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탐방(2009.10.26) 후 질문
1. 아시아나 항공은 가족과 같은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가족과 같은 기업문화를 위해 아시아나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구체적인 사례가 궁금합니다!
=> 가족과 같은 가업문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점은 최고경영층께서 직원들을 자주 스스럼없이 찾아 주시고 격려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시다 보니, 밑에 있는 경영진이나 관리자들이 그 문화를 이어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2. 사원들의 전반적인 업무 만족도와 아시아나 항공은 그것을 어떻게 체크하는지, 그 피드백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매년 정기적인 업무 만족도 리서치를 외부 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feed back하여 활용합니다.
3.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생애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해 어떤 성과나 결과를 이루는지(회사 전체적으로나 직원개인적으로)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또 한가지 더 궁금한 것은 아시아나 항공에서 대한항공이나 다른 항공사에 비해 부각시키거나 강조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 경력개발 프로그램은 부문에 따라 다양합니다. 크게 나누어보면 사내교육 프로그램, 외부 교육기관 프로그램, 국내 대학원 산학연계 프로그램, 해외 유명 대학원 교육프로그램등이 있습니다. 캐빈서비스부문만 살펴보면 사내에서는 주로 서비스, 어학, 품질, 경영관련 교육이 이루어지며, 매년 국내 주요 대학원과 해외 MBA과정에 우수자원을 선발하여 교육을 보내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요리과정과 와인 코스에도 자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4. 안녕하십니까, 저는 단국대학교 3학년 박수정입니다. 먼저 소중한 시간과 정성을 저희에게 내주셔서 생생하고 뜻깊은 경험의 기회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실제로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경험함과 동시에 탁월한 설명으로 아시아나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같은 경험을 통해 표면적인 것이 아닌 제 스스로에서 우러나온 궁금함이 생겼습니다.
4-1. 캐빈교육과정에서 승무원에게 중요시되는 것들의 순서가 비상탈출→고객안전→고객지원→서비스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고 1분 30초 안에 자신이 맡은 고객을 모두 안전하게 탈출시켜야 한다고 하셨는데요, 그 과정에서 탈출의 우선순위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고객 각자의 생명이 걸린 대혼란의 상황에서 고객들을 안전하게 통솔하기 위한 특별한 매뉴얼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도 위기시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비상탈출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상탈출 우선순위를 명시하거나 비상탈출을 진행하고 과정을 다루는 훈련 매뉴얼이 있습니다. 이러한 매뉴얼을 “객실승무원업무메뉴얼” 이라 합니다.
4-2. 점심시간에 승무원 분들과 함께 식사를 하다가 외국인 승무원분들도 보았습니다. 그분들 역시 같은 한 가지 식단을 먹을 수 밖에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아시아나의 한국 승무원들께서 해외에 나가실 경우 식사의 선택사항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 저희 회사에는 미국, 일본, 태국, 중국, 필리핀, 베트남, 러시아 등 외국 승무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승무원뿐 아니라 외국인 조종사 그리고 해외 지점 외국인 직원들이 자주 본사에 들어오기 때문에 이들을 배려한 여러 정책들이 있습니다. 식당도 사내에는 2곳이 있으며 본사 지하식당에서는 매일 3가지 메뉴를 준비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답니다. 해외 체류시는 국내승무원이든 해외 승무원이든 체류비를 받아서 본인이 알아서 자율적으로 해결합니다. 보통 체류하는 호텔식당이나 주변 식당을 이용하게됩니다.
4-3. 귀사의 홈페이지에서 국내선 캐빈승무원 인턴 채용 공고를 보았습니다. 캐빈승무원 채용 후에 국내선과 국제선 간의 이동이 가능한지와 국제선의 경우 나라의 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함니다.
=> 채용시는 국제선과 국내선 승무원을 분리하여 채용합니다. 운영도 분리하여 하고 있으며, 일정기간 국내선 근무후 본인의 의사에 따라 국제선 전환기회를 부여합니다. 근무 스케쥴배정은 나라별로 구분하지는 않으며, 매월 승무원 개인에게 중장단거리 노선이 균형있게 배정되도록 배정합니다. 물론 본인이 원하는 특정 스케쥴을 요청하는 제도도 있답니다.
