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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근담 ]
■ 도리를 지키는 사람
棲守道德者,寂寞一時.依阿權勢者,凄凉萬古.
서수도덕자,적막일시.의아권세자,처량만고.
達人觀物外之物 思身後之 身,寧受 一時之寂寞,毋取萬古之凄凉
달인관물외지물 사신후지 신, 영수 일시지적막,무취만고지처량
도리를 지키면서 사는 사람은 한 때 적막하지만,
권세에 의지하여 아첨하는 자는 영원토록 비굴하다.
깨달은 사람은 사물 밖의 사물을 보며, 자신 뒤의 자기를 생각한다.
차라리 한 때의 적막함을 겪을지라도 영원히 비굴함을 당하지 말라.
■ 때묻지 말아야
涉世淺,點染亦淺.歷事深,機械亦深.故君子 與其達練,不若朴魯.與其曲謹,不若疎狂
섭세천,점염역천.역사심,기계역심.고군자 여기달련,불약박로.여기곡근,불약소광
세상일에 경험이 적을 수록 그 만큼 순수하며,
경험이 깊을 수록 남을 속이는 재주 또한 깊어진다.
그러므로 군자는 유능하기 보다는 차라리 소박한 것이 낫고
치밀하기 보다는 오히려 소탈한 편이 낫다.
■ 권모와 술수를 알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勢利紛華,不近者爲潔.近之而不染者爲尤潔.智械機巧,不知者爲高.知之而不用 者爲尤高
세리분화,불근자위결.근지이불염자위우결.지계기교,부지자위고.지지이불용 자위우고
권력과 명예, 이익과 사치를 모르는 사람은 깨끗하다.
그것을 알더라도 물들지 않는 사람은 더욱 깨끗하다.
권모 술수를 모르는 사람은 마음이 높은 사람이다.
그것을 알더라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더욱 마음이 높은 사람이다.
■ 바쁠 때 가지는 여유
天地寂然不動,而氣機無息少停.日月晝夜奔馳,
천지적연부동,이기기무식소정.일월주야분치
而貞明萬古不易.故君子 閒時要有 喫緊的心事,忙處要有悠閒的趣味
이정명만고불이.고군자 한시요유 끽긴적심사,망처요유유한적취미
천지는 고요하여 움직이지 않으나 그 작용은 잠시도 쉬지 않고,
해와 달은 밤낮으로 분주하게 움직여도 그 빛은 만고에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은 한가한 때일수록 급한 일에 대처하는 마음을 가지고,
바쁜 때일수록 여유 있는 마음을 가꾸라.
■ 부귀를 탐하면 잃는다
藜口현腸者,多氷淸玉潔.袞衣玉食者,甘婢膝奴顔.蓋志以澹泊明,而節從肥甘喪也
여구현장자,다빙청옥결.곤의옥식자,감비슬노안.개지이담박명,이절종비감상야
명아주를 먹고 비름나물로 배를 채우는 사람은 얼음같이 맑고 옥처럼 깨끗하지만,
비단옷 입고 좋은 음식 먹는 사람은 종처럼 비굴하게 아첨도 마다하지 않는다.
뜻은 담백함으로써 뚜렷해지고, 지조란 부귀를 탐하면 잃고 마는 것이다.
■ 마음에서 물욕을 없애라
作人,無甚高遠事業,擺脫得俗情,便入名流.爲學,無甚增益工夫,減除得物累,便超聖境
작인,무심고원사업,파탈득속정,변입명류.위학,무심증익공부,감제득물루,변초성경
사람으로 태어나 위대하지는 못하여도, 세속의 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명사라 일컬을 수 있다. 학문을 연마하되 뛰어나게 공부하지 아니해도
마음에서 물욕을 없애면 성인의 경지에까지 이른다.
■ 지나치지 말라
攻人之惡,毋太嚴.要思其堪受.敎人以善,毋過高.當使其可從.
공인지악,무태엄.요사기감수.교인이선,무과고.당사기가종.
남의 허물을 꾸짖을 때는 적당히 하고,
그가 들어서 감당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한다.
사람을 선으로 가르치되 지나치게 고상한 척 하지 말아라.
