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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 04. 25(토/법의날)
■상충정무지비(尙忠旌武之碑=忠을 숭상하고 武를 기리는 비)
(덕수이씨 12世)
◈ 시대 : 조선
◈ 연대 : 1794년
◈ 유형/재질 : 비문/돌
◈ 문화재지정 : 비지정
◈ 크기 : 높이 233Cm, 너비 106Cm, 두께 47Cm
◈ 소재지 :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삼거리
◈ 서체 : 해서(楷書)
◈ 찬자/서자/각자 : 정조(正祖) / 미상 / 미상
◈ 개관
이 비는 1794년(정조 18년) 충청남도 아산에 건립된 이순신신도비(李舜臣神道碑)로, 정조(正祖)가 비문을 지었다, 충무공 이순신(1545~1598년)의 자는 여해(汝諧), 본관은 덕수이다.
1576년 무과에 급제하여 변견의 권관, 만호를 지내고, 정읍 현감으로 재직중 유성룡의 천거를 받아 승진하여 1591년에 전라좌조수군절도사가 되었다. 임진왜란 당시 옥포해전, 한산대첩을 통해 해군의 우위를 유지하여 전세를 유리하게 하고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었다.
정유재란시 원균의 모함과 왜군의 모략으로 실각하여 백의종군하였으나 원균이 전투에서 패배하여 전사한 후 다시 통제사가 되고 명량해전 등에서 승리를 거두어 수군을 재건하였다.
풍신수길이 죽고 왜군이 퇴각하는 시점에 왜군을 추격하다가 노량해전에서 유탄을 맞고 전사하였다.
아산 현충사, 충부 충렬사, 순천의 충민사 등에 제향 되었다.
묘는 아산시 음봉면 어라산(於羅山)에 있으며 정조대왕이 1793년에 영의정을 증직하고, 직접 신도비문을 지어 1794년에 세웠다. 현재 탁본은 성균관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탁본된 연대는 1970년대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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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충정무지비(尙忠旌武之碑=忠을 숭상하고 武를 기리는 비)
정조 임금 찬(正祖 撰)
유명수군도독 조선국 증(贈)효충장의적의협력선무공신 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영의정 덕풍부원군 행 정헌대부 전라좌도수군절도사 겸 삼도통제사 시(諡)충무공 이순신 신도비명 병서.
살았을 때 거복(車服)으로 사랑을 표시하고, 잔치를 베풀어 공로를 치하하고, 그의 공로를 관현(管絃)에 올려 악으로 연주하고, 죽은 후에는 제물로 오정(五鼎)을 차리고, 자손들에게 대대로 녹을 주고, 기폭(旗幅)에도 그의 공로를 새겨 그의 빛나고 훌륭한 절의가 상하에 소명되게 했으며, 산천(山川)에도 배향하여 그로 하여금 음직(陰職)을 맡아 백성들에게 많은 복을 주도록 했던 것이 옛날 선왕(先王)들이 공신(功臣)에게 한 예우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 법이 주(周) 이후로 점점 없어져 갔다. 그러나 비를 세우고 명(銘)을 하여 옛날 기폭에다 쓰던 유풍은 전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별한 것은 임금이 직접 명을 쓰는 일이다. 왕조(王朝)의 전수(篆首)로는 지덕(至德)이 있고, 원로(元老)와 서달(徐達)의 전수로는 충지무자(忠志無疵)라는 것이 있지만 몇천 년을 내려오는 동안 그러한 예우를 받은 분이 과연 몇이나 되던가.
아! 우리나라 충무공(忠武公) 이순신(李舜臣) 같은 이는 공로가 이 명법(銘法)에 해당한 분이다. 그래서 내가 그분의 명을 쓰려고 하는데, 혹시 욕되지나 않을는지 모르겠다. 충무공의 자는 여해(汝諧)이고 덕수인(德水人)이다. 그가 태어날 때 어머니 변씨의 꿈에 시아버지가 나타나 하는 말이, 이 애가 태어나면 틀림없이 귀히 될 것이니 이름을 순신(舜臣)으로 하라고 하더라는 것이다.
