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과목의 경우는 기초 개념의 확실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정의, 장단점, 특징 등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해를 해두도록 하자.
■ 전자상거래의 개요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란 기업, 개인, 정부 등과 같은 여러 경제 주체간의 정보통신망(네트워크)을 이용한 각종 상거래, 또는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EC)의 정의는 위의 정의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많은 각도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정의를 내린 바 있다. 그 사람들이 어떤 정의를 어떻게 내렸는가를 전부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자상거래관리사를 공부하는 여러분들 스스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에 대해 느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뿐만 아니라 관련서적과 관련 웹사이트 등을 꾸준히 읽거나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자상거래관리사에게 정보의 검색은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다. 틈틈이 관련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수시로 살펴보는 것은 학습의 근본적인 부분에 분명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미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것이다.
나는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란 무엇인가?"라고 누가 물으면 "쉽게 말해서 전자상거래(EC)란 사이버몰에서의 쇼핑이다."라고 대답하곤 한다. 전적으로 잘못된 표현은 아니지만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정확한 정의는 아니다. 전상관(전자상거래관리사의 약칭)을 공부하려는 사람이라면 이론적으로 보다 정확성이 있는 위의 두 가지 정의 정도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사이버 몰이란?
전자거래기본법과 전자서명법에서 표현됨으로써 본격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며 지금은 인터넷 쇼핑몰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 병행 사용되고 있다. 이 용어는 일반적인 쇼핑이 아닌 경우도 포괄하기 위해 구사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이버몰과 인터넷 쇼핑몰 두가지 용어 중에서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는 인터넷 쇼핑몰이다.
2. 전자거래기본법에서의 전자상거래의 정의
① 개요
전자거래기본법(산업자원부 제정)에서는 '전자상거래'라는 표현 대신에 '전자거래'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그건 상행위가 아닌 공공의 거래도 포함하기 위한 개념이다.
② 전자거래기본법의 내용
전자문서의 정의 : 전자문서는 정보처리 시스템(컴퓨터 등)에 의하여 전자적 형태로 작성, 송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전자거래의 정의 : 전자거래는 재화나 용역(서비스)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
3. 전자상거래(EC)의 출현 배경
① PC의 대량 보급(접속 도구)
PC가 특수 기계가 아니라 가전 제품처럼 인식될 수 있을 정도로 폭넓게 보급되고 활용되고 있다. 이것은 전자상거래가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의 환경이 조성되었음과 빠른 속도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② 네트워크의 확산(접속 환경)
누구나 언제나 어디에서나 손쉽게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해졌다는 사실은 전자상거래의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基盤)의 하나가 강화되었다는 의미이다.
③ 인터넷 산업의 발전(접속 기술)
전자상거래의 발달은 인터넷 발달과 맞물려 있다. 그 중에서도 월드와이드웹(WWW)의 발달은 전자상거래 산업 확산의 가장 핵심적인 계기가 되었다.
위에 표현된 전자거래기본법에서의 전자거래의 정의는 좀 난해한 것 같지만 법규로서의 정확한 표현이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분명히 말해두고 싶은 것은 결코 지금부터 곧바로 외우려고 들지는 말라는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배워 나갈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유형 등과 관련된 모든 것이 결국은 전자상거래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므로 오지랖 선생은 여기에 더 이상의 장황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여기서부터 암기할 필요는 없다. 또 장기적으로도 암기에 의존하려고 하는 그러한 습관은 전자상거래 관리사 학습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정 부분을 제외하고)
지금은 "전자상거래란 이러이러한 것이군!" 하고 일단 편하게 이해하면 그만이다. 앞으로 공부를 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넓은 의미(광의)에서 전자상거래는 EDI, CALS & ERP, Cyber Business(사이버몰 관련 사업) 등 세 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전자상거래의 개념이 이 세 영역을 포함한다는 의미는 사실 기업의 입장에서 파악한 내용으로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환경(EDI), 기업 내부의 전자상거래 환경(CALS & ERP), 소비자와의 전자상거래 환경(사이버 비즈니스 :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을 다 포괄하는 것이 전자상거래라는 뜻이다. 바꿔 말하면 기업이 우수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구축하려면 이 세 영역을 모두 소홀히 할 수 없다는 뜻이다.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
① EDI의 정의
EDI란 기업 간의 거래에 관련되어 표준화된 각종 자료들을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적인 전송신호로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EDI는 월드와이드웹(WWW)의 발전 여부와는 관계없이 계속되어온 기업 간 상거래의 한 종류이다.
② EDI의 내용
EDI는 극단적으로 단순화시켜서 말하자면 주문서 등을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것으로서 VAN(부가가치통신망)의 발달과 함께 발전해 왔다.
기업 사이에 상거래 관련 문서를 주고받는 것이므로 문서의 양식이나 프로그램이 통일성이 있어야 하며, 통신 관련 부분이 편리성, 신뢰성 및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을 들이더라도 VAN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2.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
① 사이버 비즈니스의 정의
사이버 비즈니스란 사이버 공간(인터넷)에 홈페이지 및 사이버몰 등을 개설하여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② 협의의 전자상거래
Cyber Business를 좁은 의미(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말할 수 있다. 뒤집어 말하면 WWW에서 이루어지는 사업들은 넓게 보면 모두 전자상거래의 범위 안에 들어간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개념 즉 EDI, CALS, Cyber Business의 범위를 통합한 것이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라고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물론 다른 의견도 많이 있다. 특히 CALS와 EFP는 전자상거래의 범위가 아니라 경영관리(Management)의 범위에 포함되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경영관리의 혁신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고 또한 경영관리의 혁신이 CALS, BPR, ERP 등의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경영관리기법과 매우 밀접하므로 CALS가 전자상거래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이 옳다는 의견도 있다.
전상관을 공부하는 이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옳으냐는 주관적인 판단보다는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