD 모니터를 사용하여 사진을 점검해 보세요. 일부 디지털 카메라는 촬영 후 몇 초 동안 LCD에 최근 사진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더 오래 보려면 일반적으로 재생 모드로 전환한 다음 다이얼이나 조이스틱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탐색해야 합니다. 일부 모델에서는 카메라를 끈 다음 모니터를 켜서 이미지를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모델에서는 기본 다이얼을 "재생" 모드로 전환하면 됩니다. 유용한 정보 LCD에 재생되는 이미지를 통해 고쳐야 할 점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좋지만 전적으로 LCD의 이미지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LCD를 기준으로 대비 등을 조정하는 것 역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미지를 컴퓨터에서 보기 전까지는 이미지를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LCD 이미지는 뒤로 더 물러난다거나, 노출을 늘리거나 줄이는 등의 보정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제조업체의 초기 설정을 사용하여 내부 메모리나 메모리 카드가 가득 찰 때까지 촬영합니다. 실내와 실외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여 찍어 보고, 플래시 없이도 찍어 보는 등 다양하게 촬영해 보세요. 그림자나 어두운 상태에서도 촬영해 보세요. 이러한 사진을 기준으로 사용하여 노출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이미지의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대부분의 신형 디지털 카메라에는 각 이미지의 노출 정보와 설정이 표시됩니다. 일부 카메라에서는 사진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한 후 컴퓨터에서 이러한 노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설정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카메라의 설명서에 초기 설정 표가 나와 있습니다. 컴퓨터로 이미지 전송하기 | 촬영시 의도했던 최종 이미지가 나올 때까지 뷰파인더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방법을 연습하세요. 이 사진은 Kodak EasyShare LS443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했습니다. | |
제조업체의 설정을 조정해야 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을 컴퓨터에서 검토하는 것입니다. 먼저 카메라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이미지 보기 프로그램과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Microsoft Picture It! Express와 같이 이미지 편집을 위한 모든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을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신형 디지털 카메라 중에는 이미지를 RAW 모드에서 촬영하는 옵션(기본 옵션은 아니더라도)을 제공하는 것도 있습니다. RAW는 카메라에서 처리되지 않은 이미지를 저장하는 독점 형식입니다. 이러한 RAW 이미지를 보려면 카메라에 동봉된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RAW 형식으로 촬영하고 변환하는 것의 장점은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에 따라, 사진을 촬영한 뒤에 카메라 설정을 수정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편집 프로그램에서 f값을 다시 설정하여 너무 밝은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으며,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변경하여 색 밸런스를 변경한다거나 밝기와 대비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RAW 형식의 이미지 촬영을 지원하지만 디지털 이미징 초보자인 경우에는 먼저 JPEG나 TIFF 형식으로 촬영한 다음 나중에 RAW 이미지를 촬영 및 조정하는 방법을 배울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을 컴퓨터로 가져오기 카메라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컴퓨터에 연결하는 도킹 장치를 사용하는 방식, USB 케이블을 통해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식, 메모리 카드 리더(별도 구매)나 PC 어댑터 카드를 사용하는 방식 중 어떤 방식을 사용해도 다운로드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USB 케이블을 컴퓨터와 카메라에 연결한 다음 카메라를 켜기만 하면 됩니다. 랩톱의 경우에는 메모리 카드를 어댑터의 한쪽에 삽입한 다음 이 어댑터를 랩톱의 빈 슬롯에 삽입합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보고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몇 가지 기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 가지 기능과 필터를 테스트해 보세요. 이 사진은 카메라 렌즈에 적외선 필터를 장착하여 Minolta DiMAGE 7로 촬영하였습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DiMAGE 7의 적외선 기능은 "실험용"이라고 합니다. | |
- Picture It! Express 사용 Picture It! Express를 사용할 때는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Picture It! Express를 시작한 다음 시작 창에서 카메라에서 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디지털 카메라 목록에서 카메라의 드라이브 또는 카메라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열어서 편집, 이름 바꾸기, 이동, 복사, 복제 또는 축소판 이미지의 색인 시트 인쇄 등의 작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컴퓨터로 이동되면 필요한 경우 적절한 회전 옵션을 클릭하고 열기와 편집을 클릭하여 이미지 편집을 시작합니다.
-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 및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사용 카메라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경우에는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사진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하는 과정은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기본 단계를 거칩니다. Kodak EasyShare와 같이 도킹이 가능한 카메라인 경우에는 도킹 스테이션의 단추를 눌러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필요한 경우 이미지를 Microsoft Picture It! Express나 카메라와 함께 제공되는 프로그램 등과 같은 완전한 기능의 프로그램에서 열 수 있습니다.