그 사람이 들어서 알고 행할 수 있도록 하라.
■ 어두운 곳을 조심하라
肝受病,則目不能視.腎受病,則耳不能聽.
간수병,즉목불능시.신수병,즉이불능청.
病受於人所不見,必發於人所共見.故 君子欲無得罪於昭昭,先無得罪於冥冥.
병수어인소불견,필발어인소공견.고 군자욕무득죄어소소,선무득죄어명명.
간이 병들면 눈이 어둡고, 콩팥이 병들면 귀가 들리지 않는다.
병은 사람이 볼 수 없는 데서 생겨나 반드시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군자가 밝은 곳에서 당당 하려면
먼저 사람이 없는 곳에서 죄를 짓지 말아라.
■ 참으로 큰 근심은
人知名位爲樂,不知無名無位之樂爲最眞.人知饑寒爲憂,不知不饑不寒之憂爲 更甚
인지기한위우,부지부기불한지우위갱심.인지명위위락,부지무명무위지락위 갱진
사람들은 명성과 높은 지위만을 즐거움인 줄 알지만,
이름 없고 지위 없는 즐거움이 더 큰 즐거움인줄 모른다.
사람들은 굶주리고 추운 것만이 근심인 줄 알지만
굶주리지 않고 춥지않은 근심이 더 큰 근심인 줄은 모른다.
■ 악의 뿌리를 자르라
爲惡而畏人知,惡中猶有善路.爲善而急人知,善處卽是惡根.
위악이외인지,악중유유선로.위선이급인지,선처즉시악근.
악한 일을 하고 나서 남이 알까 두려운 것은,
아직 악함속에도 선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선한 일을 하고 나서 사람들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것은
아직 그 선 속에 악의 뿌리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 수 없다
地之穢者,多生物.水之淸者,常無魚.故君子當存含垢納汚之量,不可持好潔獨行 之操
지지예자,다생물.수지청자,상무어.고군자당존함구납오지량,불가지호결독행 지조
더러운 땅에서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물이 너무 맑으면 살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때묻고 더러움도 용서할 줄 아는 아량을 가져라.
깨끗함만 좋아하고 홀로 행하려는 절조는 지니지 말아라.
■ 순간의 마음을 잘 건사하라
風來疎竹,風過而竹不留聲.雁度寒潭,
풍래소죽,풍과이죽불류성.안도한담,
雁去而潭不留影.故君子,事來而心始 現, 事去而心隨空.
안거이담불류영.고군자,사래이심시 현, 사거이심수공.
바람이 성긴 대숲에 불어와도 바람이 지나가면 그 소리를 남기지 않고,
기러기가 차가운 연못을 지나가도 기러기가 지나면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다.
장부 또한 일이 생기면 비로소 마음이 나타나고, 일이 지나면 마음도 따라서 비워진다.
■ 잔재주로 큰 것을 이길 수 없다
貞士無心요福,天卽就無心處유其衷.성人著意避禍,
정사무심요복,천즉취무심처유기충.성인저의피화,
天卽就著意中奪其魄.可見天之 機權最神.人之智巧何益.
천즉취저의중탈기백.가견천지 기권최신.인지지교하익.
뜻이 곧은 선비는 애써 복을 구하지 않아도 하늘은 그 마음을 열어 준다.
음흉한 사람은 불행을 피하려고 애쓰지만 하늘은
그 애쓰는 속으로 찾아가 그 넋을 빼앗는다. 하늘의 작용이란 빈틈이 없다.
인간의 지혜와 잔재주가 아무 소용이 없다.
■ 인생은 노후를 보라
聲妓,晩景從良,一世之연花無碍.貞婦,白頭失守,
성기,만경종량,일세지연화무애.정부,백두실수,
半生之情苦俱非.語云 看人 只看後半截,眞名言也.
반생지정고구비.어운 간인 지간후반절,진명언야.
기녀라도 늘그막에 한 남편을 따른다면 한때의 화장기도 문제될 것이 없고,
정숙한 여자라도 늘그막에 정조를 한번 잃으면 평생의 절개가 수포로 돌아간다.
속담에 이르기를 사람을 보려면, 노후를 보라고 했다.
