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하바 놀이학교 킨더하우스 교육과정
어린이는 모두 각자의 개성과 특징이 있습니다. 어린이 하나하나의 개성과 특징을 존중
하고, 많은 환경적 자극을 통해 감성, 집중력, 기억력, 자아개념, 성취동기, 협동심, 사고력과
창의성, 그리고 체력과 운동능력을 기르며 잠재되어 있는 어떠한 재능도 충분히 발휘 되어
질 수 있게 모든 유아들 에게 올바른 교습방법을 통하여 교육을 합니다.
1) 좀 더 이른시기에
2) 좋은 환경 속 에서
3) 훌륭한 교사에 의해
4) 올바른 교습방법으로
5) 더 많은 자극을 받으며
위와 같은 취지 하에 교육의 질을 높여 보다 많은 습득과 표현력을 기르며 리더쉽이 강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교 육 내 용
1> 인지 영역 - 하바게임, 가베, 과학
2> 정서 영역 - 미술, 유리드믹스, 리코더, 멜로디혼
3> 언어 영역 - 재능수업(한자, 고사성어, 주자십회, 명심보감, 속담, 시조)
영어, 칼비테, 지렁이
4> 수 영역 - 큐빅, 수판, 색막대, 패턴 메이커, 수막대, 무당벌레, 올빼미, 딱다구리
5> 블록 영역 - 레고닥타, 델타샌드, 카프라
6> 신체 영역 - 하바 GYM
1. 인지 영역
1> 하바 게임 : 하바 게임 활동은 유아의 자율적인 참여로
발달단계에 맞는 인지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사회성 개발을 목표로 하는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유아의 자율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또래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유아의 탈 자기중심화 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 행동에 부응하는 사회적 능력과 상호간의 의사를
소통하는 언어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주위에 있는 사물과 현상에 대한 관찰과 비판력이 생기며,
자신의 생각을 정직하게 말하는 능력과 자신감, 성취감을
갖게 합니다. 문제 상황과 경쟁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기릅니다.
2> 가 베 : 아이들은 가장 단순한 모양에서부터 자신의
발달에 맞추어 점점 놀이를 발전시켜 나가게 되는데, 이런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능력을 익혀
나가게 됩니다. 그 주요 목적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 * 창조성을 기른다.
* 사회성을 기른다. * 미적 감각을 기른다.
* 지능의 발달을 촉진한다. * 과학의 기초를 다진다.
* 집중력을 기른다. * 정서를 안정시킨다.
3> 과학 <키즈 사이언스> : 밀레니엄 시대의 아이들을 위한 순수 과학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은 "과학을 배운다는 것"보다는 "과학해보기"를 통하여 과학과 쉽게 친해집니다.
과학선진국인 미국의 NSES(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를
기반으로 과학교육에 꼭 필요한 25가지의 과학 분야를 정선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선진국의 아이들이 하는 것과 과학내용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학 및 미술/언어영역 등
다른 분야와도 자연스럽게 통합되며, 글자를 모르는 아이들도 과학적 호기심의 표현을 하고
싶어 글자와 친해지게 됩니다.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재미와 만족감, 경이로움을
느끼며 과학적 상상력에 대한 능력이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2. 정서 영역
1> 유아 미술 : 미술활동이란 외부세계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으로 주변 물체와의 접촉을
시도하며 자신이 느낀 것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지닌 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 언어활동을 돕는다.
그림과 글이 함께 순서대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일의 순서와 글자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교사에 의한 지시, 안내보다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빈번해 질 것이므로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이다.
* 창의성 발달을 돕는다.
동일한 방법의 미술활동이라도 개인차에 따른 개별지도 및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므로
자유롭게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유리드 믹스 : 유리드믹스(Eurhythmics)는 음악 리듬을 몸놀림으로 표현하는 독특한
리듬교육법입니다.
즉 유아들로 하여금 보이지 않는 소리(invisible sound)를 보이는 소리(visible sound)로
바꾸게 하는 과정입니다.
높은 음은 머리를 만지고 낮은 음은 무릎을 만지는 식으로 즐겁게 율동을 하다보면 음감을
깨치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형식화된 춤곡과는 달리 유리드믹스는 리듬에서 느껴지는 이미지
나 아이디어를 몸짓으로 표현해내야 하기 때문에 명확한 리듬의 표현을 위해 템포, 소리의
장단, 다이나믹, 음색등에 대해 어린이들이 민감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유도하며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통한 창의적인 행위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리코더 : 리코더 연주를 통해 악보를 제대로 읽고 연주할 수 있는 독보력을 향상시켜
음악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하고, 연주능력과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게 됩니다.