견학 후에도 학생들의 질문을 받아서 그 경험이 끝까지 빛을 발하게 해주셔서 아름다운 아시아나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워킹체험 진짜 인상적이고 즐거웠습니다^ ^)
5. 비행기라는 이동수단은 확률상 매우 안전하기 때문에 승객의 입장에서 딱히 별 느낌 없이 이용해왔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승무원 분들과 여러 직원분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비행기를 탈 때 지연되면 기분이 많이 상했었는데 이제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욱 큰 믿음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견학을 기회로 많은 것을 느꼈고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5.1- 경영철학이 고용증대를 통한 사회기여와 합리성에 기반한 경영이라고 하는데 그 만큼 고용수준을 유지하는데 노력을 많이 할 것 같습니다. 올해의 고용수준과 전년대비 증가율을 알 수 있을까요?
=> 올해 채용은 전년에 비해 많이 저하된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작년 말부터 올해는 여러 세계적인 사건들이 많아서 항공사에게 힘든 한해 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신규채용도 많이 줄었던 것 같습니다. 내년에 많은 신규 채용이 있었으면 합니다.
5.2 - 4개의 저가항공 여객수송부담률이 31.1%를 기록하고 아시아나는 국내선이 작년 33.5%에서 26.6%로 국제선이 23.2%에서 24.9%로 상승한 것에 비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당사 국내선의 경우는 제주노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회사인 에어부산에서 운항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 국내선 분담울은 과거보다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국제선의 여객증가율도 작년 말부터 금년에 이르러 발생한 여러 세계경제 여파와 신종플루 문제등으로 여객증가 속도가 상당히 둔화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객증가의 둔화 상태는 곧 개선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5.3 - 아시아나는 어려운 경기상황에서도 미주노선의 network 확대와 총 11대의 비행기를 업그레이드, 국내 3대 평가기관으로부터 고객만족도 1위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 원동력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최고경영진을 포함한 전직원들의 안전과 서비스 품질관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노력의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경제 한파 및 신종플루 여파로 항공사가 어려운 입장에 있는 여건속에서도 안전과 서비스 품질관리에는 한치의 양보나 빈틈도 허락하지 않고 있습니다.
5.4- 아시아나의 고객만족도가 뛰어난만큼 훈련과정이 어려워보였는데 이 과정에서 그만두는 인원은 어느정도 되나요?
=> 승무원 선발 시 여러 단계를 거쳐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에 교육훈련단계에서 탈락하는 인원은 많지 않습니다. 차수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의 차수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나 소수 발생 하기도 합니다.
6. 안녕하세요^^저는 경영학과 2학년 '김인'이라고 합니다ㅎㅎㅎ 이번 아시아나 방문은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 먼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 뒤에는 많은 노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 직원들은 어려운 훈련을 이겨내고, 다양한 능력을 기르고(워킹연습, 방송연습 등), 비행하기 전에 팀 회의를 하며, OCC(종합관제센터)에서는 24시간 항상 비행기의 안전을 확인하는 것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설명에서 모두 ‘아시아나’에서 일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러한 기회가 있다면 꼭 참석해야겠습니다^^
6-1.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고객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세계최초로 ‘진실의 순간’이라고 불리는 System을 운영하고 있고, 다른 항공사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설명을 들었는데, ‘진실의 순간’이라는 시스템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진실의 순간 시스텡은 당사를 찾아 주시는 주요손님 즉 주요 기업체 CEO, 정부각료, 국회의원, 주요단체 대표, 언론사 간부, 당사 상용고객 등에 대해서 특별하게 모시자는 서비스 정책입니다. 이분들의 성함이 예약 기록에 올라오면 과거 탑승 기록을 찾아보고, 특별히 선호 좌석이나, 식사, 음료, 독서물등 기호나 취향을 미리 파악하여 미리 서비스해 드리고 미리 알아 드리고 잘 모시자는 정책입니다. 또한 이분들이 탑승하시면 이분들의 특별한 성향이나 기호를 파악하여 기록을 계속 유지하게 됩니다.
