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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핵심 |
➧ |
해결안 |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에서 오는 문제 |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 받기 |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 부모 자녀간의 문제나 갈등의 원인
부모의 기준이나 입장 |
아동의 기준이나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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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의 방법과 양육기술을 터득하고 개선하기 |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의 기본원리
① 비일관성의 원리
부모는 기분에 따라
개개 아동에 따라 ==> 아동행동에 대한 수용 여부나
상황에 따라 수용 정도가 달라짐.
② 문제의 소유자 원리 : PET 모델의 중심개념
아동의 행동 중에는
- 부모에게 불편함을 주어서 아동의 문제가 되는 행동
- 아동이나 부모, 누구에게도 불편함을 주지 않아 아무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으로 구분
문제가 누구의 소유인가에 따라 문제에 대한 대처기술이 다름
- 부모의 문제일 때는 직면기술(confrontation skill)로 문제를 해결
- 아동의 문제일 때는 돕는 기술(helping skill)로 문제를 해결
4) 이론의 적용 : PET에서 가르치는 양육기술
①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부모의 특성 |
부모의 욕구나 기분에 의해 수용여부나 정도는 달라진다. 부모 각자의 지각에 따라서도 다르다. |
자녀의 특성 |
아동의 인성이나 발달연령에 따라 수용여부나 정도는 달라진다. |
환경적 특성 |
시간과 장소에 따라 수용여부나 정도는 달라진다. |
②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자녀에게 문제가 되는 경우 |
친구가 나를 놀려서 속이 상함.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사용 예) 이야기 들어주기, 반영적 경청 |
부모 자녀 모두에게 문제가 되지 않음 |
예방적 차원에서 관계를 보다 증진시킬 수 있는 말과 기술을 사용 예) 긍정적인 나-전달법 |
부모에게 문제가 되는 경우 |
아이가 자기 방을 정리하지 않고 어질러 놓아 부모가 치우게 됨 그 상황을 해결하는 기술 예) 나-전달법, 대안 찾기, 가치관 대립에 직면하는 기술 |
③ 반영적 경청
듣 기 |
소극적인 경청, 인식반응, 반영적인 경청(reflective listening) |
방 법 |
가치 판단 없이 적극적인 경청을 함으로써 내면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있다 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숨은 의미를 표면화하여 인식시켜 준다. |
유의점 |
상대방의 감정을 부인하지 말고, 그대로 들어주는 것이며, 성급한 판단이나 해결책을 주는 대신 주의 깊게 들어주며, 메시지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려 고 노력하는 것. |
④ 나-전달법(I-message)
a |
부모에게 괴로움을 주는 아동의 행동은 무엇인가? |
b |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c |
아동이 한 행동으로 부모가 어떤 감정이 드는가? |
⑤ 무승부법(no-lose method)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갈등이 어떤 것인지를 정의 |
➧ |
가능한 해결책을 모우기 |
➧ |
수집해 높은 해결책을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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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한 결과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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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책을 수행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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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의 해결방안을 결정 |
⑥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
명령 |
너는 반드시 (꼭)... 해야 한다. |
저항, 공포, 말대꾸 증가 |
경고 |
만약... 않으면 그때는... |
원망, 분노, 저항 |
훈계 |
..하는 것은 네 책임이다. |
죄책감, 방어태세 |
충고 |
내 생각에는... |
자녀에게 능력이 없음을 시사 |
설득 |
그래 .. 그렇지만 ... 문제 |
방어태세, 무력감 |
비평 |
너는 게을러서 ... |
대화 단절 |
2강
2. 번의 교류분석 이론
1) 배경
* 교류분석 (Transactional Analysis : TA)- 정신과 의사
- 번(Berne)이 개발한 심리치료 모델
- 사회적인 상호교류관계에 의해 인성이 형성되며 나아가 삶의 유형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함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 그리고 인성발달을 설명해 주는 틀 제공
* 제임스
‘Born to win'
TA의 주요 개념 및 교류과정 즉, 인성의 구조분석, 인간 간에 서로 주고받는 행동이나 말에 관한
교류분석, 이면적인 교류에 대한 분석인 게임분석, 각 개인의 삶의 자세에 대한 각본분석을 다루고 있음.
2) 인성의 구조와 구조분석
* P-A-C 모델인 구조분석 : 개인의 성격을 자아 상태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
* 자아상태 : 관찰 가능한 느낌이나 생각, 행동의 총체적인 집합체
① 부모 자아 상태 (P: parent ego state)
부모란 형제, 기타 다른 권위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해 배워온 태도나 행동
등에 관한 내면화된 인식
비판적 or 통제적인 부모자아 상태(CP : critical parent ego state)
양육적인 부모 자아 상태(NP : nurturing ego state)
② 성인 자아 상태 (A : adult ego state)
부모로부터 ‘배운 개념’과 아동의 ‘느낌 개념’으로부터 인생에 대해 ‘터득한 능력’
감정보다는 이성
합리성, 생산성, 적응성을 가지며, 냉정한 계산에 입각하여 기능을 발휘
③ 아동 자아 상태 (C : child ego state)
아동기 때 느끼고 행동했던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상태
인간의 생물학적인 욕구, 기본적인 감정과 충동의 저장고
자유로운 아동자아 상태 (FC : free child ego state)
순응하는 아동자아 상태 (AC : adapted child ego state)
*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
인성의 세 가지 자아상태가 적절한 경계 및 균형을 이루고 있고 때로는 세 가지 자아 상태를
오가는 융통성을 보이며, 자신이 선택하고 싶은 자아 상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배타 (exclusion) |
오염 (contamination) |
자아상태의 경계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자아구조간의 에너지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
자아상태의 경계가 지나치게 이완되어 다른 자아구조로 침범하는 경우 |
배타적 자아 상태 |
오염적 자아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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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류 형태 분석
* 교류 분석(TA 성격) : 부모, 성인, 아동자아 상태를 응용하여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분석하는 것
① 보완적 교류
어떤 자아 상태에서 보내는 메시지에 대한 반응이 기대한 바와 같이 평형적으로 되돌아오는 것
언어적인 메시지와 표정이나 태도 등을 나타내는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일치하는 솔직한 교류
두 사람간의 상호교류가 평행적 또는 보완적으로 일어나는 경우에는 의사소통이 수월하게 진행
② 이면적 교류
겉으로 나타난 대화내용과는 달리 그 이면에 감추어진 메시지가 있는 경우로 가장 복잡한 교류형태
겉으로 나타난 메시지는 언어적으로 전달되며, 이를 사회적 메시지라고 함.