- 다른 방법 원하는 경우 이미지를 Windows에서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폴더로 끌어서 놓는 방법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한 다음 카메라를 켭니다. 그러면 카메라는 컴퓨터의 드라이브로 연결되어 문자와 함께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됩니다. 바탕 화면에서 내 컴퓨터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카메라의 이동식 디스크를 두 번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는 "이동식 디스크 (G:)"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표시된 폴더를 두 번 클릭한 다음 폴더를 바탕 화면으로 끌어서 놓거나,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보내기를 클릭한 다음 바탕 화면의 내 문서 폴더로 보내거나 이미지 CD로 작성합니다.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는 USB 연결이 없거나 연결이 어려운 경우 카드 리더를 구입하거나, 랩톱 사용자의 경우 PC 카드 어댑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 리더를 사용하는 경우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카드 리더를 컴퓨터에 연결해 둡니다. 그러면 카드 리더는 메모리 카드를 삽입하여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슬롯의 역할을 합니다. | 여러 가지 조명 상태에서 촬영해 보세요. 이 사진은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한 뒤 형광등 아래에서 Fujifilm Finepix S2 Pro 디지털 SLR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 |
카드 리더나 어댑터는 컴퓨터에서 CD-ROM 드라이브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처럼 하나의 드라이브로 나타납니다. 드라이브를 보려면 Windows 바탕 화면에서 내 컴퓨터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한 다음, 괄호 안에 드라이브 문자가 지정된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되어 있는 카드 리더 드라이브를 두 번 클릭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진을 선택하여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폴더로 복사합니다. 유용한 정보 Windows XP를 사용하는 경우 Windows XP 전용 업데이트가 있는지 카메라 제조업체의 웹 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우선 제조업체 사이트의 기술 또는 다운로드 절부터 찾아보세요. 그런 다음 Windows XP용 패치나 업데이트가 있으면 다운로드합니다. 사진 찾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컴퓨터의 내 사진 폴더에 저장합니다. 물론 사진을 컴퓨터 하드 디스크의 다른 폴더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 컴퓨터에서 작업할 때 메모리 카드의 기본 폴더를 삭제하거나 변경하지 마세요. 메모리 카드는 사진을 저장하도록 포맷되어 있기 때문에 카메라 기능에 중요한 정보가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컴퓨터에서 분리 카메라를 컴퓨터에서 안전하게 분리하려면 Windows XP(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2000 또는 Millennium(하드웨어 분리 또는 꺼내기)의 Windows 작업 표시줄에서 적절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Windows 98(SE)의 경우에는 내 컴퓨터에서 카메라의 이동식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꺼내기를 클릭합니다. 메모리나 메모리 카드의 이미지 제거 카메라나 카드의 메모리를 정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카메라의 포맷 또는 "삭제"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제 옵션 이름은 카메라에 따라 다릅니다.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카드를 다시 넣은 후 카메라를 켜고 "재생" 모드로 설정합니다. 카메라 메뉴를 켜고 "삭제"나 "포맷" 옵션을 찾습니다. 메모리나 카드에서 하나의 이미지 또는 모든 이미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중요! 카메라 메모리나 메모리 카드에서 이미지를 삭제하기 전에 보관해야 할 이미지를 완전하게 컴퓨터로 전송했는지 확인하세요.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 사진을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뒤에는 언제라도 원하는 사진을 찾아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시작한 다음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원하는 사진이 들어 있는 폴더를 찾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파일 메뉴의 열기를 선택하면 사진을 열 수 있습니다. | 여러 가지 화이트 밸런스 및 셔터 속도 설정을 사용하여 두 장 이상의 사진을 촬영하세요. 그런 다음 원하는 것과 가장 근접한 사진을 선택하세요. 이 이미지에서는 노란색과 선명한 가장자리를 강조하려고 했습니다. | |
사진을 다운로드할 때 회전하지 않은 경우에는 적절한 회전 옵션(시계 방향 또는 시계 반대 방향)을 선택합니다. Picture It! Express의 왼쪽 일반 작업 모음에서 회전을 클릭합니다. 사진이 올바른 방향으로 회전된 후에는 사진을 잘 설명하는 이름으로 복사본을 저장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 다음 이미지의 새 이름을 입력합니다. 유용한 정보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는 기본 명명 구조를 사용하는데, 이 이름은 직관적이지 못하며 나중에 특정 사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본 명명 구조는 촬영한 사진의 수와 경우에 따라서는 날짜까지 추적할 수 있으므로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이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취하기 위해 원래의 파일 이름 앞에 알아보기 쉬운 이름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FrostyMorningDSC_2766.TIF와 같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의 복사본으로 작업합니다. 원본 이미지의 복사본을 Picture It! Photo의 MIX 형식이나 TIFF와 같이 이미지를 저장할 때 모든 이미지 정보가 유지되는 손실 없는 파일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이와 달리, JPEG와 같은 손실 있는 파일 형식은 이미지를 압축할 때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정보를 버립니다. 나중에 좋은 인쇄 결과를 얻으려면 이미지 비트를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본 이미지가 JPEG 형식인 경우에도 JPEG 형식을 사용하여 편집하거나 저장하지 마세요. | 조명이 충분해 보이는 경우에도 노출을 점검하여 셔터 속도가 카메라 흔들림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지 확인하세요. 이 사진은 구름이 많이 낀 날 Nikon D100 디지털 SLR을 손에 들고 1/30초로 찍은 것입니다. | |
