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 선교세미나 (8)
중국
삼자교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왜 하나님은 중국에 삼자교회가 존재하도록 놔 두었는가?
삼자교회와
해외 교회의 역할. 서방교회가 삼자교회를 보는 관점.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삼자교회를 볼 수 있다.
삼자교회에 대한 외국교회의 입장
1. 홍콩 - 琉璃 - 유리시키고 관계하지 않는다.
合作 ----하나님의 시험.
對立
하나님이 해외 교회가
삼자교회를 인정하느냐 안 하느냐 시험하고 있는 것이다.
압력에 굴복한 사람은 중국신학원 원장. 중국신학원은 삼자교회를 협력적으로 본다.
원장은 가정교회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로 가정교회를 인정치 않고 삼자교회만 인정한다. 중국정부의 영향으로 가정교회는 없다고 선언.
원장은 삼자교회 지지.
하나님께서 그들의 중심을 보고 있다.
2. 靈的인 分別
삼자교회에 대한 입장(관점)은 영적
분별력을 나타낸다.
1) 效果 > 立場 (忠誠/體驗/聖經). 결과가 입장보다 크다.
2) 立場 > 效果
마7:21-23. 주의 이름으로 많은 사역을 해도 주님이 인정하지 않는다.
입장과 효과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효과보다 입장이
중요하다.
해외교회가 삼자교회를 도울 때 효과를 중시하고 입장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3) 해외 교회들이 삼자교회를 보면서
하나님이 삼자교회를 어떻게 인도하셨는가에서 진리를 배우려는 입장.
3. 靈的인 戰爭
가정교회를 도와주고 삼자교회를 반대할
때 압력을 받는다. 2000년 대만에서 삼자신학에 대한 과정을 진행한 적이 있다. 2년 전부터 교회로 하여금 삼자신학에 대한 집회를 취소케 하고
참여하지 않게 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삼자교회를 잘 모르면 이 때 두려워하고 포기하게 된다.
해외 교회는 삼자교회와의 영적 전쟁을 알아야
한다.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문제가 중국내의 문제였으나 지금은 해외교회의 문제도 되었다. 대만교회 중에는 중국복음회와 교류하는 것을 꺼리는
교회들도 있다.
해외 교회에 대한 영적 통찰력을 얻어야 한다. 초대 교회 이후 다양한 영적 전쟁이 있었다. 성경을 통한 영적 통찰력으로
삼자교회를 보아야 한다.
여로보암의 죄.(왕상12:25-27)
1) 人心歸---眞神.
政權
2) 進假神.
백성의 마음이 하나님께 나가는 것을 원했으나 그것을 따르지 않는다면 가짜 신을 만들어 민심이 돌아가게 하였다.
名 :
여호와.
形 : 金牛像(國家政權)
삼자교회는 예수를 앞세우나 사실은 그 안에 정부가 있다. 국가가 1순위, 하나님은 2순위이다.
표면상으로는 우상이 없으나 국가가 우상이다.
3) 평민으로 제사장을 삼음.
4) 여로보암이 스스로 절기를 정함.
5)
여로보암이 자기가 직접 제사를 지냄.
삼자교회와 공안국이 5-10년을 주기로 가정교회를 핍박.
1. 정광훈이 애국애교로
삼자교회 신도들로 학습하게 한다. 사상교육.
2. 주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제거.
3. 국가정책에 의해 가정교회를 사교로 정죄.
1) 그래서 사역시 여러 지역에 나누어 한다. 천진의 미국인이 하는 교회는 한 곳에서 한 달씩 한다.
2) 숫자가 많으면 몇 명
단위로 나누어야한다. 30-40명이 경게선이다. 30-40명이 넘어서면 위험하다. 그 안은 안전하다. 조를 나누었을 때 연락하는 방법을 주의해야
한다.
해외교회가 연락하는 방법.
1) 가정에 있는 전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전화카드를 사용한다.
2) 삐삐 사용.
3) 단선 연락 조직.
왜 은밀하게 사역해야 하는가?
정부가 가정교회를 사교로 정하였기 때문이다.
4. 삼자교회가
가정교회에 대해서 해외교회에 행하는 통전전략.
예) 대만장로교회
WCC
대만장로교회
CCC
대만장로교회는 삼자교회와만 협력하고 가정교회와는 협력하지 않는다는 서약을 삼자교회에 하였다. 대만장로교회는 대만교회의 50%.
대만의 여타교회도 가정교회와 협력을 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미치기 위해 통전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사역을 할 때 점검해 보아야 할 것.
1. 佈道者, 建立敎會 --- 복음증거자인가, 교회개척자인가?
2. 訓練/成全 ---제자훈련을 하려 하는가, 성도를 완전하게
세우는 사역을 하려하는가?
3. 服務, 修自立之道 --->서비스, 사회사업은 官方的이다.
*** 三自의 교역자의 노선
1. 가룟 유다의 노선
삼자교회 지도자가 교회와 동료들을 옳지 않게 팔아 넘긴다.
2. 사울의 노선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을 원치 않고 독립왕국을 세우려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접촉이 없다.
3. 바나바
다른 교회의 사람도 데리다가 훈련을 시킨다.
삼자에서 바나바 노선을 만나면 행운이다. 그러나 최종적인 결과를 생각해야 한다.
1) 중국이 개방되었을 때 바나바 노선이 어떤 종파로
변화될 것이냐를 기대.
2) 조건이 없는 결과. 나중에 도와준 결과가 없었을 때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우리의 사역이 개방된
다음에 보호를 받을 수 있는가 고려해야 한다.