감추어진 메시지는 언어 이면에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심리적 메시지라고 함.
의사소통에서 교류의 결과는 내면의 자극인 심리적 메시지에 의해 결정.
3강
4) 인간의 생존적 욕구와 스트로크
자극갈망 (Stimulus hunger)
* 스트로크 (stroke)
사람들 간에 인식이 이루어지게 되는 기본단위
긍정적, 부정적 스트로크가 있으며 언어, 신체적 접촉, 표정, 감정, 몸짓 등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표현
신체적 자극 =>심리적이고 언어적인 자극
5) 시간의 구조화
* 시간의 구조화 : 사람들은 자라면서 배워온 방식에 따라 자신이 선호하는 시간활용 방식이 다르며,
각 개인이 계획한 시간활용 방식을 통해 상대방으로부터 얻게 되는 스트로크를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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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폐쇄 |
타인을 멀리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자기 스스로 스트로크를 주려는 자기애적인 모습을 나타냄. |
b. 의식 |
전통이나 관습적인 행사에만 의식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최소한의 스트로크를 유지함. | |
c. 활동 |
실용적으로 시간을 계획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일’에 몰두하면서 스트로크를 받게 됨. ➠ 이러한 활동은 적극적이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의미하지 않으므로 자칫 소외감을 경험할 수도 있음. | |
d. 잡담 |
무난한 화재로 깊이가 없는 스트로크를 나누는 사교적인 시간활용 방식임. | |
e. 게임 |
잡담 이상의 인간관계가 필요할 경우 신뢰와 애정이 있는 진실된 교류를 원하 지만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아 일종의 솔직하지 못한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방식을 뜻함. | |
f. 친교 |
상대방을 신뢰하고 순수한 배려를 하는 진실된 형태의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시간 구조화 방식임. |
6) 스트로크의 종류
* 스트로크 방식
개인이나 가족에 따라 다르게 학습
성격형성과 밀접한 관련
7) 기본적인 삶의 4가지 입장
① 나는 괜찮지 않다 - 너는 괜찮다. (I'm not OK - You're OK)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고 타인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며 자신에 대한 느낌은
다른 사람(또는 부모)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생각.
② 나는 괜찮지 않다 - 너도 괜찮지 않다 (I'm not OK - You're not OK)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믿지 못하며 인생을 무가치한 것으로 생각
주변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가 절대적으로 필요
긍정적 지지나 격려가 주어지지 않는 경우 : 무가치감, 절망감, 자포자기 반사회적 행동
③ 나는 괜찮다 - 너는 괜찮지 않다 (I'm OK - You're not OK)
다른 사람을 부족하고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입장
다른 사람에 대해 불안해하며 불신하지만 기본 태도는 다른 사람 위에 서고자 하는 것
쉽게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을 무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
: 부모로부터 사랑이나 애정결핍 정도가 심각하거나, 심한 학대를 경험한 경우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 자신의 성향에 맞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을 배제시키려는 경향이 있음
④ 나는 괜찮다 - 너도 괜찮다 (I'm OK - You're OK)
자신이나 타인에게 만족하며 모든 느낌을 인식하고 표현하는데 문제가 없음
개인의 성장 동기가 높음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삶의 입장 → 가치를 인정, 존중 → 친밀한 관계를 유지
8) 게임과 각본
① 게임 (game) : 이면적 교류
게임의 동기 |
• 개인이 자기가 추구하는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데서 출발 • 자극 갈망, 구조 또는 조직 갈망, 지위갈망 |
게임이라는 수단 |
흥분이나 자극,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하며, 구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적 상황 안에서 상호 스트로크가 일어나도록 시간을 구조화하고 조직 |
게임의 의식도 |
본인은 의식하지 못함 |
게임의 종류 |
문화, 계층, 가정, 세대 간의 전이 |
이상적인 방향 |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 서로 친밀감을 유지하는 인간관계 방식을 가르쳐는 일 |
② 각본 (script)
욕구 충족을 위한 게임
살아오는 동안의 상호교류에서 배우게 된 내용
좋아하는 상호교류 유형
선택하게 된 삶의 자세 등이 결과로 살아가는 방식이나 삶의 유형을 발달시킴.
9) 부모교육에의 적용
① 부모교육의 목적 : 부모나 자녀의 정신적 건강 및 건강한 인성발달을 위한 통찰력을 기르게 함
②부 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킴
자신과 자녀를 이해하는 능력을 고양시킴.
학습평가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는 무엇일까요?
(보완적 교류)는 언어적인 메시지와 표정이나 태도 등을 나타내는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일치하는 솔직한 교류형태이다.
학습정리
1.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
배경
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의 기본 원리
이론의 적용
2. 번의 교류분석 이론
배경
교류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부모 교육에의 적용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부모학 정현숙 외| 신정|2002.04.30
부모교육 및상담 8주차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이론 )명중.hwp
첫댓글 감사한 마음으로 귀한 자료 받아갑니다*^^*
귀하게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