중요! 항상 이미지 원본이 아닌 복사본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원본 사진은 "디지털 네거티브", 즉 작업 도중 복사본이 잘못된 경우 언제라도 되돌아갈 수 있는 네거티브로 생각하세요. 색조, 밝기 또는 적목 현상 등과 같이 이미지에서 확실히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손질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조절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이미지를 잘 살펴보아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이미지 또는 많은 이미지가 과다 노출된 경우(너무 밝은 경우)에는 과다 노출된 장면에서는 카메라의 노출 보정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카메라 설정 미세 조정하기 지금까지는 카메라의 기본 설정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촬영 조건에서 촬영하여 카메라의 전반적 기능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를 살펴보면 조정해야 할 설정과 그대로 사용해야 할 설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사진의 많은 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데도 카메라의 설정을 조정해야 하는 이유를 궁금해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 대답은 간단합니다. 카메라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이미지에서 편집을 시작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절약되며 이미지 편집 작업이 훨씬 즐거워집니다. 또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의 기능이 매우 강력하기는 하지만 초점이 안 맞았거나, 색조가 너무 좋지 않은 경우 및 심각한 노출 부족/노출 과다 등의 경우에는 수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화이트 밸런스를 올바르게 설정하면 최종 이미지에서 정확한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Minolta DiMAGE Xi를 사용하여 화이트 밸런스를 텅스텐으로 설정한 후 텅스텐 조명에서 촬영했습니다. 색이 원래의 장면과 매우 비슷합니다. | |
다시 말하지만, 카메라의 설명서를 참조하여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익혀두세요. 대개의 경우 카메라의 LCD에서 메뉴를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또한 변경된 설정을 확인하고 저장하는 단추가 무엇인지도 알아두세요. 이미지 품질 카메라의 설명서를 참조하여 이미지 품질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둡니다. 카메라에 따라 Basic/Small, Normal, Fine, High/Large 또는 Super-High 등과 같은 품질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igh 및 Super-High 설정을 사용하면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커져서 메모리 카드에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의 수도 적어지지만, 이미지를 높은 품질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에서는 기본 및 일반 설정으로 JPEG 형식을 사용합니다. 이 파일 형식은 사진 이미지를 다양한 압축율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JPEG 형식의 압축으로 인해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줄지만 이것은 손실 있는 형식입니다. 즉, 원본 이미지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파일 크기를 줄입니다. 좋은 인쇄물을 얻으려면 원본 이미지의 모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메라에서 기본 해상도로 선택할 수 있는 Normal, Fine 및 Superfine 등의 압축율에 대한 권장 사항을 사용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십시오. | 디지털 카메라의 전통적인 문제점은 강한 조명, 특히 플래시 아래에서 흰색 영역의 디테일이 손실된다는 점입니다. 카메라의 여러 옵션을 테스트하여, 플래시 강도를 줄여서 흰색 디테일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 |
손실 없는 형식, 즉 이미지 정보가 손실되지 않는 형식인 TIFF 또는 RAW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옵션을 제공하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일 형식은 압축되지 않으므로 파일 크기가 큽니다. TIFF 형식보다는 크기가 비교적 작은 RAW 형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대개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이미지를 보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이미지를 TIFF나 손실 없는 다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설정을 선택해야 할까요? 촬영하기 전에 촬영 이미지의 용도를 미리 알고 있다면 그에 따라 이미지 품질을 설정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의 생일 파티를 촬영하는데 이 이미지를 웹 커뮤니티에 이미지로 게시할 생각이며 확대 인쇄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면 Basic이나 Normal 설정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인쇄해야 하는 경우에는 카메라에서 가장 높은 화질 설정을 사용하고 여분의 메모리 카드를 준비하세요. 화이트 밸런스 플래시 없이 가정용 조명(텅스텐이나 백열등) 또는 형광등 조명 아래에서 실내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 또는 태양광 이외의 것을 촬영하는 경우에는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하면 카메라는 빛을 자동으로 "필터링"하여 최종 이미지에서 정확한 색상을 재현합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하는 것은 일광용 필름으로 실내 촬영을 할 때 SLR에 FLD나 80B 필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 Minolta DiMAGE Xi로 촬영한 이 사진은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했는데 색상이 양호하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화이트 밸런스를 형광등으로 설정했다면 색조가 더 정확해질 것입니다. | |
또한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그늘이나 흐린 날을 비롯한 다양한 색 온도에 대한 보정 설정이 있습니다. 또한 조건에 가장 적합한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흰색 용지를 사용하여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는 카메라도 많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화이트 밸런스를 주변 조명에 맞게 설정한 다음 이미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ISO 설정 ISO는 필름의 광 감도 또는 필름의 감도를 나타냅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ISO 설정을 사용하여 광 감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SO 설정을 400이나 800과 같이 고감도로 변경하면 조명이 어두운 상태에서도 플래시 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O 설정을 두 배로 높이는 것은 노출을 1스톱 올리고 셔터 속도를 1단계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ISO 100으로 f/5.6에서 1/100초로 촬영한 경우, ISO를 200으로 변경하면 f/5.6에서는 셔터 속도가 1/200초로 빨라집니다. 하지만 필름과 마찬가지로 ISO를 높게 설정할수록 "입자"가 많이 생기며 디지털의 경우 디지털 노이즈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가장 높은 ISO 설정인 경우가 아니라면 입자가 쉽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조명이 낮은 장면에서는 400이나 800 또는 카메라가 허용하면 더 높게 설정하세요. 이렇게 높은 설정 상태에서 테스트 촬영을 하여 결과가 괜찮은지 확인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ISO 설정을 낮추세요. | 피사체의 눈이 카메라를 똑바로 향하지 않도록 하여 적목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