■ 자신의 참모습을 보라
人心一眞,便霜可飛 城可隕 金石可貫.若僞妄之人,
인심일진,변상가비 성가운 금석가관.약위망지인,
形骸徒具,眞宰已亡,對人則面 目可憎,獨居則形影自괴
형해도구,진재이망,대인칙면 목가증,독거칙형영자괴
사람의 참된 마음은 여름에도 서리를 내리게 할 수 있고,
울음으로 성곽을 무너뜨릴 수 있으며, 쇠붙이와 돌도 뚫을 수가 있다.
거짓된 사람은 사람의 모습을 갖추었을 뿐 참 모습은 이미 사라져 없어 사람을 대하면
얼굴도 흉하게 보이고 혼자 있을 때는 제 모습과 그림자에 스스로 부끄러워진다.
■ 삼라만상은 나와 한몸이다
以幻迹言,無論功名富貴,卽肢體亦屬委形.以眞境言,無論父母兄弟,
이환적언,무론공명부귀,즉지체역속위형.이진경언,무론부모형제,
卽萬物皆吾一 體.人能看得破 認得眞,새可任天下之負擔,亦可脫世間之강鎖.
즉만물개오일 체.인능간득파 인득진,재가임천하지부담,역가탈세간지강쇄.
세상의 모든 것을 허상으로 본다면 부귀 공명은 물론 내 육신까지도 잠시 빌린 것에 불과하다.
세상의 모든 것을 실상으로 본다면 부모 형제는 물론 세상 만물이 나와 한 몸이 아닌 것이 없다.
세상이 허상임을 알고 만물이 나와 한 몸임을 깨닫는다면 비로소 세상의 짐을 맡아 이끌어 나갈 수가 있고
세상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 즐거움은 적당히
爽口之味,皆爛腸腐骨之藥.五分便無殃.快心之事,悉敗身喪德之媒.五分便無悔.
상구지미,개란장부골지약.오분변무앙.쾌심지사,실패신상덕지매.오분변무회.
입을 즐겁게 하는 음식은 모두가 장을 상하게 하고 ,뼈를 썩게 하는 독약과 같다.
많이 먹지말고 절반쯤에서 그쳐야 화를 면한다.
마음을 즐겁게 하는 쾌락은 모두가 몸을 망치고 덕을 잃게 하는 매개물이다.
깊이 탐닉하지 말고 절반쯤에서 그쳐야 뉘우침이 없다.
■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라
毋偏信而爲奸所欺.毋自任而爲氣所使.毋以己之長而形人之短.毋因己之拙而忌人之 能
무편신이위간소기.무자임이위기소사.무이기지장이형인지단.무인기지졸이기인지 능
한쪽으로만 치우쳐서 간사한 사람에게 속지 말 것이며
제 힘만 너무 믿어 객기 부리는 일이 없이 하라.
자신의 장점만으로 남의 단점을 드러내지 말며
자신의 어리석음으로 남의 유능함을 시기하지 말라.
■ 보이는 것보다 숨은 것이 더 크다
惡忌陰.善忌陽.故惡之顯者禍淺,而隱者禍深.善之顯者功小,而隱者功大.
악기음.선기양.고악지현자화천,이은자화심.선지현자공소,이은자공대.
악한 일은 그늘에 숨어 있기를 싫어하고, 선한 일은 겉으로 드러나기를 싫어한다.
그러므로 드러난 악은 재앙이 덜하고, 숨어 있는 악은 재앙이 깊으며,
드러난 선은 공로가 덜하고, 숨어 있는 선은 그 공로가 크다.
■ 자신을 드러내지 않음으로 살라
標節義者,必以節義受謗.榜道學者,常因道學招尤.
표절의자,필이절의수방.방도학자,상인도학초우.
故君子不近惡事,亦不立善名 只渾然和氣,재是居身之珍.
고군자불근악사,역불립선명 지혼연화기,재시거신지진.
지조와 의리를 내세우는 사람은 지조와 의리 때문에 비난을 받고,
도덕과 학문을 내세우는 사람은 도덕과 학문 때문에 원망을 산다.
고로 군자는 악행에 가까이 서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명예로움에도 쉽사리 서지 않는다.
