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 진설의 날. 형형색색의 깃발을 나부끼며 본영으로 시가행진을 하는 청해진 수군, 청해 앞바다를 가득 메운 당나라와 일본등지에서 온 대규모 축하사절단, 완도군민과 방문객들이 1,200년의 시간을 거슬러온 해신 장보고개막 퍼레이드를 통해 해상왕 장보고대사의 업적을 기리고 축제 기간 동안의 군민의 안녕과 완도군의 발전을 기원한다.
일 시
2005년 5월 7일(토) / 13:30 ~ 15:00 (1시간 30분) ※ 리허설 : 5월 4일
* 장보고행차길놀이 (13:30 ~ 15:00 / 군청광장→쌈지공원→마트로네거리→ 주무대 청해진 대사 장보고를 중심으로 KBS 드라마 ‘해신’ 의상을 입은 상단, 해적, 청해수군 등의 인물들로 행차를 구성한다. 이 육상행렬은 <해신 장보고 개막 퍼레이드> 주력 행렬이며, 장보고축제의 개막으로 이어지는 서사퍼포먼스이다. (선도차-행사표지판-풍물패-대고행렬-기수단행렬-궁사행렬- 장보고대사 행렬(말)3-청해진 수군행렬(환도)/(창)-무역상(중?일)행렬- 전통무형문화 공연팀(5개)-수고 브라스 밴드)
※ 군수, 군의장, 추진위원장 전통복식 착용 후 행렬 참여 협의(사인교 탑승)
* 장보고해상퍼레이드 (13:30 ~ 15:00 / 제1부두→주도→주무대 앞바다) 육상에서 출발한 행차길놀이와 함께 제1부두에서 출발하는 해상퍼레이드. 청해진 수군, 외국상단, 해적, 완도어부들의 행렬이 행차길놀이와 같은 시간에 주무대에 도착해 무대로 이동한다. (무역선 4척, 어선협회 선박 40여척)
※ 해신 장보고 개막퍼레이드 행렬 ‘개막식’ 참석
- 식전공연 (15:00 ~ 15:10 / 주무대 광장) : ‘칼춤’ - 개 막 식 (15:10 ~ 15:30 / 주무대) : 헌시낭독, 축사, 선언문 낭독 - 식후공연 (15:30 ~ 16:00) / 주무대) : 해군의장대 및 군악대 공연
■ 개막식
개 요
21세기 해양 개척시대를 맞이하여 한민족의 위대한 영웅인 장보고대사를 역사의 전면에 부각시켜 진취적인 해양경영사를 재정립하고 민족혼을 부활시켜 1,200년 전의 해상무역의 중심지인 청해진의 영광을 재조명하며 지역민의 화합의 장을 열어간다.
* 해설사 운영 : 완도 민속문화 해설사를 배치하여, 방문객들에게 공연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 마당극 '흥부네 박 터졌네'
개 요
흥부, 놀부, 심청이, 심봉사, 뺑파, 변사또 등 우리 정서 속에 친숙하게 스며있는 옛 고전속의 인물과 사건들을 빌려와 현실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해학과 웃음이 있는 신명난 마당극 공연이다.
일 시
2005년 5월 8일(일) / 14:00 ~ 15:00 (1시간)
장 소
프로그램
* 앞마당 신명나는 풍물장단으로 한바탕 어울리고 나면 흥겨운 음악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흥부네 생일 잔치판으로 이어진다.
* 흥부네 생일잔치판 제비다리를 고쳐준 덕에 박씨 하나로 일확천금을 거머쥔 흥부. 남남골 대갑부가 되어 떠들썩한 생일잔치를 벌이는데, 놀부의 아들 몽룡이 찾아와 북녀골을 도와달라고 도움을 청하나 예전의 착한 심성을 잃어버린 흥부는 조카인 몽룡을 매몰차게 쫒아낸다.
* 월매네 기생판 기생집을 운영하는 월매의 집을 찾은 흥부와 변사또. 변사또는 황진이와 양귀비등 많은 기생들을 제쳐두고 춘향을 점찍는다. 그러나 변사또는 춘향이 얼마 후 있을 사또선거에서 탐관오리 낙선운동을 벌인다는 뜻밖의 얘기를 듣게 되고........
* 심봉사 점치는 판 뺑파와 함께 점을 쳐서 먹고사는 심봉도사는 점을 치러 온 흥부에게 곧 '아이맴아퍼(IMF)' 한파로 빚쟁이들이 몰려 올 것이니 가진 재산들은 다른골에 모두 팔아버리라고 시키고, 사또 선거에 재당선되기 위해 찾아온 변사또에게는 남남골을 남골과 넘골로 나누어 지역감정을 이용하라고 점을 쳐준다.