6-2. 성과평가나 경영혁신의 방안으로 6시그마를 운영하고 있는지, 운영하고 있으면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고, 운영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다른 방법으로 경영혁신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시기와 부분에 따라 여러 tool을 활용하여 서비스 품질 및 안전을 관리합니다. 활용하는 tool에는 외부에서 공인된 tool을 도입하여 활용하는 경우도 있고, 자체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6-3. OCC(종합관제센터)에서는 ‘정시성’으로 성과평가를 통해 성과급과 같은 보상이 주어진다고 하는데, 아시아나 전체적으로 성과급 이외에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항공사는 다양한 전문분야가 있어 부분에 따라 직원들의 동기부여 방법도 여러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캐빈부문만을 살펴보면 첫째는 직원들이 스스로 즐거운 일터를 만들어 가야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자율적인 동아리활동, 자원봉사활동, 특화 서비스 팀 조직 및 활동 등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조직을 많이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대화입니다. 계층간 원활한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조직을 매우 작은 단위로 세분하고 계층별 또는 소그룹별 대화 및 간담회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의 우수 승무원들을 발굴하여 포상하고 칭찬하는 일에도 적극적입니다.
7-1. 아시아나항공의 전체 구성원이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이라는 경영이념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인사관리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7-2.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우 고능률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인사관리가 이루어지던데, 아시아나항공은 어느부분에 초점을두고 인사관리가 이루어 지는지 궁금합니다.
=> 캐빈부문에 중점을 두고 설명을 드리며 인사관리의 핵심은 “안전과 서비스 품질”입니다. 운항 중 손님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사관리가 되도록 직원들의 현장교육, 품질관리, 조직관리, 고과관리를 합니다.
7-3. OCC(Operation Control Center) 에서 이루어지는 항공의사 결정시 모든 관련부서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것같은데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급합니다.
=>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선을 위하여 OCC구성 시 부문별 핵심 인재POOL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해당팀장 및 임원들이 모이는 운항회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합니다. 물론 상황별로 긴박하게 진행되는 사안에 대하여는 사내 통신망을 통해서도 의견을 조율한답니다.
7-4. 서비스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8.안녕하십니까. 저는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최용민이라고 합니다. 아시아나 항공 견학은 정말 저에겐 좋은 경험이자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고향이 제주도여서 자주 항공사를 이용하는데도 불구하고, 새롭게 보고 배운 것이 정말 많았습니다. 신기한 점도 많았고, 안전한 비행과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 노력하시는 아시아나 항공의 직원 분들의 노고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번에 제주도로 가게 될 때, 비행기에서 승무원 분들을 본다면 정말 가슴에서 우러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견학을 하면서 흥미가 생기고, 궁금한 점이 많았던 부서는 OCC 였습니다. 수십차례 항공기를 이용하는 동안 난기류로 인한 기체 흔들림과 안내방송과 비행기 시간 연기의 빈도는 제가 체감하기엔 그렇게 적은 횟수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터뷸런스와 이륙 연기는 OCC에서도 상당히 자주 발생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을 드릴려고 합니다.
8-1) 아시아나 항공기가 국내 항로를 운항하는 경우 터뷸런스(난기류)의 발생 빈도는 대략 얼마나 되고, 심각한 사고를 초래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난기류는 정도의 차가 있겠으나 비행중에는 언제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은 조종사가 조종석의 계기를 통해 판단하여 좌석벨트 스그널을 통해 난기류의 정도를 구분하고 승무원과 손님들께 신호를 보내고 있답니다. 난기류에 의한 부상 사고도 빈도는 낮으나 가끔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비행 중 좌석 벨트는 항상 메고 있는 것이 안전상 필요합니다.
