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치되도록 하는 기혈순환법(氣血循環法)이자 기혈유통법(氣血流通法)이 있으니, 이는 일반적인 맨손체조(體操)나 근골운동(筋骨運動)과는 동작(動作), 구성(構成), 호흡방법(呼吸方法), 마음자세 등에서 현격하게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보통의 운동과 같이 생각하여 성의 없이 동작을 마음대로 변형하거나 순서를 바꾸어 행하게 되면 본래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니 한동작 한 동작 성심(誠心)으로 공(功)을 들여 해나가야 합니다.
국선도의 수도 중 육체적 기혈순환(氣血循環)과 조신(調身) 그리고 정신적 통일을 하는 가운데 근골(筋骨) 기육(肌育)과 각 정독맥 신경(靜動脈 神經)등이 강화와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호흡 전과 호흡 후에 행하는 기혈 순환유통법은 전신(全身) 기혈(氣血)을 원활히 하여 주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반드시 하여야 되는 동작입니다.
그리고, 국선도 기혈유통법은 서양운동처럼 뼈를 중심으로 해서 근육을 바로 잡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과 인대를 조절하고 경근(經筋)을 발달시키며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형을 바로잡는 정체운동(正體運動)입니다.
경근이 활성화되고 운기가 제대로 이뤄져서, 위약했던 근육이 활성화되어 뒤틀린 뼈들이 자연스럽게 바로 잡히게 되는 것입니다. 기혈유통법의 바른 요령은 깊은 심호흡을 하고, 움직이는 부위로 의념을 집중하고 근육과 경락에 따라 기운을 유기(流氣)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자는 호흡에 상관없이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아직은 호흡이 깊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아주 부드럽게 하나--둘, 하나--둘, 이런 속도로 천천히 기운이 단전에서 발끝까지 쭉 가고, 당기고, 기운을 운기시키면서 동작을 해보시면 금방 터득할 수가 있습니다. 곧 동작과 호흡과 의념의 조화가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준비, 정리운동[氣血循環流通法] 방법
국선도는 자연과 하나되는 수련이기에 절대 자연스러움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1) 절대 무리하지 마십시오! (2) 준비운동이나 정리운동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 아니라,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는 운동입니다. (3) 완벽하게 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4) 스스로 자신의 병이나 취약한 부위를 염두에 두고 수련하시기 바랍니다. (5) 운동하는 부위에 마음과 생각을 두시고, 마음으로 전신을 살피면서 자신의 몸에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