오로지 혼연한 화기만으로 그 몸을 보전하는 보배로 삼아야 한다.
■ 천지의 본래 모습
鶯花茂而山濃谷艶,總是乾坤之幻境.水木落而石瘦崖枯,재是天地之眞吾.
앵화무이산농곡염,총시건곤지환경.수목낙이석수애고,재시천지지진오.
꾀꼬리 우짖고 꽃들 만발해 산과 계곡이 아름답다 해도
모두 천지에 드러난 한 때의 모습일 뿐이고. 물이 마르고
나뭇잎 떨어져 앙상하게 마른 가지 드러나면 그것이 바로 천지의 참모습이다.
■ 만족할 줄 알라
貪得者分金,恨不得玉.封公,怨不受侯,權豪自甘乞개.
탐득자분금,한부득옥.봉공,원부수후,권호자감걸개.
知足者黎羹,旨於膏粱.布 袍,煖於狐학,編民不讓王公.
지족자려갱,지어고량.포 포,난어호학,편민불양왕공.
탐욕이 많은 자는 금을 주면 옥 없음을 한탄하고 공의 자리에 앉히면
제후가 되지 못한 것을 불평한다. 이는 권세와 부귀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거지 행세를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명아주국도 고기나 쌀밥보다 달게 여기고 베옷도 털옷보다 따뜻하게 여기나니
서민이면서도 왕공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 마음을 안정하면
機動的,弓影疑爲蛇蝎,寢石視爲伏虎,此中渾是殺氣.
기동적,궁영의위사갈,침석시위복호,차중혼시살기.
念息的,石虎可作海鷗,蛙聲 可當鼓吹,觸處俱是眞機.
염식적,석호가작해구,와성 가당고취,촉처구시진기.
마음이 혼란하면 활 그림자도 뱀으로 보이고 그대로의 바위도 호랑이로 보이나니
이러한 곳에 있는 것은 모두가 살기이다.
마음 고요하면 호랑이도 갈매기로 만들 수 있고
개구리소리도 아름다운 음악으로 들리나니 대하는 것마다 참 기틀을 보게 된다.
■ 형체만 보지말라
人情,聽鶯啼則喜,聞蛙鳴則厭,見花則思培之,
인정,청앵제즉희,문와명즉염,견화즉사배지,
遇草則欲去之.但是以形氣.若以性 天視之,何者非自鳴其天機 非自暢其生意也
우초즉욕거지.단시이형기.약이성 천시지,하자비자명기천기 비자창기생의야
사람의 정이란, 꾀꼬리 우는 소리를 들으면 즐거워하고 개구리소리를 들으면 싫어한다.
꽃을 보면 가꾸고 싶어하고 풀을 보면 뽑아버리려 한다.
이것은 모두 형체만을 보기 때문이다.
만약 천성을 보게 된다면 어느 소리가 천리의 표현이 아니겠으며
어느 삶이 자연적인 의지가 아니겠는가.
■ 지나치지 말라
知成之必敗,則求成之心,不必太堅.知生之必死,則保生之道,不必過榮.
지성지필패,즉구성지심,불필태견.지생지필사,즉보생지도,불필과영.
이루어 놓은 것은 반드시 무너지게 되는 것을 안다면
이루려는 마음 지나치게 굳히지 않을 것이고 삶이란 반드시 죽는 것임을 안다면
삶을 보전하기 위해 지나치게 애태우지 않을 것이다.
■ 본래면목
優人傳粉調주,效姸醜於豪端,俄而歌殘場罷,
우인전분조주,효연추어호단,아이가잔장파,
姸醜何存 奕者爭先競後,較雌雄於著 子,俄而局盡子收,雌雄安在
연추하존 혁자쟁선경후,교자웅어저 자,아이국진자수,자웅안재
배우가 분 바르고 연지 찍어 붓끝으로 아름다움을 나타내지만
노래가 끝나고 막이 내리면 아름답고 추함이 어디 있는가.
바둑 두는 사람이 앞뒤를 다투어 바둑돌로 승패를 겨루지만,
판이 끝나고 바둑돌을 치우면 이기는 지는 것이 어디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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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렇게 살아가기로 노력할렴니다
저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