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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정신의학 스크랩 (아동정신의학) 12주차 ? 학습장애
서대표 추천 0 조회 133 16.08.19 21:0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아동정신의학) 12주차 ? 학습장애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장애, 강박장애, 틱장애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강박장애, 틱장애

 

핵심키워드

이번 시간에 학습할 핵심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각 카드를 뒤집어서 확인해 보세요

읽기장애

쓰기장애

강박사고

읽기는 지각적인 수준에서 문자들을 구분해 내는 능력부터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까지 많은 기술을 포함함

읽기학습의 기본적인 첫 단계는 부호해독

DSM-에서는 아동의 연령, 지능 그리고 교육상태를 고려하여 쓰기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이름

개인에게 의미가 없거나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는 사고나 이미지. 충동들이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식내로 들어와 기능적인 장애나 불편을 유발하는 것으로 정의

강박행동

운동틱

음성틱

강박사고의 결과 혹은 어떤 생각이나 충동을 피하려는 노력으로 어떤 특정 의식이나 규칙을 따라 행동하는 것인데, 기능적인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행동을 의미함

눈 깜빡거림, 눈알 움직임, 얼굴 찡그림, 머리 흔들기, 입 뽀죽내기, 어깨 들썩거리기 등의 형태로 나타남

가래 뱉는 소리,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소리, 쉬 소리, 빠는 소리 등의 형태로 나타남

생각하기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해 보세요.

지능도 평균수준인데 학교학습에서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문제는 무엇일까?

 

자신도 통제할 수 없는 반복되는 생각과 행동의 원인은 무엇일까?

 

 

1강 학습장애

정의

말로 표현하기, 듣고 이해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업영역중 하나 이상의 영역과 능력 수준 간에 심각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학습장애는 주로 시각적, 청각적, 근육운동적인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처지, 교육기회의 제한 때문에 학습문제를 갖게 된 아동들은 포함되지 않음

 

정의의 문제점

기본적 심리과정들을 정하지 않았고, 조작화하지 않았다는 것임

심각한 격차가 무엇인지, 학업성취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음

 

DSM-의 정의

학습장애는 개인적으로 시행된 표준화된 검사소견에서 연령, 학교교육, 지능을 고려하여 읽기, 산수학습능력 또는 쓰기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라 정의함

 

통계적으로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말은

성취와 지능지수 간에 2표준편차 이상의 차이가 있는 경우를 의미함

?

학습능력이 뚜렷이 저하되고 이러한 능력이 필요한 일상생활에 장애가 초래됨

품행장애, 반항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등 다른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

는 경우에 학습장애가 동반됨

읽기 장애인 경우는 언어발달 장애가 흔히 동반됨

 

 

기질적 맥락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 때문에 학습장애가 발생함

대뇌마비와 간질을 가진 아동들은 정상지능을 갖고 있을 때도 읽기장애를 보이는 비율이 높으며, 국부적인 머리손상이 지속된 아동들, 특히 좌반구에 손상을 입은 아동들도 읽기 곤란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대뇌반구의 기능장애

좌반구: 문자, 음절, 숫자, 단어 같은 특정 종류의 언어처리에 전문화

우반구: 음악, 정서적인 음조, 억양 패턴 같은 비언어적 자극 뿐 아니라, 얼굴인식과 같은

비언어적, 시각적, 공간적 처리에 전문화 되어 있음

 

점진적인 반구와 가설

인간은 비언어적인 신생아에서 고도로 복잡한 언어를 가진 성인으로 발달해가는데, 대뇌도 이와 비슷하게 기능적으로 대칭을 이루다가 좌반구 전문화 단계로 발달을 한다는 가정

따라서 반구화의 실패가 난독증의 신경학적인 기초임.

 

영아들의 대뇌가 기능적으로 동등한 잠재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전문화 되어 있음을 보여줌

해부학 상으로 신생아의 측두엽 언어 영역은 오른쪽보다 왼쪽에 있는 것이 대개 더 큼

대뇌에서의 전기활동기록패탄은 말과 음악에 비대칭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지적함

대뇌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에는 컴퓨터 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난독증 환자의 뇌를 사후 검사하는 것 등이 포함됨.