협동의 즐거움을 느껴, 바른 인격형성을 도모하고자 하며, 음악의 생활화로 명랑 쾌활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할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정서 함양의 장이 조성될 것이며, 합주 활동을 통해 조화의 중요성을 깨닫고
협동심과 책임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4> 멜로디혼 : 멜로디혼은 19세기에 특히 미국에서 작은 풍금을 멜로디혼이라 칭했고,
아이랜드 및 영국 쪽에서는 작은 아코디언을 멜로디혼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입으로 바람을 불어넣는 휴대용 건반을 가리켜 멜로디혼이라 합니다.
유치반은 멜로디혼 지도를 통하여 복식 호흡으로 숨을 쉬고 음량을 조절하며, 리듬감을 익히고
다양한 음감을 실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멜로디혼 등을 이용하여 개별 또는 합주를 해봄으로써 창의성과 표현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언어 영역
1> 한자 교육 : 전세계 인구 중 3분의 1이상이 한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인구 1위의
중국이 개방화 물결과 함께 국제화 시대에서 떠오르는 국가 1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일본, 대만, 중국 등은 한자 문화권 국가이며, 아시아의 중심 국가입니다.
어린이들이 국제화의 무대 속에 당당히 서기 위해서는 한자 교육의 필요성은 절실 합니다.
유아기부터 한자를 접함으로써, 한자는 어렵고 힘든 것이 아니라 즐겁고 재미있는 것이라는
생각만 갖게 하여도 교육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고사성어 : 고사성어는 옛날에 일어났던 특정한 사건 으로부터 생겨난 말이나
어떤 일을 풍자적으로 대신한 이야기들이 함축되어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한자 동화는
한자 개개의 뜻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고사성어는 전체 안에 내포된 의미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사성어는 습관이나 예절 등 기본적인 생활면이나 교훈적인 내용 또는 유머가
담긴 재미있는 고사성어를 선택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3> 주자십회 : 주자십회는 미리 하지 않으면 후회하게 되는 것을 열 가지로 모아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후회를 하지만 다시 생각을 고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이미 그 대상이 없거나 시간이 흘러 끝까지 후회로 남는 것도 있습니다.
끝까지 후회로 남아 있는 일이 없도록 미리 노력하고 예방하자는 뜻에서 주자십회를
가르칩니다.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내용을 전달하는데 어렵지 않고 유아들도 잘 받아들입니다.
배운 유아들은 유비무환의 정신이 뛰어나고 스스로 후회하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4> 명심보감 : 명심보감이란 원래 밝은 마음을 갖게 하는데 모범이 될 만한 일이나 물건이라는
뜻입니다. 즉, 마음을 밝고 맑게 해 주는 보물과도 같은 책이라는 말입니다. 명심보감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지혜와 슬기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착한자 에게는 복이
악한자 에게는 화가 마친다는 내용과 우리가 살아가면서 갖추고 지켜야할 일들이 모두
적혀있어 우리의 길잡이가 됩니다. 선악을 구별함으로써 착한 일을 더 행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예의바른 어린이, 아름다운 마음을 간직한 어린이가 되도록 도와주어야겠습니다.
5> 시조 : 시조는 고려중기에 발생하여 고려말기에 완성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이며 독특한
음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조를 통해 우리는 선인들의 사상이나 생활감정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조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시어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후세에게도 전달시키고자 아이들에게 시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별한 뜻을 가르치거나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아니고 약간의 억양을 넣거나 성대묘사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암송시키고 있습니다. 또 이 시조가 가지고 있는 마디에 관한 감각은 훗날
시가(詩歌)의 작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6> 속담 : 우리나라에는 오랜 옛날부터 조상들이 살아오면서 생활 속에서 교훈적인 경험을 얻은
짧고 재미있는 속담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옳고 그릇된 것을 가려내는 것에서부터 어떠한
사실을 간단하게 몇 마디로 표현한 것까지 재미나는 것이 많습니다. 이 속담은 우리 어린이들이
살아가면서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한 용기와 슬기를 깨우쳐 줄 수 있을 것입니다.
7> 영어(뮤지컬 잉글리쉬) : 유아들의 눈 높이를 정확히 알고 교육을 진행하며, 평생 할
영어공부를 재미난 놀이처럼 배우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유익한 영어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영어 체조로 몸 풀기를 시작하여 상황을 설정하고,연기로 영어대사를 배우고 리듬감
있는 첸트로 억양까지 학습합니다.