적목 현상 감소 거의 모든 신형 카메라에는 촬영 메뉴의 플래시 옵션 아래에 적목 현상 감소 설정이 있습니다. 제조업체에서 이 기능을 적목 현상 제거가 아니라 감소라고 하는 이유는 이 옵션을 사용하더라도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적목 현상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목 현상 감소 기능을 켜면 셔터 랙이 길어진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셔터 랙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측광 여러 가지 측광 옵션을 통해 사진을 창조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카메라가 지원하는 경우 다중 패턴 측광을 사용하세요. 이 옵션은 프레임의 가운데만 측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선택한 초점 영역 주변을 측광합니다. 하지만 다른 측광 옵션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매크로 촬영에서는 스폿 측광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초점 맞추기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SLR과 마찬가지로 초점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촬영에서는 자동 초점이 편리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연속 초점 또는 피사체에 가장 가까운 초점 옵션을 사용하여 테스트해 보세요. 매크로 촬영의 경우에는 카메라가 지원하는 경우 수동 초점으로 전환하는 것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초점 옵션은 카메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서를 참조하여 카메라가 어떤 옵션을 제공하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일부 카메라는 피사체의 위치나 초점 거리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촬영하기 위한 초점 모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최대 광각 설정으로 미리 맞춰집니다. | Kodak EasyShare LS443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이 사진에서는 카메라의 메뉴에 있는 세피아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 |
기타 설정 대부분의 컴팩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카메라에는 피사계 심도를 조절할 수 있는 촬영 모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드는 인물 사진의 배경을 흐리게 처리한다거나 넓은 풍경을 촬영할 때 피사계 심도를 극대화하는 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근래 출시되는 카메라는 더 많은 모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배경은 느린 셔터 속도로 촬영하는 동시에 플래시로 피사체를 비춰서 배경과 피사체 모두 노출을 맞출 수 있는 야경 모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흑백, 세피아 및 기타 색상 효과 설정을 비롯한 다양한 창조적 기능을 테스트해 보세요. 카메라가 동영상 모드와 파노라마(스티치 어시스트) 모드를 지원하면 이 기능도 테스트해 보세요.
셔터 랙 디지털 카메라로 처음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셔터 단추를 누른 시점과 실제 사진이 촬영되는 시점 사이에 약간의 시간 차가 발생한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이러한 시간 차를 셔터 랙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이미지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셔터 랙을 보정하려면 다음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습을 통해 카메라의 셔터 랙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다음 촬영할 때 그 시간을 고려하여 촬영합니다. 즉, 동작이 시작되기 전에 셔터를 누르세요.
- 적목 현상 감소 기능을 끕니다.
- 셔터 단추를 누르고 난 뒤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도록 연습합니다. 사진이 촬영되었다는 신호음이 들리기 전에 카메라를 움직이면 이미지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 연속 촬영을 할 수 있는 버스트 모드를 사용하여 여러 장을 촬영한 후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삭제합니다.
- 일부 카메라에서는 일련의 사진을 빠르게 촬영한 후 카메라가 가장 좋은 사진을 선택하는 "베스트 샷"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진 찍어보기 | Canon PowerShot G3와 같은 최신 카메라는 이러한 어두운 장면도 잘 잡아냅니다. 이 사진의 경우 어두운 상태에서 카메라를 손에 들고 촬영했지만 꽤 선명한 이미지가 나왔습니다. | |
디지털 카메라의 기본 중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카메라를 완전히 익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카메라를 매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여러분의 사진 실력이 향상되고 1주일이나 한 달 내에 촬영한 사진의 수가 두 배나 세 배로 늘어날 것입니다. 카메라를 사용하여 필름에 담아본 적이 없는 사진을 촬영하세요. 필름 값이나 현상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많은 실험과 학습을 통해 마침내 평생 동안 남을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진 촬영 시 가장 많이 범하는 5가지 실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의 필름 카메라보다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우수한 장치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첨단 디지털 카메라는 전문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자주 일어나는 실수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는데, 다행히 이를 교훈으로 삼아 창조적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실수를 통해 여러분이 배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늘 만족스러운 디지털 사진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자주 일어나는 실수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두세요.