8-2) 비행기의 연기하게 되는 대표적인 이유들과,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연기될 시에는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항공기 지연 사유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때마다 현장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겠지요 주요 사유를 보면 항공기 고장, 정비, 객실준비, 화물탑재 등 항공사 귀책사유가 있겠고, 공항 사정에 의한 지연, 운항노선상의 TRAFFIC에 의한 지연, 운항중 항로상의 맞바람에 의한 지연 등 다양한 사유가 있답니다. 항고기가 지연되게 되면 가장 우선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손님들의 여정입니다. 다음 여정이 계획된분들에 대하여는 후속 여정을 어떻게 연결해 드려야할지등에 대해서 대체를 하게됩니다.
8-3) OCC에서는 운항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15분마다 메시지를 송신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밖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나 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을 마치고 나니 비행기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제 자신의 안전과 불편인 것 같습니다. 견학을 가기 전에는 이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짜증과 불만이 생겼는데,뒤에서 노력하시는 직원분들의 모습을 보고 오니, 다음에 이런 상황이 생겼을 때 짜증난 표정이 아닌 미소를 지을 것 같습니다. 어릴 적 비행기에서 친절하게 대해주시던 아시아나의 스튜어디스 분이 생각납니다. 언제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원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1.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성과관리 부분(평가시스템)이 업무 분야로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에 대해서... - 덧붙일 설명 금호 아시아나 홈페이지에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사용하는데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직업의 특성상 일반 기업업무와 다르기 때문에 평가부분이 다르게 적용 될 것이라는 생각함.
9-2. 직원의 역량 개발을 회사의 직업훈련 말고 어떻게 지원해주고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승무원분들은 따로 동아리 활동이 있긴 했지만 그 외에 분들과 회사에서 특별히 지원해주는 것들..
9-3. 마일리지 문제는 현재 논란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마일리지도 고객에 대한 하나의 서비스 부분이라는 생각을 하고, 잘 이루어질 경우 고객에 대한 신뢰를 얻음과 동시에 타항공과의 경쟁구도에서 좀 더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 현재 국감에서 문제를 제기 해서 논란이 있기에 궁금합니다.
10.오늘 정말 뜻 깊은 기업 탐방이었던 거 같습니다...전날 잠을 늦게 자서 아침에 가야할지 말아야할지 심각하게 고민했는데 역시 갔던 것이 잘한거 같아요... 이런자리를 마련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암튼 오늘 기업 탐방하면서 아시아나 항공에서의 직업이 승무원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직종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러한 직종들을 모두 따로 뽑는 것인지 한꺼번에 뽑은 후 부서별로 배치되는 것인지 궁금하더군요또 아시아나 항공에 들어갈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당사는 조종사, 캐빈승무원, 정비 같은 전문직은 부문별로 별도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제가 현장에서 드렸던 질문의 연장선입니다. 위험이나 위기 관리에 대한 질문입니다. 어떠한 위기나 위험을 인지했을 때 3시간 내에 의사결정을 한다고 하셨는데 아주 급박한 상황, 예를 들면 기상변화로 인해 비행기가 다시 돌아와야 한다거나 아니면 가까운 공항으로 착륙해야 한다거나 하는 결정에 대한 것은 본부에서 회의 후 싸인을 내리는 것인지 아니면 오로지 기장이나 부기장의 결정에 맡기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결정도 3시간이 걸린다면 아마 기내 승객들이 위험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결정 하기 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어떤 부분을 기준으로 결정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운항 중 의사결정문제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겠으나 여러 상황을 가정하여 운항 전 미리 계획을 하고 운항을 하게됩니다. 목적지 공항에 착륙이 불가하던지, 운항 중 여러 문제로 중간에 불시착이 필요하던지 이러한 문제가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중간 기착지를 미리 확보하고 운항을 하게됩니다. 운항 중 문제가 발생하면 미리 정해놓은 가장 가까운 중간기착지나 출발지로 착륙을 결정하겠지요. 이러한 의사결정은 통신이 발달되고 관련 절차를 잘 준비해두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12. 10 / 27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려 했지만 기후 때문에 비행기가 결항하여 결국 다른 항공사를 이용하였는데 그때 궁금했던것은
12-1. 비행기가 결항하면 피해가 얼마나 큰지? 또한 그피해를 어떻게 감당하시는지가 궁금하고
=> 결항에 대한 피해는 매우 크지요. 손님을 목적지 까지 모심으로써 여객/화물수입을 올리는 그것이 고스란히 피해로 오겠지요. 단 결항 시 모든 손님들의 여정이 취소되는 것은 아니고 일부는 연기 또는 변경등을 통해서 당사를 계속 이용하시게 됩니다. 가장 큰 피해는 이러한 결항으로 인한 기회비용과 회사 이지미 저하 입니다.