이 모든 상황과 대사를 몸짓언어로 율동을 배우고 가요 만큼이나 재미있는 노래로 뮤지컬
만들어 봅니다. 이렇게 재미난 영어수업 후에는 영어뮤지컬 공연을 함으로서 무대에 서서 발표
하는 기회까지 갖게 됩니다.
8> 칼비테 : 칼비테의 이론에 따르면 갓 태어난 아기는 주위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는데, 이 능력은 어릴수록 강하다가 나이가 들수록 점차 약해져 만 6세 이후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무한한 능력을 가진 만 6세 이전에 많은 교육적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태어난 이후 가급적 빠른 시기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아이가 타고난
선천적인 천재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열쇠가 된다는 것입니다. 비테교육은 뇌의 발달
중에서도 특히 우뇌의 계발을 중요시합니다. 두뇌 중 좌뇌가 언어와 논리력을 담당하고 있다면,
우뇌는 감각적인 부분에서 힘을 발휘해 직관력·사고력·창의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좌뇌 계발에만 관심을 두었던 많은 교육기관과는 달리 비테교육에서는 창의력과
직관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으로 우뇌를 중심으로 계발시켜 줍니다.
9> 지렁이 : 선긋기 연습으로 1권 ~ 12권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연필의 사용법을 익히게 됩니다. 필압의 훈련과 문자를 쓰는 것, 그림을 그리는 것 등의
기초훈련을 위한 교재입니다. 천천히 연필을 움직여서는 안되고, 처음부터 한번에 그을 수
있도록 지도 합니다. 또한 팔을 사용하여 선을 긋도록 지도하며, 손가락 끝만이나 손목을
사용하여 선을 긋지 않도록 합니다. 연필을 들지 못하는 아이, 필압히 약한 아이는 교재를
사용하기 전에 연습장 등에 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으로 선긋기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해준다.
4. 수 영역
1> 큐빅 :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상태의 유아들에게 수를 가르쳐야 한다고 볼 때 어떻게
가르치느냐 이전에 유아가 원하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른이나 아이나 먹는 것은 즐거워합니다. 어른과는 달리 아이에게 있어서 먹는 것 못지않게
큰 욕구가 바로 무엇이든지 만져 보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호기심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큐빅은 사람의 오관(미각, 촉각, 후각, 시각, 청각)
중에서도 특히 촉각에 많은 비중을 두는 교재라 할수 있습니다.
큐빅은 빨강, 파랑, 노랑의 3색에 각각 15개씩 45개의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큐빅은 지도상의 편의를 위해 큐빅 상자가 있으며 그 속에 그린시트가 있습니다.
2> 수판 : 구체물로 되어있고 시각, 청각, 촉각의 효과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수 놀이
교구입니다. 수의 개념을 쉽게 눈으로 알 수 있고, 10의 단위로 또는 5의 단위 등 여러 가지의
단위를 쉽게 눈으로 보면서 이해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그러면서 덧셈, 곱셈, 뺄셈,나눗셈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도와줌으로써 초등학교에 가서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줍니다.
3> 색막대 : 색막대 활동은 우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서, 유아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게 됩니다. 활동 시에 놀이의 규칙을 정해봄으로써, 대인관계나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수 있게 됩니다. 또한 옳고, 그름의 확인은 유아 자신이
스스로 찾아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대그룹 보다는
연령별에 맞게 소그룹으로 진행하기에 더 많은 의사소통이 일어나게 됩니다.
색막대는 수개념을 이해하는 발달정도를 잘 생각하여 연령정도에 적합한 놀이방법을
전개시킵니다. 유아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도록 흥미와 호기심을
북돋워 주어서, 확산적인 사고를 통하여 수를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4> 패턴 메이커 : 패턴을 익히는 교육이며, 예술적 센스나 섬광적 사고와 통하는 우뇌 교육
입니다. 도형의 기억, 연구, 발견등의 사고체험을 활동하게 됩니다.
4조각의 도형그림을 가지고 선생님이 제시하는 하나의 완성된 그림을 짧은 시간에 보고
4조각의 도형그림을 맞추어 선생님이 제시한 그림과 같게 완성하는 수업으로 순간
습득능력을 길러주는 수업으로써 기억력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교사가 제시하는 그림의 장수는 연령별로 50가지 입니다)
5> 수막대 : 수의 나열과 크기를 알고 10의 보수에 대해 알며, 10이내의 수의 합성을 알수
있게 됩니다.
6> 무당벌레 : 수와 형태의 개념을 배우는 교재로써 1권에서 36권까지 나뉘어져 있습니다.