* 화개장터 사또 선거 재당선을 노리는 변사또는 남골과 넘골을 오가며 서로의 지역 감정을 부추켜 남골과 넘골을 이간질 시킨다. 한편 변사또 낙선운동을 벌이던 춘향은 체포되고....
* 통일굿판 칠월칠석날 서로 헤어진 가족을 만나게 하기로 약속을 한 남남골과 북녀골, 마침내 이들은 다같이 힘을 모아 남남골과 북녀골을 가로막고 있던 박을 터뜨리며 흥겨운 통일굿판을 벌인다.
■ 완도 군민한마당
개 요
완도 군민과 축제 방문객이 함께 어우러져 즐기는 화합 한마당으로, 읍면별로 사전 예심을 통해 선발된 군민의 숨은 장기를 보여주는 가요제 진행.
* 구 성 - 12개 읍면에서 각 1팀을 사전에 선정하여 다양하고 숨은 장기를 보여주는 가요제 진행.
* 프로그램 - 가요제 - 축하공연 - 시상
* 운 영 - 읍면별 참가자 접수 및 선정 : 2005년 4월 25일한 ※ 초대가수섭외 및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제반 사항 대행사와 협의 (남도)
■ 드라마 '해신' 세트장 체험 '청해진, 1200년의 시간여행'
개 요
특별 상설행사. 드라마 ‘해신’ 세트장을 당시의 생활사와 시전을 복원한 장보고 역사체험의 공간으로 연출한다. 세트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청해진 퍼포먼스, 청해진 시전 운영 등 다양한 연행으로 방문객들이 1200여 년 전 당시의 생활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형 프로그램이다.
일 시
2005년 5월 6일(금) ~ 5월 8일(일) / 상설
장 소
소세포 / 불목리
프로그램
* 구 성 -드라마 세트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연출로 축제의 볼거리 제공
* 내 용 - 드라마 ‘해신’ 의상 체험 : 드라마 해신에 사용된 의상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 촬영하는 체험 - 청해진 퍼포먼스 : 이미 청해진으로 설치된 드라마 세트장을 최대한 활용, 청해진 사람들의 생활사를 재현,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고 드라마 해신의 종영의 아쉬움과 감동을 만끽하게 한다. - 청해진 시전 운영 : 청해진 생활사 재현과 함께 과거 청해진의 시전을 KBS 드라마 소품으로 재현, 볼거리를 제공하고 완도 특산품* 관광 상품 판매장 운영을 겸한다. - 거리 퍼포먼스 : 청해진 시대개 요상을 입은 마술사와 퍼포머들이 장보고와 관련된 다양한 레퍼토리로 세트장 곳곳에서 펼치는 1인극으로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 ※ 드라마 ‘해신’ 출연자 팬싸인회 (KBS와 협의 후 결정)
* 진 행 : 전문 연행팀 진행 및 연출
■ 완도 사랑나눔 '250m 장보고 김밥 만들기'
개 요
해마다 1m씩 늘려가는 대형 김밥 만들기 행사로, 대규모 관광객이 참여하여 205m의 김밥을 만들어 나누어 먹는다.
일 시
2005년 5월 7일(토) / 16:00 ~ 17:00 (1시간)
장 소
주무대 광장
프로그램
* 구 성 - 개막식 이후 완도 군민과 관광객, 초청인사가 함께 참여하여 205m 김밥을 만들어 나누어 먹는다.
* 진 행 - 김밥 만들기 : 미리 테이블을 설치하고 그 위에 김과 밥 등 김밥 도구를 세팅한다. 그 상태에서 완도군민과 관광객이 제자리를 찾아 들어가 신호에 따라 김밥을 만든다. - 나눔의 시간 : 완도의 특산품인 김과 쌀로 만든 장보고 김밥을 함께 나누어 먹는다.
* 운 영 - 진행요원 교육 및 리허설 : 30m 김밥 만들기 사전 체험 - 사전 준비물 준비 - 여성단체협의회와 협의 후 결정
※ 진행 장소 및 운영 : 추후협의
■ 완도 재래 김발뜨기 체험
개 요
잊혀져 가는 우리의 민속과도 같은 김발뜨기는 교육적 가치가 큰 완도의 생활문화 자원으로, 타축제에서 경험할 수 없는 완도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김’ 생산과정을 방문객이 직접 참여하여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