| 디지털 이미지의 품질이 아주 좋은가요? 디지털 이미지의 선명도가 높고, 고해상도이고, 대비가 우수하고, 색상이 깨끗하고 정확한가요? 이 중 하나라도 품질이 떨어진다면 가장 일반적인 다섯 가지 디지털 이미징 작업 중 어떤 실수를 범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디지털 카메라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과도한 대비 햇빛이 강렬한 날에 촬영했다면 그 날 촬영한 이미지의 대비는 아주 높을 것입니다. 그런 사진에는 어두운 그림자 영역과 매우 밝은 하이라이트 영역이 포함됩니다. 과도하게 밝은 경우에는 하이라이트가 사라져 디테일이 희미하게 표현되므로(예를 들면, 신부의 흰색 드레스나 눈 덮인 언덕과 같은 부분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Picture It! Digital Image Pro와 같은 정밀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정 기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거된 하이라이트 부분을 완벽하게 수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좀 더 어둡게 표시할 수는 있어도 이미지 센서에 기록되지 않은 디테일이나 질감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 과도한 대비와 "제거된" 하이라이트는 강렬한 햇빛이나 높은 플래시 강도로 촬영한 이미지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정하기 보다는 촬영 기술을 보완하여 이러한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밝은 햇빛을 머리 위에 두고 최대 플래시 강도로 촬영한 이미지) | |
해결 방법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하세요. - 카메라에 대비 수준 조절 컨트롤이 있는 경우 높은 옵션을 선택하지 마세요. 구름 낀 날의 부드러운 햇빛에서도 표준 설정으로 선명한 대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대비 제어 기능이 없는 경우 구름이 태양을 가릴 때 촬영해 보세요. 그런 조건에서는 대비가 낮아집니다.
- 매우 강렬하고 대비가 강한 빛 즉, 맑게 갠 날에는 약간 낮은 대비 설정을 선택하세요. 그렇게 하면 과도하게 밝은 하이라이트와 매우 어두운 그림자 영역이 최소화됩니다. 사진이 너무 "밋밋해" 보이면 이미지를 컴퓨터로 다운로드한 후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대비를 높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대비를 낮추는 데 보다 높이는 데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촬영할 경우 사람을 그늘진 곳으로 이동하게 하고 플래시를 사용하여 밝은 효과를 유지하세요.
- 직사광선에서는 카메라 플래시의 강제 발광 옵션을 사용하여 피사체 근처에서 조명을 일정하게 만듭니다. 추가 조명을 터뜨리면 그림자를 밝게 만들어 대비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플래시 장치가 매우 밝은 하이라이트 영역을 만들어 낸다면 흰색 피사체에는 해당 플래시 장치를 사용하지 마세요.
유용한 정보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요한 그림자 영역을 밝게 묘사해야 한다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진의 그림자 영역만 밝게 표현하는 데 아주 좋은 필 플래시 도구가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있고,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선택한 영역을 밝게 만들 수 있는 닷지 툴(Dodge Tool)을 제공합니다. | 대비가 낮고 노출이 조금 부족한 이미지의 경우 처음에는 다소 실망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완벽한" 노출과 대비를 선호한다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출이 과도한 이미지, 특히 "제거된" 하이라이트와 과도한 대비가 있는 이미지는 수정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 |
|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대비, 밝기 및 필 플래시 도구를 사용하여 노출이 조금 부족하고 대비가 낮은 이미지를 30초만에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 |
- 노출이 과도하면 하이라이트 영역을 지나치게 밝게 만들어 대비 문제가 함께 발생됩니다. 피사체를 처음 찍은 다음 카메라의 모니터에서 노출을 검사합니다. 이미지가 너무 밝게 보이면 -0.5와 같은 노출 보정을 낮게 설정하고, 재촬영한 다음 다시 검사해 보세요. 조금 어두운 이미지는 나중에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필 플래시 도구나 조명 도구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올바른 촬영 기법과 설정을 사용하면 제거된 하이라이트 문제를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 강한 대비 조명 상태에서는 결국 좋은 상태의 사진을 얻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면 옅은 구름이 해를 가리는 날에 촬영하도록 계획해보세요. 하늘이 흰색이라면 하늘을 사진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교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쌓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대비가 강한 사진을 보다 나은 이미지로 만들어 보세요. | 구름 낀 날의 부드러운 햇빛에서는 과도한 대비나 "제거된" 하이라이트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물 사진과 자연 사진의 경우 흔히 그런 조명이 가장 적절합니다. (플래시 강도를 -0.5로 설정하여 촬영) | |
2. 부적절한 카메라 설정 많은 첨단 디지털 카메라에는 노출이나 대비 조절 옵션 외에도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더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버라이드를 사용하면 화이트 밸런스, 색조(빨강 또는 파랑 계열), 선명도, 채도 등과 같은 이미지 요소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옵션이 있는 카메라를 구입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출했다면 모든 옵션을 사용해 보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옵션들을 잘못 사용하여 오히려 조잡하고 부자연스런 이미지를 만들게 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카메라 컨트롤을 높게 설정하여 채도와 선명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완벽하게 수정하기 어려운 부자연스러운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이유로 이러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카메라의 일반 설정을 사용한 다음 나중에 소프트웨어로 이런 요소를 조절하세요. | |
선명도나 채도가 과도한 이미지(붉은 색조 또는 푸른 색조)를 생성하도록 카메라를 설정하면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요소를 조금만 조정해도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미세 조정 기능이 있는 카메라는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에서는 선명도, 색조, 채도에 대해 상당히 의미 있는 조절만 실행해야 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 하더라도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해결 방법 이 세 가지 요소를 조정하기 전에 카메라로 여러 번 테스트해 보세요. 사람, 풍경, 건물 등과 같이 자주 촬영하는 피사체의 사진을 찍고, 먼저 채도를 조정하면서 테스트해 보세요. 첫 번째 이미지는 낮은 설정으로 찍고, 두 번째는 보통 설정으로, 세 번째는 높은 채도 설정으로 찍어 보세요. 컴퓨터 모니터와 잉크젯 프린터로 이미지를 검토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 높은 채도에서 만족할 만한 효과가 있나요? 아니면 지나치게 꾸며지고 덜 마른 그림처럼 보이나요?