 

 

 

 

 

 

읽기장애

읽기는 지각적인 수준에서 문자들을 구분해내는 능력부터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까지 많은 기술을 포함함

읽기학습의 기본적인 첫 단계는 부호해독

학령전기가 되면 아동들은 이미 구어의 부호들을 해독할 수 있게 됨

필기된 부호를 해독하는데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발화된 단어는 즉각적으로 단위를 이루어 지각된다는 사실임

) ‘엄마를 발화하면서 전체가 등록됨

아동들에게는 엄마2개의 분절음, 즉 음소들로 구성된다는 사실이 자연스레 와 닿지 않음 (단어를 글로 쓸 경우는 다름)

써진 단어들은 전체로 등록되지 않음

아동들은 단어 사이에 간격을 두어 단어들을 분리시키는 관례를 배워야 함

더욱 중요한 것은 개개의 단어들이 단위-글자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상이한 글자들이 상이한 음소를 표상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읽기를 학습하는데 결정적이라는 것임

 

언어의 소리 구조를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는 것을 음운론적 인식이라 함

음운론적 인식은 단어들이 음소들로 구성된다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

단어를 구성하는 개개의 음소들을 파악하는 것을 음운론적인 분석이라 부름

일련의 분리된 말소리들을 결합하여 인식 가능한 단어를 만드는 것을 음운론적인 합성이라고 함

음운론적 기술들은 이후의 읽기 수행을 예언하나 반대 방향의 관계는 성립되지 않음, 즉 읽기 수행이 음운론적인 기술을 예언하지는 못함

음운론적인 합성 기술은 읽기 획득을 촉진시키는 반면, 음운론적인 분석기술은 읽기 기술을 획득 한 결과로써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줌

개별글자의 소리를 아는 것 자체는 이 글자들을 포함한 단어를 읽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준 연구도 있음

 

?

일반적인 적응면에서 볼 때, 적절한 통제집단이 사용된 경우

학습장애 아동의 자기 개념과 또래 집단의 자기 개념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음

이들의 자기지각은 놀랄만큼 정확함

학습장애 아동들은 자신이 비교적 지적이지만 일부 학과목에서 곤란을 겪고 있고, 자신의 신체적인 외모, 불안 수준, 인기, 행복, 전반적인 자기 가치감은 또래와 비슷하다는 것을 인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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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평가에 대한 긍정적인 발견들과는 대조적으로 학습장애 아동들의 1/3에서 1/2만이 양호한 적응을 하고 있으며 그들의 문제는 보통에서 극심한 정도까지 다양하다는 것을 밝힌 연구도 있음

비언어적 학습장애를 갖고 있고 산수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아동들은 내재화 장애를 갖는 경향이 있음

심리, 언어적 기술에 결함이 있고 읽기와 쓰기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아동들은 특정문제를 가질 확률이 낮음

불안, 위축된 행동은 성취가 낮은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학습장애의 특이한 결과는 아님

교실행동에서는 초등학교 학습장애 아동들은 외현적이며 과제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는 형태의 과잉활동적인 특징이 있음

중등학교 학생들은 그런 행동을 보이지 않음

학습장애 아동들이 또래와 원만하지 못한 관계를 맺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회적인 상호작용 중 의사소통 행동에 관심을 둠

학습장애 아동들은 청자가 알아듣기 쉽도록 그들의 언어를 적절하게 수정하지 못함

더 자기 중심적인 의사소통 양식을 갖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또래들에게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한다는 것을 밝힘

 

학습장애 아동들의 친사회행동은 또래들의 친사회행동과 다르지 않음

그들은 같은 빈도로 상호작용하고 똑같이 나누어 갖고 서로 도와주며, 다른 사람과 잘 지내려

는 의지는 보통사람보다 더 강함

교실은 학습장애 아동들의 정서적인 문제를 악화시키기도 하고 완화시키기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학습장애 아동들은 장애가 없는 아동들보다 교사들로부터 더 많은 비판을 받음

그들의 주도성은 더 자주 무시되기가 쉬움

교사들은 학과목과 관련없는 상호작용에서도 학습장애 아동들은 덜 참여시킴

?

이러한 차별은 학습장애 아동들의 자기-지각에 영향을 줄 수 있음

학급의 다른 아동들에게 전달되어 다른 아동들도 교사들의 행동을 모델링하여 비슷하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음

 

 

 

 

Spreen의 포괄적인 종단연구

203명의 학습장애 아동들을 8세에서 12세 사이에 처음 평가한 후, 세집단으로 나눔

집단1은 뇌손상에 대한 신경학적 지표가 명확히 있었고, 집단2는 뇌손상을 나타내는 경미한 신경증상이 있었으며, 집단3은 아무런 징후가 없었음

이들은 평균 19세에 다시 평가를 받고 20대 중반에 또 다시 평가를 받음

일반적으로 신경학적인 손상이 심각할수록 결과는 더 나빴음

학습문제는 극복되지 못했는데, 25세의 성인들이 산수, 쓰기, 읽기 이해에서 5학년과 중2사이의 수준을 보임

이들은 통제집단 보다 수입이 적고 기술을 덜 요구하는 직업을 갖고 있었음

이들은 통제집단 보다 더 많은 외현화 문제들 (충동적, 분노 표출, 과잉활동적)과 내재화 문제들 (조용하고 과묵한)을 갖고 있었음

 