그의 아버지 정(貞)이 그 말을 듣고는 이상한 생각이 들어 점을 쳤더니 점괘가 좋았다는 것이다. 결국 그는 나이 50에 절월(節鉞)을 짚고 명장(名將)이 되었는데, 애초부터 그 이상한 조짐을 지니고 태어났기에 어려서부터 기개가 뛰어나고 또 뜻이 컸었다.
자라서는 활 솜씨가 탁월하여 만력(萬曆) 병자년 무과(武科)에 합격하고 처음에는 변지 근무를 했는데, 누차 뛰어난 전과를 올려 나라 사람들이 장재(將才)라고 일컬었다. 문충공(文忠公) 유성룡(柳成龍)이 강력 천거하여 드디어 전라좌도 수군절도사(全羅左道水軍節度使)로 발탁되었던 것이다.
그때 왜놈들이 우리나라를 치겠다고 큰소리치고 있고 도발의 조짐이 이미 이루어진 상태였다. 충무공은 그것을 깊이 걱정하면서 밤낮으로 군졸 훈련과 병기 단속 등 전수(戰守)의 준비를 착실히 하고, 또 엎드린 거북 모양을 한 새로운 형태의 배를 창안하여 거북선이라고 이름하였다. 그 배를 타고 수전(水戰) 연습을 한 자들은 그 배를 몽충(蒙衝)에다 비유했던 것이다.
임진년에 왜구가 대거 침입하여 부산(釜山)과 동래(東萊)를 함락시키고 길을 나누어 서쪽으로 올라오고 있었다. 충무공은 그때 즉시 군대를 이끌고 옥포(玉浦)로 가서 적선 20여 척을 불태워 버리고 경상 수군절도사(慶尙水軍節度使) 원균(元均)과 노량(露梁)에서 회동하여 적을 양쪽에서 공격하고는 이어 사천(泗川)으로 가 또 10여 척의 적선을 불태우고, 당포(唐浦)로 진군했다가 거기에서 또 적선 20여 척과 마주쳤는데, 그 전투에서는 추장을 죽이고 적군을 섬멸하였다.
그리고 나서 전라우도 수군절도사 이억기(李億祺)와 당항포(唐項浦)에서 합세하여 적의 추장이 탄 3층 누선(樓船)을 격파하고, 나머지 적을 다시 한산도(閑山島)로 유인하여 크고 작은 전함 70여 척을 또 격파했다. 그리고 북으로 안골포(安骨浦)까지 적을 추격하여 또 40여 척의 적선을 불태워 그로부터 군성(軍聲)이 크게 떨쳤다. 적군은 겁에 질렸으며, 대첩 소식이 들릴 때마다 곧 가계(加階)를 하여 위계가 정헌(正憲)에 이르렀다.
계사년(1593, 선조 26)에 조정에서 처음으로 삼도 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를 두면서 공으로 하여금 본직을 띠고 겸임하도록 명하고 진(鎭)을 한산도로 옮겼는데, 그렇게 되자 원균이 충무공에게 절제(節制)받는 것을 수치로 여겨 자주 유언비어를 퍼뜨려 언관(言官)을 충동질했으므로, 결국 충무공은 적을 보고도 움직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탄핵받게 되고 원균이 대신 그 자리를 지켰는데, 그로부터 몇 달 안 가서 우리 군대가 패배를 당하고 원균은 도망치다가 죽었다.
그리하여 조정에서는 다시 충무공을 통제사로 삼았는데, 이때 충무공은 패하고 남은 몇십 기(騎)를 거느리고 순천부(順天府)로 달려가서 10여 척의 병선(兵船)을 확보하고 흩어졌던 병졸도 다시 모아 난도(蘭島)에서 적을 쳐부수고, 또 적을 벽파정(碧波亭) 아래로 끌어들여 배 30여 척을 격파하고 적장 마다시(馬多時)의 목을 베니, 적이 버티지 못하고 군대를 이끌고 도망치고 말았던 것이다.