- 이 효과는 색채가 다채로운 대상에는 적합하지만 인물 사진에는 적합하지 않나요?
- 낮은 채도로 설정할 때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 이 옵션이 유용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선명도 및 색조 조정에 대해서도 동일한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세요. 기본(혹은 보통) 설정에서 가장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선명도를 높여야 하나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선명화 도구를 사용하세요. 색 밸런스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거나 이미지가 마음에 들 때까지 색조 도구를 사용하여 조절해 보세요. 소프트웨어에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레벨을 조정해볼 수 있는 미세 조정 기능이 있습니다. | 어둡고 흐린 날씨에도 자동 화이트 밸런스 시스템은 푸른 색조가 없는 이미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카메라의 작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대신 화이트 밸런스를 흐림 모드로 설정하세요. (자동 화이트 밸런스, Microsoft Digital Image Pro 색조 조정 도구로 약간 수정) | |
사용자가 선택한 화이트 밸런스 옵션은 형광등이나 텅스텐 등과 같은 색다른 조명 환경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카메라가 보다 일반적인 조명 환경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자동 화이트 밸런스와 사용자 선택 옵션을 사용하여 동일한 피사체를 찍어 보세요. 수십 대의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한 결과, 저는 이제는 선명도, 색조, 채도 등을 조정하기 위해 카메라에 내장된 컨트롤을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 더 부드러운 효과를 내기 위해 인물 사진이나 결혼 사진과 같은 일부 피사체에 대해서는 낮은 선명도, 대비, 채도 등의 설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가끔씩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선명도와 채도를 쉽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직접 조절합니다. 3. 부적절한 플래시 범위 플래시 장치를 사용해도 결혼식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신랑 신부나 야간 미식 축구 경기의 쿼터백에게까지 빛이 도달하지는 않으며 플래시로 성당이나 성, 동굴 등의 아주 넓은 내부를 밝힐 수도 없습니다. | 플래시로는 대형 호텔에서 이렇게 멀리 있는 곳을 비출 수 없기 때문에 카메라를 발광금지로 설정한 다음 긴 환경 조명 노출을 이용했습니다.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놓고 ISO 200 설정, 1/8초 노출로 찍은 이미지) | |
내장 플래시 장치의 범위는 카메라의 ISO 100 설정에서 3m입니다. 고성능 부속 플래시 장치의 범위는 6m 정도입니다. 매우 멀리 떨어진 피사체에 대해 플래시를 사용했다면 노출이 부족하여 어둡고 음울한 이미지가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완전히 까맣게 나온 사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 노출의 경우와는 반대로 심각하게 노출이 부족한 경우에는 전문가용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먼저, ISO 설정을 적용하세요. 카메라의 ISO 400 옵션은 유효 플래시 범위를 약 5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후 카메라 모니터에서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너무 어두운 경우에는 플래시를 사용해도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플래시를 끄세요. 사실 모든 디지털 카메라에는 발광금지 설정이 있습니다. 피사체가 아주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세요. 낮은 조명에서 장시간 노출할 때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흐릿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삼각대를 사용하거나 팔꿈치를 단단한 물체 위에 받치세요. 독창적인 효과를 위해 동작을 번져보이게 만드는 경우가 아니면 이동하는 피사체를 찍지 마세요. 장시간 노출을 하는 동안 흐려질 수 있습니다. 낮은 조명에서 플래시 없이 촬영할 때 셔터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카메라에서는 ISO 400 또는 ISO 800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유용할 수 있지만 이 점을 기억하세요. 높은 ISO 설정에서는 많은 카메라에서 디지털 노이즈(티끌같은 인공 결정)가 생성됩니다. 플래시를 사용하여 찍은 전체적으로 노출이 부족한 사진과 ISO 100 설정을 적용하여 찍은 흐릿한 사진 중 차라리 노이즈를 감수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전자 플래시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제한이 있습니다. 플래시 사용 유무에 관계없이 실내 스포츠 이벤트의 동작이나 어두운 성 안의 먼 거리에 있는 태피스트리와 같은 일부 환경들은 전문가용 장비가 없으면 효과적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진 기자들과 같은 전문가들은 여러 원격 플래시 장치를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동적인 움직임을 가까이서 포착할 수도 있으므로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은 전문가들에게 맡겨 두세요.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차라리 카메라를 치워 두고 마음껏 즐기세요. 4. 과도한 JPEG 압축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기본 이미지 품질 수준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4 x 6 인치 사진에 적당할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품질 수준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높은 압축률로 인해 매우 작은 이미지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메모리 카드에 많은 이미지를 저장할 경우에는 적합할 수도 있지만 대형 사진을 만들려고 할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과도하게 압축하는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머리도 식힐 겸 사진 품질과 파일 크기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잠시 알아 보겠습니다. | 적당한 가격의 3백만 화소 카메라에서 최고 품질 모드로 촬영한 이미지로 훌륭한 8 x 10 인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x 6 인치보다 더 큰 사진을 만들거나 주문하려면 가능한 한 카메라의 고화질/저압축 옵션을 사용하세요. | |