12-2. 비행기가 1~2시간 정도 지연되는 부분도 있었는데 그럴때 고객들의 불만과 항의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궁금합니다.
아시아나 제복 색깔과 디자인-대부분 비행기 승무원이라면 아무래도 친절하고 따듯한 이미지가 떠오르게 되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시아나 제복 색깔이 승무원의 얼굴을 잘 살리지 못하구 음.. 오히려 좀 어두워 보이는데요, 즉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색상인데 어떤 이유로 그런 색상과 디자인을 선정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13-1.건물층을 우연히 보다가 조종사 노동조합이라는 곳을 보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쪽에서는 어떤 한 노조활동을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13-2. cabin crew 승무원지원팀을 보니 여성승무원 위주로 되어있던데, 남성 승무원들의 구체적인 혜택이나 활동 등의 복지혜택을 좀 더 알고 싶습니다.
=> 당사는 복지혜택에 있어서 남자 여자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믈론 캐빈승무원 중 여승무원이 다수이다 보니 여승무원 중심으로 비추어질 가능성은 있는 것 같습니다.
13-3. 승무원들과 조종사, 기타 업무 팀원들사이의 갈등은 없는지도 알고싶습니다.
=> 사람이 모여 일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갈들이 많이 있답니다. 이러한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대표적인 갈등관리 프로그램이 CRM이란 합동프로그램을 통해 캐빈승무원과 운항 승무원간 갈등을 해결하고 안전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4-1. 비상탈출시 슬라이딩이 제대로 펼쳐지지 않으면 승무원이 몸으로 문을 막고 나가려는 사람들을 보호한다고 했는데, 그것은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조교님들이 실제로 뒤에서 미는 연습을 한다고 했지만 아무래도 여자 승무원분들은 체력의 한계가 있을텐데 어떤 기술적인 방법이 있나요?
=> 비상탈출 훈련은 승무원들이 매년 통과해야만 하는 매우 중요한 훈련과정입니다. 불합격이나 미 수료시는 비행근무가 불가합니다. 훈련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모든 비상탈출훈련을 과정을 전승무원이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가름해주는 과정이기 때문에 여자 남자를 가르지 않습니다. 본 과정을 수료한 모든 승무원들은 비상탈츨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14-2. 요즘 버스를 타면 안내방송에서 "승차하신 버스는 신종플루 예방을 위해 하루에 한번씩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라는 방송이 나오던데, 금호아시아나의 항공기는 신종플루가 유행하기 시작한 뒤 얼마나 자주 소독을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 요즘 전세계가 신종플루 때문에 난리인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도 기내는 물론이고 공항 및 사내에서 신종플루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활동은 회사내 항공의료실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몇가지 활동 사례를 소개해 드리면 단계별로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직원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내에서는 항공기가 지상 주기 시 철저한 청소 및 소독 작업을 실시하는 것은 기본이며, 운항 중에도 손님들이 자주 이용하는 화장실에 대하여는 주기적으로 소독약을 스프레이하고, 손님중에 의심증상이 목격되면 즉시 준비한 마스크를 드리고 착용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승무원들도 서비스 전 후 자주 손을 소독하는 세정제를 상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답니다.
15-① 항공사 좌석배정과 마일리지 사용(마일리지 이용을 부당하게 제한 또는 소멸 시효를 두는 것)과 관련해서 소비자의 불만이 있었는데 고객만족을 실천하기 위해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최근 개편한 마일리지 제도 개선사항 및 마일리지를 활용한 다양한 쇼핑제도를 당사 홈피를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