무술년(1598, 선조31)에 명(明) 나라 장수 진린(陳璘)은 광병(廣兵)을, 유정(劉綎)은 천병(川兵)을, 등자룡(鄧子龍)은 절직병(浙直兵)을 각기 이끌고 연이어 들어왔다. 이때 충무공은 고금도(古今島)를 점거하고 진린과 합세하고 있었는데, 진린은 충무공의 재책(才策)과 기간(器幹)에 대해 마음으로 탄복하고는 군중의 모든 기밀을 다 공의 자문을 받아 결정했으며, 우리 선조(宣祖)에게 말하기를, “이순신은 경천위지(經天緯地)의 재주가 있고, 보천욕일(補天浴日)의 공로가 있는 사람입니다.” 하였고, 또 그 사실을 현황제(顯皇帝)에게도 아뢰어 공에게 도독(都督)의 인수(印綬)를 내리게도 했다.
얼마 후 일본 관백(關白)이 죽자 행장(行長)이 철병을 하려면서 곤양(昆陽)과 사천(泗川)에 있는 적들과 약속하여 그날로 노량(露梁)을 함께 진격하기로 하였다. 충무공이 명 나라 장수들과 함께 주사(舟師)를 정비하고 침략군을 완전 소멸할 다짐을 하고는 곧바로 배 위에 올라 축원하기를, “오늘은 진정 사생결단을 낼 터이니 하늘이시여. 나로 하여금 저 적들을 섬멸하게 해 주십시오.” 하였는데, 축원을 마치자 하괴성(河魁星)이 떨어져 그것을 본 군중 전체가 나쁜 예감을 받았던 것이다.
그날 밤 새벽이 가까울 무렵 적을 맞아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다. 그 전투에서 아군은 적선 2백여 척을 불태우고 계속 추격했는데, 남해(南海)에 이르자 적들이 명 나라 군대를 몇 겹으로 포위하였다. 그것을 본 충무공은 시석(矢石)을 무릅쓰고 직접 진두에 서서 포위망을 뚫고 돌진을 꾀하다가 싸움이 한창 무르익을 무렵 적의 유탄에 맞아 죽고 말았는데, 공이 태어난 을사년으로 따질 때 54세가 되는 해였고, 그 이듬해에야 아들 회(薈) 등이 아산(牙山)으로 반장했던 것이다.
갑진년에 책훈(策勳)을 하면서 의정부좌의정(議政府左議政) 덕풍부원군(德豐府院君)을 추증하고 시호를 충무로 했으며, 전쟁 유적지에는 사우(祠宇)를 세워 지금까지 제사를 올리게 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으로 그의 공로를 충분히 보답했다고야 하겠는가. 슬픈 일이다.
우리나라 인재가 배출되기는 목릉(穆陵) 시절이 최고였다고 하고, 또 중국에서 응원군으로 뽑아 보낸 장수들도 다 그 한때 내로라하는 인물들이었지만, 물고기가 뛰고 새우가 튀어 바닷물이 뒤집힐 때는 90리쯤 도망가서 이럴까저럴까 망설이지 않은 자가 없었다.
그런데도 8년 동안을 싸웠다 하면 반드시 이기고, 지키던 곳은 반드시 끝까지 지켜서 나라 형세가 그에 의하여 좌우되고, 적의 예봉이 그에 의하여 꺾이어 전 국토에 굴을 파 놓고 출몰하던 교활한 오랑캐들이 끝내 저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우리 열조(烈祖)로 하여금 중흥의 공을 이룰 수 있게 뒷받침한 것은 오직 충무공 한 사람의 힘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충무공에게 특별히 명(銘)을 하지 않고 누구에게 할 것인가. 내가 알기로는 증민(烝民)의 시(詩)는 번후(樊侯)의 공적을 노래한 것인데 선왕(宣王)의 아름다움이 그 안에 들어 있으니, 신하가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임금이 현명해서인 것이다.