하남성에서 사역.
工作 - 대상---
내용
결과
삼자교회
本 堂
A○ B○ C○
삼자교회소속 가정교회가 삼자교회 가입 선교사가 세움
A. 삼자교회 본당에서 사람을 보내어 처소를 관리하는 경우.
B. 가정교회가 압력을 받아 삼자회에 등록한 경우. 그러나
삼자교회 본당과는 관계하지 않는다.
C. 선교사가 전도하여 본당에 소속된 경우. 아직까지 이 케이스는 발견되지 않았다.
훈련에
참여한다면 바나바와 바울 같이 중국교회를 섬기는 것이 좋다.
*** 삼자교회와 같이 지도자 훈련에 참여하는 경우.
1) 구조적으로
소속되는 경우.
2) 개방시 자기 교파 건립.
5년 안에 결과가 나기는 상당히 어렵다.
* 삼자교회에 등록을 시키면 은밀한
양육은 안 된다.
사역을 세밀히 분석할 때 지혜롭게 사역해 나갈 수 있다.
가정교회와 선교사가 같이 삼자교회 지도자 훈련을 하고,
삼자교회 목사들을 케어하기도 한다. 그래서 종교사무국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삼자교회에서 장로, 집사들이 교육을 받고 복음적이 될 때
종교국에서 그들을 제거한다. 용납지 않는다.
원칙
1)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의 기초 위에다 제자를 세우지 않는다. 따라서
주님은 삼자교회의 기초위에 복음적인 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2) 바울 - 다른 사람이 세운 터 위에 교회를 세우지 않는다.
3)
한 영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전도한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위탁하지 않고 자신이 책임을 진다.
전도 --> 목양 -->
성경.
동북지역: 1) 전도, 교회 세우는 역할.
2) 훈련, 제자훈련.
<영적인 원칙>
출발점, 입장이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추구하는가? 어떻게 ----방법. 영적인 방법들의 원칙은 무엇인가?
* 집을 지을 때 세울 수
있는가?(가능/불가능)
선교사가 북경에서 4개 단체를 세웠다. 그러나 복음 증거 하다가 교회를 세운 결과는 없다. 당신은 과연 무엇을
했습니까? 표면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그렇다.
무한의 한국인 선교사. 무역상을 경영하여 한 달에 30,000원 정도의
수입을 올린다. 그러나 근검 절약하여 검소하게 살면서 가정교회 지도자들에게 헌금하고, 열심히 공부한 것으로 가정교회 지도자 훈련에 사용한다.
지도자 훈련을 받은 자들이 교회를 세운다. 그러나 그 교회들은 선교사와 관계없는 교회이다. 이는 나중에 선교사의 교파를 세우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참으로 영적인 그리스도인이 무한에 왔다”고 칭송하였다. 이러한 사역은 전면적으로 개방되고 사역이 개방적으로 나타날
때 중국교회의 초석이 될 것이다. 남경도 그렇다.
어떤 일을 결정하는 영적 원칙.
1. 이 일의 결과를 짐작하여야 한다.
結果.
1) 주를 위한 것인가?
2) 교파를 위한 것인가?
3) 자신을 위한 것인가?
2. 믿음을 따른 것인가?
믿음에 근거해서 한 것인가? 工作.
3. 試驗(고전3:12) 사역은 시련을 거치게 되어 있다. 믿음이 금은보화나 풀이냐? 사역은 시험을
거쳐서 알 수 있다.
4. 사람은 반드시 심판이 있다.
5. 상급을 받을 수 있는가? 사역에 대한 열매. (생명 + 열매)
막7:8-13. 결론. 너희의 전한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페하며. 우리가 하는 많은 일이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 일이 많다.
동양은 전통적인 의식으로 그렇게 한다.
막7:1-13. 결례. 8-13. Key Point.
세 가지 중요 동사.
7:8.
<지킨다>.
계명을 <버리고> --->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고 전통을 지킨다.
전통은 약간의 도움을
주는 것이나 하나님의 계명을 바꾸는 것은 잘못이다.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폐하고>. 우리가 전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폐하는 것 같다.
*** 삼자교회에 대한 경험과 원칙.
1) 도움을 요청하면 개인적인 자격으로 도울 수 있다. 안휘성 지도자
훈련시 가정교회 동역자들과 함께 삼자교회 지도자와 처소교회 지도자들을 모아서 훈련을 하였다. 그 집회를 열기 전에 한 사람이 삼자교회 본당에
보고를 하였고, 삼자교회 목사가 공안국에 보고하였다. 집회 전에 잠을 자고 있는데 성령께서 다음날 집회에 참석하는 것을 말리는 메시지를 주셨다.
너무 고통스러워 땀을 흘리며 기도하였다. 참석하지 말고 떠나라는 메시지가 계속 왔다. 그래서 아침 6시 30분에 떠났고, 7시에 공안이 숙소에
왔다.
2) 가정교회와 삼자교회가 연합하는 곳도 있다. 12년 사역의 경험을 볼 때 가정교회와 삼자교회가 연합해서 한 사역이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가정교회가 삼자교회를 도울 때 삼자교회에서 통행증을 발행하여 준다. 그러나 삼자교회와 연합해서 얻은 열매는 없다. 연합해서 사역할 때
생각만큼 열매가 없다. 삼자와 연합하면 안전하고, 삼자교회 사람을 만나는 정도이다. 양다리 걸치는 선교사와 이런 경험과 원칙을 나눌 수는 있으나
쟁론하지는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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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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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inbo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