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현동 마을버스2 : 극미품- ~ 미품+
※토큰에 대해서 몇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토큰의 역사 - 1970~90년대에 현금 대신에 사용되었던 일종의 버스 승차권이고 서울을 기준으로 1977년 12월 1일 첫 시행, 1999년에 사용이 중지 되었습니다.
토큰이 없었던 시절, 처음에 버스 안내양이 버스 뒤쪽 문에 버스요금을 받고 버스 운전사와 함게 탑승을 했는데 버스안내양과 운전사가 짜고 뒤로 요금 빼돌리기를 많이 했던 폐단을 없에기 위해 버스 토큰 도입이 결정 되어진 것입니다.
보통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있으며, 50원 보다 조금 작던가 그렇습니다.
제조사는 조폐공사에 소전을 납품하는 풍산금속이고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수원시, 마산, 대구광역시,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천안, 제천 등... 사용했습니다.
버스요금이 오를 때마다 요금이 오르기 직전, 토큰을 미리 구입해서 보관해 두었다가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추가로 토큰+10원 20원을 나중에 더 지불해야 했지만요.. ㅎㅎ
2. 토큰의 인정 범위 - 버스 토큰이라고 하는것은 어디까지 버스 토큰으로 인정해 주냐가 관건인데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제천 토큰"까지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버스토큰은 각 시도(정부)에서 위탁하여 조폐공사에서 발행하게 되는데 "조폐공사"에서 제조한 토큰이 정식 토큰으로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인천 용현동 마을버스 토큰"의 경우 앞면에는 인(仁)이란 한자가, 뒤쪽에 톱니모양이 있는데 보통의 인천 토큰뒷면을 보면 톱니모양이 있는데 이는 산업단지가 많은 인천에 심볼마크이며, 용현동 마을버스 토큰에도 있는것을 보면 연관성은 많이 있어 보입니다.
이게 지자체(정부)에서 위탁해서 조폐공사에서 제조되었다면 마을버스 토큰 발행으로써는 상당히 이례적인 케이스 일텐데...
사실 관계를 잘 모르겠더군요
※ 참고로 미사용 토큰을 그레이딩(인증) 보내면 **NOT ENCAPSULATED**(캡슐이 불가능)이라는 결과가 오더군요. 인증회사에서는 정식 화폐로 인정해주지 않는거 같습니다. 수집하시는 다른 분들은 인증을 또 받으셨다는 분도 계시는데 확인해봐야 할듯 싶네요..
3. 정식토큰 수집의 범주 - 토큰중에 정말로 가장 어렵다고 수집하시는 분들 사이에선 "마산구간권"이 거론되지만 마산구간권은 플라스틱 재질이고(10가지 색상의 칼라가 존재)금속재질의 토큰이 아닌 플라스틱 재질에다, 정식적인 승차권보다 구간권이라는 보조역활 기능 떄문에 버스토큰 범주에 넣어야 아닌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는데 전자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토큰 이라함은
1) 각 시도(정부)에서 위탁하여 조폐공사에서 발행해야 하며,
2) 금속재질로 되어 있어야 정식 토큰으로 인정되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를테면 민트세트도 종류가 여러가지(한국은행 민트세트, 관광기념 사제민트,화동양행 민트세트, 조폐공사 유통주화세트,양장 케이스캡슐 주화세트, 기타등등)있지만, "한국은행 민트세트"를 정식으로 쳐주는것처럼 토큰도 그래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첫댓글 잘봤습니다.
저는 위의 토큰에다가
몇개가 더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인하대 통학버스 토큰
배영중고 통학버스 토큰
신현1리 마을버스 토큰
어려운 토큰은 전부다 가지고 계시네요... 눈이 호강 합니다.
광주 신현1리 토큰이
가장 어렵게 구했습니다.
수집가의 손에 들어간
현존량이 약 7개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중 1명 입니다.
잘 감상 합니다. 실물은 고사하고 라도, 사진으로라도 가지고 있어야 겠네요..
배영중고토큰은
금색과 은색 2종이 있습니다.
20명정도가
소장하고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배영중고토큰은 이름도 들어 보지 못했는데... 새로운 토큰을 보았네요... 신기 합니다.
올해 9월인가 나타나서
5만원전후에 분양되고
한동안 반짝 인기가 있었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여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만볼트님. 반갑습니다...버스토큰에 대한 논문 잘 보았습니다.. 정식 버스토큰에 대한 정의는 저도 이만볼트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정식 지역 행정자치단체에서 발행. 금속제질의 조폐공사 제조. 그 두가지 조건에 부합된 토큰은 분명 정식 버스토큰이고. 그외에 특수 목적의 플라스틱 구간권. 스쿨버스 토큰. 마을버스 토큰은 번외 토큰들이죠... 사실 번외토큰 수집이 더 난감하지만 말이죠...ㅎㅎ
시내버스 정식토큰 이외에
버라이어티도 20여종 넘게 가지고 있는데 신기하기만 합니다.
그리고 김제북중고 토큰은
현지에 아는 사람들과 접촉하고 있는데 존재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도하고
생각보다 무척 힘드네요.
그래도 포기는 안하고 있습니다.
타임머신님
부러울뿐 입니다.
정식 토큰의 범주는 여러 고수분들의 고견을 들어 봤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자칫 이런 의견을 내는 저로써는 상당히 조심스럽 습니다. 그외 토큰들은 접근 조차 힘들어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소장하신분들을 볼때에는 "아직도 나는 한참 멀었구나"라는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시내버스 토큰만 말할수도 있겠지만
수년전부터는 통학버스 토큰과 마을버스 토큰까지도 그 범주에 추가해서 수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10여년전에 시내버스 토큰만 수집하다가 별관심없이 지내다가 작년 8월부터
용현동 마을버스 토큰을 시작으로 인하대.배영중.
신현일리 토큰을 추가로 수집하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