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를 바꾸어서 죽이라
묘목장에 떨어진 씨앗
나무등걸에 떨어진 불씨는 죽일 수 없습니다.
바위에 떨어진 씨앗.
자갈 위에 떨어진 불씨는 씨앗이 썩든 안 썩든 불씨가 남든 안 남든 머잖아 반드시 죽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철칙과 같습니다.
당신의 마음에 필요 없는 결과를 불러오는 씨앗마음이 있다는 걸 알면
그 씨앗마음들이 자랄 수 있는 땅이 아닌 자라날 수 없는 바위 위나 자갈 밭으로 보내버리세요.
그 씨앗이 아무리 생명력이 강해도 불씨가 아무리 강력해도
그것들이 바위 위에선 커질 수 없는 건 확실합니다.
당신에게
생이 어쩔 수 없이 제공하는 상황의
탐.진.치가 있더라도
거기에 더 많은 퇴비와 불쏘시개를 제공하지 마세요.
나쁜 씨앗들을 그것들이 자랄 수 없는 자리로 보내버리면
당신은 반드시 성장 발전할 겁니다.
뿌리시인드리야냐나 숟따(Purisindriyañāṇa-sutta)
(A/2/352-358)
아신 마니따링가라비왐사.
Ashin Manitabhivamsa. sagain.
씨앗(취향/기질)이 자라는 자리와 죽는 자리
번호 | 씨앗(취향/기질) | 자라는 자리 | 죽는 자리 | 해야 할 것 |
1 | 라가, 탐욕 (집착) | 아름답고 집착할 만한 좋은 대상 | 유정물, 무정물에 있는 정말 혐오스러운 것들. | 자주 자주 관찰/생각 |
2 | 도사, 화냄 (속상함, 삐침) | 자신이 싫어하는 대상 | 행복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목숨 있는 중생들의 여러 가지 상태.* 아름다운 자연을 봄. | 자주 자주 관찰/생각 |
3 | 모하, 어리석음 (숙고할 줄 모름) | 게으르고 멍하게 지내는 습성 | 들숨날숨 (아나빠나) | 놓침없이 아는 것 |
4 | 삳다, 신심 (믿어서 맑아짐) | 마음을 맑고 행복하게 하는 종교와 자신의 지계와 담마들 | 성찰하는 지혜 없이 믿음. 극단으로 치우침. | 자주 자주 기억함, 숙고함 |
5 | 붇디, 지혜 (알고 이해함 = 지혜) | 섬세하고 심오하고 어려운 것들 | 오욕락, 성냄, 혼침, 게으름, 들뜸, 후회, 의심. | 배우고 경청하고 질문함 |
6 | 위딱까 (생각하는 것) | 좋은 것, 나쁜 것에 대한 모든 생각들 | 들숨날숨 (아나빠나) | 놓침 없이 아는 것 |
* 빨간색: 피할 것
* 초록색: 따르고 해야 할 것
* 보라색: 가늠해서 줄여갈 것
[편집자 주]
* 행복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목숨 있는 중생들의 여러 가지 상태를 관찰함: 마하간다용 사야도의 <바사띠까>에 따르면, 성냄이 일어나는 원인에는 4가지가 있다. 1) 성냄의 성향, 2) 마음씀이 협소함, 3) 견문이 좁음, 4) 원치 않는 대상을 봤을 때. 여기서 '행복하고 고통스러워 하는 목숨 있는 중생들의 여러 가지 상태를 관찰함'은 2번과 3번 원인에 대응한다. 중생들의 여러 상태를 다각도에서 관찰함으로써 마음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을 봄'은 4번 원인에 대응한다. 마음을 순화시키고 기쁨을 일으키는 대상을 봄으로써 마음의 방향을 돌리는 것이다. 이밖에 성냄에 대한 일반적인 치유책인 '자애관' 등으로 1번 원인에 대응할 수 있다.
* 참고: 뿌리시인드리야냐나 숟따(Purisindriyañāṇa-sutta, A6:62)
https://cafe.daum.net/satisamadhi/8fL2/648
번역: 위뿔라냐니 식카와띠님
편집: 담마삐야
첫댓글 사두사두사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