이미지 품질 품질이 우수할수록 해상도가 더 높고 각 이미지에 포함되는 픽셀 수가 더 많습니다. 더 많은 픽셀을 사용하면 디테일을 훨씬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화질의 이미지는 해상도가 낮고 적은 수의 픽셀만으로 구성됩니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에는 저화질에서 고화질 품질까지 다양한 이미지 품질 옵션이 있습니다. 파일 크기 이미지 품질을 선택하는 것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이미지 파일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클수록 압축률은 더 낮아지고 이미지 품질은 더 우수해집니다. 작은 파일은 내부 소프트웨어를 통해 과도하게 압축되어, 중요한 이미지 데이터가 손실되어 이미지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과 파일 크기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연관이 있습니다. JPEG 캡처 모드를 선택할 경우 고해상도/큰 파일(가장 정밀한 품질), 중간 해상도/작은 파일, 저해상도/큰 파일 등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는 이미지 품질 옵션과 이미지 파일 크기 수준에 대해 자사의 전문 용어를 사용합니다. 기본, 우수, 최고 등과 같은 기본 품질 옵션만 제공하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설명서의 지침을 자세히 읽어보고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옵션과 실제 해당 명칭을 확인하세요. 실수 카메라 기본 설정은 중간 수준의 품질과 작은 이미지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채로 그냥 사용하곤 합니다. 심지어 16MB 메모리 카드에 보관할 수 있는 이미지의 수를 최대화하기 위해 가장 낮은 이미지 품질 옵션과 가장 작은 파일 크기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에서 만든 이미지로는 보기 좋은 사진을 인쇄할 수 없게 됩니다. | JPEG 압축률을 너무 높게 설정하면 많은 이미지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이 문제는 4 x 6 인치 사진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형 사진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크게 떨어뜨려 문제가 됩니다. (3백만 화소 카메라로 저화질/고압축 JPEG 캡처 모드에서 촬영한 이미지로 만든 8.5 x 11 인치 사진의 이미지 일부) | |
해결 방법 고밀도 메모리 카드를 구입하면 저화질 설정이나 고압축 옵션을 덜 사용하게 됩니다. 128MB 메모리 카드나 256MB 카드는 대용량의 고해상도 이미지 파일을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카드에 관계없이 사진을 자주 검토하여 마음에 들지 않는 이미지를 삭제하세요. 이렇게 하면 새 사진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2~3백만 화소 카메라의 경우 5 x 7 인치 이상의 출력물을 만들려면 크게/고화질 조합을 사용하세요. 4 x 6 인치보다 더 큰 사진을 거의 인쇄하지 않을 경우 보통/미세 설정을 사용해도 됩니다. 이 설정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선명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간 수준의 JPEG 압축과 적절한 수의 픽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생성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항상 대형 파일 크기 설정으로 가장 높은 이미지 품질 옵션을 사용하세요. 메모리 카드가 거의 다 찬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은 파일/고화질" 조합을 선택하세요. JPEG 이미지는 압축률이 지나치게 높긴 하지만 많은 수의 픽셀이 포함되어 5 x 7 인치 사진에 적합한 품질이 보장됩니다. 5. 부족한 촬영 기술 어느 장비에나 기술적으로 엉성한 부분이 있지만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 때도 특별히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몇 가지 디자인 기능은 촬영 시 자동 설정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지만 이렇게 하면 기술적 품질이 낮고 실망스러운 스냅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경우에 사진이 선명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구성되지 않아 우리가 이미지에서 기대하는 높은 시각적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 좋은 구도와 적절한 노출, 선명한 화질로 시각적인 감명을 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면 각각의 사진 촬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겠지요. 일반적인 "스냅 사진"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기술적으로 우수하고 미적으로 보기 좋은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TIFF 기록 모드, 플래시 강도 -0.5로 설정, 단일 점 자동 초점, 1/100초에서 f/8, 조리개 우선 AE 모드, 편광 필터) | |
저의 사진 촬영 습관을 조사하여 문제의 원인을 밝혀냈지만 이것이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특정 디지털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은 무의식적인 습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액정 모니터는 뷰파인더에 대한 편리한 대체 수단이 되기 때문에 카메라를 한 손으로 잡고 눈에서 12인치 정도 떨어뜨려 촬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는 이미지 프레임을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이렇게 한 손으로 들고 촬영하면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이미지가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 많은 디지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긴 메뉴 사이를 스크롤해야 하는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완전 자동 프로그램 모드에서 촬영하여 단순하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노출 보정, 플래시 강도 감소, 많은 이미지 품질 옵션 등과 같은 유용한 기능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광역 자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기 쉬운데 그러면 카메라 초점이 사람의 눈 대신 배에 맞춰집니다.