임금의 명을 받아 그 일을 잘 마침으로써 공을 세우고, 그 공에 임금의 아름다움을 실어 후세에 전하는 것이 옛날의 도였다. 지금 이 명도 그러한 시의 뜻이 들어 있는 것이니, 내 어찌 이 명을 쓰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내 그리하여 의정부 영의정(議政府領議政)을 추가 증직하고, 그의 시호를 따라 비수(碑首)에는 상충정무지비(尙忠旌武之碑)라고 새기고, 이어 서(序)를 쓰고 명을 써서 사씨(史氏)에게 고하는 것이다.
옛날 사훈씨가 책에 명하기를 / 稽古司勳氏之銘于策也
훈, 공, 다, 용, 로, 력이라 하였다 / 曰勳曰功曰多曰庸曰勞曰力
충무공 같은 이는 / 若忠武者
누군들 일이나, 전쟁이나, 임금이나, 나라에 훈로(勳勞)가 있다 하지 않으리오 / 孰不曰于事于戰于王于國
한 번 싸워 한산섬이 소탕되고 / 一戰而閑山盪
두 번 싸워 벽파진이 편안해지고 / 再戰而碧波晏
세 번 싸워 노량에 왜구가 없어졌으니 / 三戰而露梁無倭
이것이 다가 아니겠는가 / 斯不亦多乎
모사가 혀를 내두르고 / 謀士掉其舌
호신이 목을 움츠릴 때 / 虎臣蹙其頸
천자의 명으로 / 而用天子命
너희 속국의 외로운 군대라 했으니 / 惟汝屬國之孤軍
이것이 훈이 아니겠는가 / 斯不亦勳乎
천자의 군대는 본국으로 돌아가고 / 翠華反於土中
백성들은 다시 안정을 찾아 / 赤子奠於席上
이 나라 억만년 대계를 다시 회복시켰으니 / 重恢我萬億年大東
이것이 공이 아니겠는가 / 斯不亦功乎
아! / 於虖噫嚱
마을에는 홍살문이 세워지고 / 烏頭在閭
무덤에는 비석이 세워졌으며 / 牲石在隧
끝내는 왕의 총애로 이 명까지 씌어졌으니 / 以卒受寵于篆首之章
강한같이 깨끗한 영령 / 江漢濯其靈
일월과 그 빛을 함께하리 / 而日月齊其光
<끝>
황명 숭정기원후 세 번째 갑인 1794년(정조 18) 월 일에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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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文]
■ 尙忠旌武之碑.
御製。有朙水軍都督朝鮮國 贈効忠仗義廸毅協力宣武功臣大匡輔國崇祿大夫議政府領議政兼領 經筵,弘文館,藝文館,春秋館,觀象監事德豐府院君。行正憲大夫全羅左道水軍節度使兼三道統制使諡忠武公李舜臣神道碑銘。幷序
生而車服以寵之。讌饗以勞之。管絃以被之。沒也。祀之五鼎。養以世祿。銘乎旂常。俾其耿光姱節。昭于上下。配于山川。以主其陰職而庇休福於民。昔先王之敉功臣也。成周以還。其法浸泯焉。然碑率之有銘。猶傳旂常之遺義。抑其特者。君之銘之也 。王朝之篆首曰至德元老。徐達之篆首曰忠志無疵。歷千載幾人哉。嗚呼。若我朝之忠武公李舜臣。功惟應銘法。予之銘之。尙亦無媿辭哉。忠武字汝諧。世爲德水人。其生母卞夢。其舅言兒生必貴。其命名舜臣。父貞聞而異之。