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유단자 수준인가?
韓文 교육은 단순한 글자 지도가 아닙니다.
한문은 민족문화의 근저(根柢)이기 때문입니다.
♣ 根 : 옆으로 뻗은 뿌리, 柢 : 밑으로 뻗은 뿌리
어휘는 우등생의 3대 요건 독해력-집중력-자신감에서
독해력의 핵심변수로 다다익선(多多益善) 아닙니까?
따라서 어려서부터/처음부터 철저하게
정의 못하고 응용 못하면 아는 것이 아니라 길들여야 합니다.
♣ 자녀교육에도 꼭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붕우 : 朋은 同師/同門/同道의 동창(alumni),
友는 붕이 아닌 同志/벗(friend).
이론 :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검증된 가설.
과학적 방법 : 누가-언제-어디서 실험을 하더라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검증방법처럼
다음을 얼마나 정확하면서도 간명하게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
냉정하게 급인지 유단자인지 자평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孤獨 :
② 孤哀 :
③ 變化 :
④ 生家의 반대말 :
⑤ 수육의 한문 :
⑥ 양말의 한문 :
⑦ 영계의 한문 :
⑧ 독수공방 한문 :
⑨ 宇宙 :
⑩ 衣裳 :
⑪ 因緣 :
⑫ 海洋 :
⑬ 人力ㆍ人材ㆍ人間의 차이 :
⑭ 知識人과 知性人의 차이 :
⑮ 호주(濠洲)의 의미 :
⑯ A/S :
⑰ bread :
⑱ car :
⑲ door :
⑳ flower :
有段者 제자여야 靑出於藍/刮目相對가 가능합니다.
자녀/제자를 유단자 만들기 위해서는?
父母/敎師가 먼저 유단자가 되어야 합니다.
① 孤獨 : 孤 : 父母가 없는 것 → 孤兒. 鰥寡孤獨
獨 : 子女가 없는 것 → 獨居老人
② 孤哀 : 孤 : 엄친(嚴親)이 안 계심
哀 : 자당(慈堂)이 안 계심
♣ 고애자(孤哀子) : 양친(兩親)이 모두 안 계심
③ 變化 : 變 : 形態가 달라짐 : physical change
化 : 性質 자체가 바뀜 : chemical change
④ 生家 ↔ 養家
⑤ 수육 ← 熟肉 : 삶을 熟 + 고기 肉 : 삶은 고기 ↔ 날고기
⑥ 양말 ← 洋襪 : 서양 洋 + 버선 襪 : 서양버선
⑦ 영계 ← 軟鷄 : 연할 軟 + 닭 鷄 : 살이 연한 닭
⑧ 독수공방 ← 獨宿空房
⑨ 宇宙 : 宇 : 上下四方 空間 : 하(하나. 크다. 한)
宙 : 古往今來 時間 : 늘(언제나. 항상. 상시)
⑩ 衣裳 : 衣 : 저고리, 웃옷 ← 과시용
裳 : 치마, 바지 ← 가림용
⑪ 因緣 : 因 : 보이지 않는 연결 끈 : 垂直. 直接
緣 : 보이는 이음 고리 : 水平. 間接
⑫ 海洋 : 海 : 가까운 바다 : sea : 서해. 가스피해
洋 : 먼 바다 : ocean : 태평양. 대서양
⑬ 人力 : 노동력 중심의 牛馬ㆍ머슴 취급시대 용어
노동력 자체, 사역대상이지 인간이 아님
人材 : 아직도 사람이 아니라, 물자(Human Resources) 취급 용어
人間 : 비로소 인격과 존엄성을 인정하는 인권시대 용어
♣ 유단자 세계에서 人力/人材는 시대착오적 금기 용어
⑭ 知識人 : 아는데 그치는 사람. 혀만 살은 사람 (止識人)
知性人 : 앎을 실천하고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 (知行合一)
♣ 지식인 : 한계효용 영의 NATO(No Action Talks Only) man
⑮ 濠洲 : Australia 대륙 이름이지 나라 이름이 아님
洲는 美洲(America), 亞洲(Asia)처럼 대륙이름
나라이름은 미주→미국처럼 호주→濠國이 정답
영어세계는?
⑯ A/S : after service(급) → after-sale services(단)
⑰ bread : 빵 (땡!) → 식빵 (딩동댕!)
⑱ car : 車, 自動車 → 乘用車
자동차(automobile/motor/vehicle) 종류의 하나
⑲ door : 門 → 출입문 vs 창문(window)
⑳ flower : 꽃 → 풀꽃 vs 나무 꽃(blossom)
< a tip : 言正理順 >
아들 : Can I have a pizza?
아빠 : May I!
아들 : May I?
아빠 : Say it again!
아들 : 아빠, 피짜 먹어도 돼요?
아빠 : 어른한테 말할 때는 Can I 대신 May I를 써야지.
아들 : May I?
아빠 : May I?는 반말 아니냐? 온 말로 다시 말해봐라.
위 아버지처럼 언어는 맛을 살려서 정확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첫댓글 이는 퇴임 전 10여년간 시험한 문제 중 일부인데., SKY출신 90% 이상이 과락이었습니다...유단자는 2-3% 전후였습니다.
언어세계가 다르면 생각과 접근방법이 다릅니다..삶의 질이 달라집니다..자녀수준은 부모의 언어수준이 좌우합니다..사람동물은 언어가 있어 교육이 있고, 교육이 있어 만물의 영장입니다...인생에서 언어보다 중요한 도구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