< 1권 ~ 12권 > - 수의 개념을 키우기 위한 교재입니다.
수를 세는것부터 시작하여 간단한 계산(덧셈, 뺄셈, 곱셈),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간단히
풀수 있는 문제라도 귀찮아 하지 않고 정해진 수순을 지키도록 하고, 다 마친 문제는 맞았는지
어떤지를 반드시 본인이 확인하도록 한다.
< 13권 ~ 36권 > - 간단한 계산과 함께 도형 인식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양손을 사용하여
생각하거나 노트를 회전시키며 생각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고,
왜 두개 이상의 답이 있는지, 왜 어느쪽이 더 좋은가 등을 모두 같이 생각해 볼수 있도록
유도해줍니다.
7> 올빼미 : 시계의 분과 시를 정확히 읽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준비자세 -> 검지 손가락으로 ⑫를 짚는다.
* 시작 -> (분)①을 짚으며 “5분”이라고 소리내며 이야기 한다.
(시)①을 짚으며 “한시”라고 소리내며 이야기 한다.
매일 2~3회 반복하여 활동해 보도록 하고, 반드시 오른손과 왼손의 검지 손가락으로
할수있게 합니다.
8> 딱따구리 :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숫자의개념을 정확히 익힙니다.
* 준비자세 -> 오른손 검지손가락으로 ‘딱다구리’글자를 짚는다.
* 시작 -> ①, ②, ③, ④,.......⑩까지 짚으며 소리내어 읽는다.
항상 같은 리듬으로 하고, 언제나 유아들이 따라하기 가능한.
속도에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2~3회 연속으로 반복하여 읽어봅니다.
처음에는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사용하지만 나중에는 왼손, 약지, 중지등 여러 가지 손가락을
사용해서 해볼수 있습니다.
5. 블록 영역
1> 레고 닥타 : 세밀한 손동작을 요구하는 브릭 조작을 통하여 어린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2차원의 조립도를 보고 3차원의 모형을 제작함으로써 상상력과
공간 지각력이 향상됩니다. 일상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면서 레고 닥타를 통하여 학습한 개념과
원리를 실제에 적용, 확인하고 이해하게 되며(예: 놀이터 시소 -지레의 원리, 한강 철교-삼각형
구조의 원리, 공사장 기중기-도르래의 원리 및 삼각형 구조의 원리, 놀이기구-기어의 원리 등),
이를 통하여 아이들은 관찰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2> 델타 샌드 : 손은 밖으로 나온 제2의 뇌라는 말이 있듯이, 손으로 느끼는 감각은 시각적인
감각보다 사물에 대한 인지를 보다 구체화시켜주고, 직접 경험을 통해 한차원 높은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모래는 고정된 형태가 없이 아이들이 만지는 대로 변화하고, 어떻게 해야 한다는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만족을 주고 욕구불만의 감정등을 발산시키는 기회를 줍니다.
만족을 얻을때까지 부수고 만들고, 다른 아이들과의 경쟁이 필요없는 모래놀이 활동은
유아들에게 독립성과 창의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감각교육의 기본으로 섬세하고 정교한
손동작과 잠재된 무의식 세계를 표현하는 카타르시스적인 효과로 교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카프라 블록 : 네덜란드의 톰 벤더브르겐이란 학자가 창안한 원목 블럭 조각쌓기 놀이로서
상상력, 집중력, 창의력을 길러주는 교육뿐 아니라 무게중심 이해를 통한 과학적 사고를 기르는
교육입니다. 카프라는 KAbouter PLAnkjes라는 네덜란드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요술이라는 KAbouter 와 판자라는 PLAnkjes가 합쳐져서 요술판자(Magic Plank)라는 뜻을
지닌 KAPLA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카프라는 플라스틱의 화학물질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최고급 원목만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원목의 고급스런 무늬결과 그 느낌은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재질은 가볍고 단단하며
안전합니다. 카프라는 홀수진행에 기초한 공간의 황금수( 1:3, 1:5, 1:15...) 개념에 입각하여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바로 어린이들로 하여금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신체 영역
1> 신체 활동(하바 GYM) : 영/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유아의 신체활동의 의미는 제한된 종목이나 기술의 습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리저리, 앞으로, 뒤로,좌충우돌하며 여러 가지 움직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움직임의 경험속에서 아이들은 자아를 발견하고, 타인과의 올바른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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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바 놀이 학교란?
킨더하우스 교육프로그램 상세정보
남동원 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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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8.25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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