占之曰吉。秊五十。當仗鉞爲名將。忠武旣負此異。幼倜儻且有大志。及長。射藝絶倫。中萬曆丙子武科。初仕邊。屢立奇功。國人以將才稱。文忠公柳成龍。力薦于朝。遂擢爲全羅左道水軍節度使。時倭人聲言寇我。敵釁已成。忠武深憂之。日夜訓卒利兵。治戰守備。別創船制 。爲伏龜形。名曰龜船。習水戰者。比之蒙衝。壬辰。倭大擧入。拔釜山,東萊。分道西上。忠武卽引兵赴玉浦。攻焚賊船二十餘艘。會慶尙水軍節度使元均于露梁。夾擊賊。轉至泗川。焚十餘艘。進軍唐浦。遇賊二十餘艘。殪其酋。殲其衆。與全羅右水軍節度使李億祺。合軍于唐項浦。破賊酋三層樓船。誘至閑山島。又破大小七十餘艘。逐北至安骨浦。又燒破四十餘艘。軍聲大振。賊讋恐。捷聞。輒加階至正憲。癸巳。朝廷刱置三道水軍統制使。命以本職兼之。移鎭閑山島。於是。元均恥受節制。數蜚語風言官。 而忠武竟以逗遛。劾下吏。均則代之。居數月。我師敗績。元均走死。朝廷復 以忠武爲統制使。忠武將數十騎。馳入順天府。得兵船十餘。行收亡卒。破賊于蘭島。已又迎賊于碧波亭下。破三十餘艘。斬其將馬多時。賊不能支。擧軍而遁。戊戌。 天將陳璘以廣兵。劉綎以川兵。鄧子龍以浙直兵。先後至。忠武進據古今島。與陳璘合陣。璘心折其才策器幹。凡軍中機密。無不咨决之。言于我 宣廟曰。李舜臣有經天緯地之才。補天浴日之功。又具奏于 顯皇帝。賜忠武都督印綬。旣而。關白死。行長欲撤兵。約昆陽,泗川屯。剋日竝進于露梁。忠武與 天將整舟師謀協勦。卽船上祝曰。今日固决死。天其許我殲此賊乎。祝已。河魁隕。一軍惡之。夜四鼔。邀賊鏖戰。焚二百餘艘。尾擊不舍。至南海。賊圍 天兵數重。忠武親冒矢石。直前突圍。戰方酣。中流丸死之。距其生乙巳。秊五十四。朙秊。子薈等。返葬于牙山。甲辰。策勳 賜號。贈議政府左議政德豐府院君。諡忠武。立祠于戰伐遺墟。至今俎豆不輟。斯足以敉厥功乎。悲夫。我國家人才之輩出。最稱 穆陵盛際。 皇朝命帥之簡勁赴援者。亦皆一時之雋。然當其魚跳鰕擲。海水羣飛。未有不退三舍持兩端。而八秊之間。戰必勝守必保。國勢視以强弱。賊鋒爲之挫頓。使環土營窟之狡奴。狼顧不得逞。而以基我 烈祖中興之功者。維忠武一人之力是賴。不於忠武特銘之而誰銘。且予聞之。烝民之詩所以述樊侯之績。而宣王之美於是乎在。臣之能有成功。君之朙也。夫受君之命。克終其事以有功。而以其功。載君之美於無窮。古之道也。今之銘。詩之義存焉。予烏可已於銘。乃加贈議政府領議政。因其諡。篆其首曰尙忠旌武之碑。又序而銘之。以詔諸史氏。銘曰。
稽古司勳氏之銘于策也。曰勳。曰功。曰多。曰庸。曰勞。曰力。若忠武者。孰不曰功于戰于王于國。一戰而閑山盪。再戰而碧波晏。三戰而露梁無倭。斯不亦多乎。謀士掉其舌。虎臣蹙其頸。而用 天子命惟汝屬國之孤軍。斯不亦勳乎。 翠華反於土中。赤子奠於席上。重恢我萬億秊大東。斯不亦功乎。於虖噫嚱。烏頭在閭。牲石在隧。以卒受寵于篆首之章。江漢濯其靈。而日月齊其光。皇朙崇禎紀元後三甲寅十月初四日。立。<끝>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弘齋全書卷十五 / 碑』
▲정조가 충무공을 흠모하여 직접 써내려간 "어제신도비"
▲이순신장군 "어제 신도비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