산수학습장애

대개 2~3학년까지는 장애가 확인되며, 산술능력 이외의 분야에서는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함

의미있는 셈하기가 어렵고 기수 또는 서수의 구별이 어려우며, 계산이 잘 되지 않고, 사물의 특성이 같은 것끼리 구별하는 능력의 장애를 보임

초등학교 2~3 학년까지는 기계적인 암기에 의해 어느 정도 결함이 보상되나 학년이 올라가면서 내용이 복잡해지면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게 됨

유치원때에도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뚜렷이 문제가 드러남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않거나 치료가 안되는 경우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움

자존감의 저하

우울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음

학교에 가기 싫어하며 무단결석 또는 행동장애를 나타낼 수 있음

 

쓰기장애

DSM-에서는 아동의 연령, 지능, 그리고 교육상태를 고려하여 쓰기 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이름

철자의 오류 뿐만 아니라 문법 또는 구두점의 적절한 사용에도 어려움이 있음

쓰기장애는 다른 학습장애와 동반될 수 있으나 진단은 일단 관찰한 후에 내리는 것이 바람직함

이유: 글로 표현하는 능력은 언어나 읽기 능력이 발달된 후에 발달되기 때문임

아동들은 저학년부터 철자에 오류가 많거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데 있어 문법적 오류를 흔히 범함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제는 점차 더 심각해지는데, 문장의 구성에 체계가 잡히지 않고 단어가 추상적이 되면 어려움은 더 심해짐

주의력의 장애, 품행장애가 나타나기도 하며 좌절에 빠지고 만성적인 우월감에 사로잡힐 수도 있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에 큰 문제가 야기됨

직업의 선택에서도 쓰는 일과는 무관한 직업을 선택하여야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매우 좁아짐

 

2강 강박장애, 틱장애

강박장애

?

이 장애는 아동기의 정상적인 의례행동 (ritual behavior)의 과장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음

강박장애 행동들은 엄청난 양의 시간이 소비됨

방해받았을 때 강한 불안이나 죄책감을 유발시킴

 

정의

강박적 사고

개인에 있어서 의미가 없거나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는 사고나 이미지, 충동들이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식내로 들어와 그 결과로 기능적인 장애나 불편을 유발하는 것이라 정의됨

강박적 행동

강박사고의 결과 혹은 어떤 생각이나 충동을 피하려는 노력으로 어떤 특정의식이나 규칙을 따라 행동하는 것인데 기능적인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행동을 의미함

강박장애의 행동

손 씻기, 안전과 지리서정연함에 관련된 것, 특정한 수를 반복적으로 세거나 대상에 특정한 횟수만큼 손대기 등

가장 흔한 강박적 사고

전염에 대한 공포, 자신 또는 친숙한 인물에게 미칠 해로움에 대한 생각

?

아동과 성인의 장애형태는 실제적으로 동일하고, 성인의 경우 1/3~1/2 이 아동기에 시작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아동기의 형태는 성인과 같이 우울증과 연합되지는 않음

 

일반적인 특징

강박장애를 가진 아동은 평균이상의 지능, 뚜렷한 죄책감이 수반되는 엄격한 도덕률을 갖고 있으며 공상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음

 

병인

병인: 밝혀지지 않은 상태

추측 수준에서 생각하면 강박적 행동은 정상발달의 부분적인 의례적 행동이 과장된 것으로 볼 수 있음

정상발달의 의례적 행동에는 인도의 선이나 틈을 피하기, 잠자기 전에 특정 장난감이 정해진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도록 고집하는 것 등이 포함됨

 

의례적 행동과 이탈적인 의례행동의 유사점

사물을 항상 있던 그대로 유지하려는 것, 세기, 행운의 수 사용, 잠잘 시간, 작별시간, 스트레스 기간에 의례행동이 발생하는 것

의례행동과 이탈적인 의례행동의 차이점

강박적인 의례행동은 발달상 늦게 나타남 (정상적인 의례행동은 약 8세 정도에 사라지고 강박적 의례행동은 그렇지 못함)

의례적인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면 심하게 고통스러워 함

 

