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과별, 단원별로 연계된 책 목록을 만들어 광고하는 출판사들이 있습니다. 연계되었다고 하는 책들을 보면 공부내용과는 별 관계가 없기도 하고 좋은 책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필독도서로 여겨 아이들에게 억지로 읽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학습위주의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이 책 읽는 즐거움을 만끽하지 못해 독서의 기초가 허약해질 수 있습니다.
학습만화를 보는 건 좋을까요?
학습만화에는 단편적인 정보가 연결이 되지 않은채 나열된 경우가 많습니다. 연령에 비해 어려운 내용과 어려운 문장, 용어들이 뒤죽박죽되어 있고요. 아이는 호기심을 느낄 겨를도 없이 빨리 스쳐가며 읽게되고, 그 만큼 빨리 기억에서 사라집니다. 학습만화만 반복해서 읽는 아이는 천천히 상상하면서 읽는 체험을 할 수 없으니 신경 써야 합니다. 좋은 교양만화와 학습만화를 헷갈리지 마세요.
명작,과학, 수학, 역사, 골고루 전집을 아야 할까요?
유형별, 연령별, 단계별로 구성한 전집을 읽는 것이 전문저인 독서인 양 광고하는 출판사들이 있습니다. 전집은 수십 권 책의 질이 들쑥날쑥하고 일반적으로 단행본보다 질이 떨어집니다. 한꺼번에 사도록 해서 부모에게 큰 부담을 주고 아이들을 책에 질리게 만듭니다. 볓 가지 지식을 알았으니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하세요? 준비가 안 된 과조한 지식은 오히려아이에게 도이 될 수도 있다는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초등학생 떄까지는 책 읽기를 배우는 시기입니다.
책이 재미이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책 읽기는 모든 배움의 바탕이에요. 오랜 시산 노력을 해야 버릇을 들일 수 있는 통합적인 행위입니다. 조급히 서두르다가 아이가 책에서 멀어지게 만들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