- 디지털 사진을 촬영할 경우 필름과 처리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것은 피사체를 "연구"하면서 다양한 시각과 원근법으로 찍어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런 이유 때문에 특별히 흥미로운 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무분별하게 촬영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구도나 다른 고려할 사항들에 대해 별 생각 없이 스냅 사진을 찍게 됩니다. 우리는 진지하고 창조적인 노력 없이 너무 빨리 찍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 이러한 잘못된 기술에 길들여진 자신을 발견한 제 친구들 중 몇 명은 완전 수동 SLR 카메라로 전환한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사진 프로세스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보다 "진지하게"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들은 곧 디지털 카메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몇 일 동안 수동 장비로 촬영하는 것이 유용하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상적인 전략은 아닙니다. 자습이라는 보다 단순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수많은 스냅 사진으로 우왕좌왕하는 대신 추가로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여 훌륭한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 보세요.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와 비교할 때 액정 모니터를 사용하여 노출, 구도, 프레임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중 어느 것이 이상적이지 못하면 이미지가 완전히 성공적으로 될 때까지 화면을 다시 촬영해 보세요.
사진을 잘 찍기 위한 5가지 간단한 요령
사진을 취미로 찍는 사람이건 전문 사진가이건 미리 피할 수 있었던 문제로 인해 사진을 망치는 것은 답답한 노릇입니다. 사진이란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순간"을 기록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이런 이유로 Picture It! 같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사진을 수정하는 것이라고 반박하실 분도 계실 것입니다. 물론 컴퓨터로 사진의 많은 문제를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을 투자하여 더 좋은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훨씬 즐거운 일입니다.
카메라 설명서를 읽으세요. | 전문 렌즈 청소용 천과 솔을 구입하여 렌즈를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세요. | |
당연한 얘기이지만 강조할 가치가 있습니다. 모든 카메라에는 여러 가지 기능과 제약이 있는데 카메라 기능을 잘 몰라서 사진을 잘못 촬영하는 것 보다는 설명서를 잘 읽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름 또는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바꾼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두 가지 유형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 정보가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렌즈 교환이 가능한 카메라로 촬영하는 경우에는 렌즈의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그러면 렌즈의 제약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렌즈 특징에 맞게 렌즈를 잘 활용하는 요령을 익힐 수 있습니다. 렌즈를 깨끗이 유지하세요. 렌즈를 절대로 옷자락이나 휴지로 닦지 마세요. 전문 사진 렌즈용 천을 구입한 다음 렌즈를 사용하기 전에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피스도 청소해야 합니다. 약간 더 투자하여 먼지 떨이용 솔을 구입하면 촬영 도중에도 렌즈의 먼지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캔에 든 공기 분사기로 렌즈를 청소하지 마세요.
크게 보세요. 프레임 내의 모든 것을 관찰하세요. 그러면 셔터 단추를 누르기 전에 눈에 거슬리는 사소한 사물이나 지저분한 것들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저분한 사물을 치울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장소로 옮겨서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피사체에 좀 더 가까이 가세요. | 이 사진은 피사체와의 거리가 너무 멀고 배경때문에 시선이 분산됩니다. | |
| 피사체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면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
단체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 번잡하고 불필요한 배경을 제거하고 피사체에만 시선이 집중될 정도로 가까이 다가가세요.
수평을 유지하세요. 촬영하기 전에 사진 프레임의 아래쪽이 지평선과 평행인지 확인하세요. 그러지 않으면 휴가 중 찍은 성의 사진이 영영 기울어진 모습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 | 글쓴이에 대하여: Charlotte K. Lowrie는 MSN 포토의 칼럼 편집장입니다. Charlotte K. Lowrie의 글과 사진은 여러 잡지와 신문에 실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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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MS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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