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릴 것 |
얻을 것 |
암기 |
사고력 |
결과 |
과정 |
지식 |
지식 전이성 |
주입식 |
자기 주도적 공부 |
논술의 사고력
▶ 논리적(비판적) 사고
① 왜냐하면~
② 이유를 대는 것이 논리의 출발
▶ 문제해결능력
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② 어느 수준까지 고민했는가를 물어보는 것
▶ 창의적 사고
① 제임스 와트: 끓는 주전자-증기기관
② 스티븐슨: 몸을 치료하는 알약-인간 본성을 분리하는 알약(지킬박사와 하이드씨)
③ 조지오웰: 텔레스크린-감시하는 권력
④ 중국의 노반: 풀잎에 베인 후 톱을 발명
⑤ 영역전이 능력 -> 통합교과, 지식을 섞어 새로운 생각으로
2. 논술의 문제와 평가
문제의 질문과 평가요소
▶ 제시문 요약: A의 요지를 밝혀라, A를 요약하라
▶ 다양한 자료 해석: A에 근거하여 B의 상황을 설명하라
▶ 공통점, 차이점: A와 B를 비교 감상하라. A와 B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밝혀라, A와 B중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밝혀라
▶ 근거 찾기: 근거를 밝혀라, 이유를 들어 논술하라
▶ 비평: 한계를 제시하라, A를 평가하라
▶ 해결방안: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해결방안을 자유롭게 논술하라
▶ 결과 예측: 역사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서술하라, 논리적으로 추론할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서술하라
▶ 구체화 요구: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 융합: 질문을 심화하면서 일관성을 요구(하나의 제시문에서 몇 가지 연결)
문제는 달라도 평가 요소는 동일하다
▶ 논리적 사고: 주장, 근거, 준거 기준
▶ 창의적 사고: 넓이(다각적 적용), 깊이(구체적 현실과 대안 마련), 영역전이(통섭, 교과의 벽을 낮추고 다양한 사고실험)
▶ 문제해결능력
▶ 분석 능력: 요약, 비교, 감상
▶ 표현 능력
3. 교사의 역할 (성장을 돕는 교사)
▶ 추리하는 교사
① 학생들이 각 단계마다 마주쳤을 고민들을 그 결과물과 연결시켜 일깨워주는 작업
▶ 도와주는 교사
① 지금 상태에서 대안 제시(빨간펜 가득 첨삭 X)
② one point 첨삭
③ 감탄사 첨삭: 멋져부려! 짝짝! Good! 킹왕짱!
④ 물음표 첨삭: 생각거리 제시
⑤ 또래 첨삭도 방법입니다.
4. 첨삭 방법
유의사항
▶ 논제에 맞게 작성했는가?
▶ 제시문 분석은 정확한가?
▶ 제시문 내용을 적절히 활용하였는가?
개요작성
▶ 서-본-결이 유기적인가?
▶ 부적절한 논거(예시, 인용, 비유)는 없는가?
▶ 반복된 내용은 없는가?
▶ 논점에서 일탈하는 내용은 없는가?
▶ 개요 짜는데 시간 투자가 필요
주장
▶ 단락의 주제 문장이 있는가?
▶ 주제 문장은 적절한가?
▶ 주제 문장이 길고 모한한 문장인가?
▶ 추상적이고 소화되지 않은 내용은 없는가?
첨삭에서 살펴야 할 사항
▶ 내용은 참신한가? (주장, 논거, 예시, 대안)
▶ 유의사항을 잘 지켰는가?(분량, 신원 노출, 불필요한 표현)
▶ 표현은 매끄러운가?
▶ 스스로 퇴고하였는가? (접속사, 비문, 어휘 사용, 어순, 문장성분)
▶ 감점요인 파악(실수 X), 가점요인 파악(장점이 무엇인가?)
▶ Positive, Negative 중 P에 집중
▶ 다른 학생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다시쓰기
▶ 10편을 쓰기보다 1편을 10번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첨삭은 글쓰기의 끝이 아닌 중간
논제 이해-> 제시문 분석-> 개요작성-> 글쓰기-> 퇴고-> 첨삭-> 다시쓰기-> 다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