기질적 맥락

유전적 요소에 대한 증거 (일란성 쌍생아에서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일치율이 높음)

 

틱장애

: 갑작스러운, 빠른, 반복적인, 리듬을 갖지 않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으로 정의

될 수 있음

 

 

 

 

 

뚜렛 증후군

이 질환은 1885년 프랑스의 Tourette에 의해 처음 보고 됨

여러 가지 운동틱과 한 가지 이상의 음성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기간 동안 나타남

틱은 1년 이상의 기간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씩 대개 발작적으로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 틱이 없는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아야 함

발병 연령이 18세 이전이어야 함

7세 전후하여 가장 많이 발병됨

틱이 나타나기 전의 전구증상으로 자극 과민성, 주의력장애, 좌절에 대한 내성의 감소 등이 관찰되기도 함

얼굴 또는 머리에서 시작한 틱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아래로 향하는데 목, 가슴, , 몸체를 거쳐 마지막에는 다리나 발에도 나타남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틱이 나타나는 부위가 달라지는 것도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임

뚜렛 증후군은 여러 가지의 공존 질병을 가짐

치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만성적인 경화를 가지며, 거의 일생동안 지속될 수 있는 질환임

뚜렛 증후군 또는 다른 틱장애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약물치료임

 

 

* 탐구하기

기초학습기능검사

교육개발원에서 1986년에 표준화한 개인검사로 대상자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수준이 정상 아동 및 장애아동이며 학업에 기초가 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됨

검사는 다섯가지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음 (정보처리, 셈하기, 읽기, 읽기, 쓰기)

그 외의 인지기능평가는 지능검사를 시행함.

한국판 아동용 예일브라운 강박척도

강박사고 증상목록, 강박사고에 대한 평가항목들, 강박행동 증상목록, 강박행동에 대한 평가항목들로 이루어짐

강박증상의 평가는 목표증상으로 선정된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에 대해 증상에 소비된 시간, 방해, 고통, 저항, 통제 정도에 대해 묻게 되며, 각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함

예일 틱증상 평가척도

한국판 척도를 개발하여 신뢰도, 타당도 검증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내적 일치도, 수렵타당도, 변별타당도 및 검사자간 신뢰도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남

* 평가하기

Q1. 다음은 옳은 설명인가?

학습장애는 정상지능을 가진 아동이 학업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실패한 경우로 학업실패가 낮

은 지능에 기인된 학습지진이나 우울, 불안 등 정서적 문제에 기인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

는 학습부진과 구분됨 ( O )

Q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강박사고는 개인에게 의미가 없거나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는 사고나 이미지, 충동이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식내로 들어와 그 결과로 기능적인 장애나 불편을 유발하는 것

강박증상의 결과로 인해 기능장애가 초래되지는 않음

증상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은 증상에 의해 강요를 당한다거나 증상에 의해 침범되는 듯한 느낌을 가짐

강박행동은 강박사고로 인한 결과를 피하려는 노력으로 특정의식이나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

Q3. 뚜렛장애의 특징으로 빈 칸에 알맞을 말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 운동( )과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석( )이 나타나며,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킴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발병함. ( )증상들은 장애의 경과 도중에 동시에 나타나거나 또는 다른 기간에 나타날 수 있음

 

* 학습정리

학습장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혹은 산술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서 주된 어려움을 보이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나타내며 이는 중추신경계의 장애에 기인된 것으로 가정됨

흔히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시각이나 청각에 장애가 있을 때 학습문제가 수반되나 이러한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교수법으로 학습이 불가능한 아동들이 있는데, 이러한 장애를 분류하기 위해 학습장애란 진단명이 도입되었음

강박사고

개인에게 의미가 없거나 불필요한 것으로 인식되는 사고나 이미지, 퉁동들이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식내로 들어와 기능적인 장애나 불편을 유발하는 것으로 정의

강박행동

강박사고의 결과 혹은 어떤 생각이나 충동을 피하려는 노력으로 어떤 특정의식이나 규칙을 따라 행동하는 것인데, 기능적인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행동을 의미함

: 아무런 목적없이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이고 상동증적인 운동 또는

음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함

틱 증상: 운동틱과 음성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틱증상은 대개 1초 이내로 짧으며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경험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시간 동안 억제될 수도 있음

틱은 스트레스로 악화되고 차분하게 활동하는 동안에는 감소되며 대개 수면 중에

는 현저하게 감소됨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고진경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함께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도서- 저자 ERIC J.MASH|역자 이현진|시그마프레스 |2002.04.01.



아